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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 후 초도비행을 실시한 브라질의 EMB-110 군수송기 군사와 컴퓨터

PICTURES: Brazil flies first upgraded EMB-110 Bandeirant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브라질 공군이 최신 항전장비로 업그레이드 된 엠브라에르 (Embraer) EMB-110
반데랑떼 (Bandeirante) 수송기의 초도비행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다만 비행이 실시된 장소나 구
체적인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브라질 공군에서 C/P-95의 제식명으로 불리는 EMB-110 수송기는 이스라엘의 엘빗 시스템스 (Elbit
Systems)의 브라질 자회사인 아에로일렉트로니카 (Aeroeletronica, 이하 AEL)사에 의해 몇몇 새로운
시스템이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 Aeroeletronica

그 중에는 조종사 1명당 2개의 새로운 다목적 디스플레이의 통합과 디지털 맵 (map) 그리고 통신장비
및 항법장비의 대체가 포함되어 있는데, 엘빗사에 따르면 EMB-110에 설치된 새로운 최첨단 항전시스
템은 험난한 기상조건에서의 비행안전과 임무수행에서 신형 기종에 준하는 성능을 보일 거라고 합니다.

Flightglobal의 MiliCAS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브라질 공군은 96대의 EMB-110 수송기를 현역으로 운
용 중이라고 합니다. 주 임무는 수송이지만, 그 외에도 전자전 (electronic warfare), 해상초계, 정찰 및
탐색과 구조 임무에도 쓰이고 있다고 하네요.

EMB-110은 1965년 당시 브라질 정부에 의해 구성된 IPD-6504 프로그램에 따라 프랑스 항공기술자인
Max Holste가 설계한 다목적 21인승 수송기로, 민간 및 군사 모두에 알맞고 낮은 운용비용과 높은 신
뢰성을 목표로 만들어진 엠브라에르사의 첫번째 제품입니다. 초도비행은 1968년에 실시되었죠.


© Aeroeletronica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사의 PT6A-34 터보프롭엔진 2개를 채택한 EMB-110은 1984년부터
브라질 공군에서 운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브라질 외에 콜롬비아, 가봉, 우루과이 공군과 칠레 해
군에서도 EMB-110 수송기를 운용 중이라고 합니다.

엘빗사는 EMB-110의 수송기 모델인 C-95는 물론 해상초계 모델인 P-95에도 AEL사를 통해서 업그레
이드를 진행 중인데, 앞으로도 브라질 공군의 EMB-110 업그레이드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해외
고객들이 더 있을 것으로 엘빗사는 믿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Aviation Week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12/19 19:13 #

    민간 경비행기 버전도 팔 듯 하네요.
  • dunkbear 2010/12/19 19:51 #

    민수용으로도 많이 운용되고 있는 기종입니다. 다만 단종된 지 오래죠.
  • 뚱띠이 2010/12/19 19:51 #

    왠지 좀 옆으로 퍼진듯한 느낌이 드네요...

    의외로 브라질이 프롭기 쪽에서 코에 힘 좀 주는듯.
  • dunkbear 2010/12/19 19:52 #

    봄바디어나 엠브라에르 같은 중소 항공기
    제조사가 파고들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 아닌가 합니다.
  • 질러벨 2010/12/20 05:53 #

    얼마전 까지만해도 '엠브라에르'라는 항공사를 몰랐는데...

    KC-390,슈퍼투카노....민간여객기... 나름 기술축적을 많이한것 같네요.

  • dunkbear 2010/12/20 07:55 #

    69년인가 설립되서 지금까지 왔으니 그만한 노하우를 쌓았겠죠.
  • 위장효과 2010/12/20 08:47 #

    브라질이야말로 저런 종류의 항공기나 프롭기쪽의 수요가 많은 나라니 국산화할 여건은 충분하겠죠. 96대...다른 나라라면 모를까 그 땅덩어리에서는 정말 필요한 수치일 듯^^.
  • dunkbear 2010/12/20 08:52 #

    슈퍼 투카노만 해도 자국의 아마존 정글 순찰과 마약감시 등의 목적이 있으니까요.
    KC-390 수송기도 그렇고 결국은 자국의 수요가 받쳐주니 가능한 게 아닌가 합니다.
  • BigTrain 2010/12/20 15:36 #

    군용기는 아니지만, 민간용 항공기인 ERJ 시리즈도 참 좋아하는 항공기입니다.

    제주항공같은 저가항공사들이 Q400이나 ATR-72가 아니라 ERJ 시리즈를 도입했다면 어땠을가 싶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이 Q400이나 ATR-72를 싫어했던 이유 중엔 "프로펠러 뱅기라 불안하다."는 이유도 컸으니까요. 그게 터보프롭이건 터보팬이건 간에..
  • dunkbear 2010/12/20 16:33 #

    뭐... 제 생각엔 ERJ 도입했어도, "작은 뱅기라 불안하다," "브라질제 괜찮느냐"식으로
    이런저런 이유를 결국 갖다 붙였을 것 같습니다. 여객기하면 무조건 747급 제트기만 다
    인줄 알고들 계시니...
  • 잭라이언 2010/12/20 22:01 #

    저 정도면 글로벌 익스프레스, 걸프스트림이랑 비교할 때 동급일까요? 아님 더 나을까요? 금강/백두 플랫폼인 호커보다야 괜찮아 보이고...(그러고보니 EMB는 알파벳 소리대로 그냥 읽으면 '그분' 존함을 연상시키는...)
  • dunkbear 2010/12/20 23:38 #

    둘 다 위 기종과 비슷한 체급일 겁니다. 호커보다야 훨씬 더 낫죠.
    호커가 실을 수 있는 승객 수가 EMB-110의 딱 절반 수준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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