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F-35B Component Cracks In Fatigue Test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의 글로 피로도 시험 (fatigue-test)
용 F-35B BH-1 시제기의 후미 격벽 (aft bulkhead)이 1,500 시간의 내구성 시험을 거친 이후에 균열이 발
생했다는 내용입니다. 가뜩이나 애를 먹고 있는 F-35B에 또다른 암운이 드리우고 있는 것이죠.

(알코아사의 PDF 자료에 나온 F-35B 격벽과 골격 정보. 푸른색으로 표시된 Aluminum Bulkhead Forgings
가 이번에 균열 문제를 일으킨 문제의 부품입니다. ⓒ Alcoa)
두가지 안전요소 중 하나로 8,000 시간의 동체 수명을 보장하도록 설계된 피로도 테스트 프로그램인데 현
재까지 진행된 1,500 시간은 전체의 1/10도 지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격벽 디자인은 2004년부터 05년
사이에, 전투기가 중량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재설계되면서 같이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F-22에서 쓰인 단조된 티타늄 (titanium)으로 만들어질 예정이었지만 알코아 (Alcoa)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알루미늄 단조 과정으로 달라졌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에 따르면 후미 격벽
에 발생한 균열은 테스트 기술자가 이상현상을 발견했고 그 뒤에 특수 조사를 통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F-35B 시제기 자체에 대한 조사에서 균열은 발견되지 않았고 시험 비행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
고 합니다. 기술자들은 아직도 이 문제를 조사 중인데, 이 균열이 부품설계 문제인지, 시험 장비가 후미 격
벽의 재설계를 반영하지 않아서 생긴 것인지, 아니면 단순 부품 불량인지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만약 격벽의 설계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명된다면 이는 F-35B 프로그램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
이라고 합니다. 이미 늦을대로 늦은 시험비행 스케쥴이 F-35B 시제기 비행중단으로 더 차질을 빚거나 생산
라인에 상당한 수준의 교체와 변화를 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록히드 마틴사에서 최종 조립 중인 F-35B 시제기의 모습. ⓒ Lockheed Martin)
JSF (Joint Strike Fighter)의 초기저율생산 (LRIP) 2단계 계약은 6대의 F-35B를 포함하고 있는데 현재 부품
생산 및 최종 조립 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LRIP 3단계에서는 17대의 F-35 중 9대가 F-35B인
데, 이들은 미 해병대의 초기 훈련 및 운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격벽이 재설계되어야 한다고 판명날 경우, LRIP 2-3단계는 물론, LRIP 4단계 생산분도 인도가 지연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격벽은 전투기에서 날개길이 쪽 방향 (spanwise)으로 굽어지는 무게를 대부분을
받쳐주는 중요한 기체 골격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F-35 전투기에 들어가는 격벽은 최종단계에서 기계로 만들어지는 수천 파운드 무게의 단조품 (鍛造品)으로
부터 생산된다고 합니다. 또한 F-35 동체 중에서 가장 긴 생산시간 (lead-time)이 걸리는 부품 중 하나라고
하네요. 이 격벽들은 노쓰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에서 생산하는 중앙동체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F-35B의 격벽이 알코아사에서 개발한 알루미늄 단조 방식으로 만들어진데 반해, F-35A와 F-35C의 격벽은
F-22의 격벽과 유사한 티타늄 재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사실상 F-35B에만 국한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 프로그램 취소까지 거론되는 F-35B에 있어 이는 또다른 악재인 것 같습니다.

(지난 11월 10일, 메릴랜드주 패튜션트 리버 미 해군 항공기지에서 처음으로 편대비행을 실시한 F-35B 시제
기인 BF-01과 BF-03의 모습.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Alcoa PDF 자료 (링크) / JSF 홈페이지 (링크) / 록히드 마틴 홈페이지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의 글로 피로도 시험 (fatigue-test)
용 F-35B BH-1 시제기의 후미 격벽 (aft bulkhead)이 1,500 시간의 내구성 시험을 거친 이후에 균열이 발
생했다는 내용입니다. 가뜩이나 애를 먹고 있는 F-35B에 또다른 암운이 드리우고 있는 것이죠.

(알코아사의 PDF 자료에 나온 F-35B 격벽과 골격 정보. 푸른색으로 표시된 Aluminum Bulkhead Forgings
가 이번에 균열 문제를 일으킨 문제의 부품입니다. ⓒ Alcoa)
두가지 안전요소 중 하나로 8,000 시간의 동체 수명을 보장하도록 설계된 피로도 테스트 프로그램인데 현
재까지 진행된 1,500 시간은 전체의 1/10도 지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격벽 디자인은 2004년부터 05년
사이에, 전투기가 중량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재설계되면서 같이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F-22에서 쓰인 단조된 티타늄 (titanium)으로 만들어질 예정이었지만 알코아 (Alcoa)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알루미늄 단조 과정으로 달라졌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에 따르면 후미 격벽
에 발생한 균열은 테스트 기술자가 이상현상을 발견했고 그 뒤에 특수 조사를 통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F-35B 시제기 자체에 대한 조사에서 균열은 발견되지 않았고 시험 비행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
고 합니다. 기술자들은 아직도 이 문제를 조사 중인데, 이 균열이 부품설계 문제인지, 시험 장비가 후미 격
벽의 재설계를 반영하지 않아서 생긴 것인지, 아니면 단순 부품 불량인지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만약 격벽의 설계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명된다면 이는 F-35B 프로그램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
이라고 합니다. 이미 늦을대로 늦은 시험비행 스케쥴이 F-35B 시제기 비행중단으로 더 차질을 빚거나 생산
라인에 상당한 수준의 교체와 변화를 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록히드 마틴사에서 최종 조립 중인 F-35B 시제기의 모습. ⓒ Lockheed Martin)
JSF (Joint Strike Fighter)의 초기저율생산 (LRIP) 2단계 계약은 6대의 F-35B를 포함하고 있는데 현재 부품
생산 및 최종 조립 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LRIP 3단계에서는 17대의 F-35 중 9대가 F-35B인
데, 이들은 미 해병대의 초기 훈련 및 운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격벽이 재설계되어야 한다고 판명날 경우, LRIP 2-3단계는 물론, LRIP 4단계 생산분도 인도가 지연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격벽은 전투기에서 날개길이 쪽 방향 (spanwise)으로 굽어지는 무게를 대부분을
받쳐주는 중요한 기체 골격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F-35 전투기에 들어가는 격벽은 최종단계에서 기계로 만들어지는 수천 파운드 무게의 단조품 (鍛造品)으로
부터 생산된다고 합니다. 또한 F-35 동체 중에서 가장 긴 생산시간 (lead-time)이 걸리는 부품 중 하나라고
하네요. 이 격벽들은 노쓰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에서 생산하는 중앙동체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F-35B의 격벽이 알코아사에서 개발한 알루미늄 단조 방식으로 만들어진데 반해, F-35A와 F-35C의 격벽은
F-22의 격벽과 유사한 티타늄 재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사실상 F-35B에만 국한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 프로그램 취소까지 거론되는 F-35B에 있어 이는 또다른 악재인 것 같습니다.

(지난 11월 10일, 메릴랜드주 패튜션트 리버 미 해군 항공기지에서 처음으로 편대비행을 실시한 F-35B 시제
기인 BF-01과 BF-03의 모습.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Alcoa PDF 자료 (링크) / JSF 홈페이지 (링크) / 록히드 마틴 홈페이지 (링크)
덧글
차라리 보잉의 테러라고해도 믿을판;;;
어떻게던 동체 무게를 줄이려다 보니 계속 트러블이 발생하는 모양인데..
수직 이착륙에 그렇게 집착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고.
신형 격벽의 재질 상의 문제가 아마도 '돈' 문제 때문에 변경된거 같은데... 저러면... 아니자네...!
저러니 냉전시대가 어찌 보면 더 보기 좋았을지도..ㅡㅡ;;
(기체 대부분을 티타늄으로 도배 하는 만행...도 저지르고...)
자사 합금 PLATE 브랜드가 동일 재질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사용될정도로 알루미늄 계열에서는 상당한 회사인데 이런데서 불똥을 맞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