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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B의 중요 부품, 피로도 시험에서 손상되다. 군사와 컴퓨터

Major F-35B Component Cracks In Fatigue Test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의 글로 피로도 시험 (fatigue-test)
용 F-35B BH-1 시제기의 후미 격벽 (aft bulkhead)이 1,500 시간의 내구성 시험을 거친 이후에 균열이 발
생했다는 내용입니다. 가뜩이나 애를 먹고 있는 F-35B에 또다른 암운이 드리우고 있는 것이죠.



(알코아사의 PDF 자료에 나온 F-35B 격벽과 골격 정보. 푸른색으로 표시된 Aluminum Bulkhead Forgings
가 이번에 균열 문제를 일으킨 문제의 부품입니다. ⓒ Alcoa)


두가지 안전요소 중 하나로 8,000 시간의 동체 수명을 보장하도록 설계된 피로도 테스트 프로그램인데 현
재까지 진행된 1,500 시간은 전체의 1/10도 지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격벽 디자인은 2004년부터 05년
사이에, 전투기가 중량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재설계되면서 같이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F-22에서 쓰인 단조된 티타늄 (titanium)으로 만들어질 예정이었지만 알코아 (Alcoa)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알루미늄 단조 과정으로 달라졌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에 따르면 후미 격벽
에 발생한 균열은 테스트 기술자가 이상현상을 발견했고 그 뒤에 특수 조사를 통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F-35B 시제기 자체에 대한 조사에서 균열은 발견되지 않았고 시험 비행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
고 합니다. 기술자들은 아직도 이 문제를 조사 중인데, 이 균열이 부품설계 문제인지, 시험 장비가 후미 격
벽의 재설계를 반영하지 않아서 생긴 것인지, 아니면 단순 부품 불량인지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만약 격벽의 설계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명된다면 이는 F-35B 프로그램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
이라고 합니다. 이미 늦을대로 늦은 시험비행 스케쥴이 F-35B 시제기 비행중단으로 더 차질을 빚거나 생산
라인에 상당한 수준의 교체와 변화를 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록히드 마틴사에서 최종 조립 중인 F-35B 시제기의 모습. ⓒ Lockheed Martin)

JSF (Joint Strike Fighter)의 초기저율생산 (LRIP) 2단계 계약은 6대의 F-35B를 포함하고 있는데 현재 부품
생산 및 최종 조립 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LRIP 3단계에서는 17대의 F-35 중 9대가 F-35B인
데, 이들은 미 해병대의 초기 훈련 및 운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격벽이 재설계되어야 한다고 판명날 경우, LRIP 2-3단계는 물론, LRIP 4단계 생산분도 인도가 지연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격벽은 전투기에서 날개길이 쪽 방향 (spanwise)으로 굽어지는 무게를 대부분을
받쳐주는 중요한 기체 골격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F-35 전투기에 들어가는 격벽은 최종단계에서 기계로 만들어지는 수천 파운드 무게의 단조품 (鍛造品)으로
부터 생산된다고 합니다. 또한 F-35 동체 중에서 가장 긴 생산시간 (lead-time)이 걸리는 부품 중 하나라고
하네요. 이 격벽들은 노쓰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에서 생산하는 중앙동체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F-35B의 격벽이 알코아사에서 개발한 알루미늄 단조 방식으로 만들어진데 반해, F-35A와 F-35C의 격벽은
F-22의 격벽과 유사한 티타늄 재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사실상 F-35B에만 국한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 프로그램 취소까지 거론되는 F-35B에 있어 이는 또다른 악재인 것 같습니다.



(지난 11월 10일, 메릴랜드주 패튜션트 리버 미 해군 항공기지에서 처음으로 편대비행을 실시한 F-35B 시제
기인 BF-01과 BF-03의 모습.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Alcoa PDF 자료 (
링크) / JSF 홈페이지 (링크) / 록히드 마틴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11/18 11:09 #

    안드로메다로 가버려!
  • dunkbear 2010/11/18 11:09 #

    그건 안되죠... 모든 개념이 다 거기로 이주했는데, 저게 간다면... ㅎㄷㄷ;;;
  • StarSeeker 2010/11/18 11:14 #

    돈 달라는 소리가 들리는구나!
  • dunkbear 2010/11/18 11:14 #

    그것도 당당하게!!!
  • 위장효과 2010/11/18 11:18 #

    전공이 아닌 제가 봐도 저 부분은 날개뿐 아니라 동체를 받치는 기본 뼈대인 걸로 보이는데 그런데서 저렇게 문제가 생긴다는 건...아예 만들지 말라는 소리하고 같죠.
  • dunkbear 2010/11/18 11:37 #

    제가도 봐도 그렇게 느껴집니다....
  • 희야♡ 2010/11/18 11:27 #

    머얼리 가네요..
    차라리 보잉의 테러라고해도 믿을판;;;
  • dunkbear 2010/11/18 11:38 #

    그러면 차라리 속이나 편하겠죠... 꺼이꺼이...
  • 마루 2010/11/18 11:44 #

    자 이제 B형은 제발 골로 좀 가죠?
  • dunkbear 2010/11/18 14:10 #

    골로 보낼까 하고 미국 정부도 고민 중이죠...
  • 곰돌군 2010/11/18 12:58 #

    세삼스례 페가수스 엔진 설계한 사람들이 위대해 보이는..-_-;

    어떻게던 동체 무게를 줄이려다 보니 계속 트러블이 발생하는 모양인데..

    수직 이착륙에 그렇게 집착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고.

  • dunkbear 2010/11/18 14:11 #

    미 해병대 운용 + 영국 등 동맹국을 위한 정치적인 논리가 작용한 셈인데... 흠...
  • 미망인제조기 2010/11/18 13:36 #

    젝일 그러니까 그린렌턴에나 나오지..읭?

    신형 격벽의 재질 상의 문제가 아마도 '돈' 문제 때문에 변경된거 같은데... 저러면... 아니자네...!
    저러니 냉전시대가 어찌 보면 더 보기 좋았을지도..ㅡㅡ;;
    (기체 대부분을 티타늄으로 도배 하는 만행...도 저지르고...)
  • dunkbear 2010/11/18 14:12 #

    컴퓨터로 그렇게 설계하고 시뮬했는데도 저런 문제 나오는 걸 보면 참....
  • savants 2010/11/18 14:39 #

    앞으로 이런 합동전투기는 절대 안나오겠군요;
  • dunkbear 2010/11/18 17:04 #

    최소한 유인전투기로는 이런 식으로 마지막이 아닐까...
  • 소드피시 2010/11/18 14:40 #

    저 녀석 어지간히 운이 없네요. 결국 양산 못하고 말았다는 전설로 남는 건 아닐런지...
  • dunkbear 2010/11/18 17:04 #

    그런 전투기나 군용기가 한둘이 아니라서.... ㅠ.ㅠ
  • 구멍난위장 2010/11/18 17:40 #

    "알코아"라니!!!

    자사 합금 PLATE 브랜드가 동일 재질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사용될정도로 알루미늄 계열에서는 상당한 회사인데 이런데서 불똥을 맞다니...
  • dunkbear 2010/11/18 17:48 #

    아무리 뛰어난 회사라도 어쩔 수 없을 때가 있나 봅니다...
  • wasp 2010/11/18 19:39 #

    '자! 이런 일이 발생했으니 돈을 더 주세요!' 라고 외치는 듯한 록마의 소리가 들려오는건 대체....
  • dunkbear 2010/11/18 20:47 #

    그러나 미 정부는 '니네들이 알아서 때워!'라고 소리칠지도... ㅎ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0/11/18 20:23 #

    이로써 F-35B는 영화에 나오고 끄읏?
  • dunkbear 2010/11/18 20:48 #

    그럴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을 것 같네요... ^^;;;
  • harpoon 2010/11/19 11:12 #

    돈질도 한계가 있겠죠......show me the money도 아니고......
  • dunkbear 2010/11/19 11:18 #

    냉전시절도 아닌데 돈은 더 들어가고... 참...
  • KittyHawk 2010/11/20 17:34 #

    저런 꼬라지를 보면 새삼스레 하루 지나면 새로운 기술이 쑥쑥 나온다던 시기에 지금도 현역으로 활약하는 팬텀을 설계했던 MD 설계진, 기존에 쓸 수 있는 것들로만 끌어 모아놓고도 불후의 걸작 톰캣을 만들어낸 그루먼 철공소의 기술자들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덤으로 지금도 잘만 개량해주면 F-35를 운용유지면에서 안습하게 만들 여력이 충분히 남은 F-16을 만들어내는데 일조한 이들 중 한 명인 해리 힐레이커 옹에게도 경의를...
  • dunkbear 2010/11/21 19:55 #

    최첨단 컴퓨터 도면과 설계도 없던 시절인데 말이죠... 참....
  • Strikers1945 2010/11/22 11:12 #

    F-35 구입할 바엔 그냥 사일런트 호넷 도입했으면 합니다. F-35 저리 문제 생길 때 마다 속이 터집니다. 그리고 사일런트 호넷도 좋은게 F-15SE 보다 높은 항속거리와 CFT, 그리고 F-15SE 보다 좋은 무장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가득히나 슈퍼호넷 도입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드는데 그냥 F-35 병신되면 사일런트 호넷으로 빠져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Strikers1945 2010/11/22 11:37 #

    그러고 항자대가 원하는건 B형이 아닌 A형이라고 하더군요 이녀석도 가격은 올랐을텐데 역시나 돈은 많나봐요
  • dunkbear 2010/11/22 20:33 #

    항자대가 애초부터 B형을 원한 적은 없죠. 항모도 없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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