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UAE에 대한 라팔 판매로 골머리 앓고 있는 프랑스 군사와 컴퓨터

Rafale sale sparks war between France's "industrial jewels"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 블로그에 올라온 스티븐 트림블 (Stephen Trimble)이 전하는 소식으로
아랍 에미리트연합 (UAE)에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 전투기를 팔려고 노력 중인 프랑스에서 UAE
측에서 제시한 요구가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이라서 판매에 애를 먹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Dassault Aviation

프랑스는 벌써 몇년째 UAE에 라팔 전투기 60대를 팔려고 노력해왔지만 계약서에 서명은커녕 다른 고
객들마저 떨어져나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네요. UAE에서 자국의 미라지 2000-9 (Mirage 2000-9) 전
투기 60대를 대신 처분해 달라는 요구에 프랑스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그것도 모자라서 UAE측이 또다른 조건을 내세웠다고 프랑스 일간지 '라 트리뷴 (La Tribune)'이
기사 (링크)를 내놓았다고 하네요. 그 조건이라는 게 라팔을 사주는 댓가로 UAE의 두 항공사들에게 프
랑스의 주요 공항에서의 운항 증편이었다고 합니다.

UAE에는 아부다비의 에티하드 (Etihad)와 두바이의 에미리츠 (Emirates) 항공사가 있는데 프랑스 주
요 공항들, 특히 그 중에 파리 인근의 샤를 드골 공항에서의 운항 회수를 더 늘려달라고 요청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는 프랑스 국영항공사인 에어 프랑스 (Air France)의 이해관계에 배치되는 것이죠.


ⓒ Dassault Aviation

따라서 프랑스 정부는 UAE에 라팔 전투기를 팔려고 한다면 프랑스가 자랑하는 "두 보석같은 기업 (two
of its industrial jewels)인 에어 프랑스와 다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고 합
니다. 그렇다고 UAE 측이 물러날 것으로 보이지는 않구요.

라 트리뷴 기사에 의하면 (구글 번역기로 돌려서 좀 부정확하지만) UAE 측이 라팔 전투기 구입을 댓가
로 현재 UAE 항공사들이 프랑스에서 운항하는 회수보다 2배를 더 늘려달라고 요구했고 프랑스는 이를
일단 거부했다고 합니다. UAE측 대표단은 이에 대해 분노 (mad)했다고 하더군요...

문제는 이게 다쏘나 에어 프랑스만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가 참여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인 에어버스 (Airbus)가 제조하는 A330, A350 및 A380 등 민항기들의 주 고객 중 하나
가 바로 UAE 같은 중동국가들인데 UAE 항공사들만 보이콧해도 그 타격은 적지 않을테니까요...


ⓒ Dassault Aviation

UAE의 이러한 '생때'는 처음이 아닙니다. 여기에 올리지는 못했지만 얼마전 캐나다에도 프랑스에 했던
것과 유사한 요구, 즉 캐나다 주요 공항에 자국 항공사들의 운항 증편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UAE는
자국에 주둔 중이던 캐나다 군 (캠프 미라지)의 철수를 요구하는 등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내년부터 UAE에 입국을 원하는 캐나다인들은 비자를 받아야 한다고 방침을 정하면서, UAE에
머물고 있는 캐나다 시민 2만5천명의 불편도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UAE는 캐나다
가 중동 지역에서 교역하는 국가들 중 가장 큰 교역상대라는 점도 캐나다에는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원전수주 그리고 특전사 파병으로 UAE 시장을 개척한다고 좋아서 히히덕거릴 게 아니라
프랑스와 캐나다 등의 예를 참고하고 UAE 측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향후 생길 수 있는 마찰에도 대비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동 시장이 얼마나 만만치 않은 지도 되새기면서 말이죠...


ⓒ Dassault Aviation

추가 기사 - Pourquoi les exigences des Émiratis pour acheter... (La Tribune 링크)
              
               - 加-UAE 항공기 증편 분쟁 심화 (중앙닷씨에이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다쏘 홈페이지 갤러리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11/17 15:44 #

    애미 없는 UAE...
  • dunkbear 2010/11/17 15:44 #

    이런 센스쟁이 같으신 분!!!!
  • 2010/11/17 15:4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0/11/17 19:59 #

    그런 거였군요... ^^;;;
  • harpoon 2010/11/17 15:54 #

    협상 잘하는군요. ^^ 우리도 좀 저렇게 하지......
  • 계란소년 2010/11/17 15:56 #

    우리가 저러면 웃기고 자빠졌네 하고 가버리겠죠.(...)
  • dunkbear 2010/11/17 19:59 #

    dog무시 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ㅎㅎㅎ
  • 잭라이언 2010/11/17 20:47 #

    우린 석유가 없는데요...
  • Eraser 2010/11/17 16:14 #

    정말 모친출타한 수준으로 요구를 해대면..

    그나저나 라팔은 또 앞길이 험~~~난해질듯 싶습니다
  • dunkbear 2010/11/17 19:59 #

    안팔 수도 없고 팔자니 자국 기업이 반발할테고... 참... ^^;;;
  • 위장효과 2010/11/17 16:24 #

    난감 그 자체구먼요.
  • dunkbear 2010/11/17 19:59 #

    그러게 말입니다.
  • KittyHawk 2010/11/17 16:29 #

    UAE가 뭔가 의도를 갖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0/11/17 20:00 #

    의도야 당연히 가지고 있겠죠. 문제는 그 의도가 무엇이냐는 것...
  • 책읽는남자 2010/11/17 16:41 #

    UAE가 그렇게 속이 시커면 나라였나요? 그렇잖아도 중요한 답변을 하나 기다리고 있는데 영 소식이 없군요. 내게 뭐 바라는게 있나?

    어찌됐건 다쏘에게 이렇게 위로합니다.

    "그 앤 다 잊어...." (엉? 그랜다이져??)
  • dunkbear 2010/11/17 20:01 #

    잊기엔 너무도 먹음직한(?) 시장이라서.... ^^;;;
  • 잭라이언 2010/11/17 20:48 #

    속이 시커멓죠. 석유가 거무튀튀 하잖아요?
  • PFN 2010/11/17 16:52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0/11/17 20:01 #

    아, 드디어 나온 걸작 삼행시!
  • PFN 2010/11/18 08:28 #

    라팔이 팔리면 이 시를 못쓰게 될까봐 걱정 많이 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어지는듯 하군요?

    아아.. 라팔 ㅠ.ㅠ
  • dunkbear 2010/11/18 08:41 #

    브라질을 잊으셨군요. ㅎㅎㅎ
  • PFN 2010/11/18 22:38 #

    브라질엔 팔렸나요? ㅋ

    거기 전에 라팔 선정했다가 백지화 한것까지는 들었는데 결국 채택했나 보군요
  • dunkbear 2010/11/19 08:13 #

    백지화는 아니고 대통령이 먼저 성급하게 발표했다가 공군이 반발하자, 잠시 철회...

    그러다가 이번 대선에서 현집권정당 후보가 승리했기 때문에 라팔이 당첨될 가능성
    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요. ^^
  • pokjk 2010/11/17 17:42 #

    제가 보기엔 미라지2000 60대를 대신 처분해달라는건 상당히 고민되는 거지만, 드골 공항에 대한 증편 정도는 쉽게 들어줄만 한거 아닌가요? 두 국가 사이에 운항 편수와 각 항공사당 운항편수의 차이는 모르겠지만, UAE 측에서 2배로 증편해달라는건 그만한 수요가 있다고 봐도 되지 않겠습니까? 그걸 에어프랑스에서는 국가가 제한한 편수, 운임을 바탕으로 쉽게 돈 벌고 있다는 느낌이네요. 상호간에 항공 편수를 늘리거나, 항공자유화협정을 해서 경쟁시켜보는거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 KittyHawk 2010/11/17 17:58 #

    대우가 잘나갈 때 프랑스 가전기업 인수 건이 논의되자 벌어진 일을 보면 왜 프랑스가 난처해하는지

    이해되실 겁니다.
  • dunkbear 2010/11/17 20:03 #

    굳이 프랑스 아니더라도 자국 항공사가 자국에서 쉽게 돈 버는 건 마찬가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중고 전투기 60대 처분이야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죠. 사겠다는 사람만 있으면야... 하지
    만 운항편수 추가는 에어 프랑스의 손해를 감수해야 하니 그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겁니다.
  • StarSeeker 2010/11/18 19:37 #

    JAL이 그런식으로 마구잡이로 늘였다가 결국 한방에 훅 가버렸지요. -_-;;

    아무래도 UAE방면으로는 소요가 한계가 있을껀데, 그걸 무시하고, UAE의 요구에 의해서 늘이기만 하면, 그 피해는 항공사에게만 쌓일테니까요...
  • 무명병사 2010/11/17 18:31 #

    UAE의 국방부 분들은 이번에 특수부대를 파병한다는 모 국의 사례를 밴치마킹한 것이 확실합니다. 문제는 그 모 국도 당하는 분위기지만요 -_-;;
  • dunkbear 2010/11/17 20:04 #

    그런 것 같습니다.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0/11/17 21:22 #

    그러고보니 한국도 2007년 인천-두바이 여객기 증편때문에 말이 많았습니다. 당시 산자부에서는 T-50 판매를 위해서라도 증편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국내 항공사는 유럽노선에서 손해를 본다고 반대하는 분위기였기에 건교부는 반대였죠.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는...ㄱ-
    그러고보니 그것은 T-5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ctg=12&total_id=2962964
  • dunkbear 2010/11/17 22:18 #

    T-50이 물 먹었으니 증편도 물 건너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 엑스트라1 2010/11/17 23:41 #

    (다쏘가)오게 두어라... 생떼한이 굶주렸다...
  • dunkbear 2010/11/18 08:14 #

    뜯어 먹히는 것입니까!!!
  • 루드라 2010/11/18 16:26 #

    근데 어느모로 봐도 다쏘가 보석은 아닐 거 같은데 말입니다. ^^
  • dunkbear 2010/11/18 17:06 #

    자국 항공산업의 핵심적인 중요 기업이기는 합니다.
    라팔 때문에 경시되는 측면이 있지만 프랑스에는 귀중한 기업이죠.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584
669
495500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