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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NS와 나반티아 조선소, 결국 갈라서다. 군사와 컴퓨터

Final Divorce Between Navantia and DCNS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크리스티나 맥켄지 (Christina Mackenzie)의 글로, 지난 11월
12일, 프랑스와 스페인을 대표하는 조선소인 DCNS와 나반티아 (Navantia)가 지난 15년 동안 이어져오
던 스코르펜 (Scorpene) 디젤잠수함 파트너쉽을 종결한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 Pline

발표문에서 DCNS와 나반티아는 양측의 잠수함 프로그램 협력에 대한 이견을 끝내기로 합의했고 그 결
과, 양 조선소 사이의 중재 절차가 종결될 것이라고 합니다. 얼마나 양측의 이견이 평행선을 달렸으면
서로 합의한 사항이 스코르펜 공동협력 체제의 종결이었을까요...

협력하는 동안, DCNS사와 나반티아사는 스코르펜 잠수함의 개발 및 건조를 나눠서 진행했었습니다.
프랑스 북부 셰부르 (Cherbourg)에 위치한 DSNS 조선소에서 큰 선체부분을 제조하고, 스페인의 카르
테냐 (Cartegna)에 위치한 나반티아 시설에서 최종 조립되어 고객에게 인도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양측의 관계는 나반티아 측이 S80 잠수함을 건조하는 프로그램을 착수하면서 골이 가기 시작했
습니다. 특히 S80 잠수함의 전투관리시스템이 미국 회사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것인
점이 DCNS사의 심기를 매우 불편하게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코르펜보다 더 큰 체급으로 알려진 S80 잠수함은 완전히 새로운 설계로 개발된 잠수함으로 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를 갖추고 순항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스코르펜 잠수함은
DCNS사에서, S80 잠수함은 나반티아사에서 제조 및 판매될 것이라고 하네요.


© Pline

지난 15년 동안 이어져온 프랑스와 스페인 사이의 재래식 디젤 잠수함 개발 협력의 종결은 결코 좋은 소
식은 아닙니다. 유럽 전역에서 방산업계들이 경영합리화를 추구해야 하는 시점인데다, 특히 군함 분야
는 가뜩이나 비좁은 시장에 이미 너무 많은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죠.

DCNS사가 S80 잠수함 개발을 위해 스코르펜에 적용된 기술을 도용했다고 나반티아사를 비난하면서,
지난 18개월 동안 양측은 파리 법원에서 다퉈왔었습니다. S80 잠수함은 현재 스페인 해군이 4척을 구입
한 것 외에 스코르펜과 경쟁하게 될 해외 시장에서는 아직 수출실적이 없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DCNS와 나반티아는 모두 10척의 스코르펜 디젤 잠수함을 같이 건조했습니다. 6척은 인도에,
칠레와 말레이시아에 각각 2척씩 수출되었습니다. 스코르펜 잠수함 건조의 일거리 중 65%를 DCNS사가
차지하고 있지만 스코르펜 프로그램의 지적재산권은 양측이 똑같은 비율로 나눠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나반티아에서 건조해서 스페인 해군에 인도될 첫번째 및 두번째 S80 잠수함인 S-80과 S-81은 기존 계획
보다 1년 늦은 2013년 1분기에 인도될 것이라고 합니다. 네번째이자 마지막 함인 S-84는 2016년에 스페
인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Mak Hon Keong

한편, DCNS사는 브라질과 계약한 4척의 스코르펜 잠수함 건조에 바쁘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어떤 면에
서는 우리나라에도 썩 좋은 내용은 아닙니다. 우리도 장차 디젤 잠수함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수출할 가
능성이 높은데, 경쟁자가, 그것도 나반티아 같은 회사가 들어서면 결코 좋을 수는 없겠죠.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덧글

  • 엑스트라1 2010/11/16 17:18 #

    시장은 줄어드는데 날이 갈수록 사업자는 많아지니... 이건 뭐 레드오션도 아니라 블랙오션이군요.
  • dunkbear 2010/11/16 20:47 #

    시커먼 피인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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