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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육군, OH-58F 키오와 워리어 헬기를 발표하다. 군사와 컴퓨터

US Army announces new Fox model for Kiowa Warrior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육군이 OH-58D 키오와 워리어 (Kiowa Warrior)에 일련의 최신 조종석과 센서
업그레이드를 적용했지만 엔진은 향상되지 않은 OH-58F 또는 "폭스 (Fox)" 모델을 발표했다는 소식
입니다. 이 OH-58F 헬기는 2015년 4/4분기부터 배치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헬파이어 미사일 및 히드라 70 로켓으로 무장한 OH-58D 키오와 워리어의 모습 © U.S. Army)

OH-58D 키오와 워리어 정찰헬기의 대체사업은 한번도 아니고 두번이나 취소되는 우여곡절을 겪어왔
었습니다. UH-1, AH-1, OH-6 및 OH-58 헬기를 대체하려는 LHX (Light Helicopter Experimental) 사
업으로 RAH-66 코만치 (Comanche)가 시제기까지 나왔지만 취소되었었습니다.

그 이후 미 육군은 OH-58만 대체하기 위한 ARH (Armed Reconnaissance Helicopter) 사업을 시작
해서 벨 (Bell)사의 ARH-70 아라파호 (Arapaho) 무장정찰헬기를 채택했지만 개발 비용의 과다로 이
사업마저 2008년 10월에 취소되었었죠.

이후 미 육군은 ARH 사업의 취소로 생긴 여유 예산으로 (이미 퇴역하기로 결정이 났지만) OH-58D의
조종석과 센서 향상에 집중 투자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스" 모델 업그레이드에도 불구하
고 베트남 전쟁 시대에 개발된 키오와 헬기는 아프가니스탄의 산악지대에서 운용하기에는 미 육군이
요구하는 주요 성능에 아직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하네요.



(2008년 1월, 훈련용 ARH-70 정찰헬기가 착륙하는 모습. © U.S. Army)

OH-58D 헬기를 향상시키려면 주간 섭씨 35도 (화씨 95도) 및 6천 피트 고도의 환경에서의 지면효과
(ground effect)를 떨쳐내기 위한 중요 엔진 업그레이드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현재 키오와 헬기의 엔
진인 250-CR30 제조사인 롤스-로이스 (Rolls-Royce)는 해당 엔진의 성능 향상을 제안하고 있죠.

높은 온도 및 고고도 환경에서 엔진 성능을 12% 향상시키겠다는 게 롤스-로이스 측의 제안이라고 합
니다. 한편, 벨사는 원래 ARH-70 헬기에 채택되었던 허니웰 (Honeywell) HTS900-2을 키오와 헬기에
제안하고 있고 이미 이와 관련된 기술실증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벨사에 따르면 HTS900-2 엔진을 채택하면 키오와의 이륙중량에 100 파운드가 더 붙지만 대신 기존의
엔진보다 50%나 높은 성능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미 육군은 디지털 방식의 글래스 콕
핏 (glass cockpit)을 키오와 헬기에 통합하는 방안만 예산을 허락했다고 합니다.



(RAH-66 코만치의 첫번째 시제기가 시험 비행을 하고 있는 모습 © U.S. Army)

그 외에 미 육군은 OH-58D 헬기의 기수에 장착된 목표 조준 및 감시 시스템이 들어간 센서 장비의 교
체도 제안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업글은 미 육군이 어떻게 OH-58D를 대체할 지 결정할 때까지 키오와
워리어를 운용할 시간을 벌기 위한 성격이라서 엔진 업글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무인정찰기부터 제가 얼마 전에 소개한 시코르스키 (Sikorsky)사의 이중반전로터 기술실증기인 X2 같
은 속도를 높인 헬기 등 여러가지 대안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리고 예산이 어느 때보다도 빠듯하기 때
문에 미 육군의 고민은 당분간 계속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핑백

덧글

  • 존다리안 2010/10/27 23:44 #

    왠지 코만치 포기한 게 손해본 거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 dunkbear 2010/10/28 08:23 #

    그러게 말입니다... ^^;;
  • 데지코 2010/10/28 10:42 #

    그래도 코만치는 무리였으니까요 마치 나이트호크처럼 억지로 만든거라 ~
    아마 다음버젼에서는 뭔가 외계인을 좀더 효율적으로 고문하여 랩터급의 헬기가 나올것으로 기대됩니다.
    PS.
    코만치의 추력/중량 문제를 해결못한건 분명 과다한 고문으로 외계인이 개발도중 쇠약사를 했다는데 홍차 10잔 걸겠습니다.
  • dunkbear 2010/10/29 17:52 #

    아니면 고향별로 가는 기종이라고 외계인에게 뻥치는데 실패했을 수도... ㅋㅋㅋ
  • harpoon 2010/10/28 11:57 #

    우리군도 이쪽에 상당히 취약한걸로 아는데 돈 좀 대고 좀 획득하면 좋을거 같다는......
  • dunkbear 2010/10/29 17:53 #

    문제는 그 돈이 없다는 게...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0/10/28 12:25 #

    한국군은 우선 공격형 헬기문제부터 빨리 처리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500MD 디펜더을 아직도 굴린다는 것 자체는 정말...ㄱ-
  • dunkbear 2010/10/29 17:53 #

    한숨 나올 뿐이죠... ㅠ.ㅠ
  • wasp 2010/10/28 19:45 #

    미군도 왠지 요즘따라 예산의 신때문에 옛날 모델들의 업글만 줄창하는듯하네요....
  • dunkbear 2010/10/29 17:53 #

    새로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이 장난 아닌데 거기다 경제불황까지 겹치니 뭐....
  • 잭라이언 2010/10/29 00:13 #

    500MD 대전차형이 따지고 보면 OH-58 카이오와랑 임무가 겹치죠. AH-X로 아파치만 고집하지 말고, 차라리 카이오와급으로 급히 들여오는 게 더 나을텐데... 다수인 코브라는 수리온 기반의 국산 공격헬기로 교체하고.

    1990년대에 BO-105만 잔뜩 들여왔으면, 지금 걱정의 절반은 덜었을텐데...
  • dunkbear 2010/10/29 17:54 #

    BO-105.... 기껏 비싸게 12대인가 들였는데 얼마 뒤에 독일 쪽에서 무더기로 중고를 풀었다더군요... ㅡ.ㅡ;;;
  • 가릉빈가 2010/10/29 17:36 #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나오는 탱크잡이용 키오와 보다는 7미리탄에 대한 장갑과 미니건으로 무장하고
    레이다는 그냥 떼고 긴급 병력수송 포드 달아서 나오면 정말 보병 지원용으로는 깔삼할것 같아요...
  • dunkbear 2010/10/29 17:55 #

    다만 그렇게 나오면 대공 방어는 좀... ^^;;;
  • 산중암자 2010/10/29 18:59 #

    카이오와 좋죠. 오히려 이라크 같은 전장상황에서 카이오와 같은 경무장 헬기들의 즉시대응성은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니...
    (아프간은 별개 전장이니 패스하고)

    참, 당분간(길면 2년...군대 아닙니다.) 정도 못들어올듯 합니다. 뭐 말없이 휙 사라져도 될정도로 무존재감이지만 그래도 인사는 드려야 할듯 해서^^;;
  • dunkbear 2010/10/30 09:29 #

    어익후... 잠시 못 들어오신다니 아쉽습니다.

    무슨 일인지는 몰라도 잘 이루셔서 다시 뵙기를 빕니다. ^^
  • KittyHawk 2010/10/30 13:51 #

    90년대 초중반에 꽤 김이 모락모락 나오던 계획들을 냉정하게 검토해서 고르고 골라 진행했다면 지금의 혼란은 없었을 겁니다.

    정확한 내용은 여기선 곤란해서 자세히 언급은 않습니다만 항공관련 행사에서 만나는 군 조종사 분들과 얘기해보면 일련의 국

    산화 계획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 dunkbear 2010/10/30 14:14 #

    사실 직접 조종하고 목숨 맡기는 그 분들 입장에서는 검증된 해외 기종이 더 믿을만 하겠죠...
    수리온이 나쁜 기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촉박한 개발 기간으로 무리한 측면도 있으니...

    우리나라도 우리나라지만 미국도 예나 지금이나 어떤 무기를 만들지 요구사항을 정하는 데서
    우왕좌왕하는 일이 많습니다. 키오와 후속 사업도 그렇고, GCV 등 차세대 장갑차들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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