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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초등훈련기 시험을 시작한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Indian air force testing new basic trainer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현재 비행중단된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 HPT-32 디팍 (Deepak) 초
등훈련기를 대체하기 위한 초등훈련기 사업의 일환으로 인도 공군이 7개의 후보에 대한 테스트를 시작
했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언제 기종을 결정하게 될 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 공군의 현 초등훈련기인 HPT-32 디팍 © B Harry / ACIG.org)

이 사업에 참여한 기종은 에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에서 미는 PZL-130 오를릭 (Orlik), 알레
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11, 그롭 (Grob) G120TP, 엠브라에르 (Embraer) EMB-314
슈퍼 투카노 (Super Tucano), 필라투스 (Pilatus) PC-7 및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KT-1 입니다.

인도 현지 언론에서는 미국의 호커 비치크래프트 (Hawker Beechcraft)사의 T-6C 텍산 II (Texan II)도
참여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지만 아직 해당 개발사는 이 내용을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고 하네요. 이 소식
이 사실이라면 요즘 강화되고 있는 미국-인도 관계를 감안할 때 강력한 후보가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인도 국방부는 2010년 초에 내놓은 초기 제안요구서 (initial request for proposal)에서 즉시 도입 가능
한 ("off-the-shelf") 초등훈련기 75대를 해외에서 도입하고 같은 기종을 HAL과의 합작투자를 통해서
106대를 더 생산하는 계획을 제시했었습니다.



(KT-1 웅비를 기반으로 하는 우리 공군의 KA-1 전술통제기의 모습 © U.S. Air Force)

현재 계획으로는 선정된 초등훈련기의 제조사는 1차 도입분 12대를 계약한 지 2년 내에 인도해야할 것
이라고 하네요. HPT-32 디팍 초등훈련기는 수차례의 추락사고 끝에 지난 2009년 7월 이래 비행이 중단
된 상태로 인도 공군은 디팍에서 쓸 항공기용 낙하산 도입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지난 7월 57대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사의 호크 132 (Hawk 132) 제트훈련기를 7억 파
운드 (미화 10억 달러)에 추가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인도 정부는 더 이상 다른 고등 제트훈련기를 도
입할 의사가 없을 것이라고 인도 공군 소식통이 전했다고 합니다.

지난 2009년 초에 인도는 BAE사의 호크 128, 에어로 보도쵸디 (Aero Vodochody) L-159, 알레냐 아에
르마키 M-346, RSK-AT와 야코블레프 (Yakovlev)사의 Yak-130 및 한국항공우주산업과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T-50 골든 이글 (Golden Eagle)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었습니다.



(2007년 파리 에어쇼에서 전시 중인 알레냐 아에르마키 M-311 © Duch.seb)

인도의 호크 132 훈련기 추가 도입은 같은 기종 66대를 도입한 1차 발주의 뒤를 이은 것으로 방갈로르
(Bangalore)에 위치한 HAL의 시설에서 라이센스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검증된 베스트셀러
인 호크 기종이기 때문에 라이센스라고 해도 앞으로 인도 공군의 고등훈련기로 오래 운용될 것 같네요.

비록 초등훈련기라고 해도 고산지대가 많은 탓에 고고도에서의 비행운용을 중시하는 인도 공군의 성향
으로 봐서 기체의 기본적인 성능을 중시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슈퍼 투카노나 필라투스 PC-7은 이미
상당수 국가에 판매가 된 전통의 강자로 네임밸류만 따지면 가장 강력한 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KT-1 '웅비'도 우리 공군이 채택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및 터키에 수출실적이 있는만큼 경
쟁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폴란드제 PZL-130 오를릭은 자국 공군만 운용 중이고 후보 기종 중 유일하
게 터보팬 엔진을 쓰는 M-311과 그롭 G-120TP는 아예 판매 실적 자체가 없습니다.



(그리스 공군이 운용 중인 T-6A 텍산 II 훈련기의 모습 © Voytek S)

따라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리스, 이스라엘, 이라크, 모로코, 캐나다는 물론 미국 공군과 해군에서
채택한 T-6 텍산 II가 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정치적인 요소
를 제외해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KT-1 웅비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링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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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훈련기 사업은 우리나라의 KAI KT-1 '웅비'도 참여하고 있는데, 지난 10월 말부터 입찰에 참여한 각 기종에 대한 테스트를 시작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관련 글 링크) 테스트를 기반으로 인도 공군이 작성한 비행 평가보고서가 현재 인도 국방부에 제출되어 평가되고 있다고 하네요.구체적인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초등훈 ... more

덧글

  • harpoon 2010/10/28 12:01 #

    그래도 좀 팔린 기종이니 경쟁력이 있겠죠......
  • dunkbear 2010/10/29 17:55 #

    안 팔린 기종도 있으니까요. ^^
  • 난나야 2010/10/28 15:45 #

    T-6A하고 KT-1이 이란성 쌍둥이 정도로 닮아 보이는데 뭔가 관련이 있는건가요?
  • dunkbear 2010/10/29 17:57 #

    확실히 닮기는 했는데요... 사실 T-6A, KT-1, PC-7 및 슈퍼 투카노가 모두 프랫 앤 휘트니사에서
    나온 PT6 계열 엔진을 쓰고 있어서 어느 정도의 유사성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 알루미나 2010/10/29 02:29 #

    이번에는 좀 잘풀렸으면합니다 ^^;;
  • dunkbear 2010/10/29 17:57 #

    그랬으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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