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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에서 군용인증을 받은 A330 공중급유기 군사와 컴퓨터

A330 tanker gains military certification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몇주 내로 호주 공군에 첫번째 A330 MRTT (Multi-Role Tanker Transport) 다목적
공중급유기를 인도할 예정인 에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가 지난 10월 5일, 스페인의 INTA로부
터 A330 MRTT의 군용인증을 받았다는 소식입니다.


© Airbus Military

INTA는 스페인의 국영항공기술연구소로 이번 인증은 기본적인 민수용 디자인에 더해져서 항공기 기체
에 추가된 모든 군용 시스템들의 디자인과 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에어버스 밀리터리 측은 밝혔습니다.
모기업인 EADS가 자체 개발한 붐 (boom) 시스템과 콥햄 950E (Cobham 905E) 호스 앤 드로그 (hose
and droue) 급유장치 포드도 인증에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지난 3월 A330-200의 급유기 개량이 유럽항공안전국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이하 EASA)
으로부터 상용 추가 형식 인증 (civil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을 받은 이후 성취한 또다른 이정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INTA 것은 예상보다 몇개월 늦게 받은 인증이라고 하네요.

에어버스 밀리터리의 관리 총책임자인 도밍고 우레나 (Domingo Ureña)는 이번 인증으로 A330 MRTT
가 전세계에서 군용기로서의 감항능력, 모든 시스템의 성숙도 그리고 고객에게 인도되어 배치될 준비가
완전하게 갖춰졌음을 만족스럽게 증명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Airbus Military

기종의 개발과 인증 작업을 위해 A330 MRTT는 280번의 시험비행 동안 450톤의 연료를 공중급유했다고
에어버스 밀리터리 측은 밝혔습니다. 호주 공군은 KC-30A의 제식명으로 발주한 5대의 A330 MRTT 중
두번째 기체를 올해 말에 인도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CF6-80E 엔진을 채택한 KC-30A는 호주 퀸스랜드 (Queensland)에
위치한 앰벌리 (Amberley) 공군기지에 배치된 호주 공군 제33 비행중대에 의해 운용될 예정이라고 합니
다. 호주 공군은 지난 2008년 6월, 마지막 보잉 (Boeing) 707 급유기를 퇴역시켰었다고 하네요.

호주 공군은 KC-30A를 올해까지 2대 인도받고 나머지 3대는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받을 예정이라고 합
니다. 또한 이번 스페인 INTA로부터의 군용인증 획득은 현재 미 공군의 KC-X 사업에 입찰한 EADS 노스
아메리카 (EADS North America) 측에도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 Airbus Military

다음달 기종을 선정할 에정인 KC-X 사업에 EADS 노스 아메리카가 입찰한 기종인 KC-45는 호주 공군이
발주한 KC-30A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잉 측은 크기가 좀 작은 NewGen Tanker를 내세우고
있는데 KC-45보다는 좀 작은 KC-767을 기반으로 다른 기종의 요소를 추가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 밀리터리는 현재 호주 외에 영국으로부터 14대, 사우디 아라비아로부터 6대, 그리고 아랍 에미
리트연합 (UAE)로부터 3대의 A330 MRTT 공중급유기를 발주받고 있습니다. 인도 공군도 A330 MRTT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었지만 자국 재무부의 압력으로 결국 사업 자체를 취소했었습니다.

결국 지난 9월 29일, 인도 정부는 유럽, 러시아 및 미국 업체들에 새로운 제안요구서 (RFP, Request For
Proposal)을 보냈다고 합니다. 6대의 공중급유기를 미화 20억 달러 규모로 도입할 예정인 이번 사업에서
인도 공군은 또다시 에어버스 밀리터리의 A330 MRTT를 선정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Airbus Military

우리나라의 경우는... 뭐... 공중급유기는 그냥 잊고 기다리는 것이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여기 올린 사진들은 에어버스 밀리터리 홈페이지에 올라온 호주 공군 발주분 A330 MRTT가 붐 방식과
호스 앤 드로그 방식의 공중급유를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들입니다. 참고로 마지막 사진에서 보이듯이
A330 MRTT의 드로그 시스템은 양쪽 동시에 급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에어버스 홈페이지 (링크)


덧글

  • harpoon 2010/10/07 15:00 #

    오늘 어느 중앙일간지에 급유기 관련 기사가 뜬 거 같은데......급유기가 없어서, 공중급유관련 라이센스를 가진 공군조종사의 라이센스 기간이 만료 되어가서 연장이 불가 한다는 내용인거 같은데 너무 바빠서 자세히 읽지 못했는데......어서 급유기를 사시요. 우리 공군요.
  • dunkbear 2010/10/07 15:11 #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이라서... ㅠ.ㅠ
  • 가릉빈가 2010/10/07 21:04 #

    급유기하나 있고 없고 작전 반경과 작전 시간이 얼마나 차이 나는데 이거 하나 안사고 뭐하는지...
  • dunkbear 2010/10/07 21:09 #

    최소 4대는 도입해야 하지만... 현실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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