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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1Z 바이퍼, 미 해병대의 운용적합 판정을 받다. 군사와 컴퓨터

USMC declares AH-1Z Viper combat ready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해병대가 드디어 벨 (Bell Helicopter)사의 AH-1Z 바이퍼 (Viper) 공격헬기를
정식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발표는 바이퍼의 완전 생산이 결정나기 몇주
전에 나온 것라서 바이퍼 공격헬기의 양산도 곧 이루어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 Mass Communication Specialist 1st Class Rebekah Adler/U.S. Navy

지난 9월 29일 "운용상 효율적이고 적합하다 (operationally effective and suitable) 판정받은 AH-1Z
프로그램은 신뢰성과 기술적 문제로 지연되는 바람에 오래 끌었던 4년간의 운용 평가 (OPerational
EVALuation 또는 OPEVAL) 과정을 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 해병대의 경량 및 공격 헬리콥터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해리 휴슨 (Harry Hewson) 대령은
AH-1Z 개발하는 동안 기나긴 여정을 거쳤다면서 바이퍼가 치명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격헬기임을
드디어 입증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 해군 항공시스템사령부 (Naval Air Systems Command)는 OPEVAL 보고서에서 AH-1Z 공격헬기
의 사격통제 및 추가 무장 발사 방식이 무장 발사의 정확도를 향상시켰고 조종사의 작업량을 줄였으며
AH-1W 슈퍼 코브라 (Super Cobra)에 비교해서 향상된 임무상의 유연성을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미 해병대는 총 189대의 AH-1Z 바이퍼 공격헬기를 2021년까지 재생산 및 제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AH-1Z는 미 해병대의 다목적 헬기인 UH-1Y와 엔진, 로터 시스템, 구동렬 (驅動列), 항전 시스템 구성,
소프트웨어, 제어 및 디스플레이 등 84% 이상의 동일한 부품을 공유하도록 개발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 Mass Communication Specialist 2nd Class Matthew R. White/U.S. Navy

우리 육군의 신형 공격헬기 후보로도 자주 거론되던 기종인데 이제서야 운용 적합을 판정받고 머지않
아 양산에 들어갈 것이라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 어느 무기라도 요즘에는 개발 지연은 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ㅡ.ㅡ;;;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1, 링크 2)


덧글

  • 존다리안 2010/10/01 11:17 #

    원형 AH-1의 개틀링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곤 했는데 이번에는 그게 고쳐졌을까요?
  • dunkbear 2010/10/01 13:39 #

    AH-1Z도 이전 AH-1처럼 M197 개틀링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 계원필경 2010/10/01 12:15 #

    바이퍼... F-16과 같은 별명(이쪽은 별칭이지만...)이라서 좀 미묘할듯 하겠습니다...
  • dunkbear 2010/10/01 13:41 #

    하지만 미 해군이나 해병대 모두 F-16은 운용하지 않으니 뭐... ^^;;;
  • harpoon 2010/10/01 12:38 #

    자구 일러나면 신기술이 나오니......개발은 나름 지연에 지연 그나저나 우리군이 정말 시급한 문제 아닌가요? 공격헬기요.......
    개인적으로 아파치선소합니다.
  • dunkbear 2010/10/01 13:41 #

    경공격헬기 다수에 아파치 36대 정도 들여오기로 정해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 RGM-79 GM 2010/10/01 12:59 #

    AH-1Z가 아직 양산 시작도 안한 물건이었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코브라 시리즈는 모두 퇴역하고 아파치만 있는 줄 ..... 쿨럭...


    아참. 링크 신고 드립니다. 제 블로그는 파리조차 없는데 여기는 좋은 글이 많아 자주 들릴 것 같습니다. ^_^
  • dunkbear 2010/10/01 13:42 #

    링크 감사합니다. ^^
  • 곰돌군 2010/10/01 13:33 #

    평가만 4년했군요-_- 징글징글한 놈들; 부품 공유가 큰 관건이었을텐데 용케 저기까지 맞췄네요
    롱보우 못살바엔 저거라도 들여오면 좋겠는데..
  • dunkbear 2010/10/01 13:43 #

    우리 육군은 일편단심 롱보우라서 기어이 들여올 것으로 보입니다.
    특별히 미국이 팔지 않을 이유도 없겠구요...
  • 위장효과 2010/10/01 14:32 #

    저는 아예 바이퍼 포기한 줄 알았습니다. 저놈이 세간에 오르내린 게 4년도 더 전인거 같은데...
  • dunkbear 2010/10/01 14:36 #

    그 4년 동안 열심히 시험하고 평가한 것 같습니다. ^^
  • StarSeeker 2010/10/01 14:37 #

    문제는 저녀석도 초코파이 올리고 하다보니, 가격이 그리 저렴하다고 보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기존의 AH-1S와 부품을 공유할수 있는것도 아니고... OTL
  • dunkbear 2010/10/01 14:40 #

    네, 저도 바이퍼와 아파치는 가격에서 별 차이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 가릉빈가 2010/10/01 17:43 #

    바이퍼 강력하죠
    사실 아파치랑 차이가 거의 없는 모델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아파치 보다 부품의 범용성이 높은것이 특징
    게틀링은 그 시스템 자체가 필연적으로 신뢰도가 떨어지죠 잼이 잘되니...
    게틀링을 포기하고 대구경인 체인건으로 넘어가도 되겠는데...
  • dunkbear 2010/10/01 18:15 #

    다른 형식의 기관포를 설치하기에는 메리트가 크지 않았나 보죠...
    솔직히 아파치보다는 저 녀석이 더 끌리는데...
  • 2010/10/01 20:4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0/10/01 21:02 #

    그러고 보니 아파치도 해상에서 운용하는 모델이 제안된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디서 일러스트를 본 것 같기도 합니다만, 뭐... 말씀처럼 전투력에서는 아무래도 환경의
    제한이 적은 아파치가 더 낫겠죠.

    무장형 경헬기와 아파치 조합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결국 이 결론을 낼려고 지금까지 낭
    비한 시간을 생각하면 참... ㅡ.ㅡ;;;
  • 산중암자 2010/10/01 22:31 #

    결론은 진작에 났었습니다.

    다만, "용기"가 없었을뿐~^^
  • 개발부장 2010/10/02 10:09 #

    이게 살아있는 거였습니까;; 저는 한백년전에 죽은 줄 알았는데--;
  • dunkbear 2010/10/02 10:37 #

    다행히도 무사(?)했었답니다. ㅎㅎㅎ
  • 미연시의REAL 2010/10/02 12:23 #

    개인적으로 180대 약 10개 대대정도 도입했으면 하는 녀석입니다. 미들급 수요를 어느정도 충족해놔야.. 하이급 72대 도입이 늦추어져도 뭘 해먹던 말던할 녀석일테니까요 산악전이 가장 많고 화력지원을 비롯하여 대전차화력지원까지 담당해야할 공격헬기를 민수용 전환때문에 라이트급 개발하여 전부 대체하겠다는 논리를 지금 KAH가 하는걸 도저히 완전하게 인정하고 싶지가 않아서 말이죠.
  • dunkbear 2010/10/02 13:36 #

    문제는 저 녀석 가격이 미들급이 아니라서 말이죠... ㅋㅋㅋ

    근데 공격헬기 200여대 이상을 라이트급으로 한다는 게 참 이해가 안갑니다.
    수리온이라는 그래도 쓸만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KAI가 제시한 변종들 중에서
    쓸만한 걸 골라서 해도 될 텐데 굳이 따로 라이트급을 해야하는 지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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