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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전투기의 엔진 F136에 대한 FAQ 군사와 컴퓨터

Fact-check on F-35 alternate engine debate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 블로그에 올라온 소식으로 미 의회 조사국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에 소속된 군용 항공기 전문가인 제레미야 거틀러 (Jeremiah Gertler)가 2011년도 국방예산 논의에서 다시 한
번 논란을 부르고 있는 F-35 전투기의 대체엔진인 F136에 대해 매우 쓸만한 문건을 작성했다는 내용입니다.


ⓒ GE/Rolls-Royce

63 페이지에 이르는 이 문건은 (영어는 물론) 이 분야에 빠삭한 분들 말고는 읽기가 좀 힘들지만 이 문건에 포
함되어 있는 F136 엔진에 대한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자주 묻는 질문) 항목은 F136 엔진에 대한
여러가지 팩트 (fact)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고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다고 봅니다.

아래는 Flightglobal에 올라온 F136에 대한 FAQ들입니다.


------------------------------------------------------------------------------------------

Has DOD always opposed the alternate engine program?
(미 국방성이 항상 대체 엔진 프로그램을 반대해왔었나요?)

No. From FY1996 to FY2006, funding for an alternate engine was included in the Administration budget
request. Starting in FY2007, both the G.W. Bush and Obama Administrations deleted this request.

(아닙니다. 1996년부터 2006년까지 대체 엔진에 대한 예산은 행정부의 예산 요구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근
데 2007년부터 부시 및 오바마 행정부가 대체 엔진에 대한 예산 요구를 삭제했습니다.)


ⓒ GE/Rolls-Royce

Was there an earlier competition for F-35 engines that one contractor won?
(예전에 F-35 엔진 경쟁사업을 통해서 1개 업체가 승리하지 않았었나요?)


No. Three aircraft companies bid to design and build the F-35. One design used the GE/Rolls-Royce
engine; two used the Pratt & Whitney engine. The two aircraft chosen as finalists both used the Pratt &
Whitney engine. There was no separate engine competition.

(아닙니다. F-35를 설계하고 제조하기 위해 3개의 항공제조사가 입찰에 참여했었는데 그 중에 1개 업체가
GE/롤스-로이스 엔진을 채택했었고 나머지 2개사가 프렛 앤 휘트니사의 엔진을 채택했었습니다. 최종 후보
에 오른 2개 기종이 모두 프렛 앤 휘트니사의 엔진을 썼습니다. 개별적인 엔진 경쟁사업은 없었습니다.)


Is this about replacing the existing engine supplier?
(이번 일이 현존하는 엔진 공급사 - F135의 프렛 앤 휘트니 - 를 대체하는 것인가요?)


No. The issue is whether to underwrite development of a second engine to the point where a
competition for production engines can be held. The estimated cost to do so ranges from $2 billion-
3 billion.

(아닙니다. 이 이슈는 양산형 엔진에 대한 경쟁사업이 열릴 수 있게 두번째 엔진의 개발에 동의하느냐 마느
냐에 대한 것입니다. 양산형 엔진 경쟁사업을 하려면 20억-30억 달러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됩니다.)


ⓒ GE/Rolls-Royce

Will F-35 engine competition save money?
(F-35 전투기의 엔진 경쟁사업이 비용을 절약할까요?)


Studies disagree. DOD, the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and the GAO have done separate studies
of potential F-35 engine competitions. DOD and IDA found that competition would not save enough to
repay the initial investment; GAO found that it would. All studies found non-monetary benefits to the
competition.

(연구 결과들은 그렇지 않다고 나옵니다. 미 국방성, 미 국방연구원 그리고 미 회계감사국이 잠재적인 F-35
엔진 경쟁사업에 대해 개별적으로 연구를 했었습니다. 미 국방성과 국방연구원은 엔진 경쟁사업이 초기 투
자비용을 회수하기 충분할 정도로 비용을 절약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반면에 회계감사국은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고 나왔습니다. 다만 모든 연구에서 경쟁 사업을 통해
서 비용과는 관련 없는 이득은 나올 것이라는 결과는 나왔다고 합니다.)


Will the competition be winner-take-all?
(경쟁사업은 승자독식이 될까요?)


The rules for the competition(s) have not been established. In the 1985-1990 competition for
F-15/F-16 engines, engine contracts were awarded in annual lots. Although annual ratios differed
markedly, overall one contractor won 51% and the other 49%.

(경쟁사업의 규칙들은 아직 세워지지 않았습니다. 1985년-1990년 사이에 이루어진 F-15 및 F-16 전투기의
엔진 경쟁사업에서 엔진 제조사들은 해마다 물량을 배정받았다고 합니다. 해마다 배정받은 비율은 현저하게
달랐지만 종합적으로 한 업체는 51%의 물량을, 또다른 업체는 49%의 물량을 차지했습니다.)


ⓒ GE/Rolls-Royce

Do other military jets have multiple engine suppliers?
(다른 군용기도 다수의 엔진 공급업자를 가지고 있나요?)


Yes. The F-16C/D fleet includes engines from different suppliers. All other U.S. jet models use single
engine types and suppliers.

(그렇습니다. F-16C/D 전투기가 다른 엔진 공급업체들로부터 받은 엔진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미국
의 제트 군용기들은 단일 엔진 기종과 단일 공급업자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잠깐!! 여기서 태클이 들어올 겁니다. 위의 답변은 정확히 따지면 사실이 아닙니다. F-15 전투기도 GE나 프
렛 앤 휘트니사의 엔진 중 하나를 채택하고 있죠. 우리나라 F-15K가 그 예입니다. 하지만 미 공군'만'을 따지면
위 답변은 틀리지 않습니다. 그 점을 염두에 두시고 읽어주세요. ^^


What is the chance that all F-35s will be grounded if they have the same engine?
(만약 F-35에 똑같은 엔진이 들어간다면 모든 F-35 전투기가 비행중지될 가능성이 있나요?)


It is impossible to state. Historically, with the F-14, F-15, and F-16, significant engine issues were
discovered early in development, leaving time for the issues to be addressed through technical fixes,
competitions, and/or wholesale replacement by another engine. No such issue has yet surfaced for
the F-35. It is possible that a serious flaw could remain undiscovered until much later, when a
significant portion of the F-35 fleet shared a common engine. There is no way to calculate the
probability of this.

(언급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역사적으로 F-14, F-15 그리고 F-16 전투기에서 심각한 엔진 이슈는 개발 초기에
발견되었거나, 기술적인 수정을 통해서 그 이슈를 해결하는 데 시간을 들였거나, 경쟁 사업을 했거나 아니면
다른 엔진으로 대규모 대체를 했었습니다.

현재까지 F-35에서 질문과 같은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상당한 수의 F-35 전력이 동일한 엔진을 채택했
을 때, 훨씬 시간이 흐른 뒤까지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지 않고 남아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능성
을 예상/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


ⓒ GE/Rolls-Royce

여기까지 입니다. 초보적인 내용들이지만 F-35 전투기의 핵심적 이슈 중 하나인 F136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
을 비교적 잘 알려주는 글이라서 올려봤습니다. 참고로 현재 내년 국방예산안을 놓고 F136 엔진 프로그램의 존
속 여부가 미 의회에서 논의 중입니다.

미 상원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F136 엔진 프로그램 지원을 중단하려는 기색이라고 합니다. 근데 영국의 국
방장관 리암 폭스 (Liam Fox)는 F136 엔진 프로그램을 지지한다고 밝혀서 더욱 논란이 뜨거워질 것으로 생각됩
니다. 그리고 위 FAQ의 해석에 문제가 있거나 앞뒤가 안맞는 부분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진 출처 - JSF 홈페이지 (링크)


덧글

  • harpoon 2010/09/27 16:37 #

    ^^; 그러나 저러나 돈먹는 거위라는 느낌은 왜이리 가시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언제쯤 실전배치가 될런지......논의는 많고 개발은 더디고 예산을 골로 가고......
  • dunkbear 2010/09/27 17:35 #

    무기 개발이라는 게 원래 돈 잡아먹는 괴물이죠.... ㅋㅋㅋ
  • 2010/09/27 17: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0/09/27 19:11 #

    에구, 감사합니다. ^^
  • Initial D 2010/09/27 19:01 #

    저 엔진 장착된 비행기의 몸 값이

    많이 오를것 같단는 생각이드는 이유가 뭘까요? ㅎㅎ..
  • dunkbear 2010/09/27 19:11 #

    대부분 그런 예측이 나오고 있죠. 뚜껑은 열어봐야 알겠지만요... ㅎㅎㅎ
  • maxi 2010/09/27 19:30 #

    한국도 PW 사 엔진 장착한 기체랑 GE사 엔진 장착한 기체를 도입 사업 시기마다 경쟁입찰하고 있습니당.
    미국도 로트분마다 경쟁입찰을 해서 두 회사가 섞어쓰는것이고요.
  • dunkbear 2010/09/27 19:38 #

    위 FAQ 중에서 승자독식 질문에 대한 대답에도 그렇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

    다만 다음 질문에서 F-16만 그런 것으로 대답했는데 그건 미 공군에만 해당
    되는 것이지 해외 판매분에서는 F-15/F-16 모두 말씀하신 것과 같은 경쟁입
    찰을 실시해서 채택되고 있죠...

    근데 우리나라 F-15K는 40대가 GE, 20대가 P&W제로 아는데... 60대 수준에
    서 엔진이 두 종류인 것은 좀 비효율적이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한
    120대 정도에서 절반 씩 섞었으면 몰라도... 흠.
  • 마루 2010/09/27 22:56 #

    그래도 저런 대 추력의 엔진을 저렇게 개발하는게 부럽기만 합니다.
  • dunkbear 2010/09/27 23:32 #

    한두해 쌓은 기술력이 아니니까요... ㅠ.ㅠ
  • 존다리안 2010/09/28 01:41 #

    양 사간의 엔진은 스펙상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0/09/28 09:23 #

    http://dunkbear.egloos.com/3011998

    제가 예전에 올린 글인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F-35에 맞도록 미군에 요구받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기억합니다.
  • 데지코 2010/09/28 02:20 #

    잘 만든 F-16과 F-15가 얼마나 유용한지를 생각하면 아까운 투자는 아니라고 봅니다.
    경쟁상대라는게 어짜피 유로파이터, 라팔, 수호이 라면 아직까지 35가 우세라고 볼수 있으니까요
  • dunkbear 2010/09/28 09:23 #

    말씀처럼 돈 아까운 투자는 아니라고 저도 봅니다만... 문제는 지금 미국이 돈가뭄이라서...
  • 위장효과 2010/09/28 07:52 #

    만약 X-32가 채용되었고, 지금 현재처럼 사업이 지지부진하면...

    "돈잡아먹는 펠리컨"소리 들었을 듯.
  • dunkbear 2010/09/28 09:24 #

    "돈 마구 집어삼키는 개구리 입"이라는 평가도... ㅎㅎㅎ
  • 2010/09/28 11:3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0/09/28 12:35 #

    자세한 분석 감사드립니다. 확실히 효과가 효율보다는 우선시되어야 할 부분이 있겠네요.
    특히 F-15K처럼 중요한 전력일 경우에는 더더욱... 추가도입 가능성은 미처 염두에 두지
    못했습니다. 3차 FX가 연기되었지만 아직 F-15SE 도입 가능성이 낮다고는 할 수 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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