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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초등훈련기 비행 평가에 착수할 예정인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Indian air force poised for basic trainer fly-off (기사 링크)

Flightglobal에 올라온 단신으로 인도 공군이 이번달 (2010년 9월) 말에 구자라트주의 잠가나르
(Jamnagar) 공군기지에서 초등훈련기 도입 사업을 위한 후보기종의 비행 평가를 실시할 예정
이라는 소식입니다.


ⓒ Sitanshu Kar

이 사업은 인도의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에서 제조한 초등훈련
기 HPT-32 디팍 (Deepak)을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HPT-32는 2009년 7월 추락한 사고를 비롯해
서 도입 이래 17번 추락 사고로 19명의 훈련생과 교관들이 사망한 기종입니다.

2009년 8월 이후 지금까지 비행중단된 상태인데, 지난 5월 인도 공군이 HPT-32에 낙하산 회복
시스템 (Parachute Recovery System 또는 PRS)을 장착시키는 사업을 승인했었습니다. PRS
를 통해서 안전성을 높여 HPT-32의 운용을 재개하려는 시도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초등훈련기 비행평가를 실시한다는 건 결국 HPT-32에 대한 PRS 장착은 신형
훈련기들이 도입될 때까지의 미봉책으로 보이네요. 현재 인도 공군은 비행중단시킨 HPT-32 대
신 중등훈련기로 쓰이는 HAL 키란 (Kiran) 제트훈련기를 초등 비행훈련에 운용 중입니다.


ⓒ Sitanshu Kar

현재 인도 공군의 초등훈련기 사업에 참여한 업체로는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11, 엠브라에르 (Embraer) EMB-314 슈퍼 투카노 (Super Tucano), 그롭 (Grob) G120TP,
한국항공우주산업 (Korea Aerospace Industries) KT-1 및 필라투스 (Pilatus) PC-7 입니다.

인도 공군은 총 181대의 초등훈련기를 도입할 계획으로 별도의 개발 기간 같은 것 없이 곧바로
생산되어 HPT-32를 대체할 수 있는 기종을 요구했었습니다. 이 사업에 선정된 업체는 계약한
지 2년 안에 초도분으로 12대의 기체를 인도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고 합니다.

우연히도 지난 9월 3일, 인도 국방장관 A.K. 안토니 (A.K. Antony)가 우리나라를 방문해서 이
명박 대통령과 회견을 하고 김태영 국방장관과 5년간 국방 협력 및 국방 연구 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 (MOU)에 서명했다고 합니다.


ⓒ Sitanshu Kar

이번 양해각서는 인도 국방부에서도 양국 군사협력의 새로운 장이라고 평가할 정도로 그 의미가
적지 않습니다. 또한 안토니 장관은 우리 해군 및 공군기지를 방문한데 이어, KAI도 들려서 KT-1
'웅비' 초등훈련기 등을 둘러보고 갔다고 합니다.

인도 국방장관으로는 우리나라를 첫 방문한 안토니 장관이 KT-1 훈련기에 좋은 인상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KAI를 방문한 안토니 장관이 KT-1 훈련기를 둘러보고 우리
공군 T-50 고등훈련기들의 시범 비행을 관전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1차 : Mr. Sitanshu Kar / 2차 : TRENT님,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9/07 19:46 #

    과연 한국 방산업체들이 이번에는 해낼 수 있을까요?
  • dunkbear 2010/09/07 19:58 #

    기대는 크게하지 않습니다만... (경쟁자들이 워낙 쟁쟁해서...)
    그래도 좋은 소식을 기원합니다. ^^
  • Initial D 2010/09/07 21:08 #

    만만치않은 경쟁률을 뚫고

    일이 잘 풀렸으면 좋겠군요 ㅎㅎ.

    그나저나 훈련기에 초 , 중 , 고 가 있는줄은 몰랐군요.
  • dunkbear 2010/09/07 23:36 #

    훈련단계에 따라서 훈련기 레벨을 올리는 것으로 압니다. 처음에는 프로펠러기로 시작해서
    고등훈련에는 제트훈련기를 쓰는 것이죠. 우리 공군의 경우 러시아제 IL-103 (우리 공군 제
    식명 T-103)을 초등훈련기로, KT-1을 중등훈련기, 그리고 T-50을 고등훈련기로 씁니다.

    그 다음에 구체적인 기종에 대한 전환훈련을 끝나면 배치를 받는 것으로 압니다. 단좌형 전
    투기를 주로 들여오면서 복좌형을 일부 들여오는 것이 바로 이 전환훈련을 위한 것이죠...
  • 마루 2010/09/07 21:31 #

    그래도 웅비가 그리 떨어지는 기종도 아닌데다가 아마 저기있는 것 중에는 가장 싸지 않나요?
  • dunkbear 2010/09/07 23:25 #

    가격은 모르겠지만 인도 공군 입장에서는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정성에 초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HPT-32로 혼난 것 때문에 더더욱 따질 것 같아요. 그 외에
    현지 생산과 기술 이전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책읽는남자 2010/09/07 21:52 #

    KT-1이면 프롭기 최고 클래스 랭크겠습니다만 아직 KAI인지도 문제도 있을 것 같고...
    이런 일은 국가차원에서 신경 써 주면 좋겠습니다. 처음엔 유력한 후보다 뭐다 하다가 나중엔 항상 물 먹었죠.
  • dunkbear 2010/09/07 23:27 #

    다른 업체들도 국가차원으로 지원할 것 같습니다. 118대나 달려있는 사업이라서 예를 들어
    엠브라에르나 필라투스 같은 업체는 브라질과 스위스 정부에서 지원하지 않을 리 없을 것으
    로 보입니다. 둘 다 모두 양국의 중요 항공업체들이니 말이죠...
  • harpoon 2010/09/08 11:56 #

    시장으로 본다면 인도 시장만큼 좋은 시장도 없지요......화끈한 기술이전 당근을 던지면 어떨런지......
  • dunkbear 2010/09/08 12:07 #

    기술 이전은 이제 다른 업체들도 다 던지는 미끼죠... 요즘 같은 불황에 가릴 게 없으니... ^^;;;
  • 가릉빈가 2010/09/08 18:52 #

    초등 훈련기가 멋있는거 같아요
    저도 터보프롭 비행기 하나 있었으면...
  • dunkbear 2010/09/08 20:46 #

    돈도 벌어야되고 조종도 배워야 하고... ^^
  • 쿠루니르 2010/09/08 23:18 #

    원전 수출과 비슷하게 이명박 각하가 직접 나서는 겁니다! [......]
  • dunkbear 2010/09/09 07:42 #

    작년에 이미 폴란드로 세일즈 외교를 펼쳤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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