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ia asks for enhanced systems on third Il-76 AEW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공군이 발주한 IL-76 조기경보기 3대 중에서 세번째 기체에 대해 향상된 성능을
위한 시스템을 추가해 줄 것을 이스라엘 측에 요구했다는 내용입니다. 조기경보시스템이 들어갈 세번째
IL-76 기체는 올해 후반기에 이스라엘에 인도되어 장비를 통합하고 2011년에 인도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 unknown
IL-76에 장비를 장착하는 일은 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사의 자회사인 엘타 (Elta Systems)으
로 이미 엘타의 조기경보세스템인 팔콘 (Phalcon)을 채택한 2대의 IL-76 기체들은 이미 인도에 전달되었
다고 합니다. 이 2대의 조기경보기를 운용한 경험에서 이번의 추가 시스템 요구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의 국방연구개발부 (DRDO, Def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sation)는 이스라엘의 IAI
사에 세번째 IL-76 기체에 시스템 향상을 위한 추가 시스템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IAI사는 이 일에 대해
아무 언급도 없었지만 열악한 환경에서도 위협감지를 향상시키는 센서를 포함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전문가들이 이스라엘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 국방부는 자국 공군의 조기경보
전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IL-76 + 팰콘 플랫폼을 추가 도입하거나 걸프스트림 (Gulfstream) G550 기
반의 소형 플랫폼의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 unknown
올해 초 인도는 IAI로부터 IL-76 조기경보기 3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제안을 요구했는데 성사된다면 미화
로 약 15억 달러에 이르는 계약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같은 IL-76 계열 플랫폼이지만 인도가 도입한 공
중급유기 IL-78MKI는 성능에 불만이라던데 조기경보기는 나름대로 쓸만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defence.pk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공군이 발주한 IL-76 조기경보기 3대 중에서 세번째 기체에 대해 향상된 성능을
위한 시스템을 추가해 줄 것을 이스라엘 측에 요구했다는 내용입니다. 조기경보시스템이 들어갈 세번째
IL-76 기체는 올해 후반기에 이스라엘에 인도되어 장비를 통합하고 2011년에 인도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 unknown
IL-76에 장비를 장착하는 일은 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사의 자회사인 엘타 (Elta Systems)으
로 이미 엘타의 조기경보세스템인 팔콘 (Phalcon)을 채택한 2대의 IL-76 기체들은 이미 인도에 전달되었
다고 합니다. 이 2대의 조기경보기를 운용한 경험에서 이번의 추가 시스템 요구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의 국방연구개발부 (DRDO, Def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sation)는 이스라엘의 IAI
사에 세번째 IL-76 기체에 시스템 향상을 위한 추가 시스템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IAI사는 이 일에 대해
아무 언급도 없었지만 열악한 환경에서도 위협감지를 향상시키는 센서를 포함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전문가들이 이스라엘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 국방부는 자국 공군의 조기경보
전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IL-76 + 팰콘 플랫폼을 추가 도입하거나 걸프스트림 (Gulfstream) G550 기
반의 소형 플랫폼의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 unknown
올해 초 인도는 IAI로부터 IL-76 조기경보기 3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제안을 요구했는데 성사된다면 미화
로 약 15억 달러에 이르는 계약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같은 IL-76 계열 플랫폼이지만 인도가 도입한 공
중급유기 IL-78MKI는 성능에 불만이라던데 조기경보기는 나름대로 쓸만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defence.pk (링크)
덧글
이건 러시아의 A-50메인스테이에서 지적되는 문제인데 저거나 중국의 KJ-2000도 못 해결했지 싶습니다.
때문에 인도 공군 측이 같은 기종을 추가 도입하는 대신 EADS A330 MRTT
를 도입하려고 노력 중이죠.
그러고 보면 IL-76이 높은 고도로 상승 못하는 문제는 레이돔 등 때문이 아니
라 기체의 자체적인 한계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인도나
중국에서 그걸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구요...
Phalcon 또는 EL/M-2075 레이더가 들어가는 기종 (위에서 언급한 인도 공군 도입 기종)
또하나는 러시아제 베가-M 레이더가 들어가는 A-50 계열이 있습니다.
메인스테이는 러시아제 레이더가 들어간 기종의 NATO 제식명이죠. 이스라엘제 Phalcon
은 모르겠지만 러시아제 레이더가 들어간 A-50은 80년대 처음 나온거라서 우리나라가 채
택할 MESA 레이더 장착한 E737이 더 최신형이라서 성능은 더 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조기경보기 버젼은 모르겠는데 나름 불곰군대의 주력 수송기로 평가받은 IL-76이 실제로는 구린 비행성능이었다니...어째 어릴 적 환상하나가 또 팍! 하고 깨지는 느낌입니다.
사실 그 기체 자체보다는 운용자들의 정비 불량이 더 큰 요인이었겠지만...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