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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장갑차를 결정한 스웨덴 군, 그런데... 군사와 컴퓨터

New Armoured Wheeled Vehicles for Swedish Military (기사 링크)

스웨덴 정부의 방위사업청인 FMV의 공식 발표를 defense-aerospace.com에서 올린 기사로 경쟁입찰
을 통해서 FMV가 핀란드의 패트리아 (Patria Land & Armament Oy.)사의 장갑차를 도입하기로 지난 8월
13일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총 113대가 도입될 예정이고 옵션으로 113대를 더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패트리아 AMV의 폴란드 모델인 KTO Rosomak 장갑차의 모습. ⓒ Jurij)

이번 발주는 113대의 패트리아 장갑차는 물론 지원 장비를 포함해서 총 2억 6천만 유로의 예산이 들어갈
예정으로 장갑차는 2012년부터 스웨덴 군에 인도되기 시작해서 2014년까지는 모두 작전능력을 획득할 예
정이라고 합니다. 또 패트리아사는 발주 물량의 100%를 현지 업체와 협력 생산할 것도 요구받고 있습니다.

스웨덴 업체인 스카니아 (Scania)사는 엔진을, SSAB사는 장갑 부분을, 그리고 애커스 크루트브룩 (Åkers
Krutbruk)사는 보호장비를 하청업체로서 생산하기로 이미 정해졌다고 합니다. 서스펜션과 전자 부품들도
다른 스웨덴 업체들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FMV 청장인 군나르 홀름그렌 (Gunnar Holmgren)은 스웨덴 군을 위한 가장 가격대 효율성이 높은 솔루션
을 찾고 있었다면서 전세계 차륜형 장갑자 시장은 넓은데다 매우 경쟁이 치열하다고 언급했습니다. FMV
는 스웨덴 군의 요구를 기초로 5개 업체의 제안을 평가했었다고 합니다.



(전시 중인 크로아티아 군의 패트리아 AMV 장갑차. ⓒ Ex13)

신형 장갑차에서 스웨덴 군이 요구한 사항 중에는 성능, 경제성 그리고 인도 시기를 지킬 수 있는지 여부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가 결과에서 패트리아 AMV (Armoured Modular Vehicle)가
스웨덴 군의 요구에 가장 충족하는 기종으로 판명되었다고 하네요.

패트리아 AMV는 최신 장갑으로 높은 수준의 방호, 기동성 및 접근성을 제공하는 8륜형 장갑차로 2004년
부터 생산되기 시작해서 제조국인 핀란드는 물론 폴란드,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및
아랍에미리트 연합 (UAE) 등에 수출되었고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 군의 무기 도입 권한은 FMV에게 주어지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무기 도입 절차는 스웨덴 국회가 승
인한 국방 무기 도입 전략안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신형 장비를 개발되거나 도입해야 하면
이미 시장에 팔리고 있는 기종의 구입이나 국제적인 공동개발 프로젝트에 우선권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EUFOR 소속으로 아프리카 차드에 파견된 폴란드 군의 KTO Rosomak 장갑차. ⓒ Szater)

다만 전략적으로 중요한 몇몇 분야에서는 스웨덴에서 자체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무기나 장비를 개발한다
고 하네요. 패트리아 AMV 장갑차 도입은 이미 시장에 나와서 몇몇 국가에 발주된데다 전장에서 운용되
고 있는 점 때문에 선택된 것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조건들도 충족시켰겠지만요.

여하튼 패트리아 AMV로 스웨덴의 신형 장갑차는 결정이 난 것... 같았는데요. 그러나...

Complaint in the Swedish Vehicle Deal (기사 링크)

패트리아사에 따르면 스웨덴의 신형 장갑차 도입사업에서 경쟁했던 업체들 중 스위스 회사가 스톡홀름
지방 행정법원에 위의 결정에 대한 이의를 제기했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패트리아사는 물론이고 FMV에
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 곳 모두 이번 일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죠.

스웨덴의 신형 장갑차 도입 사업은 사실 이번이 두번째 입니다. 지난 2009년 FMV는 똑같은 113대의 신형
장갑차 도입 사업을 진행해서 패트리아 AMV를 선정했었지만 당시 경쟁업체들 중 BAE 시스템스에서 스
웨덴 법원에 이의를 제기했었습니다. 결국 경쟁사업을 다시 하라는 판결이 나왔고 여기까지 이른 것이죠.



(2005년 3월, 이라크 모술 근처에서 경계 근무 중인 미 육군 M1126 스트라이커 장갑차. ⓒ U.S. Army)

이번에 이의를 제기한 스위스 회사는 위 기사에서는 이름을 밝히지 않았지만 피라냐 (Piranha) 장갑차를
생산하는 MOWAG사로 2003년 제네랄 다이나믹스 (General Dynamics)사에 합병되어 올해 4월부터는
General Dynamics European Land Systems - Mowag GmbH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MOWAG사의 피라냐 장갑차는 패트리아 AMV보다 훨씬 더 많은 국가에 대량 수출 및 현지 생산된 기종
입니다. '피라냐'라는 이름은 생소하셔도 '스트라이커 (Stryker)'는 모르실 리 없을 겁니다. 미 육군에서
2,900대 이상 운용하는 스트라이커 장갑차가 바로 피라냐의 미군 모델인 것입니다.

아무튼 이번 이의 제기 때문에 FMV와 패트리아사는 스위스 호수에 피라냐 떼라도 방류하고 싶은 심정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ㅎ



(2006년 부활절 군사 퍼레이드에 나온 아일랜드 육군 소속 피라냐IIIH 장갑차의 모습. ⓒ Hibernian)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링크 4, 링크 5)


덧글

  • maxi 2010/08/25 11:43 #

    파트레이야 AMV 장갑차는 원래 스키니아 엔진 씁니당 ㅋ
  • dunkbear 2010/08/25 11:44 #

    아, 그렇군요... ㅎㅎㅎ
  • 계란소년 2010/08/25 11:56 #

    FMV인가요 FMW인가요?
  • maxi 2010/08/25 12:27 #

    FMV요
  • dunkbear 2010/08/25 13:47 #

    FMV입니다. 제가 처음 쓸 때 철자를 잘못 썼네요. ㅠ.ㅠ

    FMV는 Försvarets materielverk의 약자입니다.
  • 초효 2010/08/25 13:56 #

    우리나라는 저런 장륜 장갑차 도입 안 하는 건지...(피아트 4륜에 너무 심하게 물을 먹어서 그런가.)
  • dunkbear 2010/08/25 14:17 #

    글쎄요... 얘기들은 무성한데 정작 구체적인 소식은 못 들어서...
  • Bluegazer 2010/08/25 15:21 #

    소요도 있고 연구개발도 계속되고 있는데 정작 ROC도 사업계획도 확정이 안되어 계속 업체들이 시제품만 내놓고 있는 상황...
  • 가릉빈가 2010/08/25 14:49 #

    로소악이 포탑이 더 튼실해 보이는군요
  • dunkbear 2010/08/25 20:23 #

    제가 봐도 그렇습니다. 뭐, 각국마다 채택하는 시스템이 차이가 있는 거지만요...
  • 루드라 2010/08/25 16:40 #

    피라냐의 미군 모델이라면 미해병대의 LAV-25 계열을 들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쪽이 정통 피라냐에 훨씬 가까우니까요. 미육군의 스트라이커는 미육군의 피라냐 개조 강화모델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 dunkbear 2010/08/25 20:24 #

    말씀하신대로 입니다만, 많은 분들은 LAV-25보다는 스트라이커를 더 잘 알고 계실듯 해서 예로 들었습니다. ^^
  • 산중암자 2010/08/26 18:47 #

    의외로 잘 풀릴줄 알았던 패트리아가 어째 영 이상한 부분에서 태클들을 받는군요.

    초기에 피라냐의 강력한 적수라고 등장해서 꽤나 순조롭게 시장에 퍼질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시장진입도가 크지도 않고 (설령 대세에는 지장이 없다 해도) 도입사업 중간중간 말도 많고....
  • dunkbear 2010/08/26 20:07 #

    도입 중에서 갖가지 구설수에 안오르는 무기는 없으니 그렇다 쳐도...
    최근 여러가지 이유로 감축이나 예산 부족으로 인해 수요가 떨어지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무엇보다 진짜 많은 수요가 있는 나라는 자체 개발하는 경우도 많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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