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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율초기생산을 허가받은 P-8A 대잠초계기 군사와 컴퓨터

Boeing P-8A approved to launch production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해군의 차기 대잠초계기 플랫폼인 보잉 (Boeing) P-8A 포세이돈 (Poseidon)
프로그램이 최종 2년 동안의 개발 및 시험 비행 단계에 들어가기 직전에 양산을 늘리기 시작하라는
허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P-8A는 미 해군의 P-3C 오라이언 (Orion) 전력을 일부 대체할 예정이죠.


© U.S. Navy

미 국방성에서 모든 중요 방산 도입을 관장하는 DAB (Defense Acquisition Board)에서 P-8A 기종을
첫번째 연도의 저율초기생산 (LRIP, low rate initial production)에 들어가도록 구두로 승인했다고 미
해군 항공체계사령부 또는 NAVAIR (Naval Air Systems Command)에서 밝혔다고 합니다.

미 해군 항공체계사령부에서는 3-4주 내에 국방장관실에서 서명된 정식으로 (DAB에서 승인한 내용
을) 기재한 메모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그 메모에는 얼마나 많은 P-8A 대잠초계기가 저
율초기생산 단계에서 만들어질 지 명확하게 밝힐 것이라고 하네요.

저율초기생산 승인이라는 장벽을 넘은 건 미국 군대의 무기 도입에서 4단계의 중요단계 중 3번째를
거쳤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바로 P-8A가 완전 양산 (full-rate production) 체제에 들
어가는 것이라고 하네요.

미 해군 항공체계사령부는 2018 예산연도까지 총 117대의 P-8A 포세이돈을 도입할 계획인데 이는
225대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P-3C 오라이언을 대체하기 위한 계획의 절반이 이루어지
는 셈이라고 합니다. 미 해군은 아무래도 P-3C와 P-8A를 비슷한 수로 대체할 건 아닌가 봅니다.


© U.S. Navy

미 해군은 P-8A 대잠초계기의 부속되는 형식으로 무인 플랫폼을 도입할 예정인데 바로 노스롭 그루
만 (Northrop Grumman)사의 RQ-4N 광대역 해상초계기 (Broad Area Maritime Surveillance) 또는
BAMS로 불리는 솔루션이라고 하네요. 제식명에서 보듯이 글로벌 호크 (Global Hawk) 기반입니다.

P-8A 포세이돈은 보잉사의 737-800 여객기의 군용 버전으로 주익을 737-900ER에서 가져왔고 무장
창을 추가했으며 센서 장비 및 소노부이 (sonobuoy) 발사대들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인도에도 P-8I
라는 제식명으로 8대를 미화 21억 달러에 구매하기로 계약해서 1호기를 2012년에 인도할 예정입니다.

보잉사는 P-8A의 첫번째 시험비행용 시제기 2대를 매릴랜드 주의 패투션트 리버 (Patuxent River)
미 해군 항공기지에 인도했고 세번째 시험비행용 시제기가 곧 도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4번째
시험비행용 시제기는 워싱턴주 렌톤 (Renton)에 위치한 보잉 공장에서 조립 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비교적 문제 없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P-8A 포세이돈 프로그램이 완전 양산 체제까
지 미 해군이 계획한 일정에 맞춰서 이루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갑니다. 그리고 미 해군의 P-3C 오라
이언들도 P-8A의 보급에 맞춰 서서히 퇴역하게 되겠죠.


© U.S. Navy


사진 출처 - 미 해군 항공체계사령부 홈페이지 (링크)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8/15 21:01 #

    자아... 그럼 한국의 차세대 대함초계기는 뭘로 할까요?
  • dunkbear 2010/08/15 21:03 #

    그냥 무인 플랫폼으로 넘어가면 어떨까 싶기도... ^^;;;
  • 마루 2010/08/16 07:28 #

    우리도 일단 저거 사야하지 않을까요?
    당장 대잠초계기 댓수가 절대 부족인지라...
  • dunkbear 2010/08/16 09:10 #

    근데 저 기종이 우리 실정에 맞는 지부터 생각해봐야 할 겁니다... ^^
  • 가릉빈가 2010/08/16 08:45 #

    대잠초계기는 역시 터보프롭이 아름다운듯 합니다...
  • dunkbear 2010/08/16 09:10 #

    그러게요... 님로드도 있지만 역시 대잠초계기는 터보프롭이어야... ^^
  • 개발부장 2010/08/16 09:30 #

    8기가 21억불이면 기당 2.5억불 정도인가... 기당 3천억...;;;(P3C가 기당 1천억원이라는 소리에 식겁했던 게 엊그제같은데 말이죠)
  • dunkbear 2010/08/16 10:41 #

    기체는 둘째치고 내부에 들어가는 장비 가격이 대부분일 듯...
  • 산중암자 2010/08/16 12:54 #

    들은 이야기로는 P-8+무인기 콤보로 간다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P-8의 임무중 하나가 무인대잠기 조종/중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아마 P-8의 덩치가 커지게된 이유중 하나가 아닐까도 생각합니다.
  • dunkbear 2010/08/16 13:39 #

    그 무인기가 바로 위에 언급한 BAMS가 아닌가 합니다. P-8A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유인기 + 무인기 콤보가 나오고 있죠. 근접항공지원에
    서 A-10과 무인기 조합도 연구 중이라고 들었구요...
  • 내모선장 2010/08/16 14:54 #

    A-10 + 무인기라면 필히 복좌화해야겠네요. 단좌기에 구식 콕핏인 현용 A-10으로는 절대 무리일테니. 그러나 저러나 무인기라면 진짜 CAS에 꽤 효과적일 것 같네요. 무인 정찰기들의 고도, 체공시간 등을 본다면 훌륭한 수준이니까요. 무장 탑재량은 문제가 되겠지만서도.(하긴 아직까지 CAS용 무인기 자체를 설계해본 적이 없으니 좀 그럴래나? 리퍼가 있긴 하지만 이건 정찰기인 프레데터를 가지고 개조한 거라 CAS 전용 무인기라면 아예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는 게 옳을 거라 봅니다)
  • dunkbear 2010/08/16 16:14 #

    http://v.daum.net/link/8800606

    TRENT님께서 올리신 자료인데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언급하셔서 자세히 들여다
    봤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제가 제대로 이해했다면 PCAS는 유인기와 무인기의 조
    합이 핵심이라기보다는 지상에서 보내주는 정보와 근접항공지원 플랫폼 사이의 협력과
    조화를 더 강화하는 게 핵심이 아닌가 보입니다...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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