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일본 : F-2 추가 생산이냐, F-15J 업그레이드냐. 군사와 컴퓨터

F-35 delay prompts temporary fix (기사 링크)

교도 통신을 인용한 The Japan Times의 기사로 지난 8월 7일, 일본 정부가 차세대 전투기로 희망하고 있던
F-35 JSF (Joint Strike Fighter)의 개발이 지연되면서 현재 운용 중인 F-15J 전투기 전력을 업그레이드 하거
나 F-2 전투기를 더 생산하는 방안을 선택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 U.S. Air Force

그러나 두 방안 모두 일본 방위성 관계자들에게는 골치거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일본 정부가 F-35
도입까지의 공백기간 동안 자국 방어에 소홀히 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004
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小泉純一郞) 총리 내각은 2009년까지 5개년 국방 강화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그 계획 중에는 일본 항공자위대가 운용 중이자 2000년대를 끝으로 퇴역할 계획인 F-4J 전투기를 대체할 차
세대 전투기 7대를 도입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일본 정부는 5세대 전투기인 F-22 랩터
(Raptor)을 염두에 두고 2008년 봄까지 차세대 기종을 선정해서 2009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2015년까지 F-22의 수출을 금지했고 설상가상으로 작년에는 F-22 전투기의 생산 예산마
저 삭감하고 말았죠. 따라서 현재 일본 정부는 차선으로 F-35 전투기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F-35
마저도 개발 지연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개발을 주도하는 미국에서의 실전 배치 일정도 지연되고 있죠.


ⓒ U.S. Air Force

그러므로 일본 정부는 오는 4월 1일부터 적용되는 2011년 예산안에 F-35 관련 예산을 책정하지 않기로 했다
고 소식통은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향후 2-3년 동안 일본 정부는 현재 운용 중인 F-15J 전투기의 업
그레이드나 자국산 F-2 전투기를 더 생산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하네요.

F-15J 개량이나 F-2 전투기 추가생산 중 어느 쪽을 택한다고 해도 여기에 들어갈 예산은 2011년이 아닌 2012
년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본 항자대 내부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성능 때문에 F-2 전투기
의 추가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F-2 생산은 2011년까지로 계획되어 있죠.

만약 정부가 F-15J의 업그레이드 방안을 택한다면 퇴역하게 되는 F-4J 전투기들을 완전하게 대체하지 못하
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방안을 채택할 지는 일본 정부가 차기 국방계획의 윤곽과 이를 바
탕으로 올해 말까지 중기 국방 강화 계획을 세울 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다국적 참여를 통해 개발되고 있는 F-35 프로그램의 지연은 (JSF에 참여하지 않은) 일본이 어찌할 수 있는
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F-22 확보에 실패했기 때문에 일본의 항공 방어 전력이 위태롭게 되었다
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열린 일본 중의원 (衆議院)의 예산위원회 회의에서 기타자와 도시미(北澤俊美) 방위상은 방위성 내에서
F-22를 차세대 전투기로 고수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아직 어떤 특정 기종인지는 말할 수
없지만 현재 방위성에서는 현실적인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발언했다고 합니다.

Flightglobal의 2009년 통계에 따르면 일본 항자대는 F-15J 전투기 154대, F-4J 계열 전투기 104대, 그리고
F-2 전투기 46대를 보유 중이고 17대가 추가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언급한 '7대 전투기
도입'은 현지 라이센스 생산이 아닌 직도입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추측이지만요. ^^;;;


ⓒ U.S. Air Force

다른 일본 언론에서는 F-2 전투기 추가 생산이 확정되었다는 보도도 있던 것 같지만 일본어를 모르는 저로서
는 일본의 영자 언론의 기사를 인용해서 이 글을 썼습니다. 분명한 것은 당분간 일본은 어느 기종을 선택하건
2012년까지는 FX 사업 추진이 사실상 힘들어졌고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차선책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2009년 7월 30일과 올해 5월 17일, Red Flag-Alaska 훈련을 대비하기 위해 일본 항자대
소속 F-15J 전투기들이 카데나 (嘉手納) 기지에 배치된 미 공군 제909 공중급유비행중대 소속 KC-135 급유
기와 함께 급유 훈련을 실시하는 모습들입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카네다 기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8/08 20:43 #

    설마 사일런트 "닌자" 이글이 등장하는 건 아니겠죠?
  • dunkbear 2010/08/08 20:44 #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겠죠... ^^;;;
  • Radhgridh 2010/08/08 20:48 #

    흠... 이럴때 한국에서...
    '이미 개발이 완료된' 'A/F,E T50시리즈'를 살포시 찔러봐야하는데..............
    (어디까지나 개발완료 시점으로 제한!)

    .................물론 쟈들이 해줄리없지만 ㅋ
  • dunkbear 2010/08/08 20:50 #

    일본 입장에서는 그냥 F-2 생산하고 말겠죠. ㅎㅎㅎ
  • 계란소년 2010/08/08 21:11 #

    닌자 이글!!
  • dunkbear 2010/08/08 21:15 #

    미 공군의 사진으로 보니 위엄이 좔좔~~~
  • deokbusin 2010/08/08 21:14 #

    F-2의 재생산이 그나마 현실적이지 아닐까 싶습니다. 성능이야 스트라이크 이글과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나긴 해도 항공자위대용으로 당장 뽑을 수 있는 물건은 이것 뿐이니까요. F-15의 업그레이드는 분명 얼마간의 생산라인 공백을 두게 될 가능성이 높겠고 말입니다.

    게다가 직도입과는 달리 F-2는 단발기라서 기름값도 덜들고 고용유지라는 덤까지 딸려오니 불황의 일본으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겁니다.
  • dunkbear 2010/08/08 21:16 #

    저도 동의합니다. F-2 추가 생산이 여러모로 더 나은 방안으로 보입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 미망인제조기 2010/08/08 22:44 #

    음....서양과 동양의 오묘한 조화를 위하여...
    .
    .
    .
    .
    .
    일본이 라팔을 구입 하는 겁니다.
    저친구들 의외로 프랑스에..좀 하악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아 메이드 때문에 요즘은 영국인가..ㅡㅡ;)

    F-2는 좀 뜨악한 몇가지 사항이 고쳐졌나 모르겠군요. 장기적으로는 F-15를 개량 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을 듯...^^;
  • dunkbear 2010/08/08 22:46 #

    영국이라면 유러파이터 타이푼짱이 최고죠... ㅎㅎㅎ
  • 안경소녀교단 2010/08/08 23:14 #

    F-15J는 F-15A보다는 좋고 F-15C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가 있으니만큼 항자대로써는 F-15J의 업그레이드보다는 대함능력이 상대적으로 좋은 F-2를 추가 생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 dunkbear 2010/08/09 21:24 #

    거기다 일본 방산업체들의 일감도 감안해야죠. 또 F-2 제조 중단으로 인해
    일본 전투기 제작 노하우와 관련 인력이 끊기는 것도 계산에 넣을테구요...
  • 가릉빈가 2010/08/08 23:20 #

    일본이 F-22를 갖추게 된다면 주변국이 상당히 압박을 받으면서 군비 경쟁에 불이 붙을지도....
  • dunkbear 2010/08/09 21:24 #

    난리나겠죠... 우리나라도 도입할려고 바둥거릴 겁니다... ㅜ.ㅜ
  • 아이지스 2010/08/08 23:57 #

    하여간 F-35가 여러 나라 공군력 망치네요. 지금 중국공군은 전투기를 찍어내다시피 하고 있는데 이쪽은 있는 전투기도 대폭 줄어들 판이고, 골치 아픕니다
  • dunkbear 2010/08/09 21:25 #

    양보다는 질이 우선이기는 하지만서도... F-35 프로그램의
    불확실성 때문에 여러 국가들이 애먹고 있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 더카니지 2010/08/09 00:11 #

    아, 예전에 플래툰 잡지에서 저거와 관련된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결국 이렇게 되는군요.
    세상일 아무도 모르는거...F-22도 모자라 F-35도 골치를 앓게 만드니...그러고 보니 호넷 도입 이야기도 있던데요.
    보잉 사는 아마 사일런트 이글이나 업그레이된 호넷을 들이밀듯. F-2는 가격이 너무 비싸고 가격에 걸맞는 성능도 그닥 좋지 않아서 항자대 내부에서도 불만이 많다고 하니까요.
  • dunkbear 2010/08/09 21:26 #

    사실 다른 나라 같으면 이미 생산 마쳤을텐데 말이죠...

    F-35가 아니라면 저는 유러파이터 타이푼에 걸겠습니다만... 흠.
  • 미연시의REAL 2010/08/09 01:13 #

    체급이 다른데 선택할까요?;; 물론 비행장 커버로서 한다면야 F2 전투기들로 일본열도 커버야 가능하다 하지만..
    차라리 이제 2010년인만큼 한국의 3차 FX에 맞추어서 한일 공동구매로 F22A를 구매 선택을 하는 편이 쟤들 스스로 검토해볼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우리도 F35를 구입하기 보다는 F22A가 한국공군이 F15K 이후로 바로 5세대 전투기로 넘어가려고 한 계획이 있듯이 한일간의 각국의 FX사업 관련해서의 공조가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고민들은 양국에게 똑같이 있는 상황이니까요.
  • 개발부장 2010/08/09 09:52 #

    어라, 이것도 생각해볼만한 점이 있군요. 한일 공동 FX라...
    무슨 곧 전면전 벌일 것처럼 떠들지만 맥도널드 분점끼리 싸울 일은 없고 향후 공조도 중요한데, 이거 확실히...
  • 미연시의REAL 2010/08/09 18:30 #

    이제 한일군사협력은 사실상 확고한 연루성만이 남은 상호방위조약 이외에는 남아있는게 없다 판정해도 될만큼의 협력조약들을 맺어 있고 실질적인 동아시아에서 사실상 정치적으로도 협력국이 된 상황인만큼 이 문제에서 그리 어려울 문제는 아니다 봐서요. 호주도 포함되어서 어차피 이 3개국이 모두 F22A를 원했고 록히드도 2015년 이후 수출을 염두하고 미공군의 추가발주를 염두하는등의 목적으로 F22A의 생산라인을 염두해둔 점을 본다면 저는 충분히 한일 공동 FX의 조건은 충분히 성립하고 있다 봅니다. 기본적으로 대체하려는 기종의 목적이나 기종에 대한 문제도 사실상 한일도 동일한게 많고 호주의 도입역시 이와 동일하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더요. 우리는 어차피 F15K의 추가발주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봐도 그렇습니다.
  • dunkbear 2010/08/09 21:27 #

    공동개발은 몰라도 공동 도입은 그 전례가 많지 않아서... 과연 어떨지...
  • 마루 2010/08/10 08:38 #

    근데 이거 아니면 나중에 중국 공군을 상대할 방법이 있을까요?
  • 미연시의REAL 2010/08/11 10:14 #

    F35A로 대응이 상대가 안된다고 보기는 힘들겁니다. 다만 좀 어렵다고 봐야겠죠. 근본적으로 BVR을 위한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이 2개 밖에 없는 상황고 F22A가 6개였던가요?로 공중전에 대응하는것과 차이는 크니까요.

    저는 기본적으로 이지스 시스템의 한미일 공동구매였던가요? 그 점에 매우 착안을 두고 있습니다. 더욱이 기본적인 목적 자체가 한일 양국이 워낙 비슷한게 많고 ROC자체의 요구적 문제도 그러한 점을 보면.. 공동도입의 성사는 나름 F22A가 지속적으로 라인을 유지한다는 점에서의 단가하락도 분명하게 작용해볼수 있지 않나합니다. 여기에 호주까지 더해진다면 더 그렇구요.

    유럽에서도 공동개발을 통한 공동구매나 공동구매 방식은 NATO국가들간의 옵션적 형태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전례가 많다 볼수 있지 않나 합니다. 더욱이 공동구매를 함으로서의 한일양국이 독도분쟁은 있으나 상호간의 군비경쟁대립의 의혹적 갈등도 해소하는 측면도 강하게 작용할수 있는 문제로서 볼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 무명병사 2010/08/09 04:20 #

    세력 균형은 일단 접어두고... 개인적으로는 F-2따위보다는 차라리 F-15 제공형의 추가 구입을 더 추천하고 싶네요. 어디까지나 'F-16의 파생형'에 불과한 주제에 세상에서 두번째로 비싼 전투기를 살만큼 바보는 아니... 라고 하기에는 90식 전차, 89식 돌격소총, 08식 총류탄, AH-64 아파치 면허생산의 (헛)돈지랄을 보기에는 그닥 가능성이. 물론 우리 입장에서는 F-2를 더 찍어낸다면 바랄 게 없겠죠.

    그런데 F-15K는 이제 60기고 KFX는 아직도 갈피가 제대로 안잡힌데다가 충무공 이순신급이나 세종대왕급은 충분한 수가 아니잖아요? 지금 남 걱정할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 dunkbear 2010/08/09 21:28 #

    미쯔비시 중공업을 필두로 하는 일본 방산업계의 일거리도 감안한 게 아닌가 봅니다.
    이 문제도 좀 복잡하죠... 여러가지로...뭐... 말씀처럼 남 걱정해줄 처지는 아니지만.. ^^;;;
  • Strikers1945 2010/08/09 15:38 #

    F-2 추가 조달,,,,,,,,,,,??? 그냥 차라리 F-15 개량형을 도입하는게 낮지 않을까요??? F-2 그것도 가격이 많많치 않아서요,,,,
  • dunkbear 2010/08/09 21:29 #

    http://dunkbear.egloos.com/2822327

    앞서 언급했듯이 전투기 도입만이 다가 아닌 것이죠... ^^
  • 알루미나 2010/08/09 16:43 #

    개량하는 점만보면 F-2자체도 나쁘지 않겠습니다만, 정경유착에 밀려 5세대 예산을 전부 부어버렸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 책읽는남자 2010/08/09 18:00 #

    괘,,, 괜찮은 바램인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0/08/09 21:29 #

    오오~~ 굿 아이디어!!!
  • 이네스 2010/08/09 19:50 #

    뭐 돈은 많으니 F-2만들며 라인이나 좀 굴리지 않으려나요.
  • dunkbear 2010/08/09 21:29 #

    그러면 좋죠... 여러가지로... ㅎㅎㅎ
  • Strikers1945 2010/08/09 21:52 #

    F-2 슈퍼카이는 어떻게 됬대요??? ㅋㅋ
  • 무명병사 2010/10/30 13:21 #

    아, 그건 '장난'으로 취급한답니다. 안그래도 비싼 놈을 업그레이드 할 이유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9119
672
494980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