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보잉, F-15E에 들어갈 AESA 레이더 인도받다. 군사와 컴퓨터

Boeing receives first AESA for USAF F-15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보잉 (Boeing)사가 미 공군의 F-15E 스트라이크 이글 (Strike Eagle) 전투기의 업그레
이드 일환으로 장착될 레이시온 (Raytheon)사의 첫번째 APG-82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를 받아서 실험실에서 시험에 들어갔다는 내용입니다.


ⓒ U.S. Air Force

F-15E 레이더 현대화 계획에 따라서 발주했던 APG-82 AESA 레이더를 지난 6월 10일 보잉사에 인도했다
고 레이시온사가 밝혔다고 합니다. F-15E 전투기 현대화 프로그램은 미 공군이 운용 중인 약 225대의 기체
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렇게 레이더 업글을 받은 F-15E 전투기들은 최소 2035년까지 운용된다고 합니다.

보잉사는 언제 첫번째 F-15E 전투기에 기존의 기계식 APG-70 대신 APG-82 AESA 레이더를 장착할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APG-82는 이미 미 해군의 보잉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전투
기에 들어간 APG-79 레이더에 새로운 센서와 레이더 안테나를 장착해서 재명명된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번 레이더 업그레이드는 미 공군의 F-15E 전투기들의 성능을 향상시키려는 일련의 프로그램 중 일부인
데 여기에는 비젼 시스템스 인터내셔널 (Vision Systems International, VSI)사의 통합 헬멧 탑재형 조준
장치 또는 JHMCS (Joint Helmet-Mounted Cueing System)의 채택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VSI사는 로크웰 콜린스 (Rockwell Collins)와 엘빗 (Elbit)사의 합작회사로 JHMCS는 우리나라 공군이 운
용 중인 F-15K 슬램 이글 (Slam Eagle)에도 채택된 장비로 F/A-18C/D 호넷과 슈퍼 호넷은 물론 F-15C/D
이글 및 F-16 블록 40/50 계열 모두에 95%의 공통성을 유지하면서 채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잉사는 미 공군 외에 해외에서 운용 중인 F-15E에도 업그레이드를 위한 새로운 패키지를 제안했다고 합
니다. 여기에는 레이더 반사면적 (RCS, Radar Cross-Section)을 줄이는 손질, 디지털 방식의 전자전 장비,
내부무장창 (CWB, Conformal Weapons Bay), 그리고 대형 조종석 디스플레이 등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사실상 현재 개발 중인 F-15 사일런트 이글 (Silent Eagle)의 기술을 적용해주겠다는 것이죠. 그러나 지금
까지 미 공군은 보잉사가 해외에 제안하고 있는 업그레이드 제안을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이제 F-15E 대신 F-22A 랩터 (Raptor)가 주력 전투기로 자리잡았기 때문은 아닌가 싶네요.


ⓒ U.S. Air Force

예전에도 언급했던 얘기지만 미 공군의 F-15E와 미 주방위공군 (US Air National Guard)의 F-15C 전투기에
대한 레이더 개량 사업은 F-22A를 앞세운 상태에서 F-15C/E 전투기들이 랩터의 뒤를 받쳐주는 역할을 위해
실시하는 성격이 짙기 때문에 보잉의 업글 패키지를 미 공군은 불필요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예산이겠지만요. 한편, 레이시온사가 미 주방위공군의 F-15C 전투기에 공급하고
있는 APG-63(V)3 AESA 레이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APG-63(V)3는 F-15C에 장착되기 위해 APG-
79에 적용된 AESA 기술을 적용한 레이더로 싱가포르 공군의 F-15SG에도 적용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 미 공군은 APG-63(V)2 AESA 레이더를 18대의 현역 F-15C 전투기들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APG-
63(V)2 레이더는 F-15C 조종사들에게 AIM-120 암람 (AMRAAM, Advanced Medium-Range Air-to-Air
Missile) 미사일의 장점을 완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참고로 우리 공군의 F-15K 슬램 이글은 APG-63(V)1 기계식 레이더를 채택하고 있는데 향후 AESA 레이더
로 교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2008년부터 2009년 사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초계 및
지상 지원 임무를 수행 중인 미 공군 F-15E 전투기들의 모습들입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maxi 2010/08/05 12:11 #

    레이시온이 좀 말장난 같은게..
    APG-82는 이미 미 해군의 보잉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전투
    기에 들어간 APG-79 레이더에 새로운 센서와 레이더 안테나를 장착해서 재명명된 모델
    APG-63(V)3는 F-15C에 장착되기 위해 APG-
    79에 적용된 AESA 기술을 적용한 레이더

    ...
    좀 찾아보니 APG-63(v3)는 V1 의 백엔드(안테나 뒷쪽)에다가 APG-79와 같은 2세대 AESA 안테나를 붙인거고,
    APG-82는 APG-63(v3)의 안테나에 APG-79의 백엔드를 붙인 놈이더군요.
  • dunkbear 2010/08/05 13:48 #

    maxi님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기사나 위키에도 그렇게 나와있었죠. ㅜ.ㅜ

    근데 그렇게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지 않은 건 백엔드, 타일-안테나, 브릭-안테나 같은
    용어의 개념을 제 자신이 이해 못했기 때문에 최대한 둘러쓴 것 입니다... 제 자신도 모
    르는 주제에 아는 척 쓰는 것은 뭐하니까요... 고수님들도 계신데... ^^;;
  • maxi 2010/08/05 15:02 #

    아닙니다. 저도 몰라서 이게 문소리인가 -_-;;; 싶어서 방금 찾아본 거였습니다.
    그냥 APG-79를 얹으면 되지 참;ㅣ
  • dunkbear 2010/08/05 15:48 #

    레이시온의 해괴한 상술(?)이 아닌가 싶네요. ㅎㅎㅎ
  • 루드라 2010/08/05 15:56 #

    F-15 계열과 F-18E/F 계열의 레이돔 직경이 달라서 그런거 아닙니까?
  • 미망인제조기 2010/08/05 12:12 #

    AESA 레이더...아흑...
    VESA(잉?) 나..ISA(앙?) 도 아닌..AESA 레이더...아흑...
    당분간(1~2년사이) 공군은 고려 하지 않을 듯 합니다. 15k의 주된 활용 용도를 지상타격을 생각하고 있는 듯 해 보이니...적어 놓고 보니 뭔가 암울해 뵈는...
    (어째 우리나라도 여차하면 '공군'을 부르는 흉내를 낼려나... 그런데 여긴 대한민국이라...안될듯...ㅡㅡ;;;)
  • dunkbear 2010/08/05 13:49 #

    지상타격이 주목적이라고 해도 적 전투기들을 무력화시키는 역할도 필요할텐데 말이죠... 흠....
  • 존다리안 2010/08/05 13:52 #

    한국공군은 언제쯤 육군의 지원이라는 수준에서 벗어날까요?
  • dunkbear 2010/08/05 15:49 #

    영원히 못 벗어날 듯...

    처음에는 북한 핑계.

    북한이 끝나고 나면.... 중국 핑계... 중국이 끝나면.... 러시아 핑계 등등... ㅎㅎㅎ
  • 내모선장 2010/08/05 18:20 #

    중국이나 러시아 핑계 댈 즈음에는 육군 지원이란 게 곁다리로 빠져야 할 걸요. AI, BAI만 해도 거리가 얼만데 거기에 F-15K나 KF-16투입하면 남는 기체가...
  • Initial D 2010/08/05 14:12 #

    흠냐..

    탐나는군요..

    (하나만이라도 도입해주면 참 좋을련만..)
  • dunkbear 2010/08/05 15:49 #

    탐나죠... 3차 FX를 기대해봐야 겠습니다. ^^
  • harpoon 2010/08/05 15:20 #

    업그레이드는 필수사항으로 항상 진행했으면 합니다. 뒷북치지 말구요.
  • dunkbear 2010/08/05 15:49 #

    동감입니다...
  • 산중암자 2010/08/05 18:50 #

    그런데 SG의 63(v)3나 미공군의 골든이글 프로그램이라면 AESA라 해도 공대공을 주안점으로 둔 녀석이라 들었는데, 15k 본래목적하곤 안맞으니....

    K가 일본의 J처럼 방공용이 아니라 E처럼 침공타격용도의 전략 플랫폼 확보에 주안점을 둔 기체마련+빠른 전력화시기를 요한다면 (v)1의 선택이 나쁜건 아니라고 봅니다. 당장 (v1)의 공대공능력도 이미 북한군 상대로 넘사벽인데, (제한적이나마) 전략목표 타격능력을 포기하면서까지 공대공능력을 과도하게 갖춘다면 그게 더 이상하겠죠. AESA 도입이야 뭐 3차사업 가보면 알 일이고...

    (사실 공군이 업그레이드따위 관심없어!...라기 보단 돈이 없어서...;;)
  • dunkbear 2010/08/05 19:45 #

    (v)1도 좋은 레이더죠. 그래도 좀 아쉬워서 말입니다... ^^
  • 가릉빈가 2010/08/05 20:45 #

    AESA 없이는 봉사나 다름 없죠...

    must have item 정도가 아니라 have it or die 아이템인듯
  • dunkbear 2010/08/05 21:22 #

    지금은 최신형 기계식 레이더도 쓸만하지만 역시 미래는 AESA겠죠...
  • 마루 2010/08/06 16:08 #

    예산이 진리지요.
    돈이 없는데 뭘 어쩌겠습니까.
    제발 나중에되어서야 왜 공군은 AESA안 달았냐고 언론에서 설레발치지않는다면 좋겠습니다만... 댓글 입력 영역
  • dunkbear 2010/08/06 16:47 #

    그 정도 일까지야 생기겠습니까만... ^^;;;
  • 마루 2010/08/06 19:49 #

    천안함 이후의 일을 볼때 도저히 안심을 할 수가 있어야지요.
    예산을 각하한 건 정부인데 RIFD자켓부터 별의 별것을 왜 구입안했냐고 난리를 쳤죠.
    그런데 이번에도 그럴것 같단 말이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0127
1071
494018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