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캐나다, CF-18 전투기 시범비행을 모두 취소하다. 군사와 컴퓨터

Crash Consequences in Canada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로버트 월 (Robert Wall)이 올린 단신으로 캐나다 정부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계획하고 있던 캐나다 공군 소속 CF-18 전투기의 에어쇼 시범비행을 모두 취소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얼마전 CF-18 전투기 1대가 시범비행 리허설 중 추락하는 사고로 인한 조치라고 합니다.



지난 7월 23일, 캐나다 알버타주의 레스브리지 (Lethbridge) 공항에서 브라이언 뷰스 (Brian Bews) 대위
가 조종하는 캐나다 공군 제3 비행단 산하 제425 전술비행중대 소속 CF-18 전투기가 알버타주 국제 에어
쇼를 위한 시범 비행의 리허설을 실시하던 도중 갑작스럽게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었습니다.

아래 올린 사고 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륙 직후 낮은 속도로 받음각 패턴으로 비행하던 CF-18 전투
기가 갑자기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면서 순식간에 지상으로 추락했다고 합니다. 뷰스 대위는 추락 직전 사
출에 성공했지만 화염에 휩싸인 전투기 추락 지점 인근에 떨어져서 자칫하면 위험한 순간이었습니다.

하필이면 사고가 일어날 당시 에어쇼의 공중방송에서는 비지스의 히트송인 'Stayin Alive'가 흐르고 있었
다고 합니다. 척추 세군데에 압박골절상을 입었지만 회복할 예정인 뷰스 대위는 공항의 화재진압팀과 응
급팀에 감사하면서 마틴-베이커 (Martin-Baker, 사출좌석제조사)가 새 친구가 되었다는 농담도 했다네요.



퀘벡주 배곳빌 (Bagotville) 공군기지에 배치된 제3 비행단 단장인 알랭 펠레티르 (Alain Pelletier) 대령은
리허설 중 뷰스 대위가 보여준 대응과 성공적인 사출은 그의 직업정신을 증명하고 있으며 캐나다 공군의
시범비행 조종사 훈련 및 현대화된 CF-18의 생존장비라는 두가지 핵심요소의 결과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무튼 이 사고로 캐나다 정부는 올해 캐나다에서 6번, 미국에서 2번 남아있던 CF-18 전투기의 시범 비행
을 모두 취소했답니다. 리처드 포스터 (Richard Foster) 제1 캐나다 공군사단 사령관 대행은 이에 대해 시
범비행의 취소는 안타깝지만 또다른 시범비행의 준비를 서두를 수도, 서두르지도 않을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 사고 이전까지 캐나다 공군은 CF-18 전투기 102대를 운용 중이었다고 합니다. 이 중 단좌형이 72대, 복
좌형 전환훈련용이 30대라고 합니다. 참고로 캐나다 '공군사단'이 뭔가 궁금하실 분들도 계실텐데 영어로
는 '1 Canadian Air Division'으로 캐나다 공군의 모든 군용기 운용을 맡고 있습니다.



'2 Canadian Air Division'은 캐나다 공군의 훈련 시설 모두를 관장하고 있구요. 얼마전 포스팅에서 언급
했듯이 캐나다군은 3군 통합체제로 캐나다 군 항공사령부 (Canadian Forces Air Command, AIRCOM)
가 사실상 캐나다 공군으로 2개 '공군사단'으로 나눠져 그 산하에 13개 비행단 (Wing)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CF-18 전투기의 추락 원인은 아직도 조사 중으로 그 결과는 몇달은 기다려야 나오지 않을까 추측합
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사고 당시 사진들이고 아래 영상은 캐나다 캘거리의 글로벌 뉴스에서 보도한 사
고 모습이라고 합니다.



추가 기사 - Flightglobal (링크)

사진 출처 - 飛揚軍事 / 한국황금전사님,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8/02 21:37 #

    마틴-베이커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국내 F-5 사출좌석 바꾼다는군요.
    개인적으로는 대체기종을 원했었는데.... 더 오랫동안 쓸 생각이 있다는 걸까요?
  • dunkbear 2010/08/02 21:44 #

    F-5는 2020년까지 운용한다고 하니 사출좌석 바꿔도 거기에 들어가는 예산의 값어치는 하고도
    남는다고 봅니다. 사실 조종사 목숨이 달린 건데 값어치 운운하는 것도 결례죠... F-5에 사출좌석
    바꾸는 건 그렇게 한다는 보도만 나온 것으로 아는데... 제발 그렇게 되기를 빌 뿐입니다....
  • 파애 2010/08/02 22:40 #

    으 저 이쁜 것이...
  • dunkbear 2010/08/03 07:37 #

    아깝죠... ㅜ.ㅜ
  • maxi 2010/08/02 23:28 #

    저래도 한국에서는 "CF-18에게 처발린 유로파이터" 이야기가 나오니..ㅋㅋ
  • dunkbear 2010/08/03 07:38 #

    어떤 바보가 그런 소리를.... 허허허... (ㅡ_-)y~~
  • 계란소년 2010/08/03 00:00 #

    에어쇼 미그29 추락장면과 데자뷔가...
  • dunkbear 2010/08/03 07:39 #

    정말 비슷하네요. 다만 저 사고에서는 사망자가 없었다는 게 다행....
  • Designer♬ 2010/08/03 05:54 #

    영상을 보니 갑자기 추락이 아니라 언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 불안해서 미칠듯한 저 저속은 ㄷㄷㄷ
    이미 스톨상태나 마찬가진데, 엔진빨만 믿고 저런 기동하면 UFO가 아닌 이상 언제든 추락 위험이 있죠...
  • dunkbear 2010/08/03 07:39 #

    조종사와 기체 모두 시범비행 전문이었는데 사고 당시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 책읽는남자 2010/08/03 08:53 #

    아깝지만 잘 타는 군요...

    코브라기동 흉내인가요?
    AOA(Angle of Attack :받음각-날개시위선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 '공격각'으로 표기된 아주 오래된 서적들이 기억나곤 합니다...
  • dunkbear 2010/08/03 14:58 #

    받음각이라고 하는군요. 아무리 검색해도 알 수 없어서... 감사합니다. ^^
  • 가릉빈가 2010/08/03 12:49 #

    정말 개념 상실 속도 인데요?
    이미 실속을 했네요, 떨어 지는것이 당연하다 싶을 정도?
  • dunkbear 2010/08/03 14:59 #

    그런가요? 조종사가 무리했나 보네요. 아니면 실수했거나...
  • 산중암자 2010/08/03 13:02 #

    저게 얼마짜리 장작이랍니까....
  • dunkbear 2010/08/03 14:59 #

    돈을 따지자면 뭐... ^^;;;
  • harpoon 2010/08/03 18:22 #

    에어쇼에서 종종 저런 기동을 보여준거 같은데, 저두 본 기억이 있구요.
    단발엔진을 단 기체가 저런 기동을 보이진 않구요. 쌍발엔진 기종이 저 기동을 보이지요?
    아마도 한쪽엔진에 이상이 아닐지......
  • dunkbear 2010/08/03 18:24 #

    에어쇼를 잘 안봐서 모르겠지만 말씀대로일 겁니다.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조종사 과실이 아니라면 엔진 문제일 가능성
    도 충분하지 않을까 보네요.
  • 가릉빈가 2010/08/03 23:22 #

    저정도 저공에서 저런 속도를 했다는것 자체가 자살시도...

    물론 쌍발 엔진의 능력과 조종사의 실력이 있기에 가능한 "곡예" 이겠지만

    솔직히 저런건 안하는게 정신 건강상 이로울듯;
  • dunkbear 2010/08/04 07:29 #

    그렇긴 합니다. 다만 에어쇼의 성격상 저런 곡예 비행은 필수라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77168
942
494088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