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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48 헬기 도입에 재합의한 캐나다와 시코르스키 군사와 컴퓨터

Sikorsky accepts concessions to Canada after new CH-148 delay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캐나다 해군이 발주한 시코르스키 (Sikorsky)사의 CH-148 싸이클론 (Cyclone) 해상
초계헬기의 인도가 지연되면서 캐나다 정부와 시코르스키사가 이에 대한 합의에 이르렀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CH-148 헬기의 지연으로 시코르스키사는 수억 달러에 달하는 혜택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Sikorsky Aircraft Corporation

캐나다의 해상헬기 도입사업은 현재 운용 중인 CH-124 씨킹 (Sea King)을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1980년
대부터 이미 진행해왔었지만 90년대초 대체 기종으로 선정된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ugustaWestland)사
의 EH-101 멀린 (Merlin) 헬기의 발주가 1993년 취소되면서 10년 이상 지연되고 말았었습니다.

CH-124 씨킹 헬기들은 원래 1977년부터 퇴역시킬 예정이었는데 93년 당시 캐나다에 새로 들어선 장 크리
스티앙 (Jean Chrétien) 정부가 해군의 해상초계용은 물론 탐색 및 구조용 헬기까지 합해서 계약했던 멀린
도입을 경제적인 문제를 내세워 위약금까지 내면서 취소하는 어이없는 일을 저지르고 만 것입니다.

결국 나중에 탐색 및 구조용 헬기는 멀린 헬기를 CH-149 코모란트 (Comorant)라는 제식명으로 15대를
도입하기로 다시 계약해서 2002년부터 운용하기 시작했고 CH-124의 대체 기종은 2004년 시코르스키사의
H-92 헬기 28대가 48억4천만 달러에 채택되어 캐나다 제식명인 CH-148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캐나다 공군은 정권의 삽질로 예산은 물론 귀중한 시간까지 낭비한 셈이죠. 아무튼 CH-148 도입은 계약
한지 5년 뒤인 2009년에 초도기가 캐나다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었지만 시코르스키사의 개발 지연으로 인
해 2008년 10월 캐나다 정부는 올해 10월에 6대의 CH-148을 잠정적으로 인도받기로 동의했다고 합니다.


ⓒ Sikorsky Aircraft Corporation

지난 3월 CH-148 시제기가 배수량 4,7000톤급인 헬리팩스급 호위함 (Halifax-class frigate)인 HMCS 몬
트리올 (Montreal)호에서 시험적으로 운용될 목적으로 노바 스코시아 (Nova Scotia)에 위치한 쉬어워터
(Shearwater) 기지에 도착했었습니다. (관련 글 링크)

당시에도 시코르스키사와 캐나다 정부 사이에 CH-148 개발 지연에 따른 새로운 합의에 대한 언급은 있
었지만 자세한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었죠. 올해 11월에 받게 될 6대의 CH-148 헬기는 작전 수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엔진의 최대 출력, 완전한 내구성 및 자동화된 데이터링크 시스템이 결여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한적인 성능의 CH-148 6대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캐나다 국방부는 이 기체들을 훈련용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나머지 기체 22대는 2012년 6월부터 완전한 성능을 갖춰서 캐나다 공군에 인
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2013년 12월까지 1차로 받은 6대를 재보강해서 인도할 계획이랍니다.

이런 일정의 지연에 대한 보상으로 시코르스키사는 몇몇 중요한 혜택을 내놓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중
하나로 새로운 지연된 일정이 발표되기 전까지 시코르스키에게 지급을 미루던 2억5천만 캐나다 달러의
금액을 포함한 CH-148 구매금액의 납기 일정을 재조정했다고 캐나다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 Sikorsky Aircraft Corporation

또한 시코르스키사는 예전 계약을 변경하는 중재기간 동안 1억 캐나다 달러에 달하는 보상을 요구하는
주장도 철회했다고 합니다. 한편 캐나다의 방산관련 업계는 시코르스키사로부터 8천만 캐나다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받게 될 것이라고 캐나다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정부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CH-148 해상초계헬기의 해외 판매에 따른 수익금으로 3천만
캐나다 달러 이상의 수익금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CH-148 헬기의 도입이 4년 늦어진 것에 따
른 일정을 맞추기 위해 캐나다 정부는 헬기의 20년 정비운용 계약도 2028년에 종료되도록 고쳤답니다.


시코르스키사는 이렇게 캐나다 정부와 새로 합의한 내용에 대해 자세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이 새로운
조건을 지지하며 캐나다 정부와 자사 모두에 공정하다고 믿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요즘 항공기나 각종
무기관련 도입이 개발 지연으로 늦어지는건 흔한 일이라서 이번 일도 그다지 놀랍지는 않습니다.

다만 1980년대부터 시작했던 CH-124 씨킹 헬기 교체사업이 30년 가까이 질질 끌고 있는 것에 대해 캐나
다 공군은 답답하기 그지 없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EH-101 헬기 도입을 계속 추진했다면 지금쯤 캐나다
공군은 각 함정마다 해상초계 헬기들을 (그것도 멀린을!!!) 운용 중이었을텐데 말이죠... ㅡ.ㅡ;;;


ⓒ Sikorsky Aircraft Corporation

* 참고로 이전 글에서도 실수한 부분이지만 캐나다 군에서 운용하는 CH-124나 이들을 대체할 CH-148
모두 캐나다 '공군,' 정확히는 캐나다군 항공사령부에서 운용합니다. 캐나다 군은 3군이 통합된 체제라서
그런 것인데 아무튼 공군 소속이지만 임무는 캐나다 해군 소속 군함들에서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

사진 출처 - 캐나다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harpoon 2010/08/02 12:38 #

    왠지 배면에 레이더는 참 작아보입니다. 조만간에 모형으로 등장하겠죠......외형이 그리 끌리진 않는데......이런 기종을 만들고 싶기는 합니다.
  • dunkbear 2010/08/02 20:25 #

    저는 이 녀석 외형 괜찮더군요. 다만 랜딩기어 수납하는 장치 크기가 너무 큰게 아닌가...
  • maxi 2010/08/02 12:59 #

    가격이 말린 뺨을 후두려 때리는듯. 이러니 수리온 해상형 이야기가...
  • dunkbear 2010/08/02 20:26 #

    우라질스럽게 비싼 가격이죠... 말씀처럼 수리온 해상형 나올 수 밖에... ㅠ.ㅠ
  • 가릉빈가 2010/08/02 14:15 #

    헬기는 KA50 이후로 이쁜 녀석이 안나오네요...
  • dunkbear 2010/08/02 20:26 #

    다 거기서 거기 같아서... ^^
  • 질러벨 2010/08/02 17:52 #

    앞은 블랙호크...뒤는 스탈리온?....눈이 침침한가..=ㅅ=;;
  • dunkbear 2010/08/02 20:27 #

    cH-148이나 언급하신 기종 모두 같은 회사에서 만드는 기종이라서 꼭 착각하시는 건 아닐 겁니다. ㅎㅎㅎ
  • 산중암자 2010/08/03 22:30 #

    CH-148(H-92)의 원래 가장 큰 장점이 마법사나 농협90보다 저렴하다였다는 걸로 기억하는데...지금은....음.....무섭군요.;;;;;

    집이 청와대 근처라 저녀석의 사촌격인 VH-92는 꽤 자주봅니다.^^
  • dunkbear 2010/08/04 07:27 #

    저도 몇년전에 우리 동네 헬기 착륙장에 착륙했던 VH-92 딱 한번 본 적 있습니다. ㅎㅎㅎ
  • Strikers1945 2010/08/03 22:42 #

    ㅋㅋㅋ 농협 ㅋㅋ
  • dunkbear 2010/08/05 19:56 #

    농협과는 좀 다르지만 뭐... ^^
  • 이네스 2010/08/05 19:33 #

    가격이 저러니 수리온 해상형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ㅡㅡa

    그런데 멀린 도입하려다 나가리 났다니 안습합니다. ㅠㅠ
  • dunkbear 2010/08/05 19:56 #

    나가리 하면서 위약금까지 물어야 했죠... 완전 흑역사라는... ㅡ.ㅡ;;;
  • 암호 2010/08/06 19:09 #

    용자왕이 떠오르네요. 설마 캐나다군 소속 이들 헬기가 전부???
  • dunkbear 2010/08/06 19:27 #

    넵. 해상초계 헬기는 CH-148, 탐색 및 구조 (SAR) 헬기는 멀린을 쓰고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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