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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10억 달러 규모로 호크 훈련기 추가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India signs $1 billion deal for more Hawk traine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정부가 영국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사의 제트훈련기인 호크 132 (Hawk
132)를 57대 더 추가 도입하기로 계약했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계약은 약 7억 유로 (미화 10억 달러) 규모
로 이미 인도는 같은 기종을 66대 도입하기로 계약한 바 있었습니다.


© BAE Systems

이전에 도입하기로 계약한 호크 132 훈련기 66대 중 42대를 라이센스 생산 중인 인도의 HAL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사가 이번에 추가 계약한 57대의 생산도 맡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BAE사는 전문적
기술 제공, 동체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 및 장비 그리고 인도 공군과 해군을 위한 군수 지원을 맡는답니다.

이와 같은 BAE사의 지원은 5억 유로의 가치를 가진다고 합니다. 롤스-로이스 (Rolls-Royce)와 터보메카
Turbomeca)의 아도르 871 (Adour 871) 엔진이 들어가게 되는 인도 발주분 호크 132 훈련기들은 인도의
공군과 해군에 각각 40대와 17대씩 인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몇년 동안의 논의 끝에 지난 7월 28일, 데이빗 카메론 (David Cameron) 영국 총리가 인도를 방문하는 동
안 이번 계약의 최종 조건과 기간에 양국이 합의했다고 합니다. 계약 당시 BAE사의 대표는 딕 올버 (Dick
Olver) 이사장과 가이 그리피스 (Guy Griffiths) 해외 그룹관리부장이었다고 합니다.

그리피스 부장은 이번 계약이 BAE 시스템스와 HAL 사이의 오랜 관계를 지속하는 것은 물론 더욱 돈독하
게 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는 현지 시장으로써 인도를 전략적으로 개발하려는 BAE사의 중요성을 부각
시키는 것은 물론 확고한 정부 지원의 이득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BAE Systems

인도에서는 지난 7월 영국에서 열린 판보로 (Farnborough) 에어쇼에 M M 팔람 라쥬 (M M Pallam Raju)
국방장관이 이끄는 대표단을 파견했었다고 합니다. 인도 국방부 장관은 A K 안토니 (A K Antony)로 알고
있었는 데 최근에 새로 교체된 것이 아닌가 봅니다.

이번 계약으로 호크 훈련기 생산을 통해 맻어진 HAL사와 BAE사와의 파트너쉽은 6년 더 이어지게 되었다
고 합니다. 그동안 호크 훈련기의 새로운 발주를 얻으려고 애써온 BAE 측에 이 계약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
니다. 또한 올해 영국 공군이 발주한 Hawk 128/T2 28대 중 마지막 6대를 인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 외에 미 공군의 고등훈련기 사업과 몇몇 유럽 국가들에 호크 훈련기를 제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롤스-
로이스사의 경우, 이번 도입을 통해 2억 유로의 규모로 HAL사와 새로운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양사는 지난 3월 International Aerospace Manufacturing이란 이름의 새로운 합작투자사를 설립했다네요.

Flightglobal의 MiliCAS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인도 공군은 현재 롤스-로이스의 엔진이 들어간 호크 132
훈련기 24대를 운용 중이라고 합니다. 이 기체들은 HAL사의 라이센스 제작이 아닌 영국 현지 생산분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42대 + 57대가 HAL사의 생산라인을 통해서 인도될 것으로 보입니다.


© BAE Systems

이번 소식은 우리나라의 T-50 골든 이글 (Golden Eagle) 훈련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가뜩이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훈련기로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진 호크기가 현재 전세계에서 몇 안되는 큰 규모의 방
산 시장인 인도에서 그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는 점은 결코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없을 겁니다.

특히 BAE 인도지사의 사장인 앤드류 갈라거 (Andrew Gallagher)는 Aviation Week와의 인터뷰에서 BAE
사와 HAL사가 공동으로 향후 몇년 내에 호크 훈련기를 세계 시장에 마케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현재 전세계에 운용 중인 900여대의 호크 훈련기들의 군수 지원을 HAL사에 맡길 계획도 가지고 있답니다.


인도의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HAL사와 기술력을 가진 BAE사가 힘을 합친다면 지금 당
장은 아니더라도 향후 수년 내에 세계 방산 시장에 상당한 힘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봅니다. 이는 우리
나라나 다른 국가들의 방산업체들에게는 결코 좋은 소식이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이번 인도의 추가 호크 훈련기 도입 계약 액수인 7억 유로는 이중 BAE 측이 5억 유로를 롤스-
로이스 측에 2억 유로의 계약을 따낸 것입니다. BAE사의 발표에는 5억 유로로 나와있어서 혹시나 헷갈리
시는 분들이 계실까 해서 따로 설명 올립니다. ^^  


© BAE Systems

추가 기사 - Aviation Week (링크) / 사진 출처 - BAE 시스템스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알루미나 2010/07/31 16:44 #

    T-50의 도입국은 언제쯤 나올것인지...
  • dunkbear 2010/07/31 18:34 #

    정말 빨리 팔렸으면... T-X 사업이 불안합니다... ㅠ.ㅠ
  • 무명병사 2010/07/31 18:00 #

    T-50은 그대로 나가리...? 이리된 바에야 LM을 열심히 쪼아서 미 공군/해군 차기 훈련기 시장을 따내야...
    그나저나 호크도 참 사랑받는 녀석이군요. 그만큼 잘 만들었다는 걸까요? 역시 '무조건 세계 최고'보다는 '적당히 싸고 쓰기 편한' 녀석이 잘 팔리는 모양입니다... -_ㅠ
  • dunkbear 2010/07/31 18:36 #

    T-X 사업이 록마와 파트너인 덕분에 해볼만 할 것 같았는데 지금 상황을 보면
    그런 것 같지도 않더군요. 보잉은 따로 자체적인 훈련기 개발한다고 하지, 호크
    도 나올 게 뻔하고... M-346은 이름까지 개명(?)하면서 도전하고 있고... ㅠ.ㅠ
  • 이네스 2010/07/31 18:02 #

    T-50은 진짜 묻혀버리는듯합니다. ㅡㅡ;; 역시 록마를 갈궈야!
  • dunkbear 2010/07/31 18:36 #

    갈궈도 나올 게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ㅠ.ㅠ
  • 산중암자 2010/07/31 20:46 #

    인도 훈련기 시장이야 사실상 호크기 안방이니까요.(웃음~)

    50이야 어차피 해외에 팔린다는 생각 자체를 안하고 있던지라... -적극적으로 "웃기지마~!!"라기보단 팔리면 좋고 아님 말고 식의..;;- 안팔린다고 크게 걱정은 안합니다.

    오히려 어설프게 찔끔찔끔 팔려서 이상한 착각들 하기 시작하면 그게 더 괴로운 상황전개가 기다리겠죠.~~
  • dunkbear 2010/07/31 22:02 #

    찔끔찔끔이라도 팔리면 좋겠는데 그것도 안되니... ㅠ.ㅠ
  • 5thsun 2010/08/01 08:46 #

    10억$에 57대는 1754만$...

    t-50은 가격때문에라도 못팜 ㅋㅋㅋ

    훈련기 시장에서 그 가격이 말이 되나?
  • dunkbear 2010/08/01 08:49 #

    그러게 말입니다... 하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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