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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공군, KC-390 수송기 28대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Brazilian air force signs letter of intent for 28 KC-390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현재 열리고 있는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 Show)에서 한창 KC-390 수송기
홍보 및 협력업체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엠브라에르 (Embraer)사가 브라질 공군으로부터 시기적절한
지원 사격을 받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 Embraer

브라질 공군참모총장인 유니토 사이토 (Junito Saito) 중장이 2016년 이후 KC-390 초기 생산분 28대를 브
라질 공군이 구입하겠다는 의향서 (letter of intent)에 서명했다고 합니다. 정식 계약은 아니지만 브라질 정
부의 주도로 개발 중인 KC-390 수송기에 대해 브라질 공군의 지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의미가 있죠.

엠브라에르사의 사장이자 CEO인 프레데리코 프레우리 쿠라도 (Frederico Fleury Curado)에 따르면 2년
내에 밝혀지지 않은 수량의 KC-390 수송기를 도입한다는 계약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엠브라에르
사는 KC-390의 초기 디자인 평가를 완료한 상태인데 약간의 스펙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엠브라에르사의 방산시장부문 부사장인 오를란도 페레리아 네토 (Orlando Ferreira Neto)에 의하면 원래
19톤 정도였던 KC-390의 최대 수송량이 초기 디자인 평가를 거치면서 4.6톤이 늘어난 23.6톤으로 늘어났
다고 합니다. 또한 최대 항속거리는 2,590km (1,400nm)에 이를 것이라고 하네요.

현재 KC-390 프로그램은 대략 9개월이 걸리는 "초기 정의 단계 (initial definition phase)"에 들어갔는데
이 기간 동안 엠브라에르사는 KC-390을 함께 개발 및 생산에 참여할 주요 산업 및 정부 협력주체들을 모
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브라질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말이죠.


© Embraer

그 외에 향후 몇개월 내 정해야할 가장 우선적인 결정사항이 있는데 바로 27,000-29,000lb 추력에 달하는
엔진을 공급할 업체를 선정하는 일로 지난번 올린 글 (링크)에서 밝혔지만 CFM 인터내셔널 (CFM Inter-
national)사의 CFM56과 IAE (International Aero Engines)사의 V2500 등이 후보로 올라있다고 하네요.

브라질 공군이 서명한 의향서는 엠브라에르사가 KC-390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시작한 지 15개월만에 나
온 것으로 이미 이 프로그램의 개발, 형상 제공 및 시제기 2대의 제조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KC-390 수송기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엠브라에르사는 2014년까지 브라질 공군에 시제기를 인도하고 2016년부터는 양산형의 완전생산 체제에
들어가 연간 18-20대의 기체를 생산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고로 브라질 공군이 도입할 초기 생
산분 KC-390 수송기 28대는 3-4년 내에 모두 인도될 것이라고 쿠라도 CEO는 언급했습니다.

엠브라에르사가 E-Jet 시리즈 등 민간여객기 제조사로 어느 정도 입지를 가지고는 있지만 군 수송기 개
발은 처음으로 2014년까지 시제기를 내놓겠다는 계획은 일견 무모하게 보이기까지 합니다. (여러 요인이
작용한 탓도 있지만) 굴지의 에어버스 (Airbus)도 A400M 군 수송기 개발에 애를 먹는 데 말이죠.


© Embraer

과연 엠브라에르사가 빡빡한 스케쥴을 소화해서 계획한 시기에 KC-390 수송기를 선보이게 될 지 아니면
개발 지연과 비용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될 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사진 출처 - 엠브라에르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미망인제조기 2010/07/23 14:13 #

    처음부터 부리한 스팩을 요구 하지만 안는다면 그리 어려워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중간에 늘어난 항속거리와 수송량이 조금 걸리기는 하네요.YC-17 처럼 큰 기술 차이를 요구 하는 지는 공학 전문이 아니라서 패스...!
  • dunkbear 2010/07/23 14:32 #

    스펙이 아주 늘어난 것은 아니니까요.. 저도 공학은 몰라서 패쑤~~ ^^
  • 알루미나 2010/07/23 14:26 #

    이기체 괜찮아 보이더군요.
    좀만 더 빨리 나왔어도...
  • dunkbear 2010/07/23 14:33 #

    그만큼 록마가 C-130으로 세계 시장을 휘둘렀다는 의미겠죠... ㅎㅎㅎ
  • 위장효과 2010/07/23 16:07 #

    항속거리 1400나노미터의 위용!!!!(너 죽을래?)

    어디서 4톤의 수송량을 늘릴 수 있었는지 저도 궁금합니다.
  • dunkbear 2010/07/23 19:10 #

    시제기가 나오면 위의 이미지들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 수 있겠죠. ^^
  • 내모선장 2010/07/23 18:04 #

    아니 그 조 to the 망인 A400M 하고 비교하시는 건 좀...
  • dunkbear 2010/07/23 19:11 #

    달리 비교할 기종도 없어서... 현재 개발 중인 수송기로는... ^^;;;
  • initial D 2010/07/23 21:33 #

    급유와 수송을 목적으로하는 비행기인가요? ㅎ

    (첫번째 사진으로는 수송기 중급에 해당하는 줄 알았는데 대형이군요..)
  • dunkbear 2010/07/25 08:23 #

    덩치는 좀 큰 편입니다. 브라질이 개발 및 도입하는 차륜형 장갑차를
    실어야 하는 조건도 있는 것 같더군요. 급유기로서도 쓸 것으로 보이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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