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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향상과 수출에 노력 중인 유러파이터 타이푼 군사와 컴퓨터

Eurofighter makes strong sales, technology push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유러타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가 이번 주 판보로 (Farnborough)
에어쇼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일 예정이라는 내용입니다. 영국 공군 제29 비행중대 소속 타이푼이 비무
장상태로 시범비행을 할 예정이지만 BAE 시스템스사에서도 따로 타이푼 시범비행을 보인다고 하네요.


© APG Photography

특히 BAE사는 타이푼 실증형 양산기체 5호기에 레이시온 (Raytheon) 페이브웨이 II (Paveway II) 레이저
유도 폭탄 4발, 레이시온 AIM-120 암람 (AMRAAM) 공대공 미사일 4발, MBDA사의 아스람 (ASRAAM) 공
대공 미사일 2발 및 3개의 외부 연료 탱크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무장을 하고 시범 비행을 실시하는 것은 타이푼 전투기가 임무 수행을 위한 무장을 장착했을
시 얼마나 기동성이 뛰어난 지를 보여주려는 것으로 유러파이터 측은 타이푼이 무장 장착량과 상관없이
뛰어난 5.5G의 기동성과 및 20도를 넘어서는 공격 각도를 보여주는 민첩한 전투기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영국 공군과 BAE 시스템스사의 기체 외에 이탈리아 공군의 타이푼 전투기도 이탈리아의 거대그룹인 핀메
카니카 (Finmecannica)사의 옥외 전시장에 전시 중이고 유러파이터 측도 실물 크기의 타이푼 전투기의
목업 (mock-up)을 판보로 에어쇼를 방문한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유러파이터 전시장에는 타이푼 전투기에 장착되는 유로젯 (Eurojet) EJ200 터보팬 엔진에 채택될
새로운 추력편향노즐 (thrust-vectoring nozzle) 및 타이푼에 제안된 신형 능동전자주사배열형 레이더 또
는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안테나의 모형도 전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 APG Photography

유로레이더 컨소시엄 (Euroradar consortium)은 이 신형 AESA 안테나를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공군에 제안했다고 합니다. 유로레이더의 대주주인 셀렉스 갈릴레오 (Selex Galileo)사의 스티브 모그포드
(Steve Mogford) CEO는 (개발) 위험이 감소한 이 제안은 각국의 승낙만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유로레이더 측의 이 제안은 현재 각국이 운용 중인 타이푼 전투기들에 쓰이고 있는 기계식 레이더로부터
"back-end" 장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능동 배열 (Active Array) 장비를 추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
서 back-end는 레이더 신호의 증폭 및 필터 시스템을 말하는 것 같은데 틀리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


이렇게 타이푼의 레이더를 AESA 모델로 향상시키는 것에 대해 유러파이터 측은 컨소시엄 참여국 4개 외에
다른 국가들로부터 타이푼 전투기의 발주를 얻어낼 수 있는 핵심적인 추가요소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타이푼 전투기는 인도, 일본 및 스위스에 제안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근데 이번 판보로 에어쇼 기간 동안에 타이푼 전투기 수출 소식이 발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 영국
정부가 오만 (Oman)이 타이푼 전투기를 주문할 가능성을 언급했었기 때문이죠. 오만은 다쏘 (Dassault)사
의 라팔 (Rafale) 전투기도 제안되고 있다고 들어서 오만의 타이푼 도입이 확실시되면 타격이 예상됩니다.


© APG Photography

5세대 기종을 제외하고는 최고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는 유러파이터 타이푼 전투기지만 사우디 아라
비아를 제외하고는 유럽 바깥에서 수출에 성공하지 못했었죠. 과연 신형 AESA 레이더의 등장으로 타이푼
전투기의 수출길이 더 평탄해질 지 관심이 갑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판보로 에어쇼에 참가한 유러파이터 전투기들의 모습인데 기사 내용과는 달리 이미 시
범비행을 실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당수의 무장과 연료탱크를 장착한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

사진 출처 - Flightglobal AirSpace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7/20 21:27 #

    그동안 궁금했던 건데 타이푼과 라팔의 확실한 차이는 뭔지 궁금하군요.
    원래 프랑스는 타이푼 개발에 참여했다가 손떼고 라팔을 만들었고 그러다 보니 라팔과
    유러파이터는 상당히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을 듯 한데 엔진추력에서부터 항전장
    비에 이르기까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체적으로는 이론상만으로 보면 거의 유사한
    스펙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되는데...
  • 계란소년 2010/07/20 21:37 #

    델타익과 소형화 지향과 같은 몇가지 컨셉의 유사성은 있지만 결별의 핵심이었던 엔진은 꽤 차이 나죠.
    유로파이터가 더 강력하고...또 전체적인 전자장비 기술 차이도 좀 나죠. 레이더라든가 무장 성능 같은 것...
    라 팔이 더 높게 평가받는 건 오랜 델타익 노하우와 기동성 중심 설계에서 나오는 더 좋은 기동성 정도?
  • dunkbear 2010/07/20 22:30 #

    계란소년님 말씀처럼 엔진이 결정적이죠. 그 엔진 개발 문제로 서로 갈라선 것이니...
  • 존다리안 2010/07/20 22:35 #

    그러고 보니 스네크마 M88이 초반에는 추력에 문제가 있었다고 기억합니다.
  • dunkbear 2010/07/20 22:43 #

    스네크마 M88 엔진은 지금도 UAE 등에서 추력을 올려줄 것을 요구받고 있죠...
  • 내모선장 2010/07/21 00:07 #

    그러고보니 그 M88엔진 3단계 나온건가요? 3단계 모델 아니면 추력이 꽤 부족할텐데요 아마도.

    그거 제시했던 때가 F-X때였는데 이제사 나온다면야 뭐... 진짜 안사길 백번 잘했다고 생각된다는.
  • 계란소년 2010/07/21 08:45 #

    저희가 사줬으면 더 많은 나라들이 사서 돈이 더 풍성해서 더 빨리 됐겠죠. 물론 저희는 좀 더 고생했겠지만 ^^
  • dunkbear 2010/07/21 09:43 #

    M88-3 엔진에 대한 소식은 들은게 없습니다. 다른 향상에 대한 소식은 잘 나오던데... ^^;;;
  • 알루미나 2010/07/20 21:36 #

    과연 어떻게 될지...
  • dunkbear 2010/07/20 22:31 #

    타이푼도 수출될 기회는 계속 줄고 있죠. 슈퍼 호넷이나 F-15처럼...
  • 위장효과 2010/07/20 21:56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이걸 오만에서도 보게 될런지...
  • dunkbear 2010/07/20 22:31 #

    안드로메다 정벌 라팔에게는 미안하지만 볼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 무명병사 2010/07/20 22:00 #

    타이푼도 그럭저럭 잘 나가고 있군요. 오만이 타이푼을 산다면 라팔은....
    이제는 응원하고 싶어집니다. 그러니까 제발 개념없는 라팔돌이 분들이 자제하셨음 합니다.
  • dunkbear 2010/07/20 22:31 #

    지금도 라팔리언들이 있다는 겁니까... ㅎㄷㄷ;;;
  • 내모선장 2010/07/21 00:05 #

    영원한 그분께서는 아직도 디씨에 가끔씩 출현하시더군요. 호위편대도 종종. 에효.

    뭐 자기 블로그에서만 놀고 있는 레**코어도 아직 서식중임. 그런데 그 인간 자료 갖다 쓰는 사람도 몇 봤다는. 대체 뭐하잔건지...
  • 가릉빈가 2010/07/20 22:44 #

    일본의 타이푼 라이센스를 보게 된다면....
  • dunkbear 2010/07/20 22:46 #

    F-35로서는 현재 일본의 전투기 도입 방식 (기술 이전 + 현지 생산)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타이푼이나 슈퍼 호넷 등이 아직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들이 나오는 것이죠...
  • Radhgridh 2010/07/20 22:56 #

    갑자기 옛~날 비행시뮬인 EF2000이 생각나는군요.........

    한쪽 주익이 80%이상 찢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비행이 가능했던..... (그게 다 비행제어시스템의 위엄...이라는 드립을[...])
  • dunkbear 2010/07/20 23:05 #

    크억... F-15가 한쪽 날개가 없어진 상태로 비행한 예는 있지만... ^^;;
  • 미망인제조기 2010/07/20 22:59 #

    주렁주렁....아아 인상적이네요. 하지만 상대방이 어느정도 비슷한 거를 보여줘야 재미있는거지...이전 F/A-18 이 Su-27에 대항해 보여줬던...하지만 지금으로선 밥통만 주렁 주렁 달고 나오는 라팔을 상대로 저런 쑈는...웬지 오버 인듯한 느낌.
    타이푼의 경우 일반적인 제트전투기 로서 제작된 마지막 비행기가 아닐까 하는 느낌. 35와 22는 외계인 대항 무기(?)
    뜬금없는 소리지만...프랑스는 너무 독자 노선을 걷는듯...이전 2세대 전차 문제 에서도 삐딱 선을 타고...라팔도 그렇고...잠수함 충돌 문제 까지... 그런 이유로 라팔은 양파......(?!)
  • dunkbear 2010/07/20 23:07 #

    그렇다고 상대방이 밥통 달고 나오는데 맨손(?)으로 나올 수도 없겠죠... ^^;;;

    아무튼 라팔은 수출 못하면 쪽파(?) 신세가 될 겁니다... ㅎㅎㅎ
  • 계원필경 2010/07/20 23:36 #

    타이푼은 너무 비싸서 중동의 토후국에나 잘 먹힐듯해서 말이죠...(일본의 경우 아마 슈퍼호넷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도 하면서 말이죠;;;)
  • dunkbear 2010/07/21 09:41 #

    요즘은 유로화가 약세로 돌아서서 타이푼의 비싼 가격이 좀 만회된 측면도 있습니다.
    사우디에 팔렸고 오만에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죠. 사실 인도에 팔려야 대박인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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