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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F-17 전투기로 세계 시장을 노리는 중국과 파키스탄 군사와 컴퓨터

Pakistan and China eye export JF-17 custome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현재 영국에서 열리고 있는 판보로 (Farnborough) 에어쇼에 참여해서 서방 세계에서
열리는 에어쇼에 처음 데뷰를 한 청두 (成都) / PAC (Pakistan Aeronautical Complex)의 JF-17 전투기로
중국과 파키스탄이 해외 수출을 노리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APG Photography

JF-17은 중국과 파키스탄이 공동으로 개발한 전투기로 지난 2009년 파키스탄 공군은 중국에서 제조된 초도
기를 인수했었고 파키스탄의 PAC사는 역시 작년에 자체적으로 조립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2012년까지 서
방제 레이더 및 항공전자 장비 등을 JF-17에 통합할 계획도 있다고 하네요.

올해 말까지 파키스탄 공군은 총 28대의 JF-17 전투기를 운용할 가능성이 높고 궁극적으로는 최대 250대까
지 보유할 것이라고 합니다. 파키스탄과 중국 모두 JF-17 전투기를 수명이 다하고 있는 노쓰롭 (Northrop)
F-5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을 대체할 저렴한 솔루션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중국제 항공관련 제품들을 전세계에 홍보하고 있는 중국 국영 항공-기술 수입 및 수출사 (China National
Aero-Technology Import & Export Corp.)는 현재 6개국과 JF-17에 대해 논의 중이면 파키스탄 정부도 별
도로 다른 국가들과 같은 주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중국은 JF-17 전투기를 통해서 세계 군사항공 시장에서 중요한 세력이 되려는 계획
을 가지고 있고 파키스탄은 자체적인 JF-17 전투기의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수출에 관심이 많은 것이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협상은 그 동안 진행되었었고 판보로 에어쇼에서도 계속된다고 합니다.


© APG Photography

판보로 에어쇼 같은 세계적 규모의 행사는 항공기들이 성능을 뽐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면서 중국은
콩고, 나이지리아, 필리핀, 스리랑카, 수단 및 베네수엘라와 JF-17 도입을 논의했고 파키스탄 관계자들은
이집트 및 터키와 논의를 했었다고 이 업계 관계자는 전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계자들은 "상당한 수의 (JF-17) 전투기"를 도입하는 국가가 자국내 산업을 육성시키고자 한다면 현
지 조립공장의 설립을 도울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파키스탄과 JF-17 전투기를 공동 개발했을 때나
이집트가 홍두 (洪都) K-8 훈련기 / 경공격기를 몇년전 도입했을 때와 유사한 제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JF-17 전투기에 알맞는 엔진을 확보하는 게 장애물로 남아있습니다. 러시아는 클리모프 (Klimov)
RD-93 엔진을 이 엔진이 장착되는 항공기를 도입하는 국가에 파는 용도 외에는 중국이 손대지 못하게 하
고 있기 때문이죠. 러시아도 이제 중국의 세계 방산 시장 진출에 경계를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중국의 귀주 (貴州) 항공사는 지난 10년간 WS-13 타이산 (泰山,Taishan) 엔진을 개발해왔고 이 엔진을
장착할 예정이던 JF-17 전투기가 올해 3월 "신형 엔진"을 가지고 시험 비행을 실시했다는 얘기들이 있었
습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아직 WS-13 엔진의 대량 양산은 준비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APG Photography

결론적으로 중국과 파키스탄의 합작품인 JF-17 전투기가 세계 수출 시장을 확보하려면 요구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엔진의 수입선 확보나 대량생산이 필수적인데 어느 쪽도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두 국가가 꿈꾸는 JF-17의 장미빛 미래에 먹구름을 끼게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이번에 열린 판보로 에어쇼에 도착해서 전시 중인 파키스탄 공군 JF-17 전투기입니다.

사진 출처 - Flightglobal / AirSpace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7/19 21:04 #

    자기들은 저런 식으로 아시아의 위협이 될지도 모를 짓을 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순항미사일 하나 만든다고 지랄지랄하니 정말 마음에 안듭니다.
  • dunkbear 2010/07/19 21:07 #

    근데 솔직히 JF-17이 '아시아의 위협'으로 불릴 정도의 성능인지는 좀... ㅎㅎㅎ
  • 계란소년 2010/07/19 21:44 #

    미라쥬의 배 다른 자식처럼 생겼군요.
  • maxi 2010/07/19 22:03 #

    그건 델타, 이건 전통날개현상..
  • 계란소년 2010/07/19 22:04 #

    동체가요.
  • dunkbear 2010/07/19 22:08 #

    미라쥬 F1을 연상하게 합니다. ^^
  • Radhgridh 2010/07/19 21:55 #

    뭐랄까, 저런거 보면 정말 중국이라는 나라는 대단하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네요.

    그저 부러울뿐.......... -_-;


    아 물론, 지들은 핵가지고 있으면서 순항미사일 만들었다고 칭얼거리는건 좀..........(2)
  • dunkbear 2010/07/19 22:08 #

    진짜 부럽기 전에 우리나라가 먼저 앞서 갔으면 하는데 말이죠... ^^
  • 2010/07/19 22: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0/07/19 22:09 #

    네, 바로 그 전투기입니다. ㅎㅎㅎ
  • 만슈타인 2010/07/19 22:46 #

    앞에 붙는 J가 왜 자꾸 짭으로 보이는지 --;; 결국 중국항공산업은 러시아가 엔진을 틀어막으면 끝나는 산업인 듯 --;;
  • dunkbear 2010/07/19 23:52 #

    그만큼 엔진이 어려운 분야라는 의미겠죠... 카피마스터인 중국조차 버벅인다면...
  • 계원필경 2010/07/19 23:41 #

    아무래도 서방제에 염가이다보니 제 3세계 부분에서는 잘 먹힐듯(경쟁상대라봐야 MiG-29나 그리펜 정도...)하네요...(다만 중국항공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
  • dunkbear 2010/07/19 23:53 #

    저가를 찾는 국가들은 대개 12-24대 수준으로 도입하는 경우가 많아서 검증되지 않은
    염가와 좀 비싸도 검증된 기종 중에서 택하라고 하면 아무래도 후자를 고를 가능성이 높죠.
  • initial D 2010/07/19 23:47 #

    저 앙상한 다리가 부러질뜻한 느낌.ㅎㅎ

    그나저나 중국은 뭐라고 말해야할지 --;;
  • dunkbear 2010/07/19 23:53 #

    요즘 꽤 찌질하게 나가고 있죠... ㅡ.ㅡ;;;
  • Radhgridh 2010/07/20 00:05 #

    뭐; 중국보다 앞질러가는거 이전에 KAI가 바보같이 보잉이나 록히드에 아이디어나 뺏기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dunkbear 2010/07/20 12:06 #

    보잉이나 록히드의 기술력을 가져와야 하는데 말이죠... 잘 되지도 않겠지만...
  • 루드라 2010/07/20 01:44 #

    공기 흡입구 부분은 F-35 흉내를 내고 있군요. 애초에는 저렇게 동체에 바로 붙은 모양이 아니고 따로 나와 있는 형태였는데 몇 년 전부터 중국 군사 사이트나 중국 군사 잡지들에서 저 모양의 예상 사진을 내 보내면서 엄청 떠들어대더니 결국 저렇게 바꿨네요. J-10도 저렇게 동체에 바로 붙은 모양으로 바꾼 예상도가 많이 돌아다니던데 어떻게 됐나 모르겠습니다.

    저 모양이 스텔스 성능에 도움이 되고 가격이 조금 저렴하다고 들었는데 반대로 엔진 연소에는 조금 안 좋다고 들었는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0/07/20 14:04 #

    저 전투기가 얼마나 스텔스 성능을 낼 지는 모르겠지만 홍보에는 도움이 되겠네요. ^^
  • 미망인제조기 2010/07/20 02:05 #

    바디 라인이 웬지 Mig 계열(15~21 까지)에서 애어 인테이크 부분을 조절한 느낌의 통통함...+_+
    전투기로 보자면 고성능을 바라기는 어려울거 같기도 하고, 중공군 입장에서는 Mig -19 대체기종 수준일듯한 느낌. 대략 스펙상으로는 F-16보다 약간 하급으로 되지만... 중공의 신묘한 생산이 시작되면, 쪽수에서는 무서울듯...
    제작에 직접적으로 북한이 관여 되 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느낌상 북한이 구경만 하고 있을거 같지는 않고...
    역시 중요한거슨 엔진...!
  • 가릉빈가 2010/07/20 06:35 #

    F-35 판매가 오히려 잘될지도?!
  • dunkbear 2010/07/20 14:05 #

    중국이 북한편 들고 있다고 해도 공짜로 지원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 가릉빈가 2010/07/20 06:34 #

    F-16이 블록 50만 넘어 서도 무서운 놈이 되는데 JF-17이 국제 시장에
    큰 메리트가 있을것 같지는 안을듯..
  • 미망인제조기 2010/07/20 09:38 #

    그렇기는 하죠. 하지만 보나마나 구매고객으로 생각하는 대상이 선진국이 아닌것으로 추정해보면 나름 팔아먹기는 좋은 기체로 보입니다만, 엔빈과 애비오닉스 문제 해결이 급선무겠죠.
    결론 : 라팔을 깐다!!
  • dunkbear 2010/07/20 14:06 #

    F-16 블록 50-52 이상 모델과 저 전투기가 서로 경쟁 대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미망인제조기 말씀처럼 아프리카나 동남아, 중남미 빈국에 딱 맞는 기종일 듯...
  • 질러벨 2010/07/20 11:46 #

    그래도 라팔보단 많이 팔릴듯..-ㅅ-ㅋ
  • dunkbear 2010/07/20 14:06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가릉빈가 2010/07/20 14:24 #

    며...명언!
  • 위장효과 2010/07/20 14:16 #

    여러모로 다쏘의 사생아처럼 생겼는데 맨 밑의 사진은 어째 노즈가 길쭉한 게 꼭 프리덤 파이터 집안의 늦둥이처럼도 보입니다.
  • dunkbear 2010/07/20 15:17 #

    이런 기종 저런 기종 비스무리하게 생긴 걸 보면 역시 듕귝제인가 봅니다. ㅎㅎㅎ
  • 내모선장 2010/07/20 18:06 #

    제가 봐도 이번 기종은 미라지 F1을 베낀 듯 하네요. 그런데 미라지 F1은 물방울형 캐노피 아니었던가요? 이놈은 대체 웬 레이저백이래...

    에어 인테이크 건은 아마도 F-22처럼 엔진과 직결되지 않은 형태의 공기흡입통로 방식인 듯 한데, 단발이라 그런지 인테이크 입구도 적게 설계했군요. 근데 저러면 고받음각 때 어떨래나? 뭐 인테이크 앞에 있는 혹이 일종의 쇼크콘 효과를 내주는 듯 하지만 가동식도 아니고... 미라지 F1에 비하면 이놈은 중익설계라 꼬리날개와 높이차가 없기 때문에 고받음각 때는 좀 위험할지도 모르겠는데요.
    거기다 중익 설계를 잘 한 것 같아 보이지도 않는게 F-16은 블렌디드 윙 바디라 윙을 고정하는 부분의 면적이 넓어서 주익의 하중을 분산시키기 좋다지만 이놈은 그게 아니고... 인테이크같이 약한 부분에 윙을 결합했다는 점에서는 어째 좀 아닌듯.
    거기다 파일런도 적은 걸 봐서는 아마도 나름 쓰기 참 애매한 놈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돈없는 국가에서 쓰긴 어떨래는지 모르겠지만.
  • dunkbear 2010/07/20 18:40 #

    개발 자체부터 저비용-저부담 (+ 그럭저럭 성능)을 노린게 아닌가 봅니다... ^^
  • deokbusin 2010/07/21 07:22 #

    이 기종이 중익배치인 것은 최초 계획인 슈퍼-7이나 FC-1의 기반인 미그-21/섬-7의 개량에서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미라지 F1을 토대로 했다면 좀더 예쁘게 나왔겠죠.


    거기다가 천안문 사태도 없었고, 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성공해서 소련이 초강대국으로서 살아남는데 성공했다면, 아마 JF-17은 서방제도 아닌 미국제 항전장비와 미국제 (면허생산? 가능했을려나?)엔진을 장착하고 못해도 5년 전 쯤에 실전배치에 들어갔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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