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독도함 도입안을 사실상 묵살한 러시아 국방부 군사와 컴퓨터

Russian Defense Ministry lukewarm on South Korean warship deal (기사 링크)

RIA NOVOSTI 기사로 러시아의 조선회사인 USC (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가 프랑스 해군의
미스트랄급 (Mistral Class) 상륙함 대신 대한민국의 독도함을 도입하려는 방안을 러시아 국방부가 사
실상 묵살했다고 현지 경제일간지인 코메르상트 (Kommersant)가 어제 보도했다는 내용입니다.


© U.S. Navy

코메르상트지에 의하면 USC사는 미화 6억5천만 달러에 독도함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었다고 합니다.
아나톨리 세르듀코프 (Anatoly Serdyukov) 국방장관에게 보낸 서신에서 USC사의 CEO인 로만 트로
첸코 (Roman Trotsenko)는 자사가 3년 내에 독도급 상륙함을 라이센스 건조할 수 있다고 밝혔답니다.

하지만 러시아 국방부는 USC사가 주요 사업자로 그런 함정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나 USC사가 주장한
기간 내에 건조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합니다.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USC사의 제
안은 주목할 만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누구라도 할 수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코메르상트지의 보도를 인용하면서 RIA NOVOSTI와 인터뷰를 한 익명의 USC 고위 관계자는 트로첸
코 CEO가 러시아 국방장관에 서한을 보낸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해군 참모총
장인 블라디미르 비쇼츠키 (Vladimir Vysotsky) 제독에게도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하네요.


© U.S. Navy

국방장관과 해군 참모총장에게 서한을 보낸 지 꽤 오래되었지만 아직 회신을 받지 못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USC사의 제안에 시큰둥했던 게 아닌가 봅니다. USC 고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에서 설계
및 건조한 독도급 상륙함이 미스트랄급보다 더 가격대 성능이 좋은 제안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USC사는 상륙함 도입사업에 대해서 러시아 국방부가 러시아 조선소들이 해외 업체들과 공정하게 경
쟁하도록 허락하는데 주저하고 있다고 러시아 연방 독점 위원회에 불만을 제기했지만 해당 위원회는
USC사의 이런 불만에 대해 국가의 무기 도입은 권한 밖이라면서 기각했다고 합니다.


RIA NOVOSTI는 우리 해군의 독도함 (LPH 6111)을 2007년 7월부터 운용에 들어간 LPX급의 상륙함
으로 프랑스제 미스트랄급 상륙함과 비교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러시아 군 및 업계의
분석가들은 미스트랄급 도입의 재정적 그리고 군사적 측면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몇몇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단순히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NATO 및 그 우방들과의 마찰에 대비해서
서방의 더 발전된 군함 관련 기술을 확보하기를 원하는 것 뿐이라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푸틴
총리는 얼마 전 레이더 및 항전 장비 등이 빠진 미스트랄급 도입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었죠.


© U.S. Navy

지난번에 올린 글 (링크)에서 USC사가 (그 때는 러시아 이니셜인 OSK로 표기했었죠.) 우리나라의
STX 조선소와 협력해서 상륙함을 현지 건조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했었는데 아쉽게도 러시아
국방부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실현되기는 거의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RIA NOVOSTI (링크)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07/16 14:37 #

    안녕
  • dunkbear 2010/07/16 14:37 #

    크억... 벌써 독도함에 이별을 고하시는 겁니까... ㅠ.ㅠ
  • 미연시의REAL 2010/07/16 14:44 #

    http://news.naver.com/main/hotissue/read.nhn?mid=hot&sid1=100&gid=523808&cid=307136&iid=2076911&oid=001&aid=0003383278&ptype=021

    연합뉴스 기사도 있죠..ㅋㅋ 하지만 서방이 강력하게 반대한다면야.. 결국 선택폭을 한국을 선택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문제는 과연 우리 한국도 전자장비가 대부분 유럽제인데라는 점이 있으니...;;;
  • dunkbear 2010/07/16 19:05 #

    러시아가 원하는 건 선체 건조 기술보다는 레이더 등 전자 장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택한다고 해도 결국 유럽제 장비는 따로 구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오토군 2010/07/16 14:51 #

    [ 몇몇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단순히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NATO 및 그 우방들과의 마찰에 대비해서
    서방의 더 발전된 군함 관련 기술을 확보하기를 원하는 것 뿐이라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

    소연방 붕괴 이후 혼란기때 우리나라등에 항공모함을 스크랩 판매해서 관련 기술의 일부라도 간접이전 하던 때를 생각하면 참...;;;;
  • dunkbear 2010/07/16 19:06 #

    아, 그 일 말이군요... ^^
  • 미망인제조기 2010/07/16 15:16 #

    러시아 로서도 함이 필요는 하겠지만... 그보다 안에 들어가 있는 부분이 더 궁했다... 라는 것이 맞을 듯하네요...
    시베리아에 낙원이 생겨서 독도함이 팔릴 상황이 되었다 하더라도...천조께서 무언의 프레셔를 가하겠죠...러시아가 서구의 항전 장비를 갖춘 함대를 대양에 들이 밀면...섬나라 미국이 가장 싫어 할테니..

    주종 관계가 오래되면 괴로운...현실(쓰바...T.T)
  • dunkbear 2010/07/16 19:07 #

    솔직히 레이더 등 각종 장비가 유럽제 등 외제인 이상 우리가 독도함을 러시아에 판다고 해도
    장비까지 같이 곁들일 수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군함 자체만이라면 몰라도 말이죠... ㅡ.ㅡ;;;
  • 네비아찌 2010/07/16 15:32 #

    제가 정책 결정자라 해도 독도 급을 사느니 돈 좀 더주고 미스트랄 급을 사겠습니다. 당연한 결과.
  • dunkbear 2010/07/16 19:08 #

    같은 의견을 표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 존다리안 2010/07/16 18:40 #

    이렇게 액체연료 로켓 기술을 이전받을 기회는 사라지고.....
    -뭐 다른 기회가 있겠지요. 의외로 쟤네는 구멍이 많은 동네니....-
  • dunkbear 2010/07/16 19:08 #

    애초부터 이전해줄 생각은 있었는 지부터 의문입니다만... 뭐... ㅡ.ㅡ;;;
  • 아이지스 2010/07/16 19:39 #

    독도함은 일단 후속 건조 문제부터 정리를 해야 할겁니다. 한척 만들고 그만 만들 분위기니깐요
  • dunkbear 2010/07/16 23:29 #

    동감입니다. 2-3척은 더 건조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요즘은 뭐....
  • 마루 2010/07/16 21:35 #

    거참 아깝네요
  • dunkbear 2010/07/16 23:30 #

    그러게 말입니다... ㅠ.ㅠ
  • BigTrain 2010/07/16 23:02 #

    F-15에 라팔, 타이푼, SU-35까지 줄세워두고 낚시질할땐 좋았는데 이제 우리가 낚시질을 당하는군요 ㅜㅜ
  • dunkbear 2010/07/16 23:30 #

    뭐... 세상은 돌고 도는게 아니겠습니까. ^^;;;
  • 가릉빈가 2010/07/17 07:05 #

    어쩔 수 없죠 ㅋ
  • dunkbear 2010/07/17 09:28 #

    네. 그렇습니다...
  • 만슈타인 2010/07/17 09:05 #

    솔직히 말하면 독도함 사느니 미스트랄 삽니다... --;; 유럽짱깨라더라도 레이더 기술이나 기타 항전 기술은 역시 --;;;
  • dunkbear 2010/07/17 09:29 #

    그렇죠.... 아무래도... 핵심 기술에 있어서는...
  • 위장효과 2010/07/17 09:52 #

    원산함도 한 척 만들고 땡, 청해진함도 한 척 만들고 땡(시발 그때 국개시퀴들이 "장보고급에 무슨 문제가 있으니 잠수함 구조선 만드는 거 아니냐! 빨리 바른대로 말해!" 이 병크짓 했던 건 지금 다시 생각해도 열받습니다.),독도함도 한 척 만들고 땡...

    뭐하자는 겁니까...
  • dunkbear 2010/07/17 10:45 #

    땡처리 하자는 겁니다... (야!!!)

    좀 답답하죠... 에휴....
  • 쿠루니르 2010/07/22 18:35 #

    독도함 자체가 꽤 어쩡쩡한 체급이니 뭐........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0/07/22 21:06 #

    그런 것 같습니다. 후속함 건조가 너무도 아쉬운 대목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79118
806
495375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