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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 (KAI), F-15SE의 개발 파트너? 군사와 컴퓨터

Silent Eagle, Silent Partner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의 글로 지난주 보잉 (Boeing)사가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해외 파트너와 F-15 SE (Silent Eagle)의 내부무장창 (Conformal Weapons Bay 또는
CWB)의 설계와 제조에 협력한다는 양해각서 (memorandum)을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 Boeing

근데 F-15SE에 들어가는 CWB 설계 및 개발에 협력할 예정인 해외 파트너가 바로 우리나라의 한국항공우
주산업 (Korea Aerospace Industries 또는 KAI)일 수 있다는 게 빌 스위트먼의 추측입니다. 그 근거는 내
부무장창이 비교적 복잡한 시스템이고 F-15SE의 주요 고객 중 하나가 우리나라라는 것입니다.

현재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과 F/A-50 경전투기를 개발 중이고 유로콥터 (Eurocopter)사와 협력
해서 수리온 (Surion) 헬기를 개발 중인 KAI의 기술력이라면 충분히 보잉과 F-15SE 개발에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아직은 추측일 뿐이지만 사실이라면 3차 FX사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한편 보잉은 지난 7월 9일에 F-15SE를 위한 첫번째 시험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시험 비행에 나선 기체는
오랜 기간 동안 기술실증기 (test bed)로 운용되어온 F-15E1 시제기로 1개의 내부무장창에 AIM-120 발사
대를 붙인 컨포멀 연료 탱크 (CFT)를 장착하고 약 80분간 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오는 7월 14일-15일 즈음에 미사일 발사 시험도 실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올해 초 보잉사는 미 국방성과 수
출 가능한 F-15SE의 전면 레이더 반사 면적 (Radar Cross-Section, RCS)의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 합의를
봤는데 이로서 보잉은 자사의 세인트 루이스 (St Louis) 시설에서 RCS 시험을 실시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 Boeing

또한 미 국방성과의 합의로 해외 각 나라별로 수출할 때마다 수출 허가를 요청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보잉사는 2차 도입분 F-15K 슬램 이글 (Slam Eagle) 21대를 우리나라에 인도 중으로 이 중 첫번째 기
체가 지난 4월 초도비행을 실시했었습니다.

보잉은 현재 운용 중인 우리 공군의 F-15K 전투기들에 F-15SE의 기술 상당수를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만 F-15SE 프로그램의 주 목적은 기존 F-15E나 F-15K 등을 F-15SE로 개량하는게 아닌 새로 제조되는 기체
들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F-15SE의 몇몇 기능들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이나 레이더 처리장치 및 대형 조종간 디스플레이 등)은 보
잉사의 또다른 전투기 플랫폼인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물론 두 기종
의 항전 구조가 달라서 서로 교환이 가능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슈퍼 호넷을 위해 개발된 센서 융합 및 네트워크 기술 등은 F-15SE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
잉은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된 대형 LCD 조종간도 보잉사가 미 해군에 슈퍼 호넷에 적용할 것을 제
안했던 기술인데 F-15SE나 미 공군 고등훈련기 사업 (T-X)을 위한 훈련기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Boeing

아무튼 우리나라의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보잉과 F-15SE 내부무장창 개발에 파트너로 나섰는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사실이라면 여러가지로 흥미로운 일이 되지 않을까 봅니다. ^^


사진 출처 - 보잉 홈페이지 (링크)


덧글

  • 홍당 2010/07/12 21:43 #

    만일 사실이라면 그저 북쪽왕국은 지못미...
  • dunkbear 2010/07/12 21:50 #

    그 쪽이야 오래전부터 지못미 신세죠... ㅎㅎㅎ
  • 소드피시 2010/07/12 22:02 #

    차기 전투기 사업이 이걸로 확정되면 35는 물 건너가는 건가요? 개인적으론 이거랑 35 둘 다 있으면 좋겠는데...
  • dunkbear 2010/07/12 22:57 #

    F-15SE 도입이 확정되면 F-35는 2020년 이후 도입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존다리안 2010/07/12 22:09 #

    그라울러 같은 전자전 장비를 탑재한 개량형이 나오면 좋을 텐데....
  • dunkbear 2010/07/12 22:57 #

    우리가 요구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흠.
  • 아이지스 2010/07/12 23:21 #

    전투기 개발이라는 건 이렇게 수십년간 계속해서 시대의 요구의 부합해서 하나씩 만들어 나가는 건데 KFX는 10년 이상 시간을 끄네요. 앞으로 얼마나 많은 기회를 잃고서야 정신을 차리려는지...
  • dunkbear 2010/07/13 09:18 #

    우리나라야 뭐 70-80년대까지만 해도 그럴 여력이 없었으니 이제서야 시작하는 건데
    IMF 사태 등 여러가지 요인이 겹쳐서 아직도 시작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려면 하
    던가 말려면 포기해야 할텐데 말이죠.... ㅡ.ㅡ;;;
  • 네비아찌 2010/07/12 23:32 #

    저는 이거 도입 찬성합니다. 35는 일단 추이를 보다가 사도 늦지 않을거 같아요.
  • dunkbear 2010/07/13 09:18 #

    F-35는 확실히 현재 상황으로 보면 불안해 보이기는 하죠...
  • 초효 2010/07/12 23:34 #

    좀 더 스텔스 스럽게 만들면 좋을 텐데...
  • dunkbear 2010/07/13 09:27 #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돈이 들어가니...
  • 티르 2010/07/12 23:47 #

    사실이면... 35나 KFX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 dunkbear 2010/07/13 09:28 #

    아직 정해진 것도 아니고 추측일 뿐입니다. 더 지켜봐야겠죠. ^^
  • 미연시의REAL 2010/07/13 00:29 #

    우리측 부담이 크면 결과적으로 KAI가 참여한다고해도 한국공군이 선택하기는 힘들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공군예산이 늘어난다고해도 근본적으로 이미 유용원의 군사세계에서 지적된대로 기존의 한국공군이 보유한 F15K와의 후속군수지원체계가 왠만해서 통일성을 갖고 있는지 여부도 가장 핵심적으로 중요한 여부문제일테니까요.

    물론 KFX사업과 연계성이 강하게 작용한다면의 문제도 있다면 보잉과 미정부가 한국의 KFX를 지원하되 자국의 지속적인 기술적 영향력과 시장적 영향을 유지하기 위해서 FA18E를 적용한 모델을 제시한 4.5세대 전투기 확보를 할수 있는 입장의 형태를 우리가 받아들여서 위에 후속군수지원까지 보잉이 주장한대로 통일성을 보인다면.. 한미양국의 이점에서 딱이겠습니다만.. 저는 현재 KFX에서 인도네시아와의 MOU가 걸립니다. 위에 제가 언급한 현실적으로 가능한 낙관적인걸 적용한다고해도요. 물론 인도네시아에 슈퍼호넷이 소수 운용되고 있다는건 다들 알고 계시는 일이겠습니다만.. 물론 어느 일부 기술이 들어갔다고 하지만 인도네시아를 과연 미국이 믿을지 여부도 있고..

    저는 F15SE형에 미국이 최대한 지원할수 있는 한국공군의 F15K 전력구축과 KFX를 제시하는 방향에서 결국 3차 FX사업도 F15SE 60대 확보가 결정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즉 한국공군의 3차 FX사업 관련해서의 ROC 다운이 되겠지만요) F35 언제 확보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말이죠. 더욱이 잘 하면 일본과의 공동구매도 노릴수 있는 문제라서 가격도 다운가능성도 있고 각 개발비 부담도 일정하는 방향에서의 미국이 제시할수 있는 F15K 업그레이드 문제나 KFX만해도 한국이 부담 각오해야하는 문제이기도 하고 말이죠.
  • dunkbear 2010/07/13 09:32 #

    말씀처럼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고 봅니다. KFX 사업의 추진 방향, 3차 FX 사업과의 연계 가능성,
    F-15K에 대한 추가 개량 방안 (AESA 레이더 추가나 F-15SE 형태로 개량), 공군이 스텔스 요구를 하향조정
    할 것인지 여부 등등... 어떻게 진행될 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서도...
  • Radhgridh 2010/07/13 00:37 #

    북조선 김씨에 대해 /애도


    .................뽀글이 어떠케해.. ;ㅁ; 불쌍해 죽겠어요~


    헐.. SE 발표에 만약에 KAI까지 붙어버린다면.......
    F15가 좆구린 비행기라고 했던 사람들에게 가운데 손가락 한번 펴주고싶군요...;
    (거기다 -_-; 분명 T50이 A/F/E 달게 되면... 우왕; 진자 뽀글이 애도 --;;)


    아; SE발표로; 뭔가 굉장히 설레이네요;;
  • 가릉빈가 2010/07/13 09:01 #

    F-15가 좇 구렸기 보다는 그당시 신형 플랫폼이 많이 나왔죠...
    기왕이면 신기술! 이라는 것입니다.
  • dunkbear 2010/07/13 09:34 #

    F-15가 우리 공군에 채택되던 당시 다른 플랫폼들은 사실 완성된 상태도
    아니었죠. 라팔과 타이푼만해도 수년 뒤에야 공대지 능력을 갖췄고 라팔
    은 이제서야 AESA 레이더 장착할 것이라고 하니 뭐... ㅡ.ㅡ;;;
  • 무명병사 2010/07/13 03:09 #

    에.. 일단 K형을 SE로 개수한 다음에 도입해서 팬텀 E형을 대체하는 게 좋을 듯 하네요.
    요즘에 사우디가 SE형을 산다죠? 라팔은... 껄껄껄.
  • 가릉빈가 2010/07/13 09:02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0/07/13 09:35 #

    사우디에 대한 F-15SE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반대가
    작용한게 아닌가 싶더군요. 아마도 F-15K 수준으로 판매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가릉빈가 2010/07/13 09:03 #

    이미 대세가 15SE로 가닥이 잡힌것 같네요
    하지만 그라울러도 3대만 같이 구입 했으면...
  • dunkbear 2010/07/13 09:36 #

    대세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록히드 마틴이 가만히 앉아서 당할 리 없겠죠.)
    F-15SE를 가지고 보잉이 우리나라에 강하게 공세를 펼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 계란소년 2010/07/13 09:16 #

    사실이라면 정말 재밌군요.
  • dunkbear 2010/07/13 09:36 #

    그러게 말입니다. ^^
  • 계원필경 2010/07/13 09:20 #

    가격만 안 후리친다면 SE가 더 나을지도 모르겠군요...(물론 가장 중요한 관건은 SE가 얼마나 다른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느냐라는 점이죠...)
  • dunkbear 2010/07/13 09:37 #

    F-15SE가 5세대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 외에느 장점이 많은 녀석이죠.
    어차피 해외판매 고객은 제한적입니다. 우리나라, 일본, 호주, 사우디, 이스라엘 정도?
  • 곰돌군 2010/07/13 14:50 #

    가끔 느끼는건데, 전자제품도 그렇지만 이 바닥도 신제품 너무 좋아하면 돈내고 베타테스팅 하게 된다능..(....)
  • dunkbear 2010/07/13 15:03 #

    ㅋㅋㅋ 저도 동감입니다.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요. ^^
  • 미망인제조기 2010/07/13 21:10 #

    스패셜 애디션이 정말 국내에서는 스패셜 애디션이 되어 가는 듯...!!!!
  • dunkbear 2010/07/14 08:10 #

    그러면 곤란한데 말이죠.... 다른 나라들도 사줘야 할텐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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