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우리나라를 겨냥해 F-15SE 판매에 노력하는 보잉 군사와 컴퓨터

Boeing applies to export F-15SE to South Korea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보잉 (Boeing)사가 몇달 내에 첫 비행을 실시할 예정인 F-15 Slient Eagle 또는 F-15SE
에 대한 민감한 정보들을 우리나라에 브리핑하기 위한 수출 허가를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미 미 정부는 올해 2분기에 보잉사에 F-15SE의 수출 방침을 허락한 바 있습니다.


© Boeing

미 정부의 F-15SE 수출 방침 허가는 보잉사가 6개월 전에 RCS (Radar Cross-Section), 즉 레이더 피탐지
율에 대한 자세한 내역을 제출한 다음에 내려진 것이라고 보잉의 F-15 개발 프로그램 책임자인 브래드 존스
(Brad Jones)가 밝혔습니다.

수출 방침 (export policy)은 보잉사가 특정 고객에 대한 수출 허가를 미 정부에 요구할 수 있게 하는데 그
특정 고객 중 우리나라가 1순위라고 브래드 존스는 언급했습니다. 머지않아 시작할 예정인 3차 FX 사업에서
F-15SE는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F-35 Joint Strike Fighter와 경쟁할 가능성이 매우 높죠.

초기에 보잉사는 F-35 해외수출 모델의 RCS를 F-15SE의 정면 RCS에 비교했었지만 현재는 그 주장에서
한발 물러난 상태입니다. 그러나 브래드 존스는 F-15SE의 정면 RCS는 여전히 5세대 스텔스 전투기에 준한
다는 자사의 주장은 정확하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 Boeing

보잉사가 F-15SE를 공개한 것은 지난 2009년 3월로 F-15E에서 재설계된 F-15SE는 내부무장창을 비롯해서
스텔스 기술의 반영,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 또는 Fly-by-Wire 그리고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수직 미익을
추가해서 "전쟁 발발 첫번째 날" 스텔스 능력을 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쟁 발발 첫번째 날 (first-day-of-war)" 개념은 F-15SE가 전쟁 발발시 처음에는 컨포멀 탱크 부분에 위치
한 내부무장창을 통해 스텔스 전투기로서 적 전투기를 요격한 다음에 내부무장창 부분을 컨포멀 연료 탱크로
교체하고 적 주요군사시설을 정밀 타격하는 전폭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컨포멀 연료탱크와 같은 자리에 들어가는 내부무장창을 교체하면서 그 상황에 맞는 임무를 수행하는 다
목적 전투기로서의 F-15SE를 보잉사는 내세우는 것이죠. 컨포멀 연료 탱크 자리에 내부무장창이 들어서서
F-15SE의 작전 반경이 줄어든다는 단점을 저런 개념으로 커버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록히드 마틴사 및 JSF 관계자들은 당연히 F-15SE의 정면 RCS가 F-35에 준한다는 주장을 비판하고 F-35의
스텔스 기능에 '해외 수출용'은 따로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몰라도 전자의 경우 보잉사는
앞으로 F-15SE의 개발을 통해서 자사의 주장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Boeing

보잉사는 올해 3분기에 F-15SE 시제기의 시험비행을 3회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는 새로 추가된
내부무장창 또는 컨포멀 무장창 (conformal weapons bay)을 통해서 미사일 1대를 발사하는 시험도 포함될
것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 김상우님 /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희야♡ 2010/06/26 21:02 #

    F-15 개량의 끝은 어디인가요?
    단순 개량의 수준은 아니겠지만요... 엄청나게 모습을 바꿔버렸네요.
    이건 뭐 F-15라는 이름을 바꿔도 괜찮지 않을까하고요..ㅎㄷㄷ;

    F-35는... 이러다 안습으로 가나요?
  • dunkbear 2010/06/26 21:13 #

    F-35의 운명은 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만... 안습의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
    F-15SE의 경우 겉보기보다는 상당히 많은 부분을 발전시킨 것 같지만 실제 시장에서 통할 지는 두고봐야겠죠.
  • 존다리안 2010/06/26 21:27 #

    F-35건 저놈이 됐건 한국공군도 스텔스성을 가진 항공기를 활용한 전략공군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개전 즉시 정밀타격병기를 탑재해 적의 탐지를 피해 주요시설에 대한 공격을 감행 할 수 있는
    부대는 확실히 공군에게 필요하지 않을까요?-주석궁에 쥐도새도 모르게 일격을 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확
    실히 가치가 있지요.-
  • dunkbear 2010/06/27 08:04 #

    말씀대로입니다. 구형 기종을 대체해야 하는 이유도 있지만요.
  • synki21 2010/06/26 21:31 #

    15SE는 35가 어찌 나오는가에 운명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즉 얼마에 나오느냐가 관건 ㅋㅋ
  • dunkbear 2010/06/27 08:05 #

    아니, 제가 보기엔 F-15SE는 F-35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전에 팔 수 있는
    국가에 얼마나 많이 파느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F-35의 가격이 예상보
    다 높아진다고 해도 5세대 전투기인 점은 무시 못하기 때문이죠.
  • 미망인제조기 2010/06/26 21:47 #

    일본이 내년도 예산에 스탤스 구입 항목을 집어 넣은 것 이 뉴스로 떴군요. 그런데...뭐시킹이라고?

    스페셜 애디션(믿으면...골룸)을 팔아볼 심산...?
    아무리 스페셜 하다지만... 기본은 극복하기 힘든 상황인데...

    35의 경우는 미군 자체 수요를 생각해보면, 울며 겨자 먹기(누가 먹을지는 알기 힘들지만...)가 될거 같은데요.

  • dunkbear 2010/06/27 08:08 #

    일본이 결국 F-35로 마음을 굳힌 걸까요? 결과가 주목되네요.

    록마가 현재 F-35 가격이 비싼게 아니라면서 기를 박박 쓰고 있던데
    실제 양산형 가격이 얼마나 될 지 정~말~ 기대됩니다... ^^;;
  • 네비아찌 2010/06/26 21:51 #

    F-15SE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유연성이 좋을거 같아요.
    그런데 수직미익 기울이는 것을 초기 버전에서는 포기하기로 한 점이 아쉽긴 합니다.
  • dunkbear 2010/06/27 08:09 #

    호오... 수직미익을 비스듬히 하는 걸 (비록 초기 버전이라도) 포기하다니..
    근데 그 초기 버전이 결국 우리나라 3차 FX 사업에 도전한다는 의미네요. 킁...
  • 계란소년 2010/06/26 22:05 #

    F-15K와 F-35 중간정도 가격이라면...
  • dunkbear 2010/06/27 08:10 #

    저는 F-15K와 큰 차이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보잉사도 애초에 그런 식으로 얘기했었구요..
  • initial D 2010/06/26 22:18 #

    훌륭한 기체지만.

    군에선 과연 구입을 할 것이냐인데..

    과연 구매를 쉽게할지 ㅎㅎ
  • dunkbear 2010/06/27 08:11 #

    3차 FX 사업와 자체적인 전투기 개발 계획인 KFX 사업과
    연계가 되면 보잉이 꽤 유리해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 아이지스 2010/06/26 22:34 #

    우리나라 성격상 개발이 덜 끝난 기종을 선정하기 힘들 텐데요. 게다가 저 예산은 마지막 남은 하이급 예산이라 저거 쓰면 스텔스기 확보 계획을 완전히 뜯어고쳐야 할텐데...

    그래도 지금 쓰고 있는 기종을 개량할수 있다는 점이 호평을 줄 수 있지 않을까요.

    ps. 이게 다 라이트닝2 제때 제가격에 개발 못한 LM 때문입니다
  • dunkbear 2010/06/27 08:12 #

    ps.에 격하게 동의합니다!!!
  • 쿠루니르 2010/06/26 23:55 #

    F-35 VS F-15SE 참으로 흥미진진하니다 ㅎㅎ
  • dunkbear 2010/06/27 08:12 #

    흥미롭죠. 과연 누가 이길 지... ㅎㅎㅎ
  • 가릉빈가 2010/06/27 07:00 #

    F-15SE가 얼마나 성능을 끌어내 줄지...
  • dunkbear 2010/06/27 08:12 #

    중요한 건 보잉이 주장하는 전면 RCS의 성능이라고 봅니다. 내부무장창
    등 다른 옵션이야 보잉의 기술력이라면 충분히 쓸만하리라 보구요...
  • 알루미나 2010/06/27 12:01 #

    도입 F-15 중 후기물량 일부를 이 물건으로 개수해줄 수 있다고 한듯 한데, 일부 개수해서 사용및 테스트 해보는거도 나쁘지 않을꺼 같기도 한데요 ^^
  • dunkbear 2010/06/27 13:53 #

    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확실히 괜찮은 제안이긴 하죠. ^^
  • 마루 2010/06/27 12:19 #

    예 일단은 후기 5기를 SE사양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참 좋다고 생각하기는 하는데
    그러면 우리나라에 보잉이 SE를 팔때 기술이나 가격깎기를 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 dunkbear 2010/06/27 13:55 #

    기술이전의 경우 KFX 사업과 연계된다고 가정하면 보잉이 괜한 고집부릴 수는 없죠.
    특히 요즘처럼 방산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는 말입니다. 가격도 F-35와 대결하게
    되면 높여부를 수도 없을테구요.
  • 미연시의REAL 2010/06/27 17:08 #

    KFX 관련해서 디펜스타임즈 기준을 보면 보잉이 FA18E 기술 주겠다고 한바 있는걸로 압니다.
  • 가릉빈가 2010/06/27 17:26 #

    그건 일본 아닌가요?
  • 미연시의REAL 2010/06/27 17:36 #

    한국 KFX 관련 사업 보잉이 참여의사를 전했을때의 언급이고 실제 3차 FX사업에서 보잉이 제안하는 걸로 압니다. SE형과 함께 말이죠.
  • dunkbear 2010/06/28 10:29 #

    보잉은 일본에도 F/A-18E/F 호넷을 제안하고 있죠. 일본에 제안한다는 얘기는
    기술과 생산 이전을 헤주겠다는 의미나 다를 바 없을테구요...
  • 미연시의REAL 2010/06/27 17:03 #

    개인적으로 저는 3차 FX사업에서 이 녀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왠만한 검증되면 저는 보잉과 미국이 한국의 3차 FX사업을 통해서 이 녀석을 구매함과 동시에 한국의 KFX와 연계한다면 미국의 방산업체 보잉에게 막대한 이득을 줄수 있고 그것은 또한 미국에게도 국익으로 작용할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당장의 현재 F15K 60여대(2012년까지)에 관해서의 AESA레이더를 비롯한 몇가지 개량도 기본옵션으로 주며 KFX에 FA18E슈퍼호넷의 기술을 제안해 본다면 KFX자체가 4.5세대에서 나름 능력 있는 F18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에서 미국의 영향력 내에서의 한국의 전투기산업 확보와 장기적으로 미국의 주도의 한국공군과 한국국산업체와의 강력한 연계는 결국 미국주도의 시장을 지속가능하게 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하게 작용할 것이라 봅니다.

    물론 그렇다고 록히드를 배제하지 않을 것이고 한국도 F15K(SE형) 60대로 만족하지 않을 것이라 보기 때문에 결국 저는 2020년까지 4차 FX 40~60대 추가 구매를 통해서의 실질적인 5세대 전투기 F22A나 F35A를 구매할 것이고 이를 배정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국방개혁에서 현 이명박 행정부가 말한 개인적으로 고대하고 고대하던 유사시 대북선제타격 즉 예방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의 공군전력중 특히 하이급전투기의 수량은 최소한 공군이 처음주장한대로 최저 200대는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할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미연시의REAL 2010/06/27 17:11 #

    더욱이 필요하다면 일본이 현재 F4EJ改대체문제도 있지만 F35 관련해서의 도입문제도 현재 오락가락하는 판국에 F4 대체어 이 보잉의 F15SE를 구매하게 하는 방식으로 한일공동구매를 묶어버린다면 미국으로서는 동아시아에 가장 핵심FMS 2등급 국가의 무기시장을 확고하게 지킬수 있다고 봅니다.

    한국만해도 당장 FA18E 기술(KFX문제)에다가 기존의 F15K의 개량에 필요한 AESA레이더등의 개량을 비롯하여 전자장비에 대한 협정으로 전자장비 접근권을 일본과 동일하게 해준다고 하면 너무나 괜찮은 조건이니까요.(이런 파격적인 조건만 걸어도 미국에게는 남는 장사라는점을 분명히 봐도 그렇습니다.) 더욱이 이를 통하여 앞으로 유럽에서 미국이 NATO와 무기공동개발을 주도하듯이 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로 공동무기개발을 주도하고 도입이나 참여를 유도하게 함으로서의 확고한 미국의 무기시장의 발판을 남기는 것으로 발전시킨다면 더 그러합니다.대표적으로 MD도 있고 말이죠.

    다만 이본의 평화헌법에서의 무기수출문제 일본 국내에서도 지적된 문제의 개정문제에 관해서 미국이 어느정도 용인하는 선에서 개저ㅏㅇ가능성을 보이는 것도 있겠습니다만..
  • 가릉빈가 2010/06/27 17:29 #

    확실히 짱깨랑 러시아 생각하면 F-35는 있어야 하죠...
    만약 미국이 팔기만 해준다면 F-15SE 갔다가 F-22 가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 합니다...
    일본은 F-18로 갈듯하고....
  • 미연시의REAL 2010/06/27 17:39 #

    F22A가 사형선고를 받은 지라.. 과연 수출형 버젼이 나올지 의문인 것으로 압니다. 물론 한일-호주가 공동구매를 한다고해도 한국의 경우 40대이상은 구매하기 어려울지도 모르죠;; 개인적으로 F35A 60대 보나는 F22A 60대를 도입함으로서의 대략 180대정도의 하이급 전투기 세력 확보를 한다면 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0~35대 정도는 행여 해군이 항공모함을 도입할때 함재기 문제에서의 F35B/C형중 하나를 선택해서 영국해군처럼 기체는 공군소속으로 운용할때 써먹더라도 말입죠..;;
  • 가릉빈가 2010/06/28 06:42 #

    기존의 최신 전투기는 air supiriority fighter 이라고 불렸는데 랩터는 air dominace figher 이라고 불리더군요.
    공중전에서 우위를 전하는 전투기 에서 공중전을 지배하는 전투기로 바뀐거죠...
    그정도로 4세대와 5세대의 갭이 큰 것이겠죠...
    숫자의 차이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봅니다... 랩터라면
    그리고 F-15K의 숫자도 어느정도 있으니 미국처럼 랩터가 선봉에 서서 타겟팅 해주고
    F-15K는 미사일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것도 좋겠죠...
  • dunkbear 2010/06/28 10:32 #

    문제는 일본이 내년에 어떤 기종을 택하느냐인데... 스텔스로 한다는 소식이 있어서
    과연 슈퍼 호넷이 채택될 수 있을지 관심이 갑니다. 제가 봐도 3차 FX와 KFX에는 보
    잉과 손 잡는게 좋아보이기는 한데 말이죠... 일본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 지...
  • deokbusin 2010/06/27 17:45 #

    1. 사일런트 이글을 F4교체가 급한 일본이 면허생산이든 뭐든 간에 먼저 사서 테스트베드 노릇을 해보면 어떨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비슷한 생각을 하는 분들이 계시는 군요.

    2.록히드 마틴의 주장처럼 라이트닝이 싸긴 싸지요. 엔진 두개 달린 랩터보다야 말입니다. 문제는 라이트닝과 랩터의 가격차가 어느 정도까지 나느냐 이겠지만 말입니다. 초기형 이글과 초기형 팰콘 정도의 가격차가 나지 않으면 아마 많이는 못 팔 겁니다. 일본에서 나오는 것처럼 차라리 직접 만들고 말자! 소리까지 나올 수도 있지요.
  • dunkbear 2010/06/28 10:35 #

    1. F-15의 테스트베드 제안은 보잉이 우리에게도 한 적이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2. 거기다가 일본은 직접 생산내지는 생산 과정 상당부분을 현지에서 하려고 할
    테니 그 가격은 더 올라갔으면 올라갔지 내려갈 리는 없을 겁니다.
  • 누렁별 2010/06/27 23:12 #

    SE이라면 Special Edition 또는 South korea Edition (퍽)
  • 가릉빈가 2010/06/28 06:38 #

    그...그럴듯 하다!
  • dunkbear 2010/06/28 10:35 #

    오오... ^^
  • 책읽는남자 2010/06/28 15:36 #

    "Specially Expensive !!! " 가 적절하겠네요.

    미 Bell사의 Bell 412 에 대하여 정작 Bell 직원들은 ,,,

    초기 Bell412 HP - High Performance ----- High Price
    중기 412 SP - Specialized Performance ----- Special Price
    최근 412 EP - Enhanced Performance ----- Extra Price

    틀린 말은 아닐 듯 합니다. 개량됨과 동시에 가격도 상승하니...
  • 누렁별 2010/06/29 01:16 #

    P is price! "세상엔 공짜가 없으니 좋은 물건 쓰시려면 돈 좀 넉넉히 쓰셔야..." (펑)
  • 라파리셀러 2010/06/28 02:31 #

    if u wanna know the truth, in order to work out this situation
    there is only one way... contact with france. go go 2 dassault~

    anyway why i can't use korean???
    how about my 'musi musi han' english skill?
  • 가릉빈가 2010/06/28 06:37 #

    if u wanna know the truth, in order to work out this situation[ , ]
    there is only one way... contact [remove : with] france. [remove : go] go 2 dassault~

    anyway why [is it that] i can't use korean???
    [what not how] how [or replace about with is] about my 'musi musi han' english skill?
  • dunkbear 2010/06/28 10:37 #

    가끔씩 이글루스에서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저의 경우 이미지를 여러장 단위로 올리면 그런 현상이... ^^;;
  • 델카이저 2010/06/28 15:30 #

    1. 전에도 포스팅한적 있는데 제가 보기엔 영 애매한 포지션이라.. 컨포멀 탱크 교체도 최저 1~2시간 걸린다고 아는데.. 그 시간이면 급한 전장 초기 상황에서는 꽤나 치명적인 로스 아닌가요? -_-;;; 가장 중요한게 소티 숫자인데... 특히 한국처럼 다수의 기종을 동시에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요...


    2. 결국 F-35를 구매하긴 할 건데;;;; 그 동안에 텀이 문제가 되듯 하네요.. 저거 지르고 F-35가 풀리면 X되는 지라.. 어느쪽을 질러도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간다는게 문제일 듯..


    3. 일본도 아니고.. 당장 급한거 없다면 좀 여유있게 텀을 가져가는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솔직히 F-5의 대체가 가장 시급한 건데.. 이걸 대체하기 위해 벌일 사업은 아니고.. 일단 일본이 F-15SE를 가던 F-35를 가던 F-22를 가던 일단 거기에 맞춰 간다고 생각하는게 가장 좋을 듯..
  • 가릉빈가 2010/06/28 21:33 #

    제가 보기에도 F-15K 나 더 늘리는게 나을듯...
    아니면 F-18 사서 그 유명한 암람 10발 & 사이드와인더2발 달기 놀이 해서
    정말로 미사일 플랫폼으로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F-22앞세워서 락킹하고 뒤따르는 미사일 플랫폼들이 쏘는거 정말 너무 멋져요
  • dunkbear 2010/06/28 23:06 #

    1. 1-2 시간 정도면 꽤 빠른 편 아닌가 봅니다만... 글쎄요... 잘 몰라서... ^^;;;

    2. 확실히 F-35는 구매를 언제 하느냐가 중요하죠....

    3. 일본이 F-15SE를 도입할 지는 의문입니다... 스텔스로 가거나 아니면 슈퍼 호넷 같은데 말이죠.
  • 무리데스 2010/06/28 17:07 #

    저녀석이 나올때 마다 , 보잉에 대한 느낌은
    ''부족한 기술을 말빨로 커버하려는 영업사원의 마인드''랄까요..

    f-15가 잘빠진 기체이기는 하지만, 원래 태생이 스텔스와는 한참 거리가 있는 물건인데..
    내무무장창 달고, 뺑기(스텔스도료??)다시 칠한다고 레이다에 안걸린다(혹은 아주 조금걸린다!)는건 좀 무리인것 같습니다..

    f-35개발과정에서 보잉이 경쟁기종( xf-32였나?)을 개발했으니 기술이 없다는 말이 아니고요...
    암튼 f-15se를 들이내미는 보잉의 모습이 그렇다고요...



  • dunkbear 2010/06/28 23:09 #

    보잉이 주장하는 F-15SE의 전면 RCS 성능은 과장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유러파이터만
    해도 4.5세대지만 RCS는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들었구요... X-32 개구리(?)는 시제기였고 양산
    까지는 적지 않은 개발비가 들텐데 해외시장만 노리고 개발하기는 쉽지 않았을 겁니다. 거기다가
    미 정부에서 수출허가가 안 떨어지면 뭐... ㅡ.ㅡ;;;
  • Strikers1945 2010/07/31 22:13 #

    결국 우리나라는 슈퍼호넷 도입안하나요? ㅜㅜ 한국이나 일본이나 F-15SE로 쏠릴꺼 같은 기세
  • dunkbear 2010/08/01 07:32 #

    일본은 아직 모릅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7089
736
495459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