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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정부, 그리펜 NG 전투기 도입 결정하다. 군사와 컴퓨터

New Gripen Firms Up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이 올린 기사로 사브 (Saab) 경영진
에 따르면 스웨덴 정부가 이미 사브의 그리펜 NG (Gripen Next Generation) 전투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Katsuhiko TOKUNAGA / SAAB

그리펜 전투기의 영업 및 홍보 총책임자인 한스 로젠 (Hans Rosen)에 의하면 만약 사브가 현재 진
행 중인 차세대 전투기 사업들 중에서 1개나 그 이상의 계약을 따낸다면 스웨덴 정부가 그리펜 NG
를 도입하는 시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스웨덴 정부는 그리펜 NG에 JAS 39E/F라는 제식명을 붙였고 도입도 결정이 내려진
상태라고 하네요. 현재 그리펜 NG는 브라질, 인도, 스위스 등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서 경쟁 중
진행 중인데 브라질은 라팔 (Rafale)이 우세해보여서 좀 힘들어 보이기는 합니다.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은 원래 비싼 가격이 단점이었는데 최근 그리스 등 남부
유럽 국가들의 경제 위기 등으로인해 유로화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타이푼 전투기의 가격이 20% 내
지 최대 25%까지 인하되는 효과를 얻고 있어서 또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Katsuhiko TOKUNAGA / SAAB

아무튼 스웨덴 정부는 그리펜 전투기를 2040년 이후에도 운용할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은 건 그
리펜 NG 전투기를 언제, 얼마나 많이 도입하느냐라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2017-18년 사이에 인도될
예정이지만 스웨덴 정부는 해외 고객들에게 수출 전에 자국이 먼저 배치할 것을 통보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한스 로젠의 언급은 스웨덴 국방부 장관인 스텐 톨그포르스 (Sten Tolgfors)가 지난 11일에
말멘 (Malmen)에서 열린 고위 항공전력 컨퍼런스 (top-level air power conference)에서 언급한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톨그포르스 장관은 스웨덴 공군의 그리펜 전력 중 그리펜 A/B 31대가 그리펜 C/D 수준으로 개량되
는 중으로 현재 그리펜 전력의 현대화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계획이
완료되면 스웨덴 공군은 C형 75대와 D형 25대, 총 100대의 그리펜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 Ministerstvo obrany České republiky

그리펜 현대화 프로그램의 다음 단계는 이미 계약된 Materiel Standard 20으로 불리는 공통된 설정
을 모든 그리펜 전투기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Materiel Standard 20의 내용은 (찾지도 못해
서) 알 수 없습니다. 그 다음 단계인 Materiel Standard 21 또는 MS 21도 있죠.

MS 21의 조건은 현재 그 정의가 내려지는 중이지만 새로운 GE (General Electric)사의 F414G 엔진
에 개량된 동체, 셀렉스 갈릴레오 (Selex Galileo)의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그리고 새로운 핵심 항전장비 등이 들어가 사실상 그리펜 NG의 스펙과 다름없다고 합니다.


이 MS 21 현대화 (= 그리펜 NG) 개발은 스웨덴 정부에 의해 조용하게 예산을 지원받는 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그리펜 NG 기술실증기는 지난 12일까지 152회의 시험 비행을 마쳤고 지난 5월 인도에
서 성공적인 시연도 마쳤다고 합니다. (그 전에는 그리펜 C/D가 인도에서 시험 비행을 마쳤었죠.)

인도에서 그리펜 NG는 해수면에서 약 3.29km 고도에 위치한 카쉬미르 (Kashmir) 지방의 레 (Leh)
공군기지에서 성공적으로 착륙하고 다시 이륙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현재 그리펜 NG 실증기는
새로운 외부 장착물을 시험 중이고 그 뒤에는 항전장비 업데이트를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 Anders Zeilon / SAAB

이 블로그 기사에서 흥미로운 점은 기사 자체보다도 회원들의 그리펜 NG에 대한 의견과 그에 답하
는 빌 스위트먼의 언급이었습니다. 해외에서도 그리펜 NG가 안 팔리는 것에 대해 의견들이 많던데
빌 스위트먼은 이런 분위기에 아래와 같이 일침을 놓았습니다.

"It's interesting that there is still a meme that depicts the Gripen as an outsider. How many
in-production fighters have won as many export deals? (Answer: in the US, only one.) How
many Gripens are flying and how many Rafales?"

해석하면,

"아직도 그리펜을 (전투기 시장에서) 승산이 없는 기종 (Outsider)로 여기는 풍조가 있다는 것이
흥미롭다. 현재 생산 중인 전투기 중에서 많은 수출 실적을 올린 기종이 얼마나 있는가? (대답 :
미국은 단지 1기종 뿐.) 얼마나 많은 그리펜이 비행 중이고 얼마나 많은 라팔이 비행 중인가?"


ⓒ Frans Dely / SAAB

다시 말해서 수출 실적으로 따지면 그리펜 전투기가 라팔보다 승산이 더 있으면 있었지 없을 리는
없다는 걸 빌 스위트먼은 지적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많은 수출 실적을 올린 기종은
F-16 계열 전투기를 의미하는 것 같구요. 수출된 전투기는 여러 종류지만 F-16만한 실적은 없죠.

그리펜은 (비록 적은 수량이지만) 현재 월드컵이 진행 중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물론 태국에 수출
되었고 헝가리와 체코 공화국에서는 그리펜 C/D가 임대 형식으로 운용 중입니다. 하지만 라팔은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단 한대도 프랑스 바깥에서 운용되지 않고 있죠.

다만 그리펜 전투기가 대박 한방을 날려서 전투기 시장에서 베스트셀러로 오르는 계기가 아직 없
다는 점은 좀 안타까운 점이긴 합니다. 군용수송기 시장처럼 앞으로 전투기도 구형 교체 수요가
적지 않을테니 그리펜도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최대한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를 기대해봅니다. ^^


ⓒKatsuhiko TOKUNAGA / SAAB

사진 출처 - 사브 그리펜 홈페이지 (링크)


덧글

  • maxi 2010/06/15 11:26 #

    그리펜 NG의 경우 기체 부품 자체는 그리펜과 3500개 정도의 부품밖에 차이 안납니다. 일단 가장 큰 목적이
    수출성공시까지 그리펜 라인 유지니까 도입댓수는 제한적일 것이고, 다만 그리펜에 대한 개량으로 전기체를
    NG사양으로 업글하겠군요. 먼 미래의 일이겠지만.

    그리고 스웨덴은 그리펜을 100대만 남겨놓는게 아니라 전체 생산량중 100대만 현역에 놓고 나머지 그리펜은
    예비역 기체로 돌려 놓습니다. 어떤 외신이 그리펜을 100대만 운용한다고 해서 나머지는 스크랩 할거냐고 오보를
    낸게 있는데 이건 스웨덴 공군을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기. 스웨덴은 원래 최신기종의 생산량 절반은 예비기체로 돌려놓고 보관합니다. 비겐이 현역일때도 그랬고 그리펜이 배치되자 마자 그리펜 현역+그리펜 예비역으로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죠.
  • dunkbear 2010/06/15 11:35 #

    100대를 현역으로 놓고 나머지는 예비역으로 보관한다... 상당히 독특한 운용 방식이네요. 스웨덴
    공군의 이런 방식은 냉전 시절은 산물인지 궁금합니다. 뭐, 제가 인용한 기사에는 스크랩된다는 얘
    기는 없었지만... 근데 솔직히 그리펜 나온 지가 얼마나 지났다고 벌써 스크랩 얘기가... ㅡ.ㅡ;;;
  • maxi 2010/06/15 12:30 #

    전쟁나면 전시동원 체제죠. 일종의 "현역 훈련장비" 와 "저장장비"를 완전 분리 해놓는거라, 일종의 러시아식입니다. 러시아 육군이 20% 가동률인데 이게 80%는 밀봉을 해놓고 3차대전 터지면 쓰고 나머지 20%는 혹사시킨다음에 전쟁나면 안쓴다는거라..
  • dunkbear 2010/06/15 13:16 #

    호오... 그렇군요... 저장 비용도 만만치 않겠네요.
  • maxi 2010/06/15 13:24 #

    사실 돈이 없어서 쓰는 꽁수
    진공포장 저장비용<<<현역 유지관리 수리부속 비용
  • dunkbear 2010/06/15 13:29 #

    결국 돈 때문이군요... OTL
  • 책읽는남자 2010/06/15 12:16 #

    역시 F-16은 대~단한 기종입니다(라팔은 여기서도 계속 까이는 군요).

    ...............................................................이상, 그리펜 지지자가.
  • dunkbear 2010/06/15 13:16 #

    대단하죠... ^^
  • 미망인제조기 2010/06/15 12:27 #

    뉴스의 핵심은....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 위장효과 2010/06/15 13:03 #

    쓰려고 했는데 역시나 미망인제조기님이 먼저 사용하셨...OTL
  • 월광토끼 2010/06/15 13:08 #

    악 저도 쓰려 했는데..
  • dunkbear 2010/06/15 13:16 #

    너무나도 유명한 그 삼행시!!!
  • 미망인제조기 2010/06/15 15:34 #

    선빵 필승 이랄까...What?
  • 가릉빈가 2010/06/16 07:24 #

    나...나도!
  • 위장효과 2010/06/15 13:04 #

    왕실은 로리를 좋아해...(퍽!)

    천조국이야 70년대 팬텀, 80-90년대 파이팅 팰컨의 뒤를 잇는 라이트닝II를 꿈꾸지만 현실은...그야말로 현시창...

  • dunkbear 2010/06/15 13:17 #

    현시창이죠... 꺼이꺼이~~
  • 파애 2010/06/15 13:08 #

    오늘 따라 그리펜의 모습이 아름 답네요
  • dunkbear 2010/06/15 13:17 #

    그렇습니다... 알흠답습니다... ^^b
  • Eraser 2010/06/15 13:44 #

    비행기를 만들었는데 왜 사지를 못하니!
  • dunkbear 2010/06/15 16:04 #

    누가 아니랍니까... ㅠ.ㅠ
  • 오토군 2010/06/15 14:02 #

    라팔은 까야 제맛.(응?)
  • dunkbear 2010/06/15 16:04 #

    그렇습니다!!! ㅡ.ㅡb
  • 알루미나 2010/06/15 16:12 #

    그리펜 하아하아. 링크겁니다 -ㅅ-/
  • dunkbear 2010/06/15 16:52 #

    링크 감사합니다. ^^
  • 무명병사 2010/06/15 16:22 #

    축하한다! 그리펜! 아직도 안팔렸니 라팔?

    프랑스 : ...이 놈들아! 뱅기를 만들었는데 왜 사지를 않니 왜 사지를 않니!
    다른 나라 : 우리 맘이다, 왜?

    ...이래저래 라팔만 불쌍하게 생겼습니다;;
  • dunkbear 2010/06/15 16:53 #

    브라질이 그나마 사주려는게 다행이랄까요.... ^^;;;
  • 존다리안 2010/06/15 20:34 #

    그나마 일단은 자국에서는 인정해 주는 모양이군요.
  • dunkbear 2010/06/15 21:38 #

    고슴도치도 자기 자식은 이뻐보인다고...가 아니더라도 로리펜은 로리하니까요. (응?)
  • 가릉빈가 2010/06/16 07:25 #

    제가 보기에 그리펜의 최대 장점은 짧은 이륙거리
  • dunkbear 2010/06/16 10:04 #

    인도에 항모용 그리펜도 제시했다던데 그건 더 짧은 이륙거리를 가졌겠죠?
  • 가릉빈가 2010/06/16 20:47 #

    항모용 그리펜?
    점프대도 필요없는 그리펜?
  • dunkbear 2010/06/16 21:03 #

    TRENT님께서 본인의 다음 블로그에 올리신 항모용 그리펜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한번 보시길...

    http://blog.daum.net/trent/821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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