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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KC-130J 급유기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Kuwait orders KC-130J tankers from Lockheed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쿠웨이트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KC-130J 공중급유기를 도입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도입 대수는 총 3대로 계약 규모는 총 2억4천5백만 달러라고 하네요. 미국의 해
외군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s, FMS) 제도를 통해서 도입한다고 지난 27일 발표되었습니다.



(제352 해병항공급유수송대의 KC-130J 2대가 비행하는 모습. ⓒLCpl Kelly R. Chase, USMC)

이 도입은 KC-130J 기종의 첫번째 해외 수출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
론 잘 아시는 분들은 이스라엘 공군도 KC-130H를 운용하지 않느냐 하시겠지만 KC-130H는 C-130H
허큘리스 (Hercules) 기반이고 KC-130J는 C-130J 슈퍼 허큘리스 기반이니 똑같은 것은 아니죠.

이번 쿠웨이트의 KC-130J 도입 계약은 미 해군을 통해서 이루어졌는데 록히드 마틴사에 의하면 첫
번째 기체가 2013년 후반에 인도될 계획이고 다음해에 발주가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C-
130J는 현재 쿠웨이트 공군이 보유한 35대의 F/A-18C/D 호넷 (Hornet) 전투기를 지원할 예정이죠.

또한 쿠웨이트 공군이 보유 중인 록히드 마틴 L-100-30 수송기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L-100은
생소한 기종인데 C-130 군용수송기를 록히드 마틴이 민수용으로 내놓은 모델로 114대만 만들고 19
92년 생산을 중단해서 C-130의 전세계적인 성공에 비해 너무도 초라한 성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록히드 마틴사의 C-130 사업개발부 부사장인 짐 그랜트 (Jim Grant)는 KC-130J가 쿠웨이트에 효과
적이고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다목적 임무수행 능력을 가져다 줄 것이라면서 KC-130J는 공중
급유 외에 항공수송, 재난구호 및 인도주의적 임무도 추가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1961년 첫 도입된 KC-130 급유기 앞에 주기 중인 제152 해병항공급유수송대 소속 KC-130J의 모
습. 조종석 유리창을 은박지로 가린게 재미있습니다. ^^ ⓒLCpl. Corey A. Blodgett, USMC)

미 국방보안협력국 (US Defense Security Cooperation Agency, DSCA)은 작년 7월 미 의회에 18억
달러 규모로 8대의 KC-130J 및 이와 관련된 장비들을 쿠웨이트에 판매할 가능성을 보고한 바 있었습
니다. 하지만 이번 계약으로 봐서 쿠웨이트가 도입 규모를 축소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KC-130J는 미 해병대를 위해 개발된 기종으로 2005년 이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선에서 활약하
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미 해병대는 36대의 KC-130J 공중급유기를 운용 중이며 10대를 추가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은 미 공군에 HC-130J 전투 탐색 및 구조 (CSAR, Combat Search and Rescue) 급유기
를 생산 중이고 (지난 4월 1호기가 출고식을 가졌었죠.) 미 공군 전투사령부 (Air Combat Command)
에 특수작전용인 MC-130J 급유기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두 기종 모두 KC-130J 기반이죠.

쿠웨이트의 도입을 계기로 KC-130J 급유기가 다른 국가로도 판로를 열어갈 지 주목됩니다.



(2005년 4월에 제252 해병항공급유수송대 소속 KC-130J에서 공중투하될 화물을 싣는 미 해병들의
모습. 이 작전은 KC-130J가 같은 해 2월 이라크에 투입된 이후 첫번째로 성공시킨 화물 수송이자 J
계열 군용기로는 첫번째로 전투 항공 수송 (combat aerial delivery)을 성공시킨 것이라고 합니다.

이 화물은 2만2천 파운드 (약 9.9톤) 규모로 트럭 6대 분량인데 이번 항공수송의 성공으로 12명의 미
해병 병사들은 더 이상 육로운송의 목숨을 걸 필요가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장에서의 항공수송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네요. ⓒLCpl. Andrew D. Pendracki, USMC)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 미 해병대 홈페이지 (링크 1, 링크 2)


덧글

  • 행인1 2010/05/28 23:32 #

    그런데 쿠웨이트가 저걸 사서 어디에 쓰는거죠?
  • dunkbear 2010/05/29 00:31 #

    당연히 보유 주인 호넷 전투기의 공중 급유 및 화물 수송 등 여러 용도로 쓰려는 것이겠죠. ^^
  • 위장효과 2010/05/29 07:26 #

    공중 투하...라니 어째 점점 디엔비엔푸와 케산의 전철을...
  • dunkbear 2010/05/29 08:09 #

    뭐, 그 정도는 아니겠지만 육로 수송이 얼마나 위험한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harpoon 2010/05/29 11:19 #

    우리도 이놈이라도 좀 있었음 좋겠는데 말입니다. 한 10대쯤......
  • dunkbear 2010/05/29 11:55 #

    C-130J 3-4대는 도입 예정이지만 급유기는... 에휴... ㅠ.ㅠ
  • Red-Wolf 2010/05/29 12:23 #

    항공력에 대해서 윗대가리들 마인드가 바뀌지 않는 이상 순조롭게 도입하기는 힘들겁니다. 우주항공군도 뭐라고 까는 한심한 작자들인데 (정말 그걸보면 저런 머저리들이 어떻게 국회의원이 됬는지 참) 말이죠
  • 가릉빈가 2010/05/29 14:17 #

    아 진짜 급유기 도입좀....
    22조로 땅좀 파지 말고 할일이 많을텐데...
  • dunkbear 2010/05/29 14:50 #

    많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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