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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지연으로 애먹고 있는 일본 군사와 컴퓨터

Japan's FX delay threatens gap in fighter production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일본 정부가 차세대 전투기 사업 (FX)의 제안요구서 (RFP, Request for Proposals)
를 제때 발부하지 못하는 바람에 일본의 전투기 관련 방산업계를 어렵게 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FX 사
업의 제안요구서는 지난 4월에 나올 것으로 기대되었었습니다.



그러나 제안요구서는 나오지 못했고 이 때문에 일본 정부의 2011년 예산편성에서 FX 사업이 포함되지 못
해 사업이 1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 것은 FX 사업에 대한 예산요구가 8월에 이루어
지고 행정부와 입법부 양쪽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시간이 너무도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산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FX 사업의 지연은 현재 일본 정가의 상황이 혼란스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현 일본 총리인 하토야마의 지지율이 추락한데다 그가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던 오키나와섬의 미군 기지
이전을 실행하는데 실패하면서 총리직에서 물러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게다가 현 일본 방위성 장관인 토시미 키타자와도 논란에 휩싸여서 애를 먹고 있다고 합니다. 오는 7월에
실시하는 참의원 선거에서 히토야마 정권이 과반수의 위치를 잃을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튼 제안요구서의 발부 지연은 일본 정부가 FX 사업의 추진력을 당분간 상실했다는 걸 의미합니다.



FX 사업 관련 예산이 2012년에 포함된다면 2014-2015년에 차세대 전투기들을 인도받기 시작한다는 일본
방위성과 항공자위대의 계획에 상당한 차질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미 F-4J 전투기 일부가 퇴
역을 시작했기 때문에 항자대는 신형 전투기를 최대한 빨리 도입하려 하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급한 것은 항자대만 아니라 일본의 전투기 제조에 관련된 방산업체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미쯔비시중공
업의 경우 일본이 자체 개발한 F-2 전투기의 생산이 2011년 9월에 끝나게 되면서 생산라인도 문을 닫을
것이기 때문에 공백 기간을 두지 않고 생산라인을 살리려면 FX 사업의 빠른 추진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F-2는 현재 일본에서 생산되는 유일한 전투기로 Flightglobal의 MiliCAS 데이터 베이스에 의하면 현재
미쯔비시중공업에 남아있는 F-2 전투기의 발주량은 11대이고 52대는 이미 실전배치 되었다고 합니다.
FX 사업의 지연은 미쯔비시중공업만 피해를 보는게 아니라 다른 하청업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본은 지난 50년 동안 큰 공백없이 꾸준히 전투기를 생산했었는데 만약 여기서 전투기 생산이 중단되
면 몇몇 하청업체들이 방산사업 자체를 접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레이돔 (Radome)을 생산하는
수미모토 전기는 F-2 생산이 끝나면 민수시장에 주력하기 위해 방산계열을 접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FX 사업은 2개 비행중대, 즉 40-50대의 기체를 도입할 예정으로 주로 F-4J 전투기들을 대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거론되는 유력한 후보로는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 JSF, 그리고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입니다.

타이푼은 EADS가 주축인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에서 제작하지만 해외수출은 영국의 BAE사가 맡고 있
습니다. 일본은 FX 전투기에 쌍발엔진 및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그리
고 일부 시스템에 현지업체의 참여와 미쯔비시중공업에서 기체를 현지 생산하는 걸 요구하고 있습니다.

F-22A 랩터 (Raptor)만 하염없이 바라보다가 결국 퇴역하는 전투기의 교체 시기마저 놓쳐버린데다 자
국내 방산업계의 누수 위기까지 부른 일본 정부가 과연 FX 사업을 제대로 진행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기
그지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3차 FX 사업을 제대로 확실하게 진행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로 일본 전투기 제조업계의 사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제가 예전에 올린 글,
"갈림길에 서있는
일본의 전투기 산업 (링크)"
을 보시길 권합니다. 조금 지난 글이지만 참고가 되리라 믿습니다. ^^
 

여기 올린 사진들은 지난 2월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실시한 Cope North 2010 훈련에 참여한 일본
항공자위대의 제8 항공단 산하 제6 비행대 소속 F-2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제6 비행대는 즈이키 기지
(築城基地, Tsuiki Airbase)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앤더슨 기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05/14 11:45 #

    국내산업을 보호하려면 무조건 면허생산으로 가야할 것 같군요. 뭐 F-22나 F-35 정도만 빼면 가능할 법도...
  • dunkbear 2010/05/14 11:57 #

    이번 FX 사업도 말씀처럼 면허생산이 뻔하다고 봅니다. 문제는 F-35를 택하게 되면 과연 어떤 조건으로
    합의할 지... 이전에 제가 올린 글에 의하면 F-35와는 다른 일거리를 제시할 것이라고 하던데 말이죠... 흠.
  • StarSeeker 2010/05/14 11:53 #

    F-35를 라이선스하는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타이푼과 F-18E/F를 2개 중대 가지고 라이선스하기에는 가격이 "매우" 상승할테니, 좀 그렇군요. 그냥 직도입하기에는 국내 업체가 말라 죽어버릴테고... OTL

    F-2를 추가로 찍어내다간.... OTL

    임튼 ROKAF는 항자대가 적절히 삽질해주면...그저 ㄳㄳ
  • dunkbear 2010/05/14 11:58 #

    뭐, 가격이야 상승해봐야 결국 자국업체들 배불려 주는 것이니 못할 것도 없지 않나 봅니다. ㅋㅋㅋ
  • 존다리안 2010/05/14 12:07 #

    역시 무난한 건 슈퍼 뚱돼지 호넷이겠지만 윗분 글에서 봤듯이 라이선스 생산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오를 것 같군요.
  • dunkbear 2010/05/14 15:56 #

    어차피 어떤 기종을 채택해도 라이센스 가격은 비싸지 않을까 봅니다... ^^;;;
  • 초효 2010/05/14 13:32 #

    일본 라이센스 랩떡의 가격 = 전투기 무게와 동일한 금값 X 10
    ...을 기대했건만...

    우리나라는 F-15K 도입 완료되면 로우급 교체에 먼저 나설 것 같습니다. 현재 공군에서 가장 많이 보유 중인 떵파이브(154대)만 교체해도 사천시는 떵떵 거릴지도...
    그리고 F-50급이 아니라 F-16급에 준하는 성능의 전투기를 만들거라니 다행스럽기도 합니다.(로리펜 라이센스를 하라~)
  • dunkbear 2010/05/14 15:57 #

    랩떡은 아무리 비싸도 그만한 값어치를 할테니 도입하지 않은게 다행일지도....

    우리나라도 빨리 F-5 등 노후 전투기를 대체했으면 좋겠습니다. ^^
  • 누렁별 2010/05/14 15:15 #

    제안요구서가 먼저 나올 것인가 하토야마가 먼저 잘릴 것인가 두두둥...
    한국하고 F-15s나 공구하든가 돈도 없을텐데 F-50나...(퍽)
  • dunkbear 2010/05/14 15:57 #

    FA-50이 일본에서 라이센스 생산되면 F-15K보다 더 비쌀 지 아닐지가 궁금합니다. ㅋㅋㅋ
  • 책읽는남자 2010/05/14 16:38 #

    FA-50J형의 탄생인가요?

    그렇담, 매뉴얼은 모두 한글로만 찍어내면 좋겠어요~
  • dunkbear 2010/05/14 19:09 #

    새로운 한류 붐이 일겠네요... ㅋㅋㅋㅋㅋㅋ
  • 누렁별 2010/05/15 00:01 #

    욘사마가 주인공인 만화로 하면 일본 아줌마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 (퍽)
  • Radhgridh 2010/05/14 22:30 #

    ㄲㄲㄲ;

    다운그레이드로 F-50팔고 OS는 필수적으로 "한글만"나오게 해놓고
    사통시스템만 기총위에[옛날 F2처럼 ㅋㅋㅋ] 얹어주면 좋겠네요 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

    아차.... 저러다 잘못해서 떨어지면; Kai책임인가;;;;
  • dunkbear 2010/05/14 23:15 #

    그 때는 항자대의 정비 불량으로 덮어 씌우면... (어이)
  • 책읽는남자 2010/05/16 10:13 #

    상황에 따라 "자재결함" , "조종사과실" 또는 "국부적 기상 악천후" 를 적절히 이용하면 직격탄은 면할수 있겠습니다.
  • 무명병사 2010/05/14 23:44 #

    으헤헤헤헤. 괜히 기분이 좋군요. 데자뷰인 것도 같지만 일단 넘어가고....
    개인적으로는 3차 FX보다는 KFX에 더 관심이 가는군요. F-5를 빨리 퇴역시키고 F-16E/F이나 그리펜 쯤으로 타협하는 건 어떠할지. 그런데 이 정권은 국방의식 바로잡아야한다면서 국방예산을 짤라버리잖아요? 답이 안보입...
  • dunkbear 2010/05/15 01:19 #

    일본 보고 비웃을 처지는 아니죠... 확실히... ㅜ.ㅜ
  • 라파리셀러 2010/05/15 01:11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뒷북이라 무시하지 마시오. 이말 해볼라고 가입했쏘. ㅡ_ㅡ;;;에헴
  • dunkbear 2010/05/15 01:19 #

    오오... 이제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걸작 삼행시!!!!
  • 가릉빈가 2010/05/15 08:52 #

    이분 아이디도 라파리셀러...[...]
  • 가릉빈가 2010/05/15 08:50 #

    일본 돈도 많은데 유로파이터나...
  • dunkbear 2010/05/15 09:48 #

    꽤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만... 과연 어떨 지...
  • 내모선장 2010/05/15 13:41 #

    일본 입장에서는 심신이 잘 안되면 갈 방향이긴 한데, 재들은 그놈의 면허생산 땜시 일 좀 치를 듯 하네요. 안그래도 비싼 유파인데...
  • dunkbear 2010/05/15 14:04 #

    그래도 유파 입장에서는 무조건 팔아야 하는 상황이니까요... 라이센스료도 받을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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