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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입찰에 들어간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 군사와 컴퓨터

India Forces Fighter Rivals To Rebid (기사 링크)

Aviation Week 기사로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MMRCA (Medium Multi-Role Combat Aircraft)의
일정이 1년 연기되는 바람에 입찰했던 각 방산업체들이 재입찰을 해야한다는 내용입니다. MMRCA 사업
은 총 126대의 기체를 구입하는 근래 들어 보기드문 대형 전투기 도입사업이죠.



현재 MMRCA 사업에 참여한 업체는 MiG-35를 내세운 RSK MiG, 라팔 (Rafale)의 다쏘 (Dassault), 타
이푼 (Typhoon)의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 그리펜 NG (Gripen NG)의 사브 (Saab), F/A-18I
슈퍼 호넷 (Super Hornet)의 보잉 (Boeing) 및 F-16I를 내세운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입니다.

참여한 업체들은 지난 4월 초까지 비행 시험을 마쳐서 인도 국방부가 4월 28일까지 각 기종에 대한 평가를
끝낸다는 계획이었지만 당시 유러파이터 타이푼은 아직도 최종 비행 테스트를 받는 중이었고 사브 그리펜
(NG가 아닌 JAS39)은 스웨덴 공군의 일정에 묶여서 5월 말까지는 인도에 오지도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결국 기존에 계획했던 마감시한 내에 일정을 끝내지 못해서 최종후보 선정을 2011년 4월로 연기해야 했다
고 합니다. 따라서 2006년 세워진 MMRCA 도입 계획에 의해 인도 국방부는 참여한 업체들이 (원한다면
조건을 변경해서) 재입찰을 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고 하네요.

6개 기종 중 최종후보는 3개로 좁혀질 것 같지만 정확한 최종후보 수나 언제 결정될 지는 물론 이 사업의
최종 승리자가 언제 선정될 지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런 불분명함은 부분적으로는 정치적인 이유 때
문인데 최종 후보들을 평가할 인도 의회 위원회에서 (로비 등의 이유로) 더 오래 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 국방부 관계자들은 MMRCA 사업의 재입찰에 대해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인도 공군에서는 이를
사업의 차질로 보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이 사업에서 인도 공군의 초점은 모든 후보 기종들을 평가할
수 있느냐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어느 인도 공군 고위관료는 후보 기종들에 대한 테스트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자신들이 요구한
스펙을 충족하는 것이 자신들에게는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모든 테스트들이 5월까지 완료되었으면
한다고 하면서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는데는 약 2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사업일정의 연기로 인한 재입찰 및 이에 따른 가격의 상승이 최대 7%에 달할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가격
문제는 인도 공군이 다룰 주요 쟁점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들의 초점은 전투기의 성능이라는 것이죠.
가격 문제가 거론된다면 그건 공군의 넘위를 넘어서는 것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올해 초 인도 국방장관인 A.K. 안토니 (Antony)는 인도의 무기도입 과정이 느린 것으로 악명 높다는 걸 인
정하면서 올해 통과된 방산 도입 과정법 (Defense Procurement Procedures Act)이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여기며 이를 위한 노력이 이미 진행 중으로 앞으로도 지연을 더 줄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MMRCA 사업은 이런 방향에 역행하고 있고 이 때문에 사업 전체에 들어가는 예산의 증가와 자
국 공군이 계획했던 일정에 따라서 신형 전투기를 배치하는 걸 지연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업체들 입장
에서 재입찰 여부는 각자의 의지에 달려있습니다. 재입찰 내용은 비공개이기 때문에 눈치볼 것도 없구요.

몇몇 업체들은 이번 MMRCA 사업의 지연이 재입찰을 더 복잡하게 만들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 변수 중 하나가 바로 미 달러화에 대한 유로화의 환율 변동입니다. MMRCA 사업에서의 최종 환율은
재입찰 마감기한이 끝나는 때를 기준으로 고정된다고 합니다.

만약 MMRCA 사업의 비행 테스트가 지연없이 지난 4월에 끝났다면 현재 그리스를 비롯한 여러 국가들의
심각한 재정적자 문제로 인한 유로화의 불안정성 때문에 미 달러가 유로화보다 강세를 보이는 편이라고
할 수 있었을 겁니다. 만일 그렇다면 환율은 유로화 국가의 업체들에게 유리하게 되었을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건 가정일 뿐이고 상황은 내년 4월까지 가봐야 아는 것이죠.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각 업체들
은 재입찰할 때 어떤 조건을 바꿔서 제시할 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보잉
처럼 주어진 마감시한까지 이에 부응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언급만 하는 걸 빼면 말이죠.



이제 어떤 기종이 선정될 지는 1년을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하나 흥미로운 소식이 있는데
지난 4월 러시아의 MiG-35 전투기가 인도 공군 관계자들 앞에서 Zhuk-AE AESA 레이더를 달고 RVV-AE
(R-77/AA-12) 공대공 및 KAB-500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하고 시험비행을 했다고 합니다. (링크)

여기에 Zhuk-AE 레이더는 양산형보다 작은 직경 500mm에 680개 T/R 모듈을 장착해서 탐색거리가 130
km에 달한다고 합니다. 양산형은 안테나 직경이 확대되서 1064개의 T/R 모듈로 탐색거리가 160-170km로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어느 레이더가 나올 지 의견이 분분했지만 결국 Zhuk-AE로 가는군요.

Zhuk-AE로 무장한 MiG-35가 이길지 아니면 다른 미국과 유럽 기종들이 이길지 자못 궁금합니다. ^^

이번 글에 올린 사진들은 MiG-35로 채워봤습니다. 다른 전투기 사진들은 그동안 많이 올렸는데 유독
MiG-35는 홀대한 것 같아서 말이죠. ㅎㅎㅎ



사진 출처 - RSK MiG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0/05/04 15:49 #

    그러고 보니 인도군은 장비 도입 속도가 느리긴 느리군요. 아준만 봐도 도대체 몇년이나 걸린 건지....
  • dunkbear 2010/05/04 15:51 #

    아르준이야 개발하다보니 그렇게 되었지만 (그래도 엄청난 개발 기간이긴 했죠. ㅎㅎㅎ)
    해외에서 수입하는데도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개선한다고 했지만 과연 어떨 지...
  • 미망인제조기 2010/05/04 15:54 #

    언제나 참가는(?) 하는 라팔...!!!!
  • dunkbear 2010/05/04 15:57 #

    아직까지 참가'만' 하고 있죠... 팔리지는 않고.... ㅎㅎㅎ
  • 내모선장 2010/05/04 16:14 #

    어익후, 이 대인배들.



    7%를 누구네집 애이름으로 씹어드시는 포스라니. ㅋ 이정도니 각 업체들 간에 진짜 몸이 달아오르다 못해 끓어버리겠군요.

    하여간 이거 한번 잭팟 터뜨리면 그쪽은 당분간 먹고사는데 지장 없을 정도겠네요.
  • dunkbear 2010/05/04 18:46 #

    126대의 기체에 20-30년간 군수지원까지 합하면 뭐.... 완전 대박... ㅎㅎㅎ
  • 가릉빈가 2010/05/04 17:38 #

    역시 미그는 수엘프 보다 못생긴...
  • dunkbear 2010/05/04 18:47 #

    우리 통통하고 귀여운 미그짱을 지금 무시하느냥~~~
  • 위장효과 2010/05/04 17:49 #

    무슨 저거노트 타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 dunkbear 2010/05/04 18:47 #

    그래도 듬직하지 않습니까. ㅎㅎㅎ
  • shyni 2010/05/04 19:17 #

    미그땅은 참 옛날엔 소련의 쇠날개짝 같은 디자인을 자랑하더니 29 부터는 확 바뀌어서 세끈하게 달아오르는게... (응?)
  • dunkbear 2010/05/04 20:45 #

    수호이와 함께 쌔끈해진 미그짱!!!!
  • StarSeeker 2010/05/04 20:32 #

    그리펜쨩 이번에는 제발 좀 팔렸으면...ㅠ_ㅠ
  • dunkbear 2010/05/04 20:45 #

    그러게 말입니다... 꺼이꺼이... ㅠ.ㅠ
  • 누렁별 2010/05/04 20:40 #

    라팔'''
    팔릴까
    '''까
  • dunkbear 2010/05/04 20:45 #

    라팔...
    글쎄요...
  • 소시민 2010/05/04 21:13 #

    과연 라팔은 10억 인도인의 하늘을 지킬 수 있을 것인가! (...)
  • dunkbear 2010/05/04 22:48 #

    경쟁자들이 워낙 쟁쟁해서 쉽지는 않을 듯... ^^;;;
  • 파애 2010/05/04 22:14 #

    라팔은 농담거리.. 정말로 ㅡㅡ;;
  • dunkbear 2010/05/04 22:49 #

    팔리면 더 심각한(?) 전투기가 될 수 있을지... 꺼이꺼이~~~
  • 계원필경 2010/05/04 22:17 #

    개인적으로 MiG-35가 팔리길 바랍니다...(제 블로그 주소를 생각해보신다면...)
    >> 하지만 슈퍼호넷이 너무 강해보여요...
  • dunkbear 2010/05/04 22:49 #

    성능대비 기체 가격만으로는 MiG-35가 좋기는 한데...
    문제는 로서아제 특유의 비싼 정비 및 부품 비용...
  • sescia 2010/05/05 00:13 #

    MiG-35.슈퍼호넷으로 압축되는군요. AESA 레이더를 탑제 가능한 기종은 현 두 기체외는 없으니까요. 구소련 전투기는 유지비가 장난아니니.. 하지만 러시아도 정비체계를 강화하더군요. 군수시장에서 살아남을려면 어쩔수없지만 인도 해군이 미그기 계열을 도입하고 러시아또한 MiG-35를 채택하면 인도가 쓰고있는 미그기 계열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제안을 하고 있죠. 슈퍼호넷또한 가격이 비싸지만 성능이 그만큼 값어치를 하고 인도에서 보잉이 나름대로 선전을 하는것을 보면 인도군이 보잉이라는 제품의 인지도가 나름대로 괜찮다고 봐지네요. 내년으로 연기되면 우리나라 3차 FX도 시작할 시기인데 인도가 선택하는것에 따라 우리나라역시 영향이 미치겠네요.
  • dunkbear 2010/05/05 01:02 #

    AESA 레이더는 현재 입찰한 6개 기종 모두 제안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 AESA 레이더를 탑재한 기종은
    슈퍼 호넷과 F-16 둘 밖에 없죠. MiG-35도 Zhuk-AE 레이더를 탑재한 상태로 테스트를 했지만 아직 양산
    형은 아니기 때문에 '탑재'로 분류하기에는 좀 부족하죠.

    슈퍼 호넷과 그라울러가 APG-79을, UAE에 판매된 F-16 Block 60에 AN/APG-80 레이더가 각각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다른 기종들은 아직 개발 중이지만 일단 MMRCA에는 제안하고 있죠.
  • 무리데스 2010/05/05 12:23 #

    어째서 인도가 뭘 한다고 하면 믿음직스럽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아준전차라든가, 아르준전차라든가,Arjun tank라든가.......................
  • dunkbear 2010/05/05 12:24 #

    말씀하신대로입니다...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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