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아직도 계속 중인 프랑스-UAE의 라팔 도입협상 군사와 컴퓨터

Dassault-UAE May Have Rafale Deal This Year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프랑스와 아랍 에미리트 연합 (UAE) 사이에 진행 중인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
전투기 도입협상이 예상했던 것보다 길게 끌고 있지만 프랑스 측은 올해 말까지 핵심적인 부분에 합의를 이
룰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는 내용입니다. (즉, 또다른 라팔 낚시 기사라는 것이죠. ㅎㅎㅎ)


ⓒMarine Nationale - Bernard Plouviez

이는 협상에 정통한 익명의 프랑스 정부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는 것으로 올해 말까지 양측이 합의에 도달하
게 되면 프랑스는 성능이 더 우수한 라팔 전투기를 2014년 안에 UAE에 인도할 수 있고 2015년이면 UAE 공
군의 작전운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라팔 판매에서 UAE와의 협조는 프랑스 공군과 해군이 라팔의 향상된 최신 버전인 F4를 계획했던 것보
다 더 빨리 도입할 수 있다는 의미도 부여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F4야말로 진정한 "5세대 전투기"라고 평가
했는데 과연... 현재 F3 버전이 배치에 중이고 2018-2020년 사이에 작전 능력을 획득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UAE 공군이 보유한 미라지 2000-9 (Mirage 2000-9) 전투기를 프랑스가 사들여서 다른 국가에 중고로 판매
하는 방안은 아직 프랑스가 동의하지는 않았지만 실현가능한 방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대만, 브라질, 인도
등이 미라지 2000 계열을 운용 중으로 브라질이나 인도는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있지 않나 추측합니다.


ⓒMarine Nationale - Hary Jerome

브라질은 현재 진행 중인 2차 F-X 사업 전에 실시된 1차 F-X 사업에서 프랑스로부터 중고 미라지 2000B/C
12대를 도입해서 운용 중이고 프랑스와의 방산협력 관계도 좋아서 여기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은 높다고 봅
니다. 물론 도입 여부는 별개구요. 대만의 경우는... 이런 일 (링크)을 겪어서 미라지는 쳐다보지도 않을 듯..

미라지 2000-9 외에 UAE와의 라팔 도입협상에서 주요 쟁점은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최신 전자전 장비, FSO (Frontal Sector Optronics) 장비 그리고 스네크마 (Snecma) M88 엔진의 9
톤 추력 버전입니다. UAE는 M88 엔진의 추력을 기존의 7.5톤에서 9톤으로 올리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M88 엔진의 경우, 성능향상보다는 누가 개발비를 부담할 지 여부에서 의견이 엇갈리는게 아닐까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UAE는 이전에 F-16 계열 중에서 가장 성능 좋고 가장 비싼 것으로 알려진 Desert Falcon을 도입
하면서 상당한 액수의 개발비를 부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라팔에서 반복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Marine Nationale

반면에 다쏘사 입장에서는 9톤 추력의 M88 엔진을 가진 라팔 전투기를 UAE 외에 언제 다른 국가에 수출할
지도 모르는 마당에 자사가 돈 들여서 개발비를 부담하고 싶지는 않겠죠. 쿠웨이트나 오만 등과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현 가능성을 언급할 수준은 아직 아닌 것으로 압니다...

이상 잊을 만하면 떠오르는 라팔 "떡밥"이었습니다. ^^;;;

사진 출처 - 프랑스 국방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05/04 09:21 #

    호오 라팔에 웨더링이...
  • dunkbear 2010/05/04 09:26 #

    웨더링 덕분에 구식 전투기로 보이는... (아냐!!!!)
  • 델카이저 2010/05/04 09:26 #

    낚시왕에_도전하는_기세.txt


    백화점식 무기 구매하는 것도 아니고..-_-;; UAE의 팰컨이 성능이 부족한 것도 아닌데 과연 라팔 도입할까 싶습니다. 솔가말 M88추력 문제는 필요하다기 보단 그냥 거절할 핑계 대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ㅎㅎ(해주면 좋고 아님 말고..)
  • dunkbear 2010/05/04 09:32 #

    F-16E/F의 성능이 부족한 건 아니겠지만 80대에 못 미치는 수량은 많다고 할 수는 없겠죠.
    게다가 급한 건 프랑스인데 싫으면 싫다고 하면 그만이겠죠... ^^;;;
  • 위장효과 2010/05/04 09:36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우리보고 호구가 되라고? 그렇게는 못해!"라는게 UAE의 속내겠죠^^.

    (링크하신 글 보고 추가^^)

    그리고 미라지 2000이 KFX사업 당시-그러니까 KF-16 도입할 당시- 후보중 하나로 뛸 때 인식이 "다운그레이드버젼의 미제 사지 말고 프랑스제 사자! 프랑스제 좋잖아!"이런 분위기도 분명 있었습니다. 인티그레이션이라든가 피아식별장비등등 보급과 기티 군수관련 문제등에 대해서 인식이 별로 없었다고나 할까요. 당시 우리가 도입해서 쓰던 게 F-16 블록 30/32계열이라서 미카 미사일을 장착한 미라지 2000에 대한 환상이 강했었죠. 정작 KF-16으로 들어온 F/16 블록 50/52에는 암람장착가능에 랜턴포드(이제 스네이크 포드로 업글좀 하자!)에 성능이 훨 나았으니...그때 선택 잘한 거죠.
  • dunkbear 2010/05/04 09:39 #

    오오, 오랜만에 보는 삼행시!!!! 진정한 글로벌 호구는 오직 동북아 모 국가에 있을 뿐입니다. ㅎㅎㅎ

    근데 KF-16 사업 당시 미라지 2000도 후보였었군요. 그 이전에 도입한 F-16PB 때문에 바로 같은 기종
    을 택한 줄 알았는데... 뭐, 지금도 사실 장비 보급이나 통합 등 군수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인식이
    없는 건 마찬가지 아닐까 합니다. 저도 미라지 2000 군수문제가 저정도인 줄은 최근에야 알았으니까요. ^^;;;
  • 위장효과 2010/05/04 09:49 #

    당시 국방부와 공군에서 "그래도 미제 사야 해!"라고 밀고 나간 건 당시 일반인들-밀덕층도 별로 없었고...^^-은 생각못한 군수등 지원 분야면에서 추가비용나가는 것이 얼마나 큰 낭비인지 전문가들답게 잘 인식한 덕이었죠 뭐. F-16을 운용한 경험도 있으니 말입니다.
    F-20타이거샤크(F-5의 단발엔진, 그러나 성능 강화형 버젼)가 우리나라에서 시범비행하다가 떨어진 사건-이 기체를 민 사람이 피스톨 박으로 명성떨친 박종규 전 경호실장이었죠-이라든가 처음에는 F/A-18로 선정했다가 나중에 F-16으로 바뀌고, 그러면서 비리의혹때문에 시끌시끌한 첫 KFX사업은 정말...복마전이었지요^^.
    당시에도 그리펜이 후보중 하나였습니다^^;;;.(비겐은 분명 아니었던 듯) 아시다시피 스웨덴 공군에서 취역한 게 1994년인 기체입니다만, FX사업 초기 아직 실전배치가 안된 타이푼을 유러파이터가 제시한 것처럼 사브 사 역시 곧 취역예정인 최신예기라는 걸 어필하면서 접근했었죠. 분쟁지역에 무기팔면 안되는 중립국이라는 스웨덴 국내사정이라든가 아직 배치안된 시험기 수준이라는 문제, 무엇보다 부품(프랑스제에 비하면 인티그레이션에서는 훨씬 유리했지만)수급이라든가 유사시 보급문제등에서 걸려서 결국 후보중에서 순위는 한참 밑...
  • dunkbear 2010/05/04 10:14 #

    정말 복잡했었군요. ^^
  • 내모선장 2010/05/04 11:26 #

    위장효과님 // 그거 스나이퍼 포드 아닌가요? 2차분 F-15K때 같이 들어오는...
  • 위장효과 2010/05/04 12:35 #

    내모선장님// 맞습니다. 제 오타(자랑이다 요놈!!) 입니다.,OTL 스나이퍼+스네크마 하다 보니 헷갈렸습니다^^;;;.
  • 네비아찌 2010/05/04 09:44 #

    낚시꾼이 이길 것인가? 물고기가 이길 것인가? 구경꾼의 입장에선 흥미진진합니다^^
  • dunkbear 2010/05/04 10:15 #

    구경꾼은 낚이면 될 뿐입니다. ㅎㅎㅎ
  • IEATTA 2010/05/04 09:49 #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 dunkbear 2010/05/04 10:15 #

    걸작 삼행시!!!!
  • 위장효과 2010/05/04 10:27 #

    다쏘사 관계자들에게는 분통 터지는 삼행시 ^^.
  • 파애 2010/05/04 10:27 #

    라팔은 안팔린다고 라팔....

    정말 프라모델로는 가지고 싶어도 ....
  • dunkbear 2010/05/04 13:21 #

    프라모델로 나오기는 했나요? 그 쪽은 잘 몰라서... ^^;;
  • 파애 2010/05/04 16:00 #

    에이스 코퍼레이션에서 나왔어용 가지고 있는데 품질이 아주 좋습니다 ㅋㅋㅋㅋ
  • 존다리안 2010/05/04 11:04 #

    진정한 제 5세대 전투기....TT
    랩떡과 비교해도 저런 말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0/05/04 13:21 #

    착각은 자유니까요... ㅎㅎㅎ
  • 내모선장 2010/05/04 11:29 #

    이제 겨우 우리나라에 제시했던 F3사양 제작이 끝났으니 F4형은 대체 언제쯤 나올래는지... 그런데 지금 추력 7.5톤짜리가 M88-3인 건가요 2인 건가요? 아직도 3이 안 나왔다면 그저 아오안인...
  • 위장효과 2010/05/04 12:51 #

    아마도 토끼 머리에 뿔나면 나올 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0/05/04 13:22 #

    뉴크듀켐 포에버가 나오는 게 빠를 지도.... ㅋㅋㅋ
  • 초효 2010/05/04 13:13 #

    라팔 : 나팔렸니?
    프랑스 : 아니오.
  • dunkbear 2010/05/04 13:22 #

    안팔리는 라팔!!!!
  • 미망인제조기 2010/05/04 13:54 #

    닷소는 이런 포스팅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0/05/04 13:59 #

    오오... 그렇다면 저는 다쏘의 알바인 것입니까!!!!

    (당장 다쏘에 수고비 달라고 해야쥥~~~ ㅎㅎㅎㅎㅎ)
  • 미망인제조기 2010/05/04 15:20 #

    수고비 받으셔서 사회정의 구현에...(What?)
  • 가릉빈가 2010/05/04 17:36 #

    라팔; 그렇게 못만들어 진 녀석은 아닌데;
  • dunkbear 2010/05/04 18:48 #

    그렇긴 합니다만 높은 가격 + 프랑스제라는 걸림돌이... ^^;;;
  • 로리 2010/05/04 21:24 #

    사실 그 때 한국에서 이겼으면, 주요 국가에 판매한 실적 가지고 충분히 타국가에게 좋은 전투기로 판매되고 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자주 합니다.
  • dunkbear 2010/05/04 22:50 #

    만약 그랬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겠죠.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998
736
495405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