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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텔스기 심신 (心神)의 엔진을 해외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Japan seeks foreign engines for stealth fighter prototype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일본이 5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시제기 ATD-X 심신
(心神)에 쓰일 엔진을 해외에서 도입하려고 한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일본 방위성 기술연구본부 (技術
硏究本部, TRDI) 주도로 진행 중인 ATD-X 프로그램은 연구 단계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SCII.JP

ATD-X의 주 사업자는 미쯔비시 중공업 (三菱重工業株式会社)이지만 심신 시제기에 들어갈 XF5-1 엔
진은 이시카와지마-하리마 중공업 (현재는 IHI)에서 개발 중입니다. 그럼에도 해외에서 엔진을 도입하
는 건 IHI사에 엔진 개발의 시간 여유를 주면서 ATD-X 개발을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일본 정부는 해외의 여러 엔진제조사에 2개의 시제기에 들어갈 엔진에 대한 정보 및 가격을 문의하는
문서를 발부했다고 합니다. 각 업체들은 오는 5월 10일까지 이에 응해야 한다고 하네요. 일본이 요구
하는 스펙은 10,000-20,000 파운드급 추력의 엔진으로 이에 해당하는 기종은 꽤 많다고 합니다.

이 중에는 보잉 (Boeing) F/A-18 호넷 (Hornet) 전투기에 들어가는 GE (General Electric)사의 F404
를 비롯해서 다쏘 (Dassault)사의 라팔 (Rafale)에 들어가는 스네크마 (Snecma)사의 M88-2, 그리고
사브 (Saab) 그리펜 (Gripen)의 볼보 에어로 (Volvo Aero) RM12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ASCII.JP

심지어는 인도의 항공개발국 (Aeronautical Development Agency)의 테자스 (Tejas) 경전투기 (LCA,
Light Combat Aircraft)에 들어갈 계획으로 현재 개발 중인 가스터빈 연구소 (Gas Turbine Research
Establishment)의 GTX-35VS 카베리 (Kaveri)도 후보에 올라있다고 합니다. ㅡ.ㅡ;;;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일본은 차세대 전투기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F-22 랩터
(Raptor) 전투기를 도입하려고 했지만 미 정부가 수출을 금지한데다 작년에는 미 공군에 도입될 랩터
의 생산도 187대를 끝으로 중단해서 지금 현재로는 일본의 F-22 도입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일본은 ATX-D 계획으로 자체적인 5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기로 한 것인데 실제 양산단계까지
들어갈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심신 시제기의 존재만으로도 일본은 F-22나 F-35 도입협상시 다른 국가
들보다 더 유리한 입장에 설 것 입니다. 시제기라도 경쟁기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니까요.


ⓒASCII.JP

또한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F-X의 제안요구서 (RFP, Request for Proposal)를
발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후보로는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EADS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그리고 록히드 마틴의 F-35 JSF (Joint Strike Fighter)가 꼽히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리 올린 사진들은 지난 2008년 요코하마 국제항공우주박람회에 전시된 심신 시제기의 실물크
기 RCS 모형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는 ASCII.JP (링크)입니다.


덧글

  • curlyapple 2010/04/27 22:52 #

    F-22달라고 땡깡부리기 위한 보조수단정도로 보고계시더군요 저희과 교수님 한분은; ㅋㅋ
  • dunkbear 2010/04/27 22:59 #

    원래 그런 의도로 시작한 것이겠지만 F-22 생산 중단으로 틀어지고 말았죠. ㅎㅎㅎ
  • ひどい♡ 2010/04/27 22:52 #

    흠 이런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덩크베어님이 좋아하시는게 밀리터리, 전투? 계열이니
    오늘 컴퍼니 히어로즈 온라인이 오픈베타 했습니다.
    저도 한번 해봣는데 어렵던데요...;;;;
    덩크님도 해보시는게 ㅎ
  • dunkbear 2010/04/27 23:00 #

    에구.. 게임과는 (스타 빼고) 벽을 쌓고 있어서... ^^;;;
    하지만 권유는 정말 감사드립니다. (__)
  • ひどい♡ 2010/04/27 23:00 #

    fps가 아니라 전략시뮬 게임이라서 추천해본거에요 ㅎㅎ;
    저도 가끔 스타함!
  • dunkbear 2010/04/27 23:03 #

    아, 그렇군요... ^^
  • 존다리안 2010/04/27 22:55 #

    이대로 일본판 F-35가 될지 어떨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F-35도 비싸서 난린데....-
  • dunkbear 2010/04/27 23:01 #

    일본의 의도는 '일본판 F-22'이겠지만... 일본 방산업계에 손이 닿은 무기들은
    거의 대부분 가격이 솟구치는 걸 생각하면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 심신 양산형
    가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ㅡ.ㅡ;;;
  • 코코볼 2010/04/27 22:57 #

    으익 또 (가격만)우주전투기 2호가 탄생하는 건가요!!!?
  • dunkbear 2010/04/27 23:02 #

    뭐... 양산이 결정되면 (가격만) 우주전투기 2호 자리는 따놓은 당상이죠... ㅎㅎㅎ
  • あづさ 2010/04/27 23:25 #

    기종의 모습을 겉으로만 확인해보니.

    마크로스의 발키리가 떠오릅니다[마크로스 최근작품에 등장하는 기종]
  • dunkbear 2010/04/28 00:38 #

    사진 구도는 그렇게 보이기는 하네요. 실물은 어떨 지 몰라도... ^^
  • 누렁별 2010/04/28 01:24 #

    첫 사진 속에 떡 자리잡은 "촬영금지" 표지판... "나만 찍어도 되는겨" 인가요 -_-;
  • dunkbear 2010/04/28 07:17 #

    촬영금지였지만 ASCII에서 주최측의 허락을 받고 찍었다고 언급되어있더군요. ^^
  • 미망인제조기 2010/04/28 03:36 #

    저거슨 떡밥을 문 어떤 나라의 모습 이랄까...
    매번 저 사진으로는 모습으로는 대강 저렇게 생겨먹은거?라고 짐작 밖에 못할듯하네요. 이전 F117 건도 있으니...
    호와 찬란한 엔진 제작사들 리스트를 보면, 엔진에 궁하긴 궁했네요.
    불곰이엔진이나 F-X에서 빠진게 요상해 보이기는 하지만...줘도 못쓸(?) 물건으로 생각했을지도...
    전세계 항공전투능력의 하향평준화 계획이 어느 정도 결실을 맺는...(말이 안되자나)
  • dunkbear 2010/04/28 07:19 #

    아직 연구단계니까요... ^^;;;
  • 곰돌군 2010/04/28 08:37 #

    본문과는 관계 없지만.. 제목 처음 보고 응? 누구?..... 갑자기 모 가수 이름이 처음에 떠올라서 한참 굴러 다녔;
  • dunkbear 2010/04/28 08:45 #

    ㅋㅋㅋㅋㅋㅋ

    저도 기억합니다, 그 가수... ^^
  • maxi 2010/04/28 09:20 #

    사실 저거 개발예산 절반은 엔진개발이나 마찬가지인데;;;

    그리고 ATD-X의 선진기술개발에서 엔진과 관련된 요소가
    -엔진 그 자체(추중비 10:1 목표)
    -3차원 TVC
    -레이더 블로커(예, 슈퍼호넷의 그거 맞습니다)
    인데 해외 엔진을 도입하더라도 저걸 다 적용할런지 궁금하네요.
  • dunkbear 2010/04/28 10:38 #

    잘은 몰라도 3차원 TVC는 적용이 힘들지 않을까요? F-22도 2차원 TVC로 알고 있고
    현재까지 3차원 TVC가 적용된 전투기도 극소수로 아는데 말이죠. 해외엔진은 둘째치고
    자체 개발 중인 엔진에 이걸 적용하려면 (일본의 기술력이 아무리 높아도) 시간 좀 걸릴
    것 같은데... 흠.
  • maxi 2010/04/28 10:46 #

    3차원 TVC가 연구된건 꽤나 존재하고 특히 심신의 3차원 TVC는 패들 3개 방식으로 NASA에서 X-31과 F/A-18개조로 실증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럴땐 자체개발 엔진이 더 좋죠. 엔진의 구성 정보를 파악하고 엔진 페덱(전자제어장비)와 전자식 비행제어 컴퓨터와 연동이 되어야 하거든요.
  • dunkbear 2010/04/28 11:17 #

    그렇군요. 그 정도까지 진전되었는데도 해외 엔진을 따로 수입하는 건 엔진 자체보다는 말씀하신 엔진
    전자제어와 전자식 비행제어 컴퓨터와의 연동 등 다른 부분이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다는 걸 의미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자체엔진 개발이 더 장점은 많을텐데도 굳이 수입할 필요는 없을텐데..
  • ttttt 2011/04/22 12:08 #

    비행기 크기에 비해 엔진 출력이 작아서가 아닐까요. 애프터버너켜고 1만파운드면 넉넉하진 않을 겁니다.
    그리고 일본은 이미 저거 다음 엔진도 개발중이라는 글도 있던데요.
  • 질러벨 2010/04/28 10:02 #

    일본이 만들면 로봇변신은 기본이겠죠?
  • maxi 2010/04/28 10:20 #

    ㄴㄴ 모에화가 기본입니다.
  • dunkbear 2010/04/28 10:37 #

    마크로스인 것입니까!!!!
  • 가릉빈가 2010/04/28 16:19 #

    뭐 그래도 짱꿔이의 그녀석 보다는 나아 보이네요;
  • dunkbear 2010/04/28 18:26 #

    일본의 기술력을 감안하면 당근 나아야할 겁니다. ㅎㅎㅎ
  • 요츠바랑 2010/04/29 06:25 #

    일본 공군력이 스텔스기 얘기가 나올 정도였나요;; 육군만 생각하고 얕잡아보고 있었는데 ㄲㄲ;
  • dunkbear 2010/04/29 09:22 #

    일본에서 차세대 전투기를 스텔스로 하려고 했으니까요. F-22 아니면 쳐다도 안보는... ^^;;;
  • 내모선장 2010/04/29 08:48 #

    시제기 2대가 배정된 걸 봐선 일본도 심신 시제기를 다수 굴리겠다는 의미로 보이는데요. 지금 이 기종들은 아마도 항전, FCS, 레이더 같은 전자전 시스템용 시제기 같습니다. 무장시스템 시험기도 되겠군요.

    저렇게 하는 건 맥시님 말씀대로라면 엔진 개발이 꽤나 어려울 것 같으니까요. 일본 내에서 3차원 TVC엔진 개발이 이것 이전에 따로 있었는지 모르겠고 추중비를 봐도 이번 엔진의 개발은 순탄치 않을 것 같습니다. 고로 엔진 개발 시간을 벌기 위해선 그 이전에 다른 시스템을 모조리 완성해 두겠다는 의미겠죠. 그런데 레이더 블로커라... 저거 공기흡입구 모양을 봐선 그리 필요하지 않을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블로커 같은 경우는 F-15처럼 흡입구와 엔진이 평행하게 있을 경우에나 사용하는 것 아니었나요. F-22가 블로커가 없는 이유는 공기 흡입 통로를 비틀어놔서 자체 난반사가 되기 때문으로 아는데요.
  • dunkbear 2010/04/29 09:23 #

    시제기를 굴려야 추후에 해외에서 스텔기를 도입할 때 협상하기 유리할테니까요... ^^
  • 내모선장 2010/04/29 18:24 #

    글쎄요. 저걸 만든다고 한 이상은 해외에서 F-35를 들여올 생각은 없을 거라 보는데요 전? 22라면야 모를까.

    일본은 자국 무기를 거의 전량 자국에서 생산해 왔습니다. 근데 35의 생산공장을 일본에 차려주겠다고 미국이 약속했다면 모를까, 아니면 저걸 굳이 개발해가며 만들 이유가 없죠. 저녀석의 ROC가 35보다 떨어진다면 모르겠지만.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국 개발에 따르는 잇점을 그리 쉽게 포기해 온 일본도 아니구요.(뭐 구린 뒷구석이야 논외로 하고)

    제가 보긴 일본은 22보다 떨어지는 35를 들여오느니 차라리 자기네 항공기술로 심신을 만들 심산이라 봅니다.
  • 계란소년 2010/04/29 16:34 #

    호오 이걸 정말 만들 생각이었다니...
  • dunkbear 2010/04/29 17:57 #

    일본도 한다면 하죠... ㅎㅎㅎ
  • Strikers1945 2010/08/23 12:11 #

    저거 딱봐도 파크파와 비슷한 모델인거 같은데요?
  • ttttt 2011/04/22 12:04 #

    무인기로 가도 되고, 차세대 훈련기 명목으로 생산해도 될 것 같던데요.
    XF5-1은 발표대로라면 글로벌호크 엔진 출력을 낼 겁니다. 애프터버너가 되면 UCAV용으로도 쓸 수 있을 테고요. 자체 개발 엔진으로 그 정도가 나오면 부러운 일이죠. 우린 로타리는 일제, 프롭, 터보팬은 미제. 순항미사일용으로 수명 몇 시간짜리 일회용 저출력 터보팬 겨우 만들었죠.

    그보다 심신이 MTOW 8톤급이란 게 더 이상해요. 복합재를 얼마나 많이 쓴다는 얘긴지.. 저 입찰에서 외국 엔진을 쓰면 결국 T-50에 쓰는 엔진 두 개를 다는 셈인데 T-50 MTOW가 13.5톤이죠. 발표된 사이즈 자체가 작기는 해도, 저거 8톤은 자중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MTOW는 15톤 정도라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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