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화산재로 영향을 받은 핀란드 공군 호넷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Finnish F-18 engine check reveals effects of volcanic dus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핀란드 공군이 며칠 전 아이슬란드에서 폭발한 화산으로 발생한 화산재가 F-18C
호넷 (Hornet) 전투기 엔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이미지를 공개했다는 내용입
니다. 화산재로 엔진이 영향을 받았을 수 있는 핀란드 공군의 호넷 전투기는 5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RIAT 2009 행사에 참여한 핀란드 공군 소속 F-18C 호넷 전투기의 모습.)

이 호넷 전투기들은 아이슬란드에서 화산이 폭발해서 퍼지기 시작한 화산재 때문에 비행금지가 내려진
공역을 비행금지 조치가 떨어지기 몇시간 전인 지난 4월 15일 아침에 비행했다고 합니다. 목적인 통상
적인 비행훈련이었다고 하네요. 

기지로 귀환한 이후에 5대 중 1대의 엔진들을 보스코프 (boroscope, 거울이나 프리즘을 써서 원통 내
부를 검사하는 장비)로 검사한 결과 엔진 내부 표면에 녹아 붙은 화산재를 뚜렷하게 볼 수 있었다고 합
니다. 이로인해 나머지 4대에 대한 검사도 실시할 것이라고 하더군요.

핀란드 공군은 현재 상황에서 비행을 하는 것이 항공기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이번
이미지들의 공개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의 비행에도 항공기 엔진에 적지 않은 손상을 줬으니
장시간의 비행은 엔진 과열로 이어져 항공기와 조종사들에게 위협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이죠.



(핀란드 공군이 공개한 화산재에 영향을 받은 호넷 전투기 엔진의 내부 모습.)

화산재에 노출된 호넷 전투기들의 검사는 물론 핀란드 공군 소속 호넷 전투기들의 운용을 지원하는 패
트리아 (Patria)사가 이 엔진들이 얼마나 손상이 되었는지 평가하도록 몇몇 엔진들이 기체에서 분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핀란드 호넷은 GE (General Electirc) F404-402 엔진 2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공군은 이미 지난 15일 훈련 비행을 중단했지만 자국 영공을 정찰하거나 국가 안보에 관련된
임무 등 작전상 비행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벨기에도 2대의 F-16 전투기들을 띄워놓고 있고
저고도로 비행하는 A109 헬기나 아에르마치 (Aermacchi) SF.260 연습기도 정상운용 중이랍니다.

어제는 카우하바 (Kauhava) 공군기지에서 출격한 BAE 호크 (Hawk) 제트훈련기 1대가 공기 샘플을
수집하는 포드를 장착하고 여러 고도에서 먼지를 채취하는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핀란드 공군은
여기서 얻은 정보를 자국 민간항공 관련 부처와 공유하고 먼지수집 비행도 더 실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슬란드 화산폭발로 퍼진 화산재에 영향을 받은 핀란드 공군 호넷의 엔진 내부 모습.)

비록 고고도에서만 영향을 받는다고 하지만 저렇게 제트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당분간 유럽
대부분의 공항 및 항공사들은 임시휴업 상태로 남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가뜩이나 경제불황인데 이번
일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경기 침체도 유럽 여러 나라에서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 핀란드 공군 (링크)


덧글

  • 오토군 2010/04/18 11:53 #

    아침에 뉴스 들으니까 항공기 사고로 서거하신 폴란드 대통령의 국장에 '비행기가 못 떠서' 각국 대표단이 불참하게 됬다는 아이러니가... 우리나라도 총리가 가지 못하고 현지 대사를 조문으로 보낸다더군요.
  • dunkbear 2010/04/18 11:56 #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도 불참할 수 밖에 없었죠. 저런 행사를 반드시 참석해야 할텐데
    지금 유럽의 하늘에서 비행기 탔다가는 저세상 갈 가능성이 딱이니 뭐... 인근 유럽국
    가들 수반들이 헬기나 지상 교통을 이용해서 갈 수는 있겠지만 그 외에는... ㅡ.ㅡ;;;
  • Merkyzedek 2010/04/18 12:15 #

    당분간은 철도를 이용해야 하겠군요. 빨리 대기가 정상화되었으면 하는데 몇년간은 힘들겠죠.
  • dunkbear 2010/04/18 12:19 #

    최소 6개월은 걸릴 것 같다던데 말이죠... 유럽에 한해서는 철도나 도로도 괜찮겠지만
    유럽에서 다른 대륙으로 여행하는 건 아주 피곤한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슈타인호프 2010/04/18 12:32 #

    대신 철도회사들은 속으로 쾌재를 부를지도--;;
  • dunkbear 2010/04/18 14:35 #

    이미 철도 쪽은 매진이라는 얘기를 어디서 주워들었는데... ^^;;;
  • Eraser 2010/04/18 13:06 #

    에헤라디야 선박회사 철도회사 트럭오너들만 신이 났...
  • dunkbear 2010/04/18 14:35 #

    누군가의 불행은 누군가의 행운!!!
  • initial D 2010/04/18 16:13 #

    화산재 피해는 엄청나나고 들었지만.

    호넷의 제트 엔진까지 녹슨 것처럼 되게하면 ;;

    수리비 부담은 꾀 크겠군요..
  • dunkbear 2010/04/18 17:48 #

    녹아서 눌러 붙은 것이니 손질만 잘하면 되겠죠.
    어차피 5대에 불과하니 뭐...
  • savants 2010/04/18 23:03 #

    이거 참.. 화산재 때문에 공군 소환도 불가능해지네요.
    그럼 포방부는 백두산이 터질 떄를 대비하기 위한!(...)
  • dunkbear 2010/04/18 23:42 #

    아주 불가능은 아니지만 고고도 비행은 거의 못하는 상황이죠.
    백두산이 터지면 뭐... ㅎㄷㄷ;;;
  • 위장효과 2010/04/19 08:48 #

    백두산터지면...일단 북한애들 ㅎㄷㄷㄷ이죠. 역사 스페셜 피자의 언급이라 신뢰도는 영 떨어집니다만 발해 멸망직전에도 백두산이 분화했다는 기록이 있었다니까요.
  • Niveus 2010/04/19 09:13 #

    연도상으로는 발해 멸망 직후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선후관계가 미묘하게 틀어진 문제 -_-;;;
    뭐 이래저래 북한과 중국쪽에서 시료 채취해서 검사를 해야하는데 쟤네가 지네끼리 검사하고 대충 발표하는걸 믿어야하니;;;
  • jane 2010/04/19 00:39 #

    다만 KLM같은 곳에서 테스트 비행한 내용을 보면 별 문제가 없다고 하고... 화산이 더 터지지나 않았으면 합니다. -_-;
  • dunkbear 2010/04/19 08:58 #

    내일 쯤이면 기존의 절반 수준에서 항공기 운항이 재개될 것이라는 보도도 있더군요.
    고고도에서 문제지 저고도에서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장효과 2010/04/19 08:47 #

    오늘 아침보니까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 오스트리아 항공등에서 테스트비행을 실시했답니다.
  • dunkbear 2010/04/19 08:59 #

    그 결과를 보고 운항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네요.
  • Niveus 2010/04/19 09:14 #

    아무래도 돈문제가 결부되니 되도록 빨리 띄우려고 하는것같더군요.
    장거리 노선의 경우는 어쩔수 없이 고고도 가야할텐데 문제 안터지길 바랄수밖에요 ㅠ;ㅠ
  • dunkbear 2010/04/19 09:17 #

    며칠 사이만 해도 상당한 손실을 입었을테니 초조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375
476
503841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