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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C에 레이더 교란 장비 장착을 추진 중인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may convert some F-15Cs to radar jamme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주방위공군 (US Air National Guard)이 F-15C 이글 (Eagle) 전투기 중 일부에
전자전 (electronic warfare) 장비를 장착해서 이 제공 전투기에 완전히 새로운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
라는 내용입니다. (제목은 길이가 길어져서 '미 공군'으로 썼습니다. 양해를... ^^)



(워싱턴 DC 상공을 초계비행 중인 미 공군 제71 전투비행중대 소속 F-15C 전투기의 모습.)

현재 비어있는 중앙무장장착부에 들어갈 레이더 교란 포드를 F-15C가 운용 가능하게 된 것은 기체들
중 일부가 레이시온 (Raytheon)사의 APG-63(V)3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
더로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F-15C도 전자전 능력을 바라볼 수 있게 된 것이죠.

지난 4월 12일 AESA 레이더로 업글된 첫번째 F-15C 전투기가 플로리다주 잭슨빌 (Jacksonville)에
위치한 제159 비행중대에 배치될 예정으로 출시되었고 총 48대의 "골든 이글 (Golden Eagles)"이 미
주방위공군 기지 3곳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래 미 공군은 2030년까지 운용될 예정인 176대의 F-15C 전투기 모두에 AESA 레이더를 장착할 계획
이었지만 예산은 48대에만 배정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의 APG-70 기계식 레이더를 AESA로 대체한 덕
분에 F-15의 탐지 거리 및 목표 포착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레이시온사의 F-15 '성장 (growth)' 프로그램 총책임자인 라몬 에스트라다 (Ramon Estrada)는 APG-
63(V)3 레이더가 현재 러시아가 개발 중인 신형 스텔스 전투기 PAK FA를 포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는 PAK FA의 상세한 스펙을 모른다면서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2010년 2월 미 공군과 일본 항자대 합동훈련에 참가한 F-15C 전투기가 이륙전 정비를 받는 모습.)

다만 그는 APG-63(V)3 레이더가 낮은 레이더반사면적 (RCS, Radar Cross Section)을 가진 목표물은
포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음을 확인해줬습니다. APG-63(V)3 레이더는 또한 레이더 신호를 추적하는
F-15의 능력을 향상시켜줄 것이고 이건 레이더 교란 임무에도 유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F-15C에 교란 포드를 장착한다고 해서 이게 미 해군이 도입 및 운용 중인 EA-18G 그라울러 (
Growler)의 경쟁상대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주방위공군 제159 비행중대의 무장 및 전술 담당인
토드 지기 (Todd Giggy) 소령은 주방위공군이 F-15G를 갖추려는 게 아님을 강조했습니다.

EA-18G 그라울러는 ALQ-218 수신 시스템 및 ALQ-99 교란 포드를 포함한 광범위하고 상대적으로 더
장거리 범위를 가진 교란시스템을 운용하지만 AESA로 업글된 F-15C는 단거리 위협에 최적화된 제한적
인 성능의 레이더 교란 포드를 장착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미 주방위공군이 F-15C 전투기에 전자전 역할에 대해 논의하게 된 건 미 공군이 두번이나 B-52
폭격기에 원격 교란 시스템을 장착하려던 시도를 두번이나 포기한 이후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그 대신
대역 (stand-in) 교란 임무에 초점을 두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군산 기지에서 F-16 전투기용 레이더 교란포드 AN/ALQ-184를 점검 중인 미 공군 기술자들의 모습.)

대역교란 임무는 레이시온의 축소형 공중발사방식의 유인교란기 (MALD-J) 및 업그레이드 된 EC-130
컴퍼스 콜 (Compass Call) 전자전기와 (가능하다면) AESA로 업그레이드 된 F-15C 전투기가 맡기로
미 공군에서 결정했다고 합니다.

1997년, 대체할 기종 없이 EF-111 레이븐 (Raven)이 퇴역한 이후 미 공군은 레이더 교란을 전담하는 다
른 군용기 플랫폼을 갖추지 못했었습니다. 2002년에서야 미 공군은 항공전자공격 시스템 계획을 내놓으
면서 원격교란장비를 갖춘 B-52, MALD-J 및 보잉 (Boeing) X-45C를 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예산 삭감의 여파로 이들 중 현재 남은 건 MALD-J 뿐이죠. 한편 미 해군은 그루만 (Grumman)
EA-6B 프라울러 (Prowler)를 앞에서 언급한 EA-18G 그라울러로 대체하고 있는 중입니다. 비록 업글된
F-15C가 EA-18G에는 못미쳐도 미 공군에는 중요한 레이더 교란 항공세력으로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

우리 공군의 F-15K는 엄연히 F-15C와는 별개의 기종이지만 기본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미 주방위군의
예를 감안해서 도입한 기체 중 일부에 저런 레이더 교란 포드를 장착해서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까
봅니다. 특히 2차 도입분 F-15K에 AESA 레이더를 장착하면서 교란 포드도 들어온다면 더 좋겠죠.



(1995년 이탈리아 에비아노 기지를 이륙한 미 공군 EF-111이 알프스 산맥 상공을 비행하는 모습.)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월광토끼 2010/04/14 11:40 #

    F-15기가 전자전기라... 굉장히 신선한 느낌이군요
  • dunkbear 2010/04/14 11:42 #

    제한적인 능력을 가졌지만 AESA 레이더와 결합해서 꽤 쓸만한 성능을 내지 않을까 봅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0/04/14 12:14 #

    역시 기본이 튼튼해야 장수 할 수 있는...
    차라리 기본 전자전 성능을 약간 이나마 갖춘...B-1B를 전자전 전용기로 운용하는 것도 ㅎㅎㅎ
    15K 가 그런 장비를 구입할지는 정말 미지수...
  • dunkbear 2010/04/14 12:42 #

    했으면 좋겠지만 우린 안되겠죠? ㅠ.ㅠ
  • Gooz 2010/04/14 12:31 #

    역시 크고 아름다운 F-15
    원판이 좋으니 장수 하겠군요. ^^
  • dunkbear 2010/04/14 12:42 #

    그런 것 같습니다. ^^
  • 위장효과 2010/04/14 12:42 #

    상황이 어쩔 수 없긴 했지만, 그러게 대안도 없이 레이븐을 왜 퇴역시켜가지고선...

  • dunkbear 2010/04/14 12:44 #

    레이븐이야 퇴역할 시기였지만 이를 대체할 플랫폼을 찾지 못하고 만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적지 않습니다. OH-58 키오와 정찰 헬기를 퇴역시키려고 코만치 헬기 및
    아라파호 헬기를 개발하려 했지만 예산 증가로 취소하고 말았죠... ㅡ.ㅡ;;;
  • 파애 2010/04/14 12:46 #

    중간에 골든이글이라고 해서 뭔가 했습니다.....
  • dunkbear 2010/04/14 12:49 #

    F-15C의 개량형에 붙여진 이름인 것 같은데 기사에 딱 한번만 언급되서 저도 한번만 썼습니다. ^^;;;
  • 홍당 2010/04/14 13:10 #

    F-15가 워낙 우수하다 보니 미국도 아직 마르고 닮도록 써먹을 생각인 듯(....;)
    예전에 나왔던 스텔스형 이글에 교란기를 부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가 또 기대되는군요(쿨럭)
  • 가릉빈가 2010/04/14 13:52 #

    우수하기도 하지만 대안도 없으니;
  • dunkbear 2010/04/14 14:09 #

    F-15SE는 자국 공군에서 팔릴 가능성은 사실상 없으니 교란
    포드 장착은 전적으로 도입국 공군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 내모선장 2010/04/14 13:28 #

    단거리 위협에 최적화되었다고 하는 내용을 봐서는 RWR과 연동되어서 작동하는 시스템인가 본데 저런 거라면 본격적인 전자전 시스템이라고 하긴 좀 그렇지 싶네요. F/A-18G가 이지스라면 저놈은 RIM-7P 내지 RAM이랄까?

    그런데 stand-in이라는 게 뭔지 잘 이해가 안 가는데, 특정 밴드만을 지속적으로 교란하는 걸로 보입니다만. 저것도 시스템만 좋다면 나름 효과가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저나 미공군은 진짜 제대로 된 전술 전자전기를 꾸준히 개발 안 하고 있는데 이거 대체 이유가 뭘래는지 모르겠네요. AEW&C? 아니면 SIGINT기 같은 전략 전자전기가 차고 넘쳐서 저러나? 그것도 아니면 우왕굳인 F-22에 폭장하면 되니까 이제 그딴거 필요없어랄까? 대체 뭘 어쩔라고...
  • dunkbear 2010/04/14 14:12 #

    말씀처럼 제한적인 성능을 가진 시스템이라고 봅니다. 기사에서도 EA-18G와 비교될 정도는 아니라고 했구요...
    근본적으로 미 공군이 전자전기를 도입 못하는 건 예산 부족과 대게릴라전 위주로 전장이 흘러가기 때문이 아
    닌가 합니다. 솔직히 이라크 같은 나라의 공군을 상대로는 뭐... ㅡ.ㅡ;;;
  • maxi 2010/04/14 15:42 #

    단거리 위협, 즉 스탠드-인 이라는건 전술기와 같이 작전한다는 의미입니다.

    스탠드 오프 전자전기로는 EC-130 컴파스 콜인가가 있습니다.
  • 무명병사 2010/04/14 13:41 #

    저거_저러다가_이글도_재생산할_기세.jpg 를 찍고 있군요. 레이더 교란 장치라. F-15K의 후기 인도분 내지는 개량 계획에 꼭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그런데 얼레? 분명히 며칠 전 그 잘나신 나팔님께서 저걸 달았다고 스텔스 운운 하며 "랩터 버로우타셈. 내가 쫌 짱임!"하고 뻐기지 않았나요?
  • dunkbear 2010/04/14 14:14 #

    수출도 못한 라팔이 저거 좀 달았다고 뻐긴다면 그것도 웃기는 일이겠네요. ㅋㅋㅋ

    하지만 미 공군은 F-15나 F-16 모두 신형 도입을 않겠다고 분명히 밝혔으니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 곰돌군 2010/04/14 14:46 #

    어딜가나 문제는 MoneyMoneyMoney
  • dunkbear 2010/04/14 21:07 #

    개도 안물어가는 그 NOM의 돈!!!!
  • Red-Wolf 2010/04/14 18:37 #

    F15여 무한장수하라
  • dunkbear 2010/04/14 21:07 #

    22세기까지~~~~ (응?)
  • 존다리안 2010/04/14 19:14 #

    F-15 보면서 가이낙스가 에반게리온 가지고 하는 짓이라든가 선라이즈가 건담갖고 하는 짓 생각났습니다.
  • dunkbear 2010/04/14 21:07 #

    ㅋㅋㅋㅋㅋㅋ
  • Eraser 2010/04/14 19:32 #

    AESA레이더랑 결합한 전자전 포드라.. (흠좀)
  • dunkbear 2010/04/14 21:08 #

    쓸만한 조합이 아닌가 합니다. ^^
  • 계란소년 2010/04/15 00:38 #

    음, 훌륭한 각이야
  • dunkbear 2010/04/15 09:20 #

    각을 좋아하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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