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연이은 항공기 추락사고를 겪고 있는 폴란드 공군 군사와 컴퓨터

어제 10일,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 부부를 비롯한 폴란드 정재계 인사 등을 태운 Tu-145M 여객기가 러시아
의 스몰렌스크 (Smolensk) 공항 부근에 추락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폴란드 중앙은행 총재
와 군 참모총장부터 냉전 시절 폴란드 망명정부의 마지막 대통령까지 총 97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사고 2개월 전인 2010년 2월, 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 공항에 주기 중인 폴란드 공군 Tu-145M의 모습.)

이번 사고가 여객기 자체의 결함보다는 당시 안개가 끼어 있어서 민스크 (Minsk) 공항에 착륙하라는 지시
에도 불구하고 도착 예정지인 스몰렌스크 북쪽에 위치한 세베르니 (Severni) 공항에 4번이나 착륙을 시도
했던 것으로 알려진 조종사의 과실로 추정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폴레프 (Tupolev) Tu-145M 여객기는 지금까지 총 66번의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기종에 대한 신뢰성에 한층 더 금이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충격은 물론 당혹스러워
하는 건 다름 아닌 폴란드 공군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에 사고가 난 Tu-154M은 일련번호 90A-837로 바르샤바 프레데릭 쇼팽 (Warsaw Frédéric Chopin)
공항의 제1 공군기지에 배치된 제36 항공수송특수연대 (36 Specjalny Pułk Lotnictwa Transportowego,
36 SPLT)에 소속된 기체로 이 부대는 폴란드 공군의 VIP 수송항공기 및 헬기들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등 폴란드의 가장 중요한 행정수반들을 태우고 다니는 VIP 여객기가 추락한데다 기체 결함이건
조종사 과실이건 어느 쪽으로 원인이 판명나도 책임을 면하기 어렵게 된 것이죠. 게다가 이번 일이 고위
정치인과 연관된 제36 항공수송특수연대의 첫번째 사고도 아닙니다.



(제36 항공수송특수연대 소속 VIP 수송헬기인 Mi-8S의 모습.)

2003년 12월에는 당시 폴란드 총리였던 레셰크 밀레르 (Leszek Miller)를 비롯한 15명을 태운 Mi-8 헬기
가 바르샤바 외각의 피아세츠노 (Piaseczno) 지역에 추락한 적도 있었습니다. 제36 항공수송특수연대 소
속이었던 이 헬기는 두번 다시 운용 못할 정도로 손상되었지만 다행히 아무도 사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조종사는 Marek Miłosz 대령이었는 비행 규정을 어기고 사고를 유발했다는 이유로 2004년 형사고발을
당해서 자그마치 6년 동안 재판을 받습니다. 결국 올해 3월 법원은 그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밀러 전
총리가 안좋은 날씨에서 헬기를 타야한다면 Miłosz 대령에게 조종을 맡기겠다고 했다니 뭐... ^^;;;

하지만 제36 항공수송특수연대 외에도 폴란드 공군에게 일어난 사고는 더 있습니다. 2008년 1월, 미로수
아비에츠 (Mirosławiec) 지역의 제12 공군기지에 착륙하려던 폴란드 공군의 EADS CASA C-295 수송기
가 추락하는 바람에 몇몇 공군 고위장성들을 포함, 20명 승객 전원이 사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착륙 당시 활주로의 시계도 안 좋았고 사고가 난 비행이 조종사가 처음으로 C-295를 조종한데다 부조종사
는 훈련이 덜되어 있었고 제12 공군기지 지상관제소도 피트 (ft)가 아닌 미터 (m) 단위로 고도를 기준으로
조종사에게 계속 지시를 하는 실수를 범하는 등 여러가지 요소가 겹쳐서 일어난 사고였다고 합니다.



(폴란드 Random 에어쇼 2005에서 이륙을 준비 중인 폴란드 공군 소속 C-295 수송기의 모습)

결국 이 사고의 조사가 끝나고 보그단 클리흐 (Bogdan Klich) 국방장관은 제12 공군기지 사령관, 기지의
지상관제사 2명, 사고가 난 C-295 수송기를 운용하던 제13 비행중대의 지휘관 등 총 5명의 공군 장교 및
관계자들을 경질했습니다. 그 외에도 상당수의 관계자들이 해임된 것으로 알려져 있더군요.

또한 올해 2월 5일에는 작년 11월 폴란드 공군이 미국으로부터 임대받은 중고 C-130E 수송기가 아프가니
스탄에서 산꼭대기에 충돌을 피하려다 나무 꼭대기를 들이받고 마자리샤리프 (Mazar-e-Sharif) 공항에
비상 착륙하는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조종계기판의 에러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더군요.

이 사고로 조종사와 승무원들은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주익 아래의 동체 부분부터 주익에 장착된 연료
탱크 및 수평미익이 크게 파손되고 말았습니다. 기체 파손으로 끝났지만 사진으로 보이듯이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일이었습니다.

물론 군용기 추락 사고는 어느 국가도 피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공군곡예팀의 오래된 A-37부터 가장
최신 전투기인 F-15 슬램이글까지 많은 추락사고를 겪었었습니다. 하지만 폴란드의 경우 유난히도 고위
각료나 군관계자들이 탑승한 군용 항공기의 사고가 많은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Photobucket

(지난 2월 아프간에서 사고로 파손된 폴란드 공군 소속 C-130E 수송기의 모습.)

Mi-8처럼 조종사의 역량으로 큰 참사를 모면한 적도 있지만 인재 (人災)로 판명된 2008년의 C-295 추락
사고나 (곧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겠지만) 조종사 과실이 유력한 이번 Tu-145M 여객기 사고를 감안하면
폴란드 공군의 운영 및 인력관리 시스템에 적지 않은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사고로 숨진 카친스키 폴란드 대통령 부처를 비롯한 97명의 명복을 빕니다....


정보 출처 - Aviation Week (링크) / Flightglobal (링크 1, 링크 2, 링크 3)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 s391.photobucket.com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C295 군용수송기를 추가 도입하는 폴란드 공군 2012-07-06 16:14:07 #

    ... 줄어들고 말았었습니다. 몇몇 폴란드 공군 고위장성을 포함한 20명의 공군 인력이 사망한 이 사고는 폴란드 공군의총체적인 부실을 드러낸 계기가 되기도 했었죠. (관련 포스팅 링크) ⓒ Airbus Military폴란드 공군의 C295 수송기 전력은 크라코프-발리세 (Kraków-Balice) 공항에 위치한 제8 항공기지 (8 Ba ... more

덧글

  • 대한민국 친위대 2010/04/11 18:59 #

    냉전시기 폴란드 망명정부 대통령..... 냉전시기에 폴란드 망명정부가 있었나보군요. orz(...)

    근데 저동네 공군부대가 막장인 듯. 특히 VIP 전용 항공기를 운용하는 공군부대가 저 상태면... -_-
  • dunkbear 2010/04/11 19:18 #

    런던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뭐, 저런 사고들만으로 막장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겠지만 결코 우연이라고 넘기기에는 좀 그렇기도 하죠...
  • 초효 2010/04/11 21:06 #

    여객기도 전투기처럼 비상사출 장치같은 게 있으면 좋을 텐데요... 기술적으로 어떻게 안되려나..--;
  • dunkbear 2010/04/11 22:38 #

    좌석 4-5개를 하나로 묶어서 일종의 캡슐처럼 보호칸을 만드는 방식을 오래 전에
    어느 잡지에서 본 기억이 나네요... 물론 현실성은 매우 떨어졌지만서도... ㅡ.ㅡ;;;
  • 위장효과 2010/04/12 08:11 #

    심지어 객실 전체가 사출되는 방식-캐빈 전체가 분리되죠. 호주공군에서도 퇴역하여 드디어 역사속으로 사라진 F-111이 이런 방식이었다던데-도 연구가 되었습니다만 결국은...흐지부지...
  • 소시민 2010/04/11 22:27 #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0/04/11 22:38 #

    ㅠ.ㅠ
  • 행인1 2010/04/11 22:59 #

    VIP 전담 비행대나 해외파견 비행대에서 저런 일이 많이 벌어진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건 확실한 듯합니다.
  • dunkbear 2010/04/11 23:11 #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좀 석연치 않은 사고들이죠...
    C-295 추락은 완전 인재고... 이번 사고도 조종사 과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내모선장 2010/04/12 02:53 #

    저도 고인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0/04/12 08:25 #

    ㅠ.ㅠ
  • 위장효과 2010/04/12 08:15 #

    카틴 숲 학살 70주기에 또다른 카틴 학살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더군요. 1940년에도 폴란드 엘리트 계층-당시 전시 소집된 예비역 장교들이 대다수였다지요-을 말살하기 위해 NKVD가 일터뜨렸는데 이번에는 자국 공군 조종사 실수라지만 역시나 지도층이 몰살당했으니...
    (그것도 반러파 정치인들이)

    이런 상황에서 이런 농담하긴 뭣하지만 폴란드 조종사들의 조종실력에 대해서는 대전당시 연합군 사이에서도 악평이 자자했다는군요. 정비 실수로 허리케인 전투기 한대-조종사는 영국공군조종사-가 착륙하다가 두 세번 튀어오르고 한 바퀴돌아서 격납고 바로 앞에 간신히 정지시킬 정도로 난리가 났는데 그걸 관제탑에서 보고 "또 미친 폴란드 조종사놈이 자기 조종실력 자랑하는 거에요!"라고 비행대장에게 보고했다던가...
  • dunkbear 2010/04/12 08:27 #

    사고인데 학살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네요... 참으로 안좋은 때에 사고가 나서... 참...

    그건 그렇고 폴란드 조종사들의 명성(?)이 그렇게 높은 줄은 몰랐네요. 헐헐~~
  • 파애 2010/04/12 11:06 #

    참 어떻게 이런 사고가 날 수 있는지..

    (링크양 납치 하빈다 ㅇㅇ)
  • dunkbear 2010/04/12 11:51 #

    링크 감사합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82
670
4957377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