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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팔 도입에 반대하는 쿠웨이트 국회의 원내단체 군사와 컴퓨터

Kuwait MPs Object To Rafale Purchase Deal (기사 링크)

Defense News가 AFP (AGENCE FRANCE-PRESSE)를 인용한 보도로 쿠웨이트 국회의 이슬람 계열
원내단체가 쿠웨이트 정부의 프랑스제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 전투기 도입 시도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이 단체는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쿠웨이트 국회는 50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보도에 나온 단체는 '개혁과 발전 (Reform and
Development Bloc)'으로 불리는 이슬람주의 의원 4명이 구성한 원내단체라고 합니다. 이들이 라팔
전투기의 도입을 반대하는 이유는 라팔 도입 계획이 의심스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성명에서 이 단체는 최근 기술 보고서에 라팔 도입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나온 뒤로 라팔 반대 입장을
재확인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쿠웨이트 정부가 공식적으로 라팔 전투기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표명한 적도 없다는 사실도 수상한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물론 쿠웨이트 국방장관 시크 자버 (Sheikh Jaber Mubarak al-Sabah)는 지난주 라팔 전투기 도입이
최우선 과제라는 입장을 밝혔었고 작년 10월 파리에서 프랑스와 새로운 국방협력을 체결하고나서 열린
라팔 도입협상 후 미래 어느 시점에 쿠웨이트가 라팔 보유를 자랑스러워 할 것이라고 언급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쿠웨이트 국방장관도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만큼이나 라팔리언(?)이라는 얘기가 되겠죠. ^^;
물론 쿠웨이트 국방장관은 그 이후 국방부의 기술팀에 라팔 전투기에 대한 정밀분석을 명령해서 수행
중인 것이 위에서 언급된 기술 보고서인데 아직 정식 발표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지금까지 나온 건 쿠웨이트 국방장관이 작년 10월 파리에서 라팔 도입을 논의했고 그걸 지지
한다는 것과 국방부 기술팀에 정밀분석을 의뢰한 것이 전부라는 겁니다. 쿠웨이트 정부 차원에서 아직
라팔 전투기 도입 의도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적은 없다는 것이죠. 

아무튼 이 단체는 라팔 전투기 외에 다른 몇몇 무기도입 건을 반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웨이트 국회도
이에 동조하는 편이죠. 지난 11월 쿠웨이트 국회는 만장일치로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 및 프랑스제
무기 도입계획 3건을 독립된 시민단체인 Audit Bureau에서 감사하는 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입니다.

Audit Bureau에서 감사하게 될 무기 도입계획은 불특정 수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J
슈퍼 허큘리스 (Super Hercules) 수송기와 라팔 전투기 도입 그리고 탄약 공장 설립이라고 합니다.
라팔은 몰라도 C-130J 같은 기종은 성능 문제보다는 계약 조건이나 가격을 의심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쿠웨이트의 라팔 전투기 도입은 2008년 2월 중동을 순방 중이던 사르코지 (Sarkozy) 프랑스 대통령이
쿠웨이트에 14-28대의 라팔 전투기를 팔려는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언급한데서 처음 알려졌었습니다. 
당시 쿠웨이트 외에 오만과 아랍에미리트 연합 (UAE)에도 라팔 전투기를 제안했다고 하죠.



UAE의 경우 이전부터 라팔 전투기 도입 얘기가 있었지만 (항상 그랬듯이) 말만 무성했고 실제 도입계약
은 이루어지지 않았었습니다. 쿠웨이트 원내단체가 지적한 점이기도 하지만 라팔이 지금까지 단 한번도
수출되지 않은 게 특히 중동에서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죠. 중동은 검증된 기종을 원하는 편이라서요.

그 외에 건조하고 뜨거운 사막에서의 운용을 위해서 UAE는 다쏘사에 라팔 전투기 엔진인 스네크마 M88
의 출력을 높여줄 것을 요구했는데 이 개발 비용도 적지 않은 난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쏘는 UAE 외
에 쿠웨이트나 오만 등에도 UAE가 요구하는 스펙의 라팔을 팔아서 개발비를 분담시키려고 하고 있죠.

하지만 쿠웨이트 국회가 이렇듯 라팔 전투기에 호의적이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쿠웨이트에 대한 라팔
판매는 매우 험난한 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Flightglobal의 2009년 자료에 의하면 쿠웨이트는 F/A-18C
호넷 (Hornet) 전투기 28대와 F/A-18D 전환훈련기 7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달 말이면 브라질이 정식으로 라팔 전투기 도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후에 중동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에서 라팔 전투기 판매가 더 힘을 받을지 관심이 갑니다. 솔직히 별로 기대는 안하지만요. ^^;;



사진들은 2008년 미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Red Flag 08-4 훈련에 참가한 라팔 전투기 모습들입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링크 4)


덧글

  • IEATTA 2010/03/22 11:14 #

    쿠웨이트 국방장관이 대 명왕성 결전병기의 도입을 원하는건가요 ㅋㅋ
    유럽짱깨와 함께 우주로 뻗어나가고 싶은 욕망이 그득한듯 ^^;;;

    농이고...... 라팔 판매 부진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요 ^^;;;; 협상할때 다 줄것처럼 하고 안준다는 소문도 무성하고 하니...
  • dunkbear 2010/03/22 11:34 #

    앞서 올린 대만의 미라지 2000 소식만 봐도 뭐... 괜히 안 팔리겠습니까... 헐헐...
  • Nine One 2010/03/22 11:47 #

    우주 결전병기 구매를 미루다니.. 쿠웨이트도 바보는 아니군요.
  • dunkbear 2010/03/22 11:52 #

    바보는 아니죠... 중동 국가들도 따질 건 다 따지고 구매하니까요. ^^
  • 요츠바랑 2010/03/22 12:16 #

    대 불란서 제국의 최종병기를 보니 오금이 저리는 듯 ㅉㅉㅉ ㅎㅎㅎ



    아...프랑스의 영광이여! ㅠㅠ
  • dunkbear 2010/03/22 13:21 #

    비바 프랑스~~~~
  • 네비아찌 2010/03/22 12:19 #

    쿠웨이트 의원들과 시민단체는 C-17을 원하기 때문에 C-130J에 반발하는 건지도요^^;
  • dunkbear 2010/03/22 13:21 #

    그랬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누가 좋은데??)
  • 행인1 2010/03/22 13:10 #

    옆나라 사우디 왕가가 무기 도입으로 얼마나 커미션을 챙기는지(그리고 국고에 얼마나 손해를 입히는지) 생각해본다면 '국회'가 저렇게 나오는게 이상하지가 않겠죠.
  • dunkbear 2010/03/22 13:22 #

    유러파이터 도입 당시에도 막대한 커미션을 챙겼지만 영국 정부는 유야무야 넘어갔죠. ㅋㅋㅋ
  • 가릉빈가 2010/03/22 14:55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0/03/22 16:52 #

    언제 오시나 기다렸습니다. ㅋㅋㅋ
  • 누렁별 2010/03/23 02:57 #

    "쿠웨이트 국방장관한테 리베이트 먹이면 라팔이 팔릴 것 같죠?
    안 팔려요."
  • dunkbear 2010/03/23 18:27 #

    안 팔려요~~~
  • 리터브뤼터 2010/03/23 01:26 #


    라팔의 성능이나 신뢰성은 다 넘어가도...

    그노무 운용비...

    랩떡이 비행시간당 운용비가 44,000불이란 기사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하는데....

    사실 라팔이가 랩떡이 비웃을 처지는 아니거든요;;

    어느 포럼 가보니 라팔이는 16,000불이라네요.

    F-16이가 4,000불 아래로 내려가니 마니 하고 있고, F-18E/F가 7~9,000불을 왕복하고, F-15C/D가 1.7만불을 밑돈다고 하죠.

    거기에 라팔보다 체급이 약간 더 큰 유러파이터가 1.4만불...

    체급과 능력에 비하면 라팔의 시간당 비행비용이 상당한 셈이죠.

    단순비교하면 라팔이 1대 날리나 F-15 하나 날리나 비용은 비슷...오히려 F-16은 편대 하나를 날리는 비용이네요.
    (그렇다고 해서 라팔이 1대가 F-16 4대가 할 수 있는 일을 홀로 하는 것도 아니고...F-15처럼 애초가 가성비 포기하고, 크고 아름답게 만든 넘도 아니고....)

    시간당 비행비용에 부품 수급 난맥상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

    그 부분까지 생각하면 라팔은 정말로 비싼 선택이죠....
    (정상적인 국가라면 그 돈으로 그냥 슈퍼 호넷 사는 편이 속 편할 거예요. 많이 만들어서 싸고, 부품 많이 풀리니 운용비 적게 들고...필요한 기능 다 붙어 있고...호주처럼 전자전기 개수도 가능하고...비싼 미카니 매직 안 사도 되고...)
  • dunkbear 2010/03/23 18:29 #

    무슨 러시아 전투기도 아니고... 웬 nom의 유지비용이 그렇게 비싼건지... 헐헐...
  • 리터브뤼터 2010/03/23 01:34 #


    아, 여기에 대만이 보유한 미라지 2000 Mk.1은 분노한 어느 대만 밀덕이의 말에 따른다면 시간당 24,600달러를 써야 하늘로 올려보낸다라더군요.(환상이군...ㅎㄷㄷ)

    대만 F-16A/B의 경우는 4,700달러, 경국은 7,800달러.

    대만이 F-16을 원하는 이유가 나오네요...

    대만이가 늘 미국제건 프랑스제건 피박 쓰는 거야 유명한 이야기니...

    실제 타국 F-16의 시간당 운용비는 4,000불을 밑돈다는 소리죠.

    아울러 미라지 2000이 예상 밖의 럭셔리 전투기란 것도...잘 알 수 있죠.(대만 밀덕이가 제보한 자료고, 실제 대만 국회의원이 까발린 자료니 신빙성은 상당한 자료이기에...저도 자신있게....)
  • dunkbear 2010/03/23 18:30 #

    럭셔리한 전투기인데 그 의미가 매우 ㅎㄷㄷ;;; 하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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