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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콥터, 브라질에 새 생산시설을 착공하다. 군사와 컴퓨터

Eurocopter Unit Opens New Factory In Brazil (기사 링크)

AFP (AGENCE FRANCE-PRESSE)를 인용한 Defense News 기사로 유로콥터 (Eurocopter)의 브라질
자회사인 헬리브라스 (Helibras 또는 Helicópteros do Brasil S.A.)사가 지난 3월 19일 4억 달러가 투입
된 새로운 헬기 생산시설을 착공했다는 내용입니다.



(2009년 RIAT 에어쇼에서 시범 비행 중인 프랑스 공군 소속 EC-725R2 헬기.)

헬리브라스사는 1978년 설립된 회사로 엠브라에르 (Embraer)사와 함께 브라질을 대표하는 항공기 제조
사입니다. 엠브라에르가 고정익기를 주력으로 한다면 헬리브라스는 회전익기를 전문으로 하고 있죠.
헬리브라스는 브라질의 민수용 헬기 시장에서 54%를, 군용 헬기 시장에서 66%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 (Minas Gerais) 주정부가 소유한 MGI 투자사 (MGI Participações),
뷰엔인베스트 (Bueninvest) 및 유로콥터가 공동으로 헬리브라스사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2006년 이후부터
EADS / 유로콥터가 완전히 소유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헬리브라스사는 1980년 이후 미나스제라이스주 이타주바 (Itajubá)에 위치해서 지금까지 약 500여대의
헬기들을 제작해왔는데 이 중 70%가 유로콥터의 다목적 경헬기인 AS350 / HB350 Ecureuil (다람쥐)라고
합니다. 제작된 헬기 중 10%는 중남미 여러 국가들로 수출되기도 했다고 하네요.

이번 새 생산시설은 작년 브라질 정부가 도입하기로 계약한 EC-725 슈퍼 쿠거 (Super Cougar)를 현지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11,000 평방 미터의 면적에 EC-725 헬기 조립라인은 물론 부품 생산, 관리사무
실, 주문제작을 위한 설계 사무실, 생산 지원 및 프로그램 관리사무실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베르나르디도 지역경찰청 소속 AS350 B3 헬기의 모습.)

또한 공장 건물도 친환경적으로 지어져서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게 했고 자연 공기가 시설 내부로 순환
되도록 했고 공장용수도 복원할 수 (리싸이클 한다는 의미 같음.) 있다고 합니다. 현재 헬리브라스에서
일하는 직원은 300여명이지만 이 시설이 완공되면 그 2배인 700여명이 일하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EC-725 생산시설 착공식에는 네우손 요빔 (Nelson Jobim) 브라질 국방장관, 아에시오 네베스 (Aécio
Neves) 미나스제라이스 주지사, 브라질 각군 수뇌부들, 루츠 베르트링 (Lutz Bertling) 유로콥터 CEO
및 에두아르도 마르송 페레이라 (Edouardo Marson Ferreira) 헬리브라스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에 착공한 헬리브라스 공장은 2011년까지 완공되서 2012년 초부터 EC-725 헬기의 생산을 시작해서
2012년 말에 브라질 군에 양산된 기체를 인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7년까지는 헬리브라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EC-725의 부품 중 50%를 브라질 현지에서 생산한 것으로 채택한다는 목표도 있다고 하네요.

다만 브라질이 30억 달러 규모로 계약한 EC-725 헬기 50대 중 1호기는 프랑스 현지에서 생산되서 올해
말 브라질에 인도될 것이라고 합니다. 요빔 국방장관은 이 생산시설은 국방 분야에서 자립하려는 브라질
정부의 정책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헬리브라스사가 제조한 브라질 육군 소속 HM-1 Panteras / 유로콥터 AS565AA 헬기의 모습.)

또한 지금부터 10년 뒤에는 설계부터 생산까지 완전히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장 큰 헬리콥터 생산
능력을 브라질이 갖추게 될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루츠 베르틀링 유로콥터 CEO도 이 시설이
브라질 자체적으로 헬기를 만들게 될 수 있도록 헬리브라스의 기술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브라질의 EC-725 도입은 유로콥터 역사상 세번째로 중요한 수출계약이라고 할 정도로 의미가 깊다고
합니다. 자국인 프랑스조차 14대 밖에 도입하지 않았고 그 외에 인도네시아와 멕시코가 몇 대를 도입한
정도니 브라질이 50대를 도입한 건 큰 규모인 것이죠.

게다가 EC-725는 몇명만 태우는 소형도 아닌 29명의 병력 수송이 가능한 장거리 중형 헬기입니다. 도입
되어 브라질 삼군에 나눠져서 탐색 및 구조나 병력 수송 등 여러 용도로 운용될 예정인데 이번 브라질의
현지 생산체제로 중남미 및 다른 지역에 수출도 더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전에 미국의 시코르스키사가 폴란드에 블랙 호크 생산시설을 갖췄다는 소식을 전했는데 이번에는
유로콥터가 미국 옆마당인 중남미에 본격적인 생산기지를 구축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전세계 시장에서
미국과 유럽 항공제조사들의 각축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질 산타 카타리나주의 플로리아노폴리스 경찰이 운용하는 헬리브라스 HB350 B2 헬기의 모습.)

추가 정보 출처 - helihub.com (링크)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 airfln.com.br (링크 1, 링크 2)
 


덧글

  • 갑그젊 2010/03/22 00:45 #

    EC-725R2 요녀석 참 육덕지고 아름답게 생겼네요+_+ 제 취향이라능...하악..+_+

    브라질군 보니깐 그래도 개인장비가 봐줄만 하던데... 의외로 군에 투자를 꽤나 하는 것 같네요??
  • dunkbear 2010/03/22 00:50 #

    갑그젊님의 육덕 취향은 헬기까지 이어지는 겁니까!!!!

    뭐, 브라질이 남미의 맹주를 자처하고 있기도 하고 넓은 영토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위쪽의 차베스 아찌가 자꾸 얼쩡거려서 군에 투자를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클클... ^^;;;;
  • 갑그젊 2010/03/22 00:55 #

    아... 그렇군요 ㅎㅎ;;

    남미의 군사강국이라고 하면... 브라질, 콜롬비아...정도 되려나요? 아르헨티나도 쳐줘야 하나요-_-??;;ㅎㅎ
  • 가릉빈가 2010/03/22 06:39 #

    예전의 아르헨티나면 몰라도 지금은...
  • dunkbear 2010/03/22 07:48 #

    안습의 아르헨티나 -> http://dunkbear.egloos.com/2877439

    그리고 콜롬비아는 MBT도 없습니다... 베네수엘라가 설치는 바람에
    아르준 전차 도입도 궁리했던 적이 있었죠. 대신 미군에 자국 기지를
    사용허락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서 욕을 먹고 있지만요...
  • maxi 2010/03/22 09:19 #

    725가 맘에 드신다면 10년만 기다리시면 비슷한 놈을 한국에서..쿨럭
  • dunkbear 2010/03/22 09:48 #

    maxi님 // 정말 그럴 것 같군요. 컬컬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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