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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2 랩터의 생산설비 보존을 검토 중인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considers options to preserve F-22 production tooling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작년 미 의회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최신 5세대 전투기인 F-22 랩터
(Raptor)의 생산을 중단시킨 이후 5개월이 지났지만 미 공군은 아직도 F-22 전투기 생산 설비를 보존할
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는 내용입니다.



(2008년 앤드류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JSOH 에어쇼에서 비행 중인 F-22A 랩터의 모습.)

미 공군 무기 도입부장인 마크 셰클폴드 (Mark Shackelford) 중장에 의하면 미 공군은 록히드 마틴사의
F-22 부품 및 시스템의 생산 능력 중 핵심적인 부분을 보존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향후 F-22의 생산을 재개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이 논의는 미 공군 수뇌부들이 수년후에 발생하게 될 수명연장 프로그램을 포함한 F-22 전투기의 유지
및 운용을 위해 쓰일 설비 보존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생산 장비들은 F-22가
고장나서 수리할 때나 사고 등으로 파손되었을 때 대체하는 용도로도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셰클폴드 중장은 미 공군의 결정이 형성되는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록히드 마틴이 187대째
F-22 기체를 2012년 초에 인도할 예정이지만 제조와 수급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부품 생산라인의 경우
올해 하반기부터 문을 닫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작년 4월부터 9월까지 F-22의 운명을 결정하기 위해 미 의원들이 격론을 벌이는 동안 미 공군은 랜드
프로젝트 (Rand Project)의 공군 분석팀에게 F-22 전투기 생산 종결에 대한 옵션을 연구하도록 의뢰
했었는데 작년 6월 결과 보고서 초안을 미 의회에 보고했고 최종판을 지난 3월 3일 내놓았다고 합니다.



(2007년 11월 22일, 미 알래스카 인근 상공을 비행 중인 러시아 Tu-95 베어를 요격 중인 F-22 랩터)

랜드 분석팀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옵션을 분석하도록 요구받았다고 합니다 :

1) 생산라인 폐쇄
2) 생산라인 완전 가동으로 생산 지속
3) 1년에 F-22를 5대씩 저율 생산
4) 2년 생산 중단 이후 다시 생산 시작

F-22 생산 지속에 거세게 반대했던 오바마 행정부가 입장을 선회하지 않는 이상 현재 유일한 옵션은
4)번, 즉 2년 동안 생산을 중단하고 그 이후에 생산을 재개한다는 것 입니다. 다만 이 방안을 도입하면
미 행정부의 급격한 정책 변경이 요구되고 미 공군도 록히드 마틴의 생산 능력을 보존해줘야 합니다.

랜드 팀의 분석에 따르면 록히드 마틴사의 F-22 관련 하청업체 대부분은 2년의 공백 뒤에도 다시
생산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F-22 프로그램이 종결되었다고 해서 방산시장을 떠나거나 부도가
나는 등 사업을 접는 업체는 거의 없을 것으로 분석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F-22의 생산라인을 닫은 다음에 2년 뒤 재가동하는 비용이 상당히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5년 동안 75대의 F-22를 생산한다고 가정했을 때 F-22의 대당 가격은 평균 2억 2천 7백만 달러에 이를
것이지만 중단 없이 생산이 지속되면 대당 가격은 평균 1억 7천 3백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작전운용이 가능한 첫번째 F-22A 기체가 조지아주 마리에타의 록히드 마틴 공장에서 도색 중인 모습.)

미 공군이 F-22 생산 설비를 보존하려는 의도가 단순히 보유하게 될 187대의 수명연장이나 업그레이드
및 수리와 대체를 위한 것인지가 조금 궁금합니다. F-35에 대한 불안감으로 만일을 대비해서 F-22의
생산라인을 완전히 종결하지 않으려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거든요.

하지만 F-22가 187대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만큼 제대로 운용하고 관리하려는 의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덧글

  • 계란소년 2010/03/14 18:28 #

    3차대전을 위해 보존해야지!
  • dunkbear 2010/03/14 18:30 #

    그건 아니죠... 외계인 침공을 위해서 보존한다는 게 더.... ㅋㅋㅋ
  • 베로스 2010/03/14 18:34 #

    외계인침략을 위해 보존해야지!
  • dunkbear 2010/03/14 18:38 #

    그렇습니다!!!!
  • Gooz 2010/03/14 19:11 #

    결국은 예산문제... 보존했으면 좋겠습니다만...

  • dunkbear 2010/03/14 20:42 #

    일본은 특히나 그랬으면 하겠죠... ㅋ
  • 계원필경 2010/03/14 19:22 #

    과연 뜻대로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아무래도 F-22 생산라인이 계륵이 되어버린 입장이 참...
  • dunkbear 2010/03/14 20:43 #

    그러게 말입니다. 경제불황만 아니었다면 더 생산했을텐데...
  • Red-Wolf 2010/03/14 20:51 #

    생각같아서는 보존했으면합니다. 나중에 왜국이 도입할것을 생각하면 별로 좋은 일은 아니죠 물론 정답은 조금더 지켜보자일겁니다만
  • dunkbear 2010/03/15 00:20 #

    네, 아무래도 더 지켜봐야겠죠. 최종 결정은 아직 나지 않았으니...
  • 달려옹 2010/03/14 20:58 #

    187대면...한대한대 건담 다루는것 같이 아껴줘야죠.ㅋ
  • dunkbear 2010/03/15 00:22 #

    고이고이 모셔놓고 기체마다 모에한 이름도 붙여주는 겁니다... (응?)
  • initial D 2010/03/14 21:35 #

    랩터가 경제 때문에 중단됬군요..


    187대 밖에 안 남은거.. 윗님 말슴대로 아껴쓰고..

    수명 연장 안하면 나는 모습을 못 보겠네요 ..;;

    그나저나.. 경제만 아니면

    F 스리즈의 괴물중 하나가 ㅎㄷㄷ;;

  • dunkbear 2010/03/15 00:22 #

    경제만 아니었으면 더 생산했을텐데 말이죠... 쩝
  • 가릉빈가 2010/03/14 21:41 #

    아무래도 3번이....
  • dunkbear 2010/03/15 00:23 #

    문제는 오바마 정부가 F-22 생산을 원천적으로 반대한다는데 있습니다.
    고로 2-3은 대안이 될 수 없죠.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4번이 가능하구요.
  • 안경소녀교단 2010/03/14 22:32 #

    록히드 마틴에서 조만간 외계인 납치에 성공하겠군요. (응?)
  • dunkbear 2010/03/15 00:24 #

    차세대 폭격기 개발에서 록마와 보잉이 결별하는 눈치 같던데
    양사 모두 외계인 납치에 성공한게 아닌가 합니다. ㅎㅎㅎ
  • 천하귀남 2010/03/15 07:49 #

    가면 갈수록 저놈의 생산라인들이 골치를 썩이는 군요. ...
    미래학자라는자들이 미래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가 될거라고 했지만 생산라인건설비의 증가로 공염불이 되버렸으니...
    반도체쪽은 팹리스와 파운드리로 분화되 어찌어찌 넘어간다고 해도 저런방산쪽은 당분간 답이 없어 보입니다.
  • dunkbear 2010/03/15 08:46 #

    정확히는 생산라인 중단 이후 재가동의 비용 때문에 가격도 증가하는 것입니다만...
    말씀처럼 가면 갈수록 무기에 온갖 복잡한 첨단 장비들이 들어가면서 그 장비는 물론
    생산가격마저 높이고 있는 실정이죠. 근데 막상 가격이 높아지니 생산량은 줄고...
  • 배트맨 2010/03/15 08:55 #

    랩터의 생산 중단이 경제적인 문제 때문이었군요.
    187대면 확실히 미 공군의 입장에서는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을 텐데요.
    (우리 몇 대 좀 주면 안 되겠니? T.T)
  • dunkbear 2010/03/15 09:36 #

    187대 이상으로 더 생산되도록 애썼지만 하필이면 그때 재수없게도 경제불황이 닥치고 말았죠...
    일본은 물론 이스라엘도 눈독 들였지만 이제는 뭐.... ^^;;;
  • 위장효과 2010/03/15 09:19 #

    기왕 생산설비 보존할 바엔 확실히 업글해서 188대째 생산분부터는 자체 우주 비행도 가능하게!(그래야 지구방위군 주력기체!)

    -뻘플도 이건 티가 너무 난다...

    1990년대 중반 YF-23과의 경쟁에서 이길 때만 해도-사실 모양은 YF-23이 훨씬 멋있었는데- 이글이란 이글은 모조리 대체할 기세였고 국내 모 국제전문 교수님은 "랩떡은 하이엔드, 이글은 로우엔드, 그러므로 천조국의 로우엔드급 전투기를 차세대기라고 도입하는 것은 어불성설"(학부생때 그분 강의를 재미있게 들었었던 저로선 갑자기 교수님이 달라져보이더만요)이라고 대담프로에서 강조하셨건만 현실은...
  • dunkbear 2010/03/15 09:37 #

    F-15가 로우엔드급이면 F-16은 도대체 뭐가 되는지... ^^;;;
  • 델카이저 2010/03/15 10:28 #

    F-15만 해도 다운그레이드니 뭐니 해서 이스라엘-사우디-일본 같은 1급 동맹국들에게 공급되었는데 말이죠..-_-;; 저건 1급 동맹국들에게도 공급하기 엄한 괴물같은 물건이다보니;;;

    원래는 첫 발주 이후 한 10년 정도 흐르면 1급 동맹국을 중심으로 공급되면서 라인을 유지하고 그랬던 거 아니었나요? F-22는 그 괴랄할 정도의 스팩 때문에 아직까지 공급이 되지 않는 것이고..(라고 하지만 뭐 해외 도입가격이 3억불은 가뿐히 넘을 괴물을 도입할 국가도 별로 없겠지만...)
  • dunkbear 2010/03/15 11:37 #

    이스라엘의 F-15가 다운그레이드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자체적인 장비를 채택했겠지만 장거리
    임무 수행을 위해서 기체 성능은 높였을텐데... 그 다음에 들여온 F-16도 마찬가지로 여러 스펙을
    올렸을 겁니다. 사우디는 확실하게 다운그레이드 기체를 들여왔었는데 일본은 잘 모르겠네요.

    솔직히 F-22는 다른 국가에 팔 생각이 있었는지 의문입니다. 물론 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가격도
    저렴했다면 다운그레이드 형으로 팔았을지도 모르지만요.
  • 델카이저 2010/03/15 11:48 #

    F-15가 개발되던 시절에는 초도기 띄우고 한 10년 지나면 슬슬 1급 동맹국들에게는 판매 자체는 이루어졌다는 이야기죠..^^; 물가가 달라서 그렇지 F-15도 당시로서는 어지간한 나라는 손에 쥘 수 없는 물건이었지 않습니까? 하지만 현재의 F-22는 가격을 떠나서 팔 수 없는 환경이 되었다는 것이 제 요지구요..

    비싼건 사실이지만 사우디나 일본 정도라면 구매할 능력 자체는 있는 나라들이라고 생각합니다.(실제로 일본이 구매 의향을 타진했지만 미국이 거부했다고 하던데;;;) 문제는 정치적 역학관계가 변한데다가 역대 전투기들과 워낙 급이 다른 저런 물건을 미국도 쉽게 팔지는 못하겠지요..


    ps. 제가 알기로는 사우디는 다운 그레이드가 맞는데 사우디가 요청한 것이었다고 하더군요..

    ps2. 말씀하신대로 이스라엘에 공급된 F-15들은 다운그레이드 형은 아니고 추가로 발주된 F-15/F-16들에 대해서는 자기들 전자장비 올린다고 일부 전자장비는 제거하고 왔다고 알고 있습니다.
  • 가릉빈가 2010/03/15 13:06 #

    22는 세대가 다른 전투기라 힘들지 않을지...
    15,16은 뛰어나도 결국은 그 시대에도 다른 4세대가 있었으니까요...
    나오지도 않은 라이트닝2는 제외...
  • dunkbear 2010/03/15 14:57 #

    미국이 대놓고 일본에게 랩터 판매를 거부한 것은 아닐 겁니다. 2015년까지 수출금지라는
    법안을 표면적인 이유로 내세웠고 대신 F-35로 꼬드기는 중이었는데 작년에 F-22 생산
    중간 결정으로 여러모로 미 정부는 편안하게(?) 일본의 요청을 거절할 수 있게 되었죠. ㅋ


    이스라엘의 F-15와 F-16은 도입 당시 개발사들끼리 서로 맞붙어서 한번씩 승리한 케이스죠.
    근데 F-15는 25대였고 F-16은 100대가 넘었으니 결국 록마의 승리라고 해야할 지도... ㅎㅎㅎ

  • 미망인제조기 2010/03/15 11:17 #

    아직 전투기 쪽에서는 새로운 외계인 납치/고문에 실패한 모양이군요.

    아마 제작비의 70% 이상은 외계인 고문기술(발전) 비용에 들어갈 겁니다...(?)
  • dunkbear 2010/03/15 11:38 #

    2016년까지 PAK PA 양산형 내놓는다고 러시아가 큰 소리치는데...
    누가 압니까? 러시아 스파이들에게 납치 당했을지도. ㅋㅋㅋ
  • 구멍난위장 2010/03/15 18:00 #

    F-35가격 올라가는 추세를 보면 F-22보다 비싸질지도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0/03/15 18:09 #

    실제 그럴 지는 알 수 없지만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도 없죠. ㅎㅎㅎ
  • 누렁별 2010/03/15 18:34 #

    "괜히 만들었어 괜히 만들었어 어떡해 어떡해 어떡해..."
    (뾰로롱) "땡처리"
  • dunkbear 2010/03/15 20:03 #

    하지만 외계인이 쳐들어온다면... (응?)
  • sescia 2010/03/16 10:04 #

    F-35 가 2억달러까지 오르면 그냥 랩터를 추가 생산하는것이 효과적일듯..F-35 가격이 계속오르고 있으니 랩터를 추가 생산할려는 제스처로 보입니다. 어차피 미공군은 F-35를 좀더 줄이더러도 랩터 추가 생산을 원하니.. 미해군은 F-35C형의 경우 2015년 이후에 실전배치를 예상하니 슈퍼호넷 추가 생산이 불가피할듯 하네요. 록마의 삽질 덕분에 보잉만 웃게 되었군요.
  • dunkbear 2010/03/16 10:11 #

    미 공군과 해군 모두 IOC를 2016년으로 늦췄죠. 말씀처럼 미 국방성과 해군은 슈퍼 호넷 추가 도입을 궁리 중이고...
    랩터의 추가 생산 가능성은 현재로는 미지수지만 F-35 개발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돈 있었으면 더 생산했겠지만 그게 안되니...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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