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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18 호넷 104대의 비행을 중지시킨 미 해군 군사와 컴퓨터

U.S. Grounds 104 Hornets After More Cracks Discovered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해군 항공 체계 사령부 (Naval Air Systems Command, NavAir)가 조사관들이
동체에서 균열이 발생한 것을 발견해서 현지 시각으로 12일에 104대의 미 해군 및 해병대 소속 F/A-18 호넷
(Hornet) 전투기들을 비행 중지시켰다는 내용입니다.



(2002년, "항구적 자유작전" 혹은 "Operation Enduring Freedom" 임무를 수행 중인 F/A-18의 모습.)

호넷 동체에 발생한 균열은 기술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일찍 일어난 것으로 비행중지 명령은 A형부터 D형
까지 호넷 4가지 모델 모두에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전투 임무를 수행 중인
기체들은 예외라고 합니다. 비행중지된 104대는 미 해군과 해병대가 보유한 호넷 중 16%에 해당합니다.

미 해군은 이 문제 때문에 호넷 전투기가 추락하거나 사고를 일으킨 적은 없다고 밝혔는데 지난 3월 10일에
발생한 남가주에 위치한 미 해병대 제224 전투공격 비행중대의 F/A-18D 추락사고는 위 문제와는 연관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고가 난 호넷 전투기의 조종사 2명은 모두 구조되었다고 하네요.

비행중지된 104대 중에서 27대는 정비 중이어서 77대만 비행 가능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77대 중 23대는 미
해군과 해병대 비행중대에, 5대는 일본 이와쿠니 (Iwakuni)의 미 해병대 공군기지에 전진 배치 중이었고,
5대는 블루 엔젤스 (Blue Angels) 비행곡예팀에, 그리고 44대는 편대 전환 비행중대 소속이었습니다.

(* Fleet Replacement Squadron 또는 FRS로 불리는 편대 전환 비행중대는 미 해군과 해병대에서 1) 새로
전투기를 조종하거나, 2) 조종하는 군용기 기종을 전환하거나, 3) 일정기간 동안 비행하지 않은 조종사들을
훈련시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Section High Alpha"로 불리는 가장 느린 곡예비행을 선보이고 있는 미 해군 블루엔젤스팀.)

미 해군의 비행중지 명령은 이미 호넷 전투기의 운용-수명 예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술자들이 이미 인지
하고 있었던 "고응력 집중 부위 (High Stress Focus Area)"를 포함하는 것으로 문제가 발생한 기체에 대해서
미 해군은 일련의 지시사항을 내렸다고 합니다.

각 비행중대는 정비 중인 기체까지 포함해서 자기장 (magnetic field) 검사를 실시해서 동체에 균열을 찾지
못한 기체는 비행중지 명령에서 해제된다고 합니다. 다만 지상요원들은 향후 100 (비행)시간이 매번 지날 때
마다 기체 주익 및 미익 등을 눈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비행중대가 정비 중인 것까지 포함한 호넷 전투기들을 자기장 검사할 수 없다면 지상요원들은 눈으로
전투기 날개들을 눈으로 검사하도록 지시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기체에 균열을 발견하지 못했더라도 호넷
전투기 조종사들은 조종 중에 4G 이상의 비행 기동을 못하도록 명령 받았다고 합니다.

미 해군은 A부터 D형까지 104대의 호넷 중 각 모델별로 몇 대가 비행중지 명령으로 영향을 받았는지나 기체
의 어떤 부분에서 균열이 발생하는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 미 해군과 해병대는
A부터 D형까지 모두 635대의 F/A-18 호넷 전투기를 운용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해병대 제101 전투공격훈련 비행중대 소속 F/A-18D가 이륙을 준비하는 모습.)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덧글

  • 들꽃향기 2010/03/13 20:20 #

    기사를 보니 호넷도 슬슬 옛 전투기가 되어가는 느낌이라 격세지감입니다. ㄷㄷ
  • dunkbear 2010/03/13 20:24 #

    80년대 초에 등장했으니 이제 슬슬 노후준비(?)를 해야할 때죠? ㅎㅎㅎ
  • shaind 2010/03/13 22:56 #

    그래도 따지고 보면 F-15, F-16보다 더 젊은 놈인데 말입니다. ㅋ
  • dunkbear 2010/03/13 23:07 #

    젊지만 더 심한 환경에서 부려먹힌(?) 녀석이라서 말이죠. ㅎㅎㅎ
  • 데지코 2010/03/13 21:24 #

    결국은 35한테 넘겨줄수 밖에 없겠지요
    그런데 전술적으로는 비스텔스 다목적기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보는게 제 입장입니다만,
    천조국에서는 그렇게 생각안 하는가 보더군요
  • dunkbear 2010/03/13 21:36 #

    F-35에는 미 해군이 불만이 적지 않기 때문에 잘은 모르겠지만서도 F-35C가 도입된
    이후에도 E/A-18G 그라울러 및 E-2D 호크아이 등 비스텔스형 전자전이나 조기경보기의
    존재는 계속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라울러는 나중에 F-35 버전으로 나오겠지만요.

    또 아무래도 단일 기종으로 해야 운용과 정비에서 더 효율적이겠죠. 가뜩이나 좁은
    항모에서 다양한 기종을 운용하기는 벅찰테니 말입니다.
  • SEAN 2010/03/13 21:53 #

    High Stress Focus Area 에서 High Stress 는 문맥상 '고응력' 정도의 의미인듯 합니다.^^
  • dunkbear 2010/03/13 22:14 #

    아, 그렇군요. 해당 분야를 몰라서 전문용어는 해석할 때 아무 미칩니다. ㅠ.ㅠ
  • shaind 2010/03/13 22:58 #

    High Stress Focus Area 는 그보다는 응력 집중(Stress Focus)이 많이 되는 부위를 뜻하는 것 같은데요. 뭐 고응력집중부위라고 하면 어느 의미로든 통하니......;
  • dunkbear 2010/03/13 23:07 #

    으어.. 다시 고쳤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ㅠ.ㅠ
  • 갑그젊 2010/03/13 23:14 #

    근데 이 녀석은 f-15나 f-16처럼 꾸준히 업그레이드 된 녀석인가요?

    초기의 f-15와 지금의 f-15는 전혀 다른 물건이라고 봐도 될 만큼 업그레이드가 된 녀석이잖냐능..
  • dunkbear 2010/03/13 23:55 #

    F/A-18 호넷도 A/B에서 C/D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그 이후 나온 슈퍼 호넷은
    거의 다른 기종이나 다름 없을 정도로 달라졌다고 봐야할 겁니다. 마치 F-15A-D
    가 F-15E나 F-15K 등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같은 기종 내에서 가장 꾸준하게 업글된 기종은 역시 F-16이 아닐까 봅니다.
  • 누렁별 2010/03/14 00:30 #

    "말벌 몸통에 금갔다! A형부터 D형까지 쫘아악~"
  • dunkbear 2010/03/14 08:18 #

    쫘아악~~~
  • 위장효과 2010/03/14 13:28 #

    비엣남 전쟁시 미해군비행대,특히 항모 정비사들은 역시 초인들...스카이호크에 크루세이더에 코르세어에 인트루더에 팬텀II에 아주 말기에는 고양이, 거기다가 프로펠러기인 스카이레이더까지 정비해야했으니...

    아무리 봐도 말벌집 니미츠는 로망이 아니라니까요.(나의 톰캣을 돌려줘!!!)
  • dunkbear 2010/03/14 15:28 #

    한때 전쟁나면 총력전에 쇼미더머니까지 동원한 천조국의 위엄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말벌이 자세히 보면 큐트한 구석도 있어요~~ ㅎㅎㅎ
  • 위장효과 2010/03/15 08:18 #

    그래봐야 로리로리는 그리펜이고 볼륨은 라팔이고...
  • 가릉빈가 2010/03/14 21:38 #

    슈퍼 호넷이 작살난거만 아니면 뭐 큰 무리는 없지 않을지...
  • dunkbear 2010/03/15 00:45 #

    슈퍼 호넷이 더 중요한 전력이겠지만 호넷도 600대 이상이나 있으니 신경써야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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