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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30MKI 전투기를 42대 추가하려는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India set to buy 42 more Russian Su-30 fighter jets (기사 링크)

RIA NOVOSTI 기사로 현재 인도와 러시아 정부가 인도 공군이 운용할 42대의 수호이 (Sukhoi) Su-30MKI
전투기 도입 계약을 협상 중이라고 현지 시각으로 어제 인도 현지 언론에서 보도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도
입 협상은 지난 수개월간 지속되었는데 계약이 맻어지면 미화 3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08년 미국 네바다주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Red Flag-08 훈련에 참가한 인도 공군 Su-30MKI)

이 42대의 Su-30MKI 도입 협상은 1996년부터 1998년까지 러시아로부터 도입한 50대와 2007년 추가 계약
한 40대, 그리고 인도 방산업체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사가 러시아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아서
2003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하는 140대의 분량과는 별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총 230대의 Su-30MKI를 3차례에 걸쳐서 미화 850억 달러 규모로 도입해왔던 인도가 또다시 동종 전투기
42대를 러시아로부터 도입하려는 이유는 인도 공군이 자국을 위협하는 가상의 적들을 저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투기 비행중대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HAL사로부터 라이센스 생산 방식으로 추가하는 것이 아닌 러시아로부터 직도입을 하려는 것도 최종적으
로는 230대를 갖추겠지만 지금 현재 인도 공군이 보유한 Su-30MKI은 100여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
들 모두 중국과 파키스탄 국경 근처에 배치되었다는데 여기에 최대한 빨리 추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공군에는 아직도 MiG-21 160대, MiG-27 127대, MiG-23 14대 등이 남아있는데 특히 MiG-21은 60년
대부터 80년대까지 라이센스 생산까지 합해서 450대 이상을 도입했지만 현재는 Bison 업그레이드를 거친
125대 (2025년까지 운용 예정)를 제외하고 모두 퇴역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2005년 인도 방갈로르에서 열린 Aeroindia 2005에 전시된 MiG-21 Bison의 모습.)

2007년에는 인도 공군의 MiG-21이 250대였다고 하니 2년 사이에 90대 가까이 퇴역시킨 것이고 나머지 35대
도 2-3년 안에 도태시킬테니 그 자리를 채울 전투기가 빨리 필요하지만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LCA
테자스 (Light Combat Aricraft Tejas)나 차세대 전투기 도입사업 (MMRCA)은 아직 멀었습니다.

LCA 테자스는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초도양산분 20대가 인도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지만 작전운용능력
(IOC)의 획득은 2012년 즈음에나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일정은 인도 방산 개발의 고질적
(?)인 버룻인 개발 연기와 지연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입니다... ㅡ.ㅡ;;;;

MMRCA 사업은 현재 인도에서 후보 기종들의 비행 성능을, 제조국 현지에서 무장 성능을 평가하는 중으로
미국 보잉 (Boeing)사의 F/A-18I 슈퍼 호넷 (Super Hornet)이 1번 타자로 작년에 평가 받았고 지난달에는
EADS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이 인도 현지에서 평가를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2006년 4월 이래 추락한 인도 공군의 고정익기 37대 (거의 1달에 1대 꼴) 중에서 22대가 MiG 계열
전투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물론 전투기 노후나 군수지원 미비 외에도 인도 공군의 정비 시스템 문제일수도
있겠지만) 인도 공군이 최대한 빨리 MiG-21 등을 신형 전투기로 대체하려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2009년 2월 열린 Aeroindia 2009 행사에서 시범 비행 중인 LCA 테자스의 모습.)

Su-30MKI도 작년 4월에 1대가 추락했습니다만 인도 공군은 어지간히 이 기종을 마음에 들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후반기에 인도 정부에서 최종적으로 220대를 도입하기로 결정한데다 이번에 또다시 42대를
러시아로부터 직도입하려는 것을 보면 말이죠.

향후 10년 내에 인도 공군은 Su-30MKI 및 자국이 개발한 LCA 테자스를 중심으로 MiG-29 (공군 및 해군용)
와 MMRCA 사업으로 126대가 도입되는 신형 전투기 중심으로 개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제 미라지
2000H (Mirage 2000H, 42대)와 재규어 (Jaguar, 119대) 전투기도 당분간 같이 운용될 것으로 보이구요...

공군력을 증강시키려는 인도 정부의 이러한 빠른 움직임은 F-16C/D 및 JF-17 등을 도입 및 개발해서 배치
중인 파키스탄과 J-10 등을 계속 개량하고 양산 중인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요즘 가
장 중요한 화두인 군의 "현대화"를 실현시키려는 목적도 있겠지만요.

이미 올해 2010년 국방예산을 2009년보다 25% 가까이 상승시킨데다 2011년 국방예산도 올해보다 4%나
증가한 미화 320억 달러로 책정했는데 이 중 130억 달러를 군 현대화에 쏟을 것이라고 합니다. 파키스탄이
우려를 표시할 정도로 당분간 인도의 국방예산 씀씀이는 후할(?) 것으로 보입니다.



(MMRCA의 프레젠테이션 이미지. 왼쪽부터 라팔, 타이푼, F-16IN, F/A-18I, 그리펜 NG 및 MiG-35)

그만큼 세계 각국의 방산업체들도 인도 시장에 매달릴텐데 우리나라도 인도의 초등훈련기 사업에 KAI가
KA-1 웅비를, 현대중공업이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과 손잡고 최신 이지스함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인도 방산 시장의 파이를 일부 차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추가 정보 출처 - Defense News (링크)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링크 4)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42대의 '개량형' Su-30MKI를 도입하는 인도 2011-12-17 20:17:52 #

    ... 을 밝혔다고 합니다. ⓒ Indian Air Force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작년 8월에 42대의 Su-30MKI 전투기 도입에 대한 소식을 올렸었 는데 (관련 글 링크), 이제야 정식 계약이 맻어진 것 같습니다. 인도가 요구한 걸 보면 처음에는 안들어주려다가 MMRCA 사업에서 탈락한 이후 다급해진 러시아의 심정이 엿보이 ... more

덧글

  • IEATTA 2010/03/03 16:02 #

    37대 추락이라니 어마어마하군요 --;;;;;
  • dunkbear 2010/03/03 16:08 #

    끝내주는 숫자입니다. 인도 국방부는 지난 2-3년간 이를 해결하려고 발버둥 쳤지만, 뭐... ^^;;;
  • 긁적 2010/03/03 16:06 #

    아..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1달에 1대 추락이라니 =_=;;
    근데 그게 조만간 우리나라의 일이 될 것 같은 느낌은 왜인걸까요 ㅠ.ㅠ.
  • dunkbear 2010/03/03 16:10 #

    이미 어제 F-5 전투기들이 추락한 것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노후된 전투기에
    대한 공론화의 가능성이 높지 않나 봅니다. 그래봐야 예산도 없는 마당에 결국
    탁상공론으로 끝날 것으로 보이지만요... 쩝.
  • 위장효과 2010/03/03 16:46 #

    과부 제조기 스타파이터의 명성에는 미치지 못하지만요(퍽!)

    인도 해군은 핵잠수함 자체 개발에서 한 번 실력 보여줬고, 육군은 불멸의 금자탑 아준(????)이 있으니 이제 공군이 보여줄 차례인 겁니다!(퍽퍽퍽!!!)

    공밀레 정밀레만 가지고선 안된다는 걸 우리나라도 인식해야하는데 정작 어느 분은 "머리를 비워야..."에 "정신력이 쵝오"이러시니...
  • dunkbear 2010/03/03 16:57 #

    테자스가 그 금자탑(?)을 세우게 되면 볼만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정신력의 승리라... 텔라파시로 전투기라도 떨어뜨리라는 얘기인지... ㅋㅋㅋ
  • 가릉빈가 2010/03/03 17:36 #

    진짜 공군 파일럿들이 비행 보이콧 해도 될 숫자군요 37은...
  • dunkbear 2010/03/03 18:37 #

    보이콧까지 하겠습니까만 아무튼 문제 있는 숫자죠... ^^;;
  • 계원필경 2010/03/03 18:53 #

    37기라... ㄷㄷ;;; (빠른 도입이 시급한 때이긴 합니다...)
  • dunkbear 2010/03/03 19:53 #

    빨리 갈아타야겠죠. ㅎㅎㅎ
  • 미망인제조기 2010/03/03 20:38 #

    37대의 추락이면...이제 인도는...차세대 전투기는 집어 치우고...
    어여 신의 워이마나를 구해 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모 방송국에서 고대 핵전쟁에 대한 떡밥을 던져 줬으니...이미 고대 핵전을 강행한 수준이면...

    젯트 기동전 쯤이야... 흥...이죠...? (What?)

    그나 저나 21의 명칭이 Bison 이군요 스파의 그 아저씨가 생각나는...!!!!
  • dunkbear 2010/03/03 23:54 #

    Bison도 무슨 약자일텐데...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
  • 존다리안 2010/03/03 23:21 #

    Su-30을 도입한다 해도 그 운용유지비의 문제를 좀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전부터 러시아 항공기의 운용유지비는 꽤 시끄러운 문제였지요.-
  • dunkbear 2010/03/03 23:51 #

    하지만 인도가 MiG-29와 An-32 수송기를 도입했을 때 자국의 환경을
    고려해서 스펙 및 부품의 내구성을 높여줄 것으로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어서 Su-30MKI도 예외가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maxi님께서 여긴지 비밀에서인지 언급하셨는데 인도 공군의 MiG-29
    엔진은 다른 국가의 2천 시간에 비해 4천 시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셨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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