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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브라질은 라팔을 선택할 것인가. 군사와 컴퓨터

제목이 좀 낚시틱 합니다만 라팔 관련 소식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낚시라서.... ㅎㅎㅎ

Brazil plays down reports of Rafale announcement (기사 링크)

아무튼 Flightglobal 기사로 어제 4일에 브라질의 현지 언론이 곧 브라질 정부에서 36대의 신형 전투기를
도입하는 F-X2 사업의 승자로 다쏘 (Dassault)사의 라팔 (Rafale)을 공식으로 선정할 것이라는 보도를
했는데 이를 브라질 국방부가 부정했다는 내용입니다.



익명의 브라질 정부 관계자에 의하면 지난달 30일 룰라 (Luiz Inácio Lula da Silva) 대통령과 네우손
조빙 (Nelson Jobim) 국방장관이 다쏘사 관계자 그리고 프랑스 정부 대표들과 회동을 가진 뒤에 최종
적으로 라팔 전투기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 소식을 전한 현지 언론에 의하면 위에 언급한 회동에서 라팔 전투기의 도입 가격을 상당한
수준으로 내리는데 합의했다고 하는데 원래 미화 82억 달러에 달하던 라팔 전투기 36대의 가격을 62억
달러 정도로 낮췄다고 합니다. 이는 운용유지비를 제외한 프로그램 가격 같네요.

라팔의 제조사인 다쏘사는 이에 대해 어떠한 공식 언급을 하고 있지 않았고 브라질 공군은 아직 정부로
부터 차세대 전투기 기종 선정에 대한 어떠한 공식적인 얘기도 듣지 못했다고 합니다.

아직 브라질 국방부가 확인해주지 않은 수치라서 확신은 못하지만 (특히 라팔이 관련된 내용이라서 더욱
조심해야죠. ㅎㅎㅎ) 만약 프랑스 정부와 다쏘사가 라팔의 가격을 위 보도에서 제시한 수준으로 낮추는데
합의했다면 그동안 라팔 도입의 최대 걸림돌이던 가격 문제가 실마리를 찾았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라팔 패키지의 가격이 62억 달러로 낮아졌다고 해도 이는 여전히 그리펜 NG (Gripen NG)의 가격
보다 40% 정도 더 비싼데다 브라질 방산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프랑스와 다쏘사의 제안은 사브 (Saab)나
보잉 (Boeing)보다 낮은 수준의 기술이전 및 적은 수의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문제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올해 10월에 실시하는 대선을 앞두고 라팔 전투기의 선정을 밀어붙일 경우 브라질 공군이 작년에
내놓은 첫번째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그리펜 NG 대신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한 (또 가장 비싸
고 혜택도 적은) 라팔이 사업을 따내는 것은 상당히 뜨거운 정치적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룰라 대통령과 조빔 장관이 라팔 전투기를 도입하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프랑스와
의 전략적 제휴를 공고히 하려는 이유는 미국에 대한 불신, 그리고 그로 인한 미제 무기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라고 Flightglobal 기사는 전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미국에 대한 불신은 2006년 브라질이 베네수엘라에 판매하려던 엠브라에르사의 EMB-314 슈퍼
투카노 (Super Tucano) 터보프롭 훈련기의 판매를 미 정부가 반대해서 무산시킨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베네수엘라가 구입하려던 슈퍼 투카노는 24대로 적지 않은 물량이었죠.



예전에 베네수엘라가 미국으로부터 F-16 전투기들을 도입했다가 차베스 대통령과 미 정부가 빚은 정치
외교적 마찰로 지원이 중단되서 결국 무용지물이 된 사례처럼 브라질이 슈퍼 호넷이나 그리펜 NG를 도입
했다가 미국과 외교적 마찰을 빚었을 때 베네수엘라와 같은 꼴을 당할 지도 모른다는 겁니다.

참고로 그리펜 NG는 스웨덴 기종인데 미국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의견이 있겠지만 그리펜 NG의 구성
부품 중 미제가 있는데 특히 엔진이 GE (General Electric)사의 F414입니다. 만일 미국 정부가 F414의
수출을 막으면 사브는 그리펜 NG를 어디에도 내놓지 못할 겁니다. 대체 엔진을 찾을 때까지는 말이죠.

하지만 라팔 전투기는 프랑스의 그 '자존심' 때문에 엔진부터 거의 모든 부품이 자국산으로 프랑스와의
외교적 마찰만 없으면 브라질은 거의 아무런 문제없이 라팔의 부품 공급과 운용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겁니다. 미국이 수출금지해도 겉으로는 공조하면서 우회경로를 통해서 브라질을 지원할 수 있겠죠.

그런 예로 인종차별정책을 펼치던 당시 무기 수입의 길이 막히다시피 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프랑스
아에로스파시알 (Aérospatiale : 푸마 및 슈퍼 푸마 제조사)사로부터 Makila 엔진 및 푸마 동체를 각각
포르투갈과 루마니아를 거쳐서 확보한 끝에 오릭스 (Oryx) 헬기를 개발한 사례가 있으니까요...



아무튼 라팔이 정식으로 계약되면 다쏘는 F3 단계의 라팔 전투기 36대 (단좌형 라팔C 28대 + 복좌형 
라팔B 8대)를 비롯해서 MICA 중거리 및 Magic II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과 Sagem AASM 정밀유도탄도
공급될 것이고 라팔의 주익과 탈레스사의 RBE2 AESA 레이더의 모듈이 현지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랜만에 전하는 따끈한 라팔 떡밥(?)이었습니다. ㅎㅎㅎㅎ

추가 : 아래는 비밀의 TRENT님이 AFP 보도를 인용해서 언급하신 (링크) 각 기종의 제조사에서 제시한
(36대 기준) 최종가격이라고 합니다. 전투기 자체는 물론 운용유지비도 라팔이 제일 비싸네요. ^^;;;


라팔 : 62억불, 기당 1억7천2백만불 (처음 가격은 2억2천8백만불) + 30년 운용유지비 40억불 = 총 합계 102억불.

슈퍼 호넷 : 57억불, 즉 기당 1억5천8백만불, 운용유지비 포함 총 합계 76억불.

그리펜NG : 45억불, 즉 기당 1억2천5백만불, 운용유지비 포함 총 합계 60억불.

(금액에서 반올림 적용)


사진 출처 - DVIC (링크)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 Gooz 2010/02/05 10:44 #

    로리펜을 왜 안살까요?
    가격도 싸고 성능도 나쁘지 않은데 말입니다...
    로리펜의 가격을 더 깎아보려는 낚시???
  • dunkbear 2010/02/05 10:50 #

    가격과 성능이 문제가 아니라면 이유는 정치적인 것이겠죠. 제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요...
  • 미망인제조기 2010/02/05 11:20 #

    단발 엔진에 대한 불신감 일지도 모르죠..
  • dunkbear 2010/02/05 11:57 #

    정말로 단발 엔진에 대한 불신감 때문이라면 웃을 수 밖에 없을 듯...

    MiG-21과 F-16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려나간 전투기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하면 말이죠... ㅡ.ㅡ;;;
  • 미망인제조기 2010/02/05 17:55 #

    설마 엔진 문제 것습니까? ㅎㅎㅎ

    근데 단발이 쌍발보다 싼거는 사실..ㅡㅡ;;;
    싸서 많이 팔린 것이 진실이다...라고 강하게 주장한다면...
  • 위장효과 2010/02/05 11:16 #

    역시나 20세기 후반-21세기 전반 세계 최고의 낚시꾼은 다쏘사. 미끼는 라팔.
  • dunkbear 2010/02/05 11:56 #

    파닥파닥~~~
  • 계원필경 2010/02/05 12:49 #

    아무래도 브라질이 빨리 사줘야 UAE랑 스위스가 낚일텐데... 닷소입장에서는 얄미운 공군입니다(어!?)
  • dunkbear 2010/02/05 15:15 #

    쿠웨이트와 오만도 입질 중이죠. ㅋㅋㅋㅋ
  • 정수君 2010/02/05 13:19 #

    아직도 안 팔렸나보군요 ^^;

    다시 그 명문(…)이 떠오릅니다 ;ㅅ;
  • dunkbear 2010/02/05 15:15 #

    과연 언제쯤 팔릴지!!!!
  • 계란소년 2010/02/05 13:27 #

    어서 팔려야하는데
  • dunkbear 2010/02/05 15:16 #

    그러게요. 팔려야 이 NOM의 낚시질도 끝나죠. ㅎㅎㅎ
  • 누렁별 2010/02/05 13:30 #

    라팔
    팔려?
  • dunkbear 2010/02/05 15:16 #

    라팔
    팔껄?
  • Red-Wolf 2010/02/05 13:37 #

    만약 저기체가 FX사업에서 승리했으면 과연 지금과 같을지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0/02/05 15:17 #

    글쎄요... 여러가지로 흥미로운 가정인데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
  • 코코볼 2010/02/05 13:39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0/02/05 15:17 #

    아, 언제 읽어도 명문인 삼행시~~~
  • 내모선장 2010/02/05 14:38 #

    안녕하세요, 움프님 블로그에서 넘어온 내모선장이라고 합니다. 처음 글을 쓰게 되어서 인사드립니다. ^^

    저 문제를 달리 보자면 미국제 무기의 영향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거라 할 수 있겠죠. 전 세계에서비행기 엔진 제조 국가는 전세계에 딱 네 곳 뿐이니까요. 덩크베어님 말씀대로 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미국에 대한 불신으로 그쪽 무기를 구매 안 하겠다면 남은 선택의 폭이 어느 정도인가를 보여주는 거라 봅니다. 유로젯은 왜 엔진만 따로 안 파는지 모르겠군요. 가격문제? 뭐 러시아 꺼야 말이 필요없고...

    하여간 정부와 공군의 줄다리기가 참 재미있게 돌아가긴 하네요. ^^
  • dunkbear 2010/02/05 15:22 #

    허접한 블로그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LCA (Light Combat Aircraft) 전투기에 유로젯이
    엔진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적은 있었습니다만 인도의 반응은 별로였다고... ^^
  • 들꽃향기 2010/02/05 15:47 #

    왠지 그동안의 브라질에서의 라팔도입 논란은 사실 정부와 국방부가 짜고치는 고스톱 같았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ㄷㄷ
  • dunkbear 2010/02/05 16:39 #

    그럴지도 모릅니다. 도입은 하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높았으니 말이죠... ㅎㅎㅎ
  • Hdge 2010/02/05 16:04 #

    아아.........
    랄까 라최동무로밖엔 라팔에 관심없었는데 왠지 이렇게 보니 반갑군요.
  • dunkbear 2010/02/05 16:40 #

    라팔 전투기 자체는 보면 반가운 녀석입니다...

    다만 요 녀석이 나온 국가와 제조사가 좀 마음에 안들어서 그렇지... ㅎㅎㅎ
  • 가릉빈가 2010/02/05 17:48 #

    먹튀 예감
  • dunkbear 2010/02/05 20:30 #

    근데 다쏘가 이번에 먹튀했다가는 옵션인 84대를 영영 날려버릴 수 있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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