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일본 차기수송기 XC-2 (CX) 초도비행 성공 군사와 컴퓨터

일본 항공자위대가 운용 중인 C-130 허큘리스 (Hercules) 및 자국산 카와사키 C-1 수송기의 기령이 오래
되고 있는 관계로 일본 방위성이 이들을 대체할 기종으로 카와사키중공업 (川崎重工業株式会社)에 개발을
맡긴 XC-2 (예전의 CX) 차기수송기의 시제 1호기가 어제 첫 비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비행이 이루어진 곳은 항자대의 기후(岐阜) 기지에서 실시되었으며 1시간의 비행 끝에 무사히 착륙했다고
합니다. 동영상에 보시듯이 랜딩 기어는 내린 상태로 비행했더군요. 아무래도 접었다가 다시 내리지 않는
문제가 생기면 안될테니까요. XC-2라는 새로운 개발명은 이번 첫 비행때 붙여졌다고 합니다.

일본 방위성은 2001년부터 차세대 수송기를 도입하기 위해 C-130J 슈퍼 허큘리스, C-17 글로브마스터 III,
A400M 등을 살펴봤으나 항자대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당시 CX 사업으로 알려진 차세대
수송기 개발을 P-3C 오라이온 대잠초계기의 후속 기종인 P-X 개발와 함께 연계해서 시작하게 됩니다.

2007년 7월 4일에 P-X와 함께 시제기가 롤아웃 행사를 가졌으며 같은 해 9월에 첫 비행을 실시할 예정이었
지만 랜딩 기어의 균열 등 몇가지 문제점을 발견해서 보완하느라 늦어졌고 이제서야 첫 비행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현재 XP-1으로 불리는 P-X 차세대 대잠초계기는 이미 2007년 9월에 첫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XC-2는 처음에는 26톤 정도의 수송량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최근에는 30톤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측
됩니다. 항자대의 요구에 의해 120톤의 이륙중량으로 900m 정도의 짧은 활주로에서 착륙이 가능하며 약
2,300m의 활주로에서는 140톤의 이륙중량으로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화물 없이 최대 1만 km의 항속거리 및 890km/h의 항속을 가진다고 하는데 XC-2에는 일반 여객기들의
항공루트를 비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보유 중인 C-130은 이런 능력이 없어서
해외에서 재외일본인들을 대피시킬 때 자국의 수송기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네요.

잘은 모르지만 C-130의 항속이 일반 여객기보다 느려서 일반 여객기가 지나는 항로를 이용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와사키중공업은 XC-2 수송기가 일반 여객기의 항공루트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 모델
로도 판매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하네요.



엔진은 항자대에서 운용하는 공중급유기인 KC-767과 조기경보기인 E-767에서도 쓰이는 GE CF6-80C2를
채택하고 있으며 조종사가 저고도 비행을 할 때 전술항공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보조를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화물칸의 전자동 화물 운반 시스템은 물론 공중급유장치 및 야간투시 기능도 갖출 것이라고 하네요.

원래 일본 무기들은 정치적인 이유도 있지만 엔고 등의 영향으로 기체 가격도 비싸서 해외수출이 사실상
없다시피 했지만 이번 XC-2의 경우 카와사키에서 상업용으로 판매할 것을 고려하고 있는 걸 보면 해외
수출도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수송량을 감안하면 A400M을 위협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설사 수출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일본이 자국 기술로 자국산 수송기와 대잠초계기를 개발해서 운용하는
점은 솔직히 부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가격이 비쌀지 몰라도 거의 대부분의 부품과 운용을 외국 회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국방의 측면에서는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사진 출처 - APFSDS (임성진)님 /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르-미르 2010/01/27 11:26 #

    자국 개발이라는 점이 정말 부럽군요.
    게다가 생긴게 맘에 드는 것이 (....)
  • dunkbear 2010/01/27 11:29 #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참 부럽죠... ㅠ.ㅠ
  • 존다리안 2010/01/27 11:37 #

    역시 쟤네도 할 때는 하는군요.
  • dunkbear 2010/01/27 11:43 #

    그만한 기술력이 있으니까요...
  • 계란소년 2010/01/27 11:47 #

    나름 토실토실한 게 예쁘장하군요. 원래 첫 시험비행은 랜딩기어 안 접고 하는 경우가 태반이죠. 딜레이 라이너도...
  • dunkbear 2010/01/27 11:49 #

    토실토실한 몸매(?)에 26톤 씩이나 실을 수 있으니... 내수로만 썩기에는
    좀 아깝다고 봅니다. 가뜩이나 경쟁기종도 없는 수송기 시장에 말이죠.
  • Gooz 2010/01/27 11:48 #

    그럴싸 하게 생겼내요.
    문제는 가격.
  • dunkbear 2010/01/27 11:49 #

    넵... 가격이 문제죠... ^^
  • curlyapple 2010/01/27 12:12 #

    무난한 디자인에 성능일거같네요.
    그리고 C-130은 속도문제때문에 민항기 항로로 못올라가는게 맞을겁니다.

    ...그런데 F-2 XC-2 다 2짜 돌림입니다? 이것은 콩의 저주?;
  • dunkbear 2010/01/27 13:14 #

    역시 그랬군요.

    하지만 콩의 저주는 과연... ㅎㅎㅎ
  • NePHiliM 2010/01/27 12:23 #

    으하하 콩의 저주인가요22222
    -네피
  • dunkbear 2010/01/27 13:15 #

    결국 콩의 저주가 대세인 것입니까!!!
  • 질러벨 2010/01/27 12:55 #

    가격만 착하다면 차기수송기로 좋을듯 하군요.
    뭐....어차피 C-130J로 가겠지만....
  • dunkbear 2010/01/27 13:16 #

    아직 수출조차 불투명하죠. 상업용은 몰라도 군용으로는 더더욱...

    우리나라는... 하아... C-130J가 나쁜 건 아니지만 그래도 C-17이었으면... ㅜ.ㅜ
  • 가릉빈가 2010/01/27 13:24 #

    너무 멋집니다....적재량도 멋지고 생긴것도 멋지고.....

    우리도! 라고 외치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 들듯...
  • dunkbear 2010/01/27 14:34 #

    부러울 따름이죠... ㅠ.ㅠ
  • 미망인제조기 2010/01/27 15:27 #

    국산화 Vs 돈지럴 의 결과는.....?

    그런데 신기한거는 미쿡/로스케가 하면 별로 않 이상(?) 하고...그외 잡국(?!)에서 하면 웃기는...?!

    단지 그 돈 지럴을 모(母)국의 누군가가 따라하지 않기만 바랄뿐... 게임기와 샛깡 확장공사 로 족하단 말이다...
  • dunkbear 2010/01/27 15:43 #

    ㅋㅋㅋㅋㅋ
  • 누렁별 2010/01/27 15:39 #

    그런데 C-1이랑 덩치만 다르지 모습이 비슷하네요. "C-1이 이렇게 자랐어요." -_-;
  • dunkbear 2010/01/27 15:49 #

    개발사도 카와사키 중공업으로 같으니까요. 사실 C-1은 여러가지로 제약이 많았다고 합니다.
    70년대에 개발된 한계도 있겠지만 일본 본토 내에서만 운용될 것을 상정하고 만들어서 스펙이
    제한적이었다고 합니다.

    72년에 50년대부터 군정을 받아온 오키나와를 되찾아 왔을 때 이 C-1 수송기로 삼과 왕복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C-130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갔다고...

  • 까악이 2010/01/27 17:57 #

    사실 저안에는 수많은 벗고 있는 미녀들이 있어서 '커졌다'

    ...

    난 왜? 비행기에 대한 감흥이 없을까 ㅠ_ㅠ
  • dunkbear 2010/01/27 18:00 #

    모든 분들께서 비행기에 감흥을 가지란 법은 없겠죠. ^^
  • 까악이 2010/01/27 17:58 #

    링크나 훔쳐갑니다 ㅠ_ㅠ
  • dunkbear 2010/01/27 18:00 #

    감사합니다. ^^
  • 만슈타인 2010/01/28 11:07 #

    앜ㅋㅋㅋㅋ 랜딩기어 내리고 비행하는게 예전의 그 사고 덕택이군요 으헣헣ㅎ
  • dunkbear 2010/01/28 11:15 #

    두번 다시 같은 사고를 되풀이 할 수는 없을테죠... 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5124
672
494987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