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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이베코 장갑차 대량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Brazil Inks Deal for Iveco Personnel Carriers (기사 링크)

작년 12월 21일에 올라온 조금 지난 기사입니다만 붉은10월님께서 올리신 브라질의 군사력 현황에 대한 글
(링크)를 보고 생각나서 뒤늦게나마 올려봅니다. 내용은 브라질 국방부와 이탈리아의 이베코 방산 자동차
(Iveco Defence Vehicles)사가 공동 개발한 VBTP-MR 장갑차를 브라질 육군이 대량 도입한다는 겁니다.



2007년 12월에 브라질 국방부와 이베코 방산 자동차사는 차륜식 중형 장갑 병력 수송차량-기본형 (Wheeled
Medium Armoured Personnel Carrier– Basic Platform 또는 VBTP-MR) 개발에 합의하고 이베코사의 지원
아래 브라질의 미나스 제라이스 (Minas Gerais)에 위치한 이베코 라'세테 라고아스 (LA’ Sete Lagoas) 공장
에서 개발 및 양산을 하기로 합니다.

작년 말까지 6X6 VBTP-MR의 시제차량을 선보이고 2010년 4월부터 브라질 육군이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한
다는 계획이었지만 의외로 작년 12월 21일에 브라질 육군이 이베코 라틴 아메리카사와 2,044대의 VBTP-MR
을 도입하기로 계약했다는 기사가 뜬 것 입니다. 

계약 규모는 미화로 36억 달러 (25억 유로)로 2012년부터 2030년까지 엔진을 포함한 브라질에서의 현지생산
을 통해서 장갑차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군수지원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베코사에 의하면 브라질의
100개 업체가 이번 장갑차 생산에 관여할 것이라고 하니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인 효과도 클 것 같습니다.



디젤 엔진을 채택한 VBTP-MR은 병력수송, 정찰, 구조 및 앰뷸런스 차량 등으로 다양하게 운용될 예정으로
운전병을 포함해서 11명의 병력이 탑승할 수 있고 무게 18톤, 길이 7m, 높이 2.34m로 회전포탑 장착은 물론
수륙양용도 가능한 6륜 장갑차입니다.

현재 브라질이 운용 중인 C-130 수송기는 물론 현재 브라질이 엠브라에르를 통해서 자체 개발 중인 KC-390
수송기에도 탑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VBTP-MR은 70년대 브라질이 도입한 EE-11 우루투 (Urutu)
및 EE-9 캐스카벨 (Cascavel) 장갑차를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브라질 육군과 공동으로 VBTP-MR을 개발 중인 이베코사는 2010년 중반 이전에 첫 시제차량을 내놓고
2010-2011년 사이에 16대의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이 초기 생산분 16대는 이탈리아에서 가져온
부품으로 구성되겠지만 점차 브라질 현지 생산 부품의 비중을 60%까지 늘려서 생산 및 유지 비용을 절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브라질이 남미대륙에서 가장 큰 영토를 가진 국가라서 병력의 수송 등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차륜형 장갑차를 대량 도입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밀림이나 비포장 도로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도록 비교적
가벼우면서 높은 기동성을 발휘하도록 만든게 아닌가 합니다.

현재 지지부진한 우리나라의 차륜형 장갑차 사업을 생각하면 참 부러울 따름입니다. 오늘 유용원 군사세계의
무기 게시판에서 방사청이 차륜형 장갑차를 우리나라 3개 업체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안을 제출했고 국회는
이에 반대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랐습니다. 차라리 단일기종을 선정하고 나머지 업체에 물량을 배분할 것이지
이건 또 무슨 해괴한 짓거리인지... 쩝...

여기 올린 사진들은 작년 4월 14일부터 17일 사이에 리우 데 자네이로에서 열렸던 남미 항공 및 방산 (LAAD,
Latin America Aerospace & Defence) 전시회에 모습을 보인 VBTP-MR의 목업 사진들입니다.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 Army Recognition (링크)

사진 출처 - 비겐의 군사무기사진 블로그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0/01/04 20:10 #

    디자인이 정말......뭐랄까...........음........각에 베일 것 같군요.
  • dunkbear 2010/01/04 20:15 #

    각잡은 모양이 딱 군용장갑차답지 않습니까... (응?)
  • 위장효과 2010/01/04 21:24 #

    각에 죽고 각게 산다. 역시 멋에 살고 멋에 죽는 이탈리아군답지 않습니까?(뭣이!)

    국산 차륜형 장갑차 관련 소식은 읽을 때마다 열불터져서 되도록 안 읽으려 합니다. 뭐하자는 건지.

    그런데 2000여대라, 아무리 국토가 넓고 다양한 버젼을 도입할 예정이라지만 상당한 물량이네요.
  • dunkbear 2010/01/04 21:58 #

    VBTP-MR도 최근 진행 중인 브라질군의 현대화 계획 중 일부가 아닌가 봅니다...
  • 계원필경 2010/01/04 21:42 #

    EE-9같으면 저번에 포스트에서도 올리셨다싶이 90mm포를 장비한 녀석이죠...(포의 구경으로 따지자면 BMP-3, BMD-4 다음으로 큰 녀석일듯 하군요...) 요즘에 IVECO사의 수주 내용 관련이 좀 보이는 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0/01/04 21:59 #

    아, 기억납니다... 그 녀석이었군요. 이베코사는 뭐 브라질말고도 세계 전역에
    많은 군용 및 여러종류의 차량을 수출하는 회사니까요. 해마다 15,000대에 달하는
    각종 차량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 leiness 2010/01/04 22:27 #

    요즘 장갑차 치곤 평면으로 깨끗해 보이는 옆구리가 많이 허전해 보이는군요.
  • dunkbear 2010/01/04 22:43 #

    시제품이니 실제 양산형은 저 목업과는 많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겁니다.
    특히 목업에 페인트를 너무 번들번들하게 칠해서 더욱 허전해 보일지도... ^^
  • 가릉빈가 2010/01/05 07:35 #

    엣지 있는 장갑차 이군요 ^^
  • dunkbear 2010/01/05 07:54 #

    일단 목업은 엣지 그 자체인 것 같습니다. ㅎㅎㅎ
  • sescia 2010/01/08 23:30 #

    2000대라 상당한 물량이군요.
  • dunkbear 2010/01/09 09:03 #

    그렇습니다. 20년 가까이 생산할 예정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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