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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공군, 62대의 UH-1N 헬기 대체한다. 군사와 컴퓨터

USAF Seeks To Replace UH-1N Helicopter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공군이 지난 70년대 도입해서 지금까지 미국 전역에서 미사일 기지 정찰, 탐색
및 구조, VIP 수송 등 군용치고는 비교적 평화로운 임무를 수행하던 UH-1N 휴이 (Huey) 헬기들을 2015년
까지 모두 새로운 기종으로 대체하려고 한다는 내용입니다.



(Exercise WOUNDED EAGLE '83에서 가상으로 부상자를 싣고 병원으로 비행 중인 미 공군의 UH-1 헬기
의 모습. WOUNDED EAGLE 훈련은 전시 중 군병원이 부상자를 수용 못할 경우 일반 병원에 후송한다는
계획의 실행을 점검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업은 매우 빠르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미 공군은 2012년까지 계약을 마치고 2015년까지 최소한 6대를
도입, 초기작전운용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리고 2017년 9월 30일 이전까지 10대를 추가할 예정
이라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도입할 신형 헬기 수는 총 93대라고 하네요.

일반 수직이착륙 보조플랫폼 (Common Vertical Lift Support Platform, CVLSP)으로 불리는 이 사업에 미
공군은 9명의 인원을 태울 수 있거나 3,195 파운드 (1.437톤)의 물자를 실을 수 있어야 하고 7.62mm 탄에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전투상황 발생시 비교적 높은 생존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광학 및 적외선 센서와 적외선 유도방향 전환장치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야간투시경 사용이 가능
해야하며 임무 수행시 몇 개의 적 분대를 신속하게 처리할 정도의 무장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도청
방지 위성통신 및 가시거리 통신 시스템도 필수적이고 6,500 피트 상공을 최소 135 노트의 속력으로 최소한
3시간을 추가 연료보급 없이 비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 해병대가 운용 중인 UH-1Y Venom 헬기. 기존의 UH-1N을 '재생산'해서 새롭게 내놓은 것으로 같이
운용 중인 AH-1Z 공격헬기와 84%의 부품공유를 통해 유지비용을 절감하고 성능과 생존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구사항들은 적절한 가격에 계획된 시기를 맞출 수 있다면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을 정도로 미 공군은 새로운 헬기들이 빠르게 임무에 투입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미 공군은
개발 중인 모델이나 이 사업을 위해서 따로 개발이 필요한 모델보다는 당장 생산 가능하거나 현재 생산 중인
기종을 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체하려는 미 공군의 UH-1N 헬기들은 몬태나, 노스 다코다 및 와이오밍 주의 핵 미사일기지에 배치되어
기지를 순찰하고 탐색 및 구조활동 등 여러 임무를 수행하고, 매릴랜드 주의 앤드류스 공군기지에서는 VIP
를 수도인 워싱턴 DC까지 수송하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또 플로리다 주의 헐버트 비행장 (Hurlburt
Field)에는 제6 특수작전부대가 UH-1N을 여러 대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 루이지애나 주방위군 소속 UH-1V 항공 구급헬기 3대가 2009년 6월 3일 마지막 비행을 실시하는 모습
입니다. 1대는 텍사스의 포트 후드에서 계속 사용되지만 나머지 2대는 부품공급용으로 보관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대체하려는 UH-1N 헬기들은 미국 전역에서 미 공군이 여러가지 잡다한, 그렇게 중요하거나 위험
하지는 않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임무들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미 공군은 기존 헬기들이 수명 연한에
가까워지자 최대한 빨리 적절한 가격에 대체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 공군이 요구하는 스펙에 맞는 헬기들이야 부지기수겠지만 그 중에 최근 미 육군이 경다목적 헬기 (Light
Utility Helicopter) 사업을 통해서 UH-1 헬기를 대체한 UH-72 라코타 (Lakota)가 근접해 보입니다. UH-72는
유로콥터사에서 개발한 EC-145의 미군 제식명입니다.

미 육군은 유로콥터와 30억 달러의 다년간 계약을 통해서 2017년까지 총 345대를 도입한다는데 아무래도 
빨리 도입해야 하는 상황인데다 까다로운 스펙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미 육군이 대량 도입한
UH-72를 미 공군도 선정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2009년 6월 2일에 미시시피주 방위군 소속 1-114 보안 및 지원대대에 인도된 UH-72A 라코타 헬기의 모습.
1-114 대대에는 2대의 UH-72A가 도입되었는데 국토 보안 및 마약 퇴치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 비겐의 군사무기사진 블로그 (링크 1, 링크 2, 링크 3)


덧글

  • StarSeeker 2009/12/30 22:15 #

    외국 업체도 입찰 가능하다면, 수...수리온 (그럴일은 없겠지만...)
  • dunkbear 2009/12/30 22:29 #

    수리온 생각 안한 것은 아닙니다만... 아직도 개발 중인데다 최대 비행시간이 2시간이라는 점 등
    스펙이 안맞는 부분이 걸림돌이 아닌가 봅니다. 미 공군이 스펙을 느슨하게 해줄 정도가 되려면
    가격을 후려치거나 해야할텐데... 아무래도 별로 실현 가능성은 없어보이네요.
  • 해색주 2009/12/30 22:33 #

    하하, 저도 수리온이 되면 어떨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싸게라도 후려갈겨서 수출물량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듯 합니다.
  • dunkbear 2009/12/30 22:47 #

    그래도 좋겠지만 워낙 좋은 기종들이 한둘이 아닌지라... 흠.
  • 위장효과 2009/12/31 08:45 #

    아구스타-웨스트랜드가 요즘 괜찮은 헬기를 한 두대 내놓은게 아니니 수리온으로는 껄끄럽긴 하군요.

    그런데 테일 로터의 위험성-특히나 지상 요원들의 사상-때문에 별의별 방식으로 테일로터 대체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래도 테일로터는 꿋꿋하게 대세를 점하네요.

  • dunkbear 2009/12/31 08:54 #

    아구스타-웨스트랜드는 물론이고 벨과 유로콥터도 내세우는 기종이 한둘 아니니까요... 휴...

    테일로터가 단점은 있겠지만 지금까지 가장 보편화된 플랫폼이니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
  • 계원필경 2009/12/31 09:45 #

    아무래도 UH-1Y를 도입하겠다고 하면 USMC에게 채면이 안설 거 같아서...(그럴리가!)
  • dunkbear 2009/12/31 10:31 #

    UH-1Y의 스펙은 저런 임무수행으로는 좀 과하고 가격이 그리 싸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AH-1Z와의 부품공유라는 장점을 살리지 못하겠죠.
  • 가릉빈가 2009/12/31 11:01 #

    베놈은 확실히 괜찮아 보이는군요
    로터 날개도 4개고 엔진도 튼실한 트윈이고...
  • dunkbear 2009/12/31 19:41 #

    우리가 가진 UH-1에 적용해도 됨직한 기종 같은데 말이죠...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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