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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펜을 팔기 위해 몸부림(?) 치는 사브 군사와 컴퓨터

그리펜은 싱글엔진에 괜찮은 성능과 가격을 가진 전투기지만 아직까지 대박을 터뜨리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기다 작년부터 전세계적으로 불어닥친 경제불황으로 거의 모든 국가들이 허리띠를 조이
면서 국방예산도 축소되는 실정이라 방산 업체들도 무기 판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2008년 4월 23일 사브가 공개한 그리펜 NG 전투기의 데모 기체의 모습.)

제조사인 사브 (Saab)는 현재 인도와 브라질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 그리펜 NG를, 스위스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 JAS39 그리펜 전투기를 후보로 내세우고 판매를 성사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이 사업들 중 브라질이 11월 말 후보기종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UK support bolsters Sweden's Gripen offer to Brazil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기사에 의하면 영국이 스웨덴의 그리펜 NG 전투기를 지지하면서 뒤늦게나마 힘을 실어
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Selex Sensors and Airborne Systems사의 Vixen 1000E/ES05 Raven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가 그리펜 NG에 채택되었기 때문입니다.

Selex Sensors and Airborne Systems는 원래 2005년까지 BAE Systems 산하에 있던 BAE Systems
Avionics가 분리되어서 이탈리아의 거대 그룹인 Finmeccanica 계열의 SELEX Sensors and Airborne
Systems S.p.A와 합쳐지면서 새로 명명된 기업입니다.



(그리펜 NG에 설치되는 형태의 Selex Vixen 1000E/ES05 Raven AESA 레이더의 이미지)

Selex Sensors and Airborne Systems는 같은 그룹 계열사인 Galileo Avionica SpA와 함께 2008년부터
SELEX Galileo라는 공동 브랜드를 쓰고 있는데 이탈리아 기업의 계열사지만 본사 및 시설 등은 영국에
위치하고 있어서 고용안정 등 해당 지역의 경제에 보탬이 되고 있을 겁니다.

그러니 영국도 그리펜 NG가 브라질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서 성공하면 이득을 보는 것이죠. 실제 한국의
무역협회에 해당하는 영국의 UK Trade & Investment에 의하면 그리펜 NG에 포함된 영국의 경제적 가치
가 (레이더 덕분에) 20%에 달하고 추가 장비까지 인티되면 25%로 늘어난다고 밝혔습니다.

36대를 도입할 예정이지만 옵션이 84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리펜 NG가 채택될 경우 사브사는 물론이고
Selex Sensors and Airborne Systems사가 얻는 이익도 상당할 것입니다. 영국이 그리펜 NG를 지지하는
것도 그래서 놀라운 일이 아닌 것이구요.



(노르웨이에 제안되었던 그리펜 NG의 CG 이미지. 하지만 노르웨이는 F-35를 선택했습니다.)

브라질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은 현재 그리펜 NG 외에 다쏘 (Dassault)의 라팔 (Rafale) 및 보잉 (Boeing)
의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도 경쟁하고 있는데 지난 9월 7일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이 라팔의
손을 들어줬다가 브라질 국방부에서 이를 거부하고 3개 회사에 두번째 입찰을 하도록 합니다.

비록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120억 달러에 달하는 프랑스제 유로콥터 (Eurocopter) EC725 헬기 및 잠수함
도입 계약은 이미 성사되는 등 프랑스와 브라질의 방산협력 관계가 끈끈하다는 것을 보여줬고 이 때문에
사브사는 차세대 전투기 사업도 정치적인 이유로 라팔의 승리로 끝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라팔의 승리는 단순히 이 기종의 첫 해외 판매라는 의미 외에도 프랑스가 브라질의 전략적인 동반자로
부상하면서 브라질의 무기 도입 및 방산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브라질과의 협력을 토대로
다른 중남미 국가에 무기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과 스웨덴은 더욱 포기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인도에 제안된 다목적 무장형 그리펜 NG의 CG 이미지.)

그래서인지 사브도 브라질 공군 관계자들은 물론 현지 생산 파트너가 될 엠브라에르 (Embraer)사가
그리펜 NG를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더욱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리펜 NG가 다른
기종들보다 낮은 기체 가격과 운용 비용을 가지고 있고 산업 및 기술적인 파트너쉽도 제시하고 있죠. 

브라질의 차세대 전투기 계약 대비 175%에 달하는 옵셋 (브라질이 도입할 그리펜 NG의 공동 개발)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브라질과 스웨덴에서 동시에 그리펜 NG 시제기를 2014년까지 내놓는 계획도 마련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엠브라에르사가 그리펜 NG 전투기의 중남미 국가들에 대한 수출을 주도하게 한다는 제안도 하고
있는데 사브에 의하면 이미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에쿠아도르, 멕시코, 그리고 페루에서 그리펜에 관심
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펜의 낮은 가격을 감안하면 근거 없는 주장은 아닐 것을 보입니다. 



(시험 비행 중인 그리펜 NG 데모 기체의 모습.)

그 외에 노후된 관계로 2010년대에 교체가 필요한 훈련 및 지상공격용 군용기 Saab 105와 록히드 마틴
C-130 수송기를 각각 엠브라에르의 EMB-314 슈퍼 투카노 (Super Tucano) 및 개발에 착수한 KC-390
수송기로 대체하자는 제안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브를 통해서 스웨덴 공군에 제안하는 형식으로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라팔의 높은 벽(?)을 그리펜 NG가 뚫고 예상 외의 승리를 낚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중남미 국가들에게는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 모른다는 느낌은 드네요. ^^

Saab still confident of making repeat Gripen sale to Thailand (기사 링크)

브라질 외에도 사브사는 6대의 그리펜 JAS39 전투기와 Saab 340 플랫폼에 실린 Erieye 조기경보기 1대
를 이미 구입한 태국이 옵션 분량인 남은 6대의 그리펜도 마저 구입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대로라면 이미 올해 초에 남은 6대도 계약해야 했겠지만 경제불황으로 지연되었었죠.



(태국 공군이 발주한 JAS39 그리펜 1호기의 첫 비행 모습. 복좌형인 D형입니다.)

태국이 주문한 JAS39 그리펜 전투기 중 첫번째인 그리펜 D형이 지난 9월 첫 비행을 했는데 태국 공군에는
2011년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국을 발판으로 사브가 다른 동남아 국가들에도 그리펜을 팔 수
있을 지 자못 궁금해집니다...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링크 3)

사진 출처 - 비겐의 군사무기사진 블로그 (링크 1, 링크 2, 링크 3)

               - http://forum.keypublishing.co.uk/showthread.php?p=147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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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계란소년 2009/11/07 16:39 #

    그래도 이번만은 라팔의 손을 들어주고 싶군요. 브라질 정도면 라팔을 다룰 충분한 역량이 된다고 보고,
    그리펜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다른 제3세계 국가들도 충분히 관심을 둘 만한 여유가 있어보입니다만,
    라팔은 분명 세계수준의 고급/고가 기체이고 브라질 정도가 아니면 도입국이 마땅치 않아보이거든요 흐흐흐...
  • dunkbear 2009/11/07 17:03 #

    라팔이 중동의 UAE나 쿠웨이트 등에 입질 중이지만 역시 브라질 시장을 잡아야겠죠. ^^;;;
  • Nine One 2009/11/07 17:00 #

    우주방어용 라팔이 슬슬 변신을 하여, 가워크, 베틀로이드의 모습을 보여줄 시기인 겁니다.
  • dunkbear 2009/11/07 17:04 #

    오오... 브라질이 드디어 우주방위군으로 등극하는 것입니까!!!
  • 존다리안 2009/11/07 17:10 #

    그러고 보니 사브측에서 국내에 전투기 공동개발 제의를 했다는 루머 비슷한 이야기도 있던 걸로 압니다.
  • dunkbear 2009/11/07 17:45 #

    루머가 아니라 이미 오래 전부터 KFX 사업 참여를 희망해왔던 기업이 사브입니다. 작년에 열린 공군력
    세미나에서도 그리펜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KFX 개발을 제안했었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작년 올라온
    주간동아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http://weekly.donga.com/docs/magazine/weekly/2008/05/07/200805070500023/200805070500023_1.html
  • 무명병사 2009/11/07 22:20 #

    수틀리면 아예 그리펜NG를 들여오는 것도 괜찮을 것 같더군요. 그 가격, 그 성능이라면...
  • dunkbear 2009/11/07 22:21 #

    그리펜 도입은 밀매들 사이에서 꾸준히 논의되는 부분이지만 정작 우리 공군은....
  • 가릉빈가 2009/11/08 16:50 #

    그리펜 좋은 녀석이죠
    사실 어지간한 나라는
    그리펜 말고 딴거는 쓰면 안됩니다.
    하지만 안팔리는거...
  • dunkbear 2009/11/08 17:08 #

    확실히 안 팔리고 있죠... 흠.
  • 가릉빈가 2009/11/09 08:26 #

    보통은 단발엔진을 좋아 하지 않지만 그리펜이라면....
  • 네모도리 2009/11/09 13:46 #

    굉장히 잘생겼네요
    저라면 저걸로....
    티비든 차든 이쁜거랴야....
  • dunkbear 2009/11/09 16:20 #

    보기 좋은게 먹기도 좋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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