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사우디 아라비아, F-15 전투기 추가 구매한다. 군사와 컴퓨터

U.S., Saudis Deal For Additional Eagles (Aviation Week 기사 링크)

사우디 아라비아가 1981년 이래 운용해온 F-15C/D 전투기들을 대체하기 위해 미국으로부터 72대의 F-15E
스트라이크 이글 (Strike Eagle)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사우디는 미국과 F-15E 도입을 위한
기본적인 합의의 틀에 접근하고 있답니다.

표현이 좀 이상한데 이는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이 F-15C/D 및 1995년에 도입한 F-15S 전투기의 도입 당시
판매 승인을 받기 위해 온갖 종류의 제약을 받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의 F-15S 전투기)

1980년 사우디가 F-15C 전투기 46대 및 F-15D 16대를 도입할 당시에도 레이더, 전자전 기능 등 전투기의
성능이 다운그레이드 되어야 했으며 사우디 공군은 이 전투기들을 영공방어용으로만 운용한다고 보장해야
했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이스라엘을 사정거리에 둘 수 있다는 이유로 컨포멀 연료 탱크 (CFT, Conformal Fuel Tank)
의 공급 수량마저 제한했고 캠프데이비드 회담의 여파로 60대만 인도되고 나머지 2대는 미국 내 루크 (Luke)
공군기지에 보관됩니다.

1989년 F-15C/D 12대 추가 도입을 요청하지만 지체되다가 1991년 걸프전의 여파로 미 공군의 재고분 24대가
사우디 공군에 즉시 제공되었고 애초에 요청한 12대도 91년 말에 공급이 됩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의 F-15S 파일럿.)

걸프전 이후 사우디 정부는 F-15E 전투기에 관심을 보이지만 미국의 거부로 결국 일부 성능을 낮추는 방식
으로 1993년 72대의 F-15E 전투기의 판매승인이 이루어집니다. 사우디에 공급되는 F-15E는 처음에 F-15XP로
명명되었다가 나중에 F-15S로 제식명을 부여받게 됩니다.

F-15S는 미 공군이 운용하는 F-15E에 비교해 ECCM mode가 삭제되었고 AGM-65 매버릭 (Maverick) 미사일
도 운용할 수 없었고 APG-70 레이더의 탐지 거리는 미 공군 기체에 장착된 레이더보다 60% 수준에 불과하는 등
여러 제약이나 다운그레이드를 받아야 했습니다.

나중에 일부 기능들은 개수되어 이스라엘의 F-15I와 같은 급으로 향상되고 있는데 이렇게 미국이 사우디에 공급
한 F-15 전투기들의 스펙을 다운시킨 것은 미국 자체의 규정 외에도 이스라엘의 거센 반대 때문이었다고 전해집니다.



(F-15S 전투기를 정비하고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의 정비병.)

아무튼 1980년부터 도입된 사우디 공군의 F-15C/D 전투기들은 이제 30년 이상 운용된만큼 사우디 정부에서
대체하려는 것인데 위에 링크한 기사의 내용으로 봐서는 우리나라나 싱가포르의 도입 때와는 다르게 사우디의
경우 도입하는 F-15 전투기 성능에 또다시 여러 제약을 두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토네이도 전폭기는 물론 얼마전 유러파이터 타이푼 등을 도입해서 굳이 미국제 전투기를 도입하지 않아도 되는
사우디가 다시 F-15E를 도입하려는 것을 보면 사우디 공군이 어지간히 F-15S의 성능을 마음에 들어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실제로 사우디의 F-15C/D 전투기들은 1984년 6월 이란 공군의 F-4E 전투기 2대를 격추시킨 바 있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맥도날드 더글라스사에서 제작한 전투기들끼리의 교전 기록) 걸프전 때는 엑조세 미사일을 장착하고
연합군 함정을 공격하려던 이라크 공군의 미라지 (Mirage) F1 전투기 2대를 격추시켰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과연 얼마나 좋은 조건으로 사우디 아라비아가 F-15E 전투기들을 도입할 수 있을 지 궁금해집니다.



(1991년 쿠웨이트를 점령한 이라크의 위협에서 사우디를 보호하기 위한 '사막의 방패작전', 혹은
Operation Desert Shield 도중 KC-135 급유기로부터 급유를 받는 사우디 공군 F-15C 전투기.)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사진 출처 - 비겐의 군사무기사진 블로그 (링크 1, 링크 2)

덧글

  • 슈타인호프 2009/09/13 00:38 #

    보잉이 한숨 돌리겠군요(지금 제작사가 보잉 맞죠?). 그 덕에 우리가 추가로 도입할 기체도 좀 더 싸졌으면 좋겠는데.
  • dunkbear 2009/09/13 00:41 #

    보잉 맞습니다. 아마도 F-15SE 팔아먹으려고 로비 신나게 할 것 같은데 이번에는
    과연 제대로 된 F-15 전투기를 팔 수 있을지 흥미롭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이미
    FX 2차까지 마쳤으니 FX 3차나 KFX 사업 때 F-15 전투기가 거론될 가능성이 있겠죠.
  • 슈타인호프 2009/09/13 00:54 #

    본래 계획은 1997년부터 120대 도입이었죠. IMF 덕분(?)에 15에서 16으로 다운그레이드...늦게 도입한만큼 고성능의 새 기체를 갖게 된 게 다행인지 불행인지F--
  • dunkbear 2009/09/13 07:57 #

    당시 라팔을 대항마로 내세워서 보잉 땀 좀 흘리게 만든 결과가 아닐지. ^^;;;
  • 계원필경Mk-2™ 2009/09/13 01:51 #

    아무래도 F-15I Ra'am을 절대로 뛰어넘을 수 없다라는 태생의 한계를 지닌 F-15S를 보면...(담배)
  • dunkbear 2009/09/13 07:58 #

    이번에도 F-15I의 스펙을 위협하지 않는 선에서 도입될 지도 모르죠. ^^
  • AfterSchool 2009/09/13 03:01 #

    FX 3차도 아마 F-15K가 될 가능성이 크다던데...(...)
    보잉이 가격을 좀 낮췄으면 좋겠습니다...(...) 사우디에 넘길 물량까지 생산하면 아마 단가가 좀 내려갈테니...(...)
  • dunkbear 2009/09/13 08:06 #

    보잉이 죽어라 로비 중입니다만... 록히드마틴이 F-35 양산시기를 (이미 애초보다
    늦어진 상태지만) 예정대로 맞추면 그 쪽으로 갈 게 뻔하죠. 보잉은 3차 FX보다는
    KFX 개발의 협력업체로 더 어울리지 않나 봅니다.
  • initial D 2009/09/13 10:28 #

    사우디가 드디어 또 하나 구매하는군요 ㅎㅎ

    근데 f-15의 전투력이 ㅎㄷㄷ 하던데 ...
  • dunkbear 2009/09/13 10:39 #

    오일머니의 힘은 대단한 겁니다... ㅎㄷㄷ;;;
  • Nine One 2009/09/13 12:40 #

    뭐 F-15스리즈가 좋기는 좋죠. 문제는 이제 F-15스리즈에도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데..
  • dunkbear 2009/09/13 12:49 #

    내부무장창을 채택한 F-15 Silent Eagle이 한계로 보입니다.
  • 위장효과 2009/09/14 10:28 #

    의지의 사우디 아라비아라고나 할까...(그거 좋아! 그거 줘!!)

  • dunkbear 2009/09/14 10:29 #

    그 의지로 이번에는 다운그레이드 버전이 아닌 F-15 전투기를 구할 수 있을지... 훌훌....
  • 무명병사 2009/09/23 17:15 #

    SG형 정도는 살 수 있겠죠. 그리고 이스라엘엔 SE형을 팔아먹는 겁니다(뭐야 그건?).
  • dunkbear 2009/09/23 17:45 #

    오오... 굿 아이디어!!! ㅡ.ㅡb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5194
636
499980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