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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가 자체 개발한 Dhruv 헬기에 대한 논란. 군사와 컴퓨터

Indian report slams performance of HAL's Dhruv helicopter (기사 링크)

며칠전 Flightgolbal의 기사에 의하면 최근 인도의 회계감사원 (CAG, Comptroller and Auditor General)이
제출한 보고서에서 자국의 HAL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에서 개발된 드루브 (Dhruv) 다용도 헬기가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혹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2008년 판보로 (Farnborough) 에어쇼에 참가해서 시범비행 중인 드루브 다용도 헬기의 모습들로
이 기종은 인도의 경헬기 개발사업 (ALH, Advanced Light Helicopters) 결과물로 독일 MBB (Messerschmitt-
Bölkow-Blohm)사의 협력을 받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인도 육군에 배치된 80여대 중 절반인 40대의 드루브 헬기가 고도 5,000m (16,400 ft) 이상을 날아
오르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헬기가 쓰는 엔진의 한계 때문이라는 지적입니다. 인도 육군은 이 헬기에 고도 6,500m
이상의 비행능력을 요구했었습니다.

인도-파키스탄 국경지대의 카슈미르 (Kashmir)나 시아첸 빙하 (Siachen Glacier)와 같은 지역에서는 헬기를
높은 고도에서 운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조건이 붙은 것인데 드루브 헬기 중 상당수가 이 조건을 충족
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죠.

근데 막상 드루브 헬기는 2007년 9월까지 6개월 동안 진행된 시아첸 빙하 지역에서의 고고도 비행 테스트에서 
합격점을 받은데다 그 다음달에는 고도 8,400m까지 비행했다고 합니다. 근데 막상 실전에서는 뭐... ㅡ.ㅡ;;;



아무튼 이런 이유로 현재 인도 육군은 기존에 운용하던 Cheetah (SA 315B Lama) 및 Chetak (프랑스제 SA 316B
Alouette III) 헬기들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은 인도 육군의 전투준비 능력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CAG 보고서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Cheetah와 Chetak 모두 프랑스의 아에로스파시알 (Aérospatiale)사의 모델로 인도의 HAL사에서 라이센스
생산을 통해서 만들어진 헬기들로 각각 48대, 60대가 인도 육군에서 운용 중 이라고 합니다. 둘 다 드루브 헬기에
의해 대체될 예정이었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인도 육군만 아니라 8대의 드루브 헬기를 운용 중인 해군에서도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이지 못
한다고 합니다. 작년 인도 언론에서 인도 해군이 드루브 헬기의 채택을 거부했다는 기사가 나왔다가 국방장관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하는 일도 있었는데 이미 그 때부터 인도 해군은 이 헬기에 불만이었던 것으로 추측합니다.



현재 드루브 헬기는 인도 외에 네팔에 2대 및 에쿠아도르에 5대가 판매되었고 이스라엘이 1대를 임대하고
있습니다. 터키에서도 3대의 의료용 드루브 헬기를 주문하고 있죠. 또한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 무장버전의 
드루브 헬기가 현재 시험 중이라고 합니다.

과연 CAG의 보고서에 대해서 인도 육군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궁금한데 만약 보고서대로라면 인도의 다용도
헬기 (ALH, Advanced Light Helicopters) 사업은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육군만
300대 가까이 공급할 예정이었는데 성능에 문제가 있다면 군에서 추가 도입을 꺼릴테니 말이죠.

이를 보면서 다음달 초 시제기가 공개될 예정인 KUH (한국형 다목적 헬기, Korean Utility Helicopter) 개발
사업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드루브보다는 훨씬 나은 기종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사진 출처 -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블로그 (링크)

덧글

  • 파애 2009/07/17 14:16 #

    인도하면 유명한 것이 아준이 있고 아준이 있고 아준이 있고

    아무튼 인도도 뭔가 대단한 것 같네요 ㅡㅡㅡ;
  • dunkbear 2009/07/17 14:50 #

    그 외에도 더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 다 쓸 수 없어서... ^^;;;
  • 위장효과 2009/07/17 14:39 #

    워째 생겨먹은 게 어디서 묘하게 본 거 같단 말입니다. 가와사끼 중공업의 BK 117이던가요? 저 뒤의 보조 미익같은 것도 그렇고...

    아준말고 핵잠수함 건조 플랜 하나도 말아먹은 게 있죠 아마?
  • dunkbear 2009/07/17 14:50 #

    BK 117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독일의 MBB사와 가와사키의 합작품입니다. ㅎㅎㅎ
  • 위장효과 2009/07/17 14:58 #

    아하! MBB였었지요!
  • 계원필경Mk-2™ 2009/07/17 21:54 #

    사실 연습을 실전처럼 할 수는 없으니까요...(여담이지만 MBB하니 Bf-109가 떠오르군요 ㅎ)
  • dunkbear 2009/07/17 23:06 #

    저는 MBB하면 Bf-109 밖에 떠오르지 않습니다. ㅋㅋㅋ
  • 고느님을 찬양합니다 2009/07/17 23:13 #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아준!!!

    인도도 군장비 국산화 하려고 열심히 노력은 하는데... 영...신통찮군요...ㅎㅎ 그에 비하면 한국은 참 대단한 듯 싶습니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지 오십년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전차를 만드는 발전이라니...ㅜㅜ
  • dunkbear 2009/07/17 23:24 #

    그러게 말입니다. 참 신기한 일이죠. ^^;;;
  • Constant 2009/07/17 23:19 #

    밸리에서 보고 질문입니다만, 저런 한계 고도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헬기이니 제트기등과는 좀 다를 것 같은데 말입니다.
  • dunkbear 2009/07/17 23:23 #

    초짜라서 아는 건 없지만 결국 헬기의 동체 구조나 엔진 출력 등의 한계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더 높이 오르려면 더 강한 엔진과 그에 걸맞는 동체가 필요할테니 말이죠.
    회전익기가 고정익기와 다르다고 해도 비행할 때는 결국 같은 환경에 처하는 것이니까요.
  • elle 2009/07/19 00:01 #

    공기밀도가 희박해져서 그런것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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