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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육군의 Olifant Mk.1B 전차 군사와 컴퓨터

남아프리카공화국 육군의 MBT (Main Battle Tank)인 올리판트 (Olifant) Mk 1B의
모습입니다. 겉으로 보면 80-90년대 제조된 기종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한국전쟁 때
활약했던 영국군의 센츄리온 (Centurion) 전차를 개조한 전차입니다.

이미 짐작들 하시겠지만 남아공은 1990년대까지 아파르트헤이트 (Apartheid)라고
불리던 인종차별정책으로 인해 선진국들과의 수출입이 막혔고 이는 무기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올리판트 전차는 그런 남아공의 과거를 보여주는 흔적이기도 합니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남아공은 여러 국가에서 운용되다 퇴역한 센츄리온
전차들을 (글자 그대로) 긁어모아서 300대 가량 확보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 전차
가 가진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려는 시도에서 시작했지만 결국 이 문제점들을
완전히 극복하려고 더 본격적인 개량을 시도했고 그 결과물이 올리판트였던 겁니다.
센츄리온 전차는 두꺼운 장갑과 신뢰성 높은 롤스로이스사의 650마력 가솔린 엔진을
사용한 장점이 있었지만 이 엔진은 연비가 워낙 안 좋아서 노상항속거리는 고작
96.5km에 불과했고 50톤에 이르는 센츄리온에 비해 650 마력의 엔진은 너무 약해서
최대 속도도 시속 34.6km에 불과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70년대 초에는 취약한 동력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둬서 1972년 미국의
텔레다인 컨티넨탈사의 810마력 가솔린 엔진을 대신 채택하고 기존의 영국제 수동
변속기도 미국 알리슨사의 3단 반자동 변속기로 대체하게 됩니다. 이렇게 변형된
센츄리온 전차를 남아공에서는 세멜 (Semel) 전차로 명명합니다.

물론 원래의 센츄리온에 비하면 세멜 전차는 더 나아지긴 했지만 대출력 가솔린
엔진으로 인한 낮은 연비와 짧은 항속거리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엔진 등 동력은 물론 더 나은 무장 등으로 현대화된 센츄리온의 개량형인 
올리판트 전차가 나오게 된 것이죠.
1976년 처음 시제품을 내놓고 1978년에는 Olifant Mk.1란 제식명으로 남아공 육군에
정식으로 채택됩니다. Olifant Mk.1은 미제 텔레다인 컨티넨탈사의 750마력 디젤
엔진과 알리슨사의 신형 반자동변속기를 채택해서 연비향상은 물론 노상항속거리도
크게 향상됩니다. 시속도 45km으로 크게 증가하죠.

Olifant Mk.1의 이런 동력부분 개량은 이미 60년대부터 센츄리온 전차를 개량해서 
Sho't 이라는 제식명을 부여해서 70년대부터 실전배치한 이스라엘의 개조내용과 
똑같기 때문에 남아공이 올리판트 전차의 개량기술을 이스라엘로부터 상당부분
도움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1985년에는 Olifant Mk.1에 전차 지휘관용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사격수용 신형 사격
조준장치도 추가로 채택되는데 Olifant Mk.1A라는 제식명이 새로 부여됩니다. Mk.1A
는 1985년부터 오랜동안 계속되던 앙골라와의 전쟁에 투입되는데 앙골라군이 보유한
소련제 전차들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입니다.
1987년 론보 강가에서 행해진 앙골라군과의 전투에서 앙골라군은 62량의 T-54 및
T-55 전차를 잃었지만 남아공군은 단 2대만의 Olifant Mk.1A를 잃었을 정도였습니다.

Mk.1A까지는 엔진과 변속기 등 동력부분의 교체와 레이저 측정기 등의 추가 등
부분적인 개량에 치중했는데 이는 독일 레오파르트 1, 미국 M60, 일본 74식 전차 등에
채택된 우수한 성능의 Royal Ordnance사의 L7 105mm 라이플포가 센츄리온의
주포였기 때문에 굳이 무장은 큰 변화를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진에 올라온 Olifant MK.1B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서 대대적인 개량을 단행한
것으로 서스펜션 시스템을 새로 교체하고 추가 장갑은 물론 사이드 스커트까지 추가
해서 방어력을 향상시킵니다. 추가된 장갑은 이전처럼 이스라엘의 메르카바 전차의
것과 동일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또한 추가된 장갑으로 인해 58톤으로 늘어난 차체의 기동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번
에는 950 마력의 디젤엔진과 남아공 제인 암트라 III 전자동 변속기로 대체해서 더욱
높아진 시속 58km의 속도와 더 나은 조종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무장에서는 L7 105mm 주포는 그대로지만 대신 컴퓨터로 제어되는 사격통제장치와
신형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추가해서 사격시 더욱 높은 명중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남아공 육군은 224대의 올리판트 전차를 운용 중이고 따로 100대를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중 최신버전인 MK.1B는 50여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차례의 개량으로 시대를 뛰어넘은 올리판트 전차였지만 Mk.1B를 끝으로
더 이상의 개량은 무리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리 센츄리온 전차의 기본이
튼튼해서 이 정도의 개량을 버텼지만 다른 국가에서 채택한 120mm 주포와 최신형
사격통제장치를 가진 신형 정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죠.
물론 남아공의 LIW사에서 120mm 활강포와 신형 사격통제장치를 탑재한 개량형인
Olifant 2를 남아공 육군에 제시하고 있어서 올리판트 전차의 생명은 더 계속될 가능성
도 없지는 않습니다.


정보 출처 -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링크) / 위키피디아 (링크)

사진 출처 -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링크)



덧글

  • 슈타인호프 2009/05/17 23:51 #

    새 전차를 사더라도, 그게 누구랑 싸우는데 필요한가도 문제죠. 주변 아프리카 국가들 전력을 보면 120밀리 활강포 따위 필요할 것 같지도 않은데-_-;;
  • dunkbear 2009/05/18 00:42 #

    그러게 말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신형전차들을 도입한다면 사실 105mm 포를 제안하는 나라가 있을 리 없는데다 21세기를 지난 이 마당에 개량형이라도 자국의 최신형 주력전차가 될텐데 105mm를 유지하는 것도 좀 뭔가 안맞는 느낌도 있으니 말이죠... ^^;;;;
  • 미망인제조기 2009/05/18 00:41 #

    센츄리온 자체가 나름 신뢰성이 있었으니 가능 한거 같은데요. 동력이나 화력부분은 교체가 비교적(?)쉬운 편이지만 기본 설계쪽은... 이스라엘도 잘 써먹은 전차니..T-54/55 같은 부류라고 하기는 좀 그렇고...하여간...저정도면 완전 다른 전차 라고 해도 될 모양새니..
  • dunkbear 2009/05/18 00:50 #

    말씀대로입니다. 위에 보신 Mk.1B부터 겉모양이 기존 센츄리온과는 크게 달리지게 되죠. T-54와 T-55는 나름대로 신뢰성도 있고 튼튼한 편이라서 아프리카의 거친 지형에 알맞다고 판단되어 앙골라에 100여대가 도입되고 남아공과의 전쟁에 투입되지만 올리판트 전차 및 대전차 미사일에 발리고 마는 안타까운 신세가 됩니다. ^^;;;
  • 계원필경&VDML 2009/05/18 01:05 #

    사실 현재로서는 딱히 전차전을 벌일만한 국가가 없으니 105mm로 계속 만족하는 듯 합니다...(앙골라와는 나미비아가 독립하면서 상당히 벌어졌으니...)
  • 토르끼 2009/05/18 01:51 #

    완전 사골이네염 'ㅅ'ㅋ
  • dunkbear 2009/05/18 07:20 #

    그렇죠... 진정한 의미에서 사골입니다. 진국이죠. ㅎㅎㅎ
  • 애프터스쿨 2009/05/18 04:43 #

    사실, 우리 나라가 아프리카에 있었다면...뭐...아프리카대륙은 우리의 것-_-!
  • dunkbear 2009/05/18 07:21 #

    중남미, 동남아도 다 마찬가지죠. ㅎㅎㅎ
  • ghistory 2009/05/18 06:46 #

    아파르트 헤이트(Apart heid)→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 붙여써야 합니다.
  • ghistory 2009/05/18 06:47 #

    레오파드→레오파르트.
  • dunkbear 2009/05/18 07:22 #

    지적 감사합니다. 아파르트헤이트는 붙여썼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하도 글 쓰느라 정신 없어서 체크 못했던 것 같습니다. ^^;;;
  • rumic71 2009/05/18 12:24 #

    뭐 우리나라도 아직 M48을 굴리는걸요. 퇴역수순에 들어가긴 했어도.
  • dunkbear 2009/05/18 13:14 #

    M47을 아직도 굴리는 나라도 있으니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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