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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 미 공군의 Tip Tow 프로젝트 (上) 군사와 컴퓨터

[군사] 미 공군의 FICON 프로젝트

FICON외에 또다른 미 공군의 폭격기 관련 프로젝트로 일명 Project MX-1018 혹은 Tip Tow가 
있었습니다. 이 테스트의 기본 성격은 수송기나 폭격기 등의 양날개 끝에 작은 전투기들의 날개 
끝을 연결시켜 비행거리를 더 늘리는 것으로 긴 날개를 가진 글라이더의 방식을 응용한 것이라
고 할 수 있습니다.

Tip Tow의 기원은 1944-45년 나치 독일에 의한 테스트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에는 똑같은 
크기의 경비행기 두 개의 양날개 끝을 연결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Richard Vogt 박사가 개발을 주도한 블롬 + 포스 BV141 전술정찰기)

위 실험에 참여했으면서 종전 후 오하이오주 데이톤 (Dayton)의 미 공군 연구소에 민간인으로
1947년부터 1954년까지 일했던 Richard Vogt 박사의 주도로 미국에서도 같은 개념이 1949년
부터 테스트 됩니다.

당시에는 Wing Tip Coupling 테스트로 불렸는데 쓰인 기종은 미 공군의 대표적 수송기였던 더
글라스 (Douglas) C-47A 스카이트레인 (Skytrain)과 일반 경비행기였던 컬버 (Culver) Q-14B 
카뎃 (Cadet)이었습니다. 



(왼쪽이 컬버 Q-14B 카뎃이고 오른쩍이 더글라스 C-47A 스카이트레인입니다.)

테스트는 오하이오주의 라이트 (Wright) 비행장에 위치한 Wright Air Development Center에
서 실시했고 2차 대전 배테랑인 클레런스 "버드" 앤더슨 (Clarence E. "bud" Anderson) 중위
가 Q-14B를 타고 1949년 8월에 첫 시험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같은 해 12월에는 다른 조종사들도 참여하게 되고 결국 이 프로젝트에는 17명의 조종사들이 
거쳐가게됩니다.









(테스트 비행 중인 Q-14B와 C-47A의 모습들)

Q-14B의 날개 끝에 달린 연결부는 창처럼 디자인 되었고 C-47A의 날개 끝에 달린 연결부는 
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이 프로젝트는 테스트 비행 중에 몇번 두 
기체의 분리에 어려움이 있었던 점을 제외하고는 사고 없이 1951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도 잘 진행된데다 사고도 없었기 때문인지 이 개념은 더 테스트 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
단한 미 공군이 1950년 리퍼블릭 항공 (Republic Aviation)사와 한단계 더 발전된 테스트를 하
도록 계약을 맻는데 이게 바로 Project MX-1018 혹은 Tip Tow가 되는 것입니다.

51년까지 진행되었던 Wing Tip Coupling 테스트에 고무되어 시작한 Tip Tow 실험이었지만 
이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B-29 폭격기와 F-84D 제트전투기는 C-47A와 Q-14B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사실을 곧 깨닫게 됩니다. (계속)

정보 출처 -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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